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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이야기
陰陽五行이 아니라 五行입니다.
陰陽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전혀 아무런 연구성과가 없습니다.
홀짝에 대해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五行에 대해서는 통계를 통하여 상당한 특이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陰陽을 떼고 五行이라고 만 부르겠습니다.
파이팅은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어렸을 적에 엄지 손가락이 삐어 퉁퉁 붓고 아퍼하는 데 어머니가 동네 침 잘놓는
할아범에게 데려가 침 몇 방 다리에 꽂고 엄지 손가락 주변에 대침으로 빙빙돌리면서
침을 맞으니 다음날 거짓말 처럼 씻은 듯이 나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동양철학 한의 침술의 위력을 실감했던 때입니다.
그 이후 동양철학에 관심은 가졌지만 직접적인 공부나 연구를 하거나 가르침을 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그저 철학으로서 학문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상식 정도로 만
생각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경마를 접하고 나서 PC 통신시절 우연히 철학 예상에 대해 알게 된 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고대 동양 석학과 우리 선현들이 만들어 낸 "동양철학이 정말 맞다면 반드시 미래에
관한 불가측 세상의 경마에서도 예측의 실마리를 찾아 줄 것" 이라는
'논리적 상상'(전술한 바 있음)의 출발점이 만들어 졌습니다.
불규칙, 불가측, 무작위성, 무순성의 완벽한 자연현상, "랜덤(random)"의 "시계열".
서양의 과학은 이미 미래에 관한 사항에 대해 어떠한 예측도 불가능하다고 이미 선언
했고 그렇다면 형이상학적 동양철학은 가능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동양철학을 제대로 배우면 상당히 논리적이고
과학성을 띠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한의학은 이미 과학으로 받아들여
졌고 명리학이나 주역, 육임 등 인간사의 흥망성쇄를 논하는 부분까지도 미래학이라는
이름으로 박사과정 인정과 함께 학부에서 교과과정으로 넣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과학과 철학의 차이는 뭘까요?
과학은 규칙을 찾는 학문이라고 정의한 바 있는데
철학은 어떤가요?
철학도 규칙을 찾는 학문입니다.
그러나 과학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군데도 논리적 맥락이 끊어 지는 법이 없습니다.
과학의 대명사 수학이 그렇지 않습니까? 그것이 과학인 것입니다.
철학은 시작단계의 첫부분이나 특정부분마다 논리적으로 이어지지 않는 부분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설, 설화, 신화로 연결되어 있거나 아니면 전혀 근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못 밝혀 낸걸까요? 원래부터 없는 것인가요? 만일
현 인류가 밝혀 내지 못했다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고 원래부터 존재하지 않았
다면 한갖 미신에 불과할 것입니다.
(陰陽五行과 競馬중에서)
동양철학에 대해 뭘 배울 지 막막하고 이 시작부분 만 찾아 내는데에 상당한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따라서 나와 같은 비효율성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충실한 요약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핵심요해 별지
- 오행마법의 유용성
- 월장(육임)과 일진(명리)을 통한 오행마번 예측
- 매화역수의 신비한 반대오행법
- 고배당 마권조합 비법
- 실전통계로 알아보는 오행론 검증
동양철학은 상식, 학문이며, 미신이 아니다.
1. 科學 (규칙 근거 논리 ex 한방 침술)
과학이란 규칙을 찾는 것 -> 규칙은 패턴분류로부터
통계는 편차의 학문, 경제학은 효율성의 학문, 사회과학은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2. 미래예측학 학문 승격(석박사학위 인정)
미래는 RANDOM (불확정성, 불규칙성, 불가측성, 무작위성, 무순성)
3. "추세=징조"는 점술학의 모태
확률은 불확정값(probability, 確率)
사례) 장동순 물리학 박사(유튜브) 등 많은 국내 물리학박사(방송출연)들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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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오술(東洋五術) - 명(命)ㆍ복(卜)ㆍ의(醫)ㆍ상(相)ㆍ산(山)
손없는 날, 아홉수는 미신이나 동양오술은 학문이고 정신수양이며, 기입니다.
철학은 패턴으로 풉니다. 대개 당사주 쪽은 미신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좀 있습니다.
