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독감.
독감은 직접 접촉이나 호흡기를 통해서 전파가 된다. 특히 독감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빈번하게 많은 환자를 발생시키며, 단일 발병으로 최다 사망자를 내는 위험한 질병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독감이 한번 유행하면 그 지역주민의 10-20%가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감의 발병 원인으로는 기후 변화에 따라서 일시에 찬 공기를 쐬거나 추운 곳에 노출 또는 피로가 쌓였을 때 쉽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한다.

독감의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에 힘쓰고 저항력을 키워주는 것이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균형잡힌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피부 점막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음식을 중심으로 하는 식단이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독감을 예방하는 간단한 생활 실천 방법들
1.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물은 우리 몸을 최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다. 특히 환절기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감기 예방을 위한 방법이다.
2.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감기에 잘 걸린다면 무심코 얼굴을 손으로 자주 만지는 버릇이 없는지 생각해 보라. 특히 눈, 코, 입은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 만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다. 버스나 지하철 손잡이, 공중 화장실 등에서 옮겨 온 독감균이 손을 통해 코나 입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몸을 움직일 것.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로 시간 내서 헬스클럽에 다닐 여건이 안 된다고 포기하지 말 것.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집 앞 마당에서 줄넘기 하기, 한 정류장 미린 내려 걸어가기 등 가벼운 운동만으로 충분하다.
4. 매일 비타민을 섭취하라.
감기에 걸리고 난 뒤 서둘러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이미 늦었다. 평소에 미리 필수적인 비타민 보충제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예방을 위한 길이다.
5. 식탁에 야채를 올릴 것.
색색의 피망이나 당근, 시금치와 같은 녹색채소들을 가까이 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 이런 야채를 잘 먹지 않는다. 그러나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큼 식생활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도 없다.
6. 손 씻기의 생활화.
손을 자주, 꼼꼼하게 씻는 습관을 들여라. 자주 피곤하고 몸이 아픈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방법을 실천할 것을 권한다.
7. 금연, 금주
술과 담배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주범이다. 술은 하루 1-2잔 이하로 제한하고, 담배는 지금 당장 끊는 것이 좋다.
독감은 일단 한번 감염되면 쉽게 낫지 않으며 자칫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만큼 발병시 즉시 치료해야 함은 물론이고, 평소 생활 속에서 이를 예방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