견과류는 뇌세포의 발달을 촉진해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식으로 안성맞춤. 몸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그만이다. 봄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견과류 활용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1. 팔각, 정향, 계피는 물에 한 번 씻어 건진다. 2. 마늘과 생강은 얇게 저며썬다. 3. 냄비에 물 1컵을 붓고 간장, 청주, 물엿, 팔각, 정향, 계피, 저민 마늘, 저민 생강을 넣어 끓인다. 4. ③의 소스가 끓으면 생땅콩을 넣고 중불에서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1. 브로콜리는 긴 대를 자르고 먹기 좋게 작은 송이로 뗀다. 소금간한 끓는 물 에 브로콜리를 살짝 데친 뒤 찬물에 담가 열기를 식히고 물기를 뺀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붉은 고추는 반 가른 뒤 굵직하게 다진다. 3.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땅콩을 넣어 약불에서 고소하게 볶는다. 땅콩 이 노릇하게 볶아지면 여분의 기름은 따라낸다. 4. ③에 브로콜리와 다진 붉은 고추, 볶음 소스를 넣어 양념이 타지 않게 재빨 리 볶아 낸다.
1.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두었다가 베보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없앤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두부를 얹어 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덜어 놓는다. 3. 냄비에 다시마 국물, 간장, 물엿, 청주, 저민 마늘, 생강채를 넣어 바글바글 끓으면 구운 두부와 호두를 넣어 간이 고루 배고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4. 두부 호두 장과를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려 낸다.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는 칼로리와 상관없이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먹는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견과류를 간식용으로 먹으면 폭식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영양의 균형도 지킬 수 있다.
1. 딸기는 흐르는 물에 2~3번 씻어 건진 다음 꼭지를 떼내고 크기에 따라 2~3등분한다.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오렌지 는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잘라낸다. 2. 샐러드에 넣을 호두는 굵직하게 다진다. 3. 볼에 올리브유, 화이트 와인 식초, 설탕,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고 아몬드 와 호두 다진 것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샐러드 볼에 과일과 아몬드, 호두를 얹고 소스를 뿌려 낸다.
1. 타피오카는 넉넉하게 물을 붓고 30분간 불린 다음 끓는 물에 7~8분간 삶는다. 타 피오카가 투명해지면 건져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2. 믹서에 호두를 넣고 우유를 부어 곱게 간 다음 꿀을 섞는다. 호두는 약간 떫은 맛 이 나므로 꿀이나 올리고당을 타 떫은맛을 없앤다. 3. 칵테일 잔에 타피오카를 조금씩 담고 호두를 넣은 우유를 부어 차게 마신다.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4등분하거나 직경 4cm 크기의 동그란 틀로 찍 어놓는다. 2. 치커리는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털고 작게 잘라놓고 아몬드는 꿀과 계피 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3. 식빵 윗면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르고 치즈를 모양틀로 찍어 얹는다. 치즈 위에 치커리와 꿀로 버무린 아몬드를 올리고 장식용 색캔디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