패턴은 축약구분법이고 통계를 산출할 수 있죠.
패턴.... "미래를 정확히 알아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유추 범주형 유사 접근
패턴분류 ---> 데이터베이스 ---> 통계 ---> 인공지능기술 ---> 경마 적용
구성학, 매화역수, 기문둔갑은 9진법이나 오행은 오진법
오행은 5진법
(만물은 다섯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숫자 또한 그러하다. 마번과 인기도는 숫자다.)
1,2,3,4,5
1, 6, 11, 16, 21, ... 오행 1 (수) --- 마번 1,6,11번
2, 7, 12, 17, 22, ... 오행 2 (화) --- 마번 2,7,12번
3, 8, 13, 18, 23, ... 오행 3 (목) --- 마번 3,8,13번
4, 9, 14, 19, 24, ... 오행 4 (금) --- 마번 4,9,14번
5, 10, 15, 20, 25, ... 오행 5 (토) --- 마번 5,10번
[ 명(命) ]
천명지위성 (天命之謂性)이라고 했습니다.
하늘의 뜻을 알아 내는 것이 성(성리학...)이라는 것
솔성지위도 (率性之謂道)
그 성을 따르는 것이 도이며
수도지위교 (修道之謂敎)
도를 닦는 것이 교육입니다.
推命 (宿命, 運命, 開運)
인간의 노력과 정신수양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運命)
상대적운명론(숙명적암시) - 운명은 변한다, 원인에대한 우연적 신비적 결과
安心立命(天命을 깨닫고 生死ㆍ理解를 超越하여 마음의 平安을 얻음)
1, 四柱命理學(사주학,명리학,자평학,추명학,팔자학,정명론,추명론)
- 송(宋)나라 서자평(서대승) 창안
동양철학의 근본 중심학
중국-산명학, 일본-추명학 한국-명리학
우리나라 전래는 고려말~조선초에 중국에서 들어 와
- 人事에 관한 易, 사주팔자학(干支學), 운명예측술법,
天命과 양기(생)-> 음기(왕)
우주와 태양계 만물은 수명있다. 그 수명은 죽음이며 다른 종족 개체로 이어져 순환
- 추명 : 사주운명(태생), 대운(10년), 세운(년)
- 日干 기준 (당의 당사주-年柱를 기준)
연월일시 四柱(기둥) 기준, 4주8자(四柱八字)
- 인간사 육친(六親)이 핵심(형충파해, 원진, 합)
비견: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같은것
겁재: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것.
식신:일간이 생해주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것.
상관:일간이 생해주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것.
편재: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것.
정재: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것.
편관: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것.
정관: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것.
편인:일간을 생해주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것.
정인:일간을 생해주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것.
- 시간의 철학
지구의 공전에서 연주(세운의 출발),월주(대운의 출발)
지구의 자전에서 일주와,시주가 나온다.
천지인 합일사상(유기체적 자연관)을 시간적 논리로 판단한다(풍수-공간적 논리).
- 간지학(干支學) 조후학(기후)
일간 중심이지만 월지(월령)도 중요
- 오행(五行)의 생극제화(生剋制化)
일월오성(7요), 28수, 등 천체의 운행을 포함한 자연의 질서와 그 질서에 상응하는
人事관계를 음양과 오행의 생극제화를 통해 해명하려는 음양오행론을 정립하고
생년월일시를 간지로 치환하여 일간을 중심으로 그 상호관계를 해석하여 인간의
삶과 관련된 수요, 빈부, 귀천, 질병, 성패, 등을 판단하는 체계적인 예언학문
- 성좌(별자리)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인생행로를 알려주는 철학
七政四餘 天文星命學
- 사주 패턴의 경우수는 518,400가지(60년*12월*60일*12시)
띠(년)만 따지는 당사주(12가지)
일간만 따지는 토정비결(60가지)
주역은 64괘
매화역수 구성학은 81가지
육임은 720개 패턴
