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김영주 그린이 | 서정선
분량 | 120쪽 가격 | 13,000원 판형 | 185*240 (무선)
ISBN | 979-11-90869-50-8 73530
발행일 | 2022년 9월 5일
분야 | 어린이 > 환경
주제키워드 | 일회용품, 플라스틱 쓰레기, 환경오염, 다회용품, 트래쉬버스터즈
일회용기가 쓰이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 다회용기를 제공하는
‘트래쉬버스터즈’와 함께
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지구를 지켜요!
우리나라가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세계 1위라고요?
“만드는 데 5초, 사용되는 데 5분, 사라지는 데 500년”
플라스틱 일회용품, 이제 그만!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일상을 회복해 가면서 다시 크고 작은 축제와 행사가 열리고, 영화관과 경기장 등으로 수많은 사람이 모이고 있습니다. 축제에 음식이 빠질 수 없는 만큼, 사람들이 빠져나간 자리에 남겨진 쓰레기는 엄청나지요. 그릇, 컵, 수저와 포크, 빨대까지, 온통 ‘플라스틱 일회용품 쓰레기’로 가득합니다. ‘지금껏 인류가 썼던 플라스틱 칫솔은 한 개도 썩지 않고 남아 있다.’라는 말을 생각하면 그 많은 플라스틱 일회용품 쓰레기가 머지않아 지구를 완전히 점령하게 되지는 않을지 두려워져요. 더욱이 우리나라가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세계 1위라고 하니 부끄럽기도 하고요.
이러한 플라스틱 일회용품 쓰레기로부터 지구를 구하고자 뭉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트래쉬버스터즈”입니다! 트래쉬버스터즈는 플라스틱 일회용기가 쓰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다회용기를 제공해 쓰레기를 줄이는 일을 하고 있어요. 《지구를 지키는 트래쉬버스터즈》의 주인공인 열세 살 소녀 가은이는 삼촌을 따라 트래쉬버스터즈로 활동하며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의 심각성을 깨닫게 됩니다. 흥겨운 뮤직 페스티벌 현장에서 사람들에게 축제처럼 즐거운 방식으로 ‘다회용 문화’를 소개하고, 또 직접 다회용 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트래쉬버스터즈의 활약을 통해 가은이는 ‘소소한 실천’이야말로 지구를 지키는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편리한 찜찜함을 버리고 즐거운 뿌듯함을 얻은 사람들의 행복을 여러분에게도 전하고 싶어 이 책을 썼어요. 쓰레기를 줄이고 지구를 지키는 건 정말 사소한 일로부터 시작되거든요. 내가 마신 음료수 병을 헹궈서 라벨을 제거한 후 버리고, 외출할 때 텀블러와 에코 백을 들고 나가는 작은 일도 쓰레기로부터 지구를 지키는 행동이 된답니다. _‘작가의 말’ 중에서
에코 백도 7,000번 이상 써야 진짜 ‘에코’야!
우리의 일상이 되어야 할 ‘다회용 문화’
트래쉬버스터즈가 사람들에게 ‘일회용 말고 다회용!’을 권하고, 실천을 유도하는 즐겁고도 유쾌한 방식을 몸소 체험한 가은이는 같은 반 친구들과 일상생활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다회용품을 사용하며 교실 환경부터 지키는 ‘스쿨버스터즈’ 활동을 이어 나갑니다. 가볍고 저렴해서 여러 개를 구매해 사용하곤 하는 에코 백도 하나의 가방을 최소 7,000번은 사용해야 진정한 ‘에코’의 의미가 있다는 점을 친구들에게 설명하며, 급식을 남김없이 먹고, 이면지를 사용하고, 작아서 입지 못하는 옷이나 안 쓰는 학용품은 친구들끼리 나누고 바꿔서 사용하는 일상에서의 환경 보호 실천 방법을 제안하는 모습은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오늘, 내가 있는 곳’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의 방법과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각 장 끝에는 플라스틱 일회용 쓰레기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정보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트래쉬버스터즈에 대한 소개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살펴볼 수 있어요.
▶ 작가 소개
글 김영주
세상의 이야기를 실컷 듣고 책으로 답장을 보내는 중입니다. 듣고 읽고 쓸 때 제일 행복해 오늘도 JY아카데미에서 동화와 어린이 논픽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에 선정된 《우리 역사에 숨어 있는 인권 존중의 씨앗》(공저)과 역사 동화 《교서관 책동무》, 생활 동화 《먹기 싫은 건 안 먹을래》, 《작은 생명도 소중해》 등이 있습니다.
그림 서정선
수원대학교 서양학과와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에서 그림을 공부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기적의 독서 논술》, 《꼬마 과학 뒤집기》, 《어휘력 자신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1 : 이솝 우화 편》 등이 있습니다.
▶ 차례
작가의 말 ‧ 4
1장. 뮤직 페스티벌에 가고 싶어요 · 9
⁍ 일회용품 이야기 ‧ 25 ∙가볍게 쓰고 무겁게 책임지게 되는 일회용품 ∙축복에서 재앙이 된 플라스틱 일회용품 ∙함부로 버려진 플라스틱 일회용품, 그 끝은?
2장. 관객 잘못이 아니야 · 29
⁍ 세계는 지금 플라스틱 쓰레기와의 전쟁 중 ‧ 52 ∙팬데믹으로 폭발한 플라스틱 일회용품 ∙부끄러운 1등, 개인만의 책임일까? ∙방법을 찾는 나라들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
3장 출동! 트래쉬버스터즈! · 61
⁍ 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을 잡는 트래쉬버스터즈 ‧ 90 ∙‘트래쉬버스터즈’가 뭐야? ∙출동! 트래쉬버스터즈! ∙다회용 용기, 지저분하지 않냐고? ∙트래쉬버스터즈의 자원 순환 이야기
4장. 즐겁게 교실을 구하는 스쿨버스터즈 · 95
⁍ 우리도 트래쉬버스터즈 ‧ 117 ∙오늘부터 시작! ∙우리가 할 수 있는 쓰레기 줄이기 ∙제로 웨이스트 실천하기 ∙버스팅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