- 핵심 이론
육친(육신)
형충파해
합(간합, 지합, 삼합)
용신, 희신, 구신, 격국
12운성(지지에 따른 기운의 강약)
왕생휴수사(기운의 순환)
귀인(천을귀인, 태극귀인, 월덕귀인, 문창성, 천의성, 화개, 정록, 암록, 금여 등)
신강신약 사주오행 십신
2, 唐四柱
- 당(唐)나라, 이허중 창시, 조선후기 유행
- 당사자의 띠(출생년)을 기준, 년월 중시
- 삼재 : 삼합 -> 궁합
亥卯未- 木
寅午戌- 火
巳酉丑- 金
申子辰- 水
- 年支→월천성→일천성→시천성,
子-천귀성, 丑-천액성, 寅-천권성, 卯-천파성, 辰-천간성, 巳-천문성,
午-천복성, 未-천역성, 申-천고성, 酉-천인성, 戌-천예성, 亥-천수성,
- 생년-초년, 생월-중년, 생일-말년, 생시-총운
3, 紫薇斗數
- 당(唐)의 여순양 창시
唐의 여순양→진희이(宋)→나홍선(明)→청성도사(淸)
- 별자리(자미성)에 四柱를 접목한 학문
- 천문학, 점성술(자미성과 북두칠성), 72개의 성(118개)을 나열하여 판단
은하계에 있는 자미성(삼태성의 主星-견우성)을 근간으로 인간운명의 길흉화복을
측정, 모두 2개의 궁위에 의해서 길흉을 측정,
일년신수와 월별운수의 분석, 판별에 탁월한 예측력을 지니고 있음.
- 태어난 년,월,일,시를 달(月)을 중심으로 130개의 성좌를 공식에 따라 12개궁으로
배열하여 인간의 운명과 본질을 탐구, 명궁론,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음력으로
환산하여 118개에 해당하는 별자리를 공식에 따라 12宮에 배치하여 사람의 길흉을
논함
4. 河洛理數
- 宋의 진희이→宋의 소강절 邵康節(소옹,염옹)→明의 사응선
- 周易의 卦에 四柱를 추가한 학문
- 도서상수학, 복희의 선천팔괘(하도)와 문왕의 후천팔괘(낙서)에 등장하는 易數에
대한 이치의 분석을 통해서 사안별로 길흉과 흥망을 가늠함
- 연월일시를 간지로 하도수(河圖數)와 낙서수(洛書數)에 연관시켜 괘를 짓고 효사를
중심으로 해석하여 일상생활에 맞게 해석한 것으로 나중에 邵康節(소옹,염옹)이
찬술한 것, 태어난 년,월,일,시를 간지를 중심으로 하도수와 낙서수에 괘상(爻사)를
중심으로 해석해 일상생활에 맞게 예측
5. 大定數
- 先天數와 後天數를 생년월일시의 사주간지와 대비하여 작괘하여 육효점으로 운명을
추리하는 수리사주학
6. 算命術
- 空亡을 기준으로함, 生時를 사용하지 않음
[ 복(卜) ]
점술학(占術學)
우연성
주어진 점괘, 시간 본위
1. 周易
- 태호 복희씨 8괘발견 BC 1100년 주나라 문왕 64괘
- 모든 점술학의 근본학문이며 4서 3경중 하나(역경)
- 中正思想, 得爻한 것을 가장 길하게 여기고 양이 양위에 음이 음위에 있는 得正을
다음으로 귀히 여긴다. 8괘와 대성괘(64괘)를 뽑고 動爻를 얻은 후 각 괘효사의
의미에 따라 길흉화복과 성패를 판별
- 선천수, 후천수
河圖(하도)--->龍馬負圖(용마부도), 洛書(낙서)--->神龜背文(신구배문)
마방진 원리
① 선천수 河圖(하도)의 數理(수리) ... 매화역수
북
+-------+-------+-------+
| 水- | 水+ | 木- |
+-------+-------+-------+
서 | 火+ | (토) | 木+ | 동
(남)+-------+-------+-------+
| 火- | 金+ | 金- |
+-------+-------+-------+
남(서)
주) 모든 방향 합 15
陰陽
陰 : 홀수 1,3,5
陽 : 짝수 2,4
五行
生數 : 1, 2, 3, 4, 5 기본수, 선천수
成數 : 6, 7, 8, 9, 10 用 작용수, 후천수
ex) 96보삽법 침술 1,3,5 양 2+4 =6
② 후천수 洛書(낙서)- 후천문왕 8괘도 ... 구성학
남
+---+---+---+ 7 天七
| 4 | 9 | 2 | 2 地二
+---+---+---+
동| 3 | 5 | 7 |서 8地八 5 天五 9 天九
+---+---+---+ 3天三 10 地十 4 地四
| 8 | 1 | 6 |
+---+---+---+ 1 天一
북 6 地六
- 8괘론
(太極)->陰陽->四象->(八卦)
음양 -- 陰 ─ 陽
사상 -- 태음 ─ 소양 -- 소음 ─ 태양
-- -- ─ ─
팔괘 --坤(모)─ 3남 -- 2남 ─ 장녀 -- 장남 ─ 차녀 -- 3녀 ─ 乾(부)
-- -- ─ ─ -- -- ─ ─
-- -- -- -- ─ ─ ─ ─
곤(坤) 간(艮) 감(坎) 손(巽) 진(震) 이(離) 태(兌) 건(乾)
八坤地 七艮山 六坎水 五巽風 四震雷 三離火 二兌澤 一乾天
2, 六爻(斷易,五行易,귀곡역)
- 宋의 邵康節이 창안했다는 설
- 周易의 卦만 취한 占術學
- 대성괘의 육효, 明의 유기(백온)의 천금부에 바탕을 두고 있다.
64괘에 12지지를 배치하고 점치는 달과 날의 12지를 관련시킨다.
- 주역의 64괘를 오행으로 나누고 각 효를 육십갑자에 맞추어 점치는 월과 일을 정한
다음 비신,육친,효사의 위치와 오행의 상생 상극에 따라 길흉변화를 판단한다.
3, 六壬學(六壬神課, 四課三專)
- 구천현녀가 황제에게 바친 것(점술의 황제), 구륵도인→제갈공명(촉),
천간을 지지로 치환하여 六壬 四課三專 表出 공식으로 특정사안에 대한 길흉 분석
- 육임이란?
점을 보는 달의 계절, 점보는 날의 간지, 점보는 시간의 12지를 중심으로
주작,청룡 등 허성을 함께 사용하여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성패와 길흉을 판단,
월장을 현 점시각에 가하여 천반을 정한후 사과를 설정하고 삼전을 표출하여
12신장을 분포하고 태세, 월장, 점시, 지반, 사과삼전, 12천장, 둔간, 년명, 등을
상호 참작한다.
壬-모든 것이 완성된다(9), 斷時-점을 하는 시간을 잘라서 본다. 명궁론,
- 기을임삼식(태을수(天), 기문둔갑(地), 육임(人))
신점학 태양학 천문학 내정학(방문 내정, 왜 왔는지를 알 수 있다)
- 시간에 관한 지지학
'순포' "월장가시"(월장을 상단, 시간의 지지를 하단에 놓고 현재를 매칭시키는 법)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0 2 4 6
자하지지 ... 축 (선인/악인) 나쁜 방향 위 사례는 戌 ... 악인
진하지지 ... 인신사해/자오묘유/진술축미
묘하지지 ... 도망 방향
- 기궁 (十干 寄宮)
천간의 기운을 지지의 기운으로 치환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갑 기궁 - 인, 을 기궁 - 진, 병무 기궁 - 사, 정기 기궁 - 미,
경 기궁 - 신, 신 기궁 - 술, 임 기궁 - 해, 계 기궁 - 축
- 패턴 가짓수 총 720개 패턴
- 월장(月將) : 한달동안 지속하는 하늘의 기운 (황도28숙)
- 天將 : 12천장
1) 귀인 (己丑 土) : 은인, 귀인, 관청, 관리(공무원)
2) 등사 (丁巳 火) : 경사(驚事), 괴이사, 악몽
3) 주작 (丙午 火) : 문서, 통신, 구설, 소송, 화재
4) 육합 (乙卯 木) : 계약, 화합사, 중매인, 혼인, 자손, 매매
5) 구진 (戊辰 土) : 부동산, 쟁투, 소송, 관사, 경찰, 군인
6) 청룡 (甲寅 木) : 재물, 금전, 문관, 신랑, 희경사
7) 천공 (戊戌 土) : 종업원, 소인배, 사기, 부실
8) 백호 (庚申 金) : 질병, 사고, 도로, 상복
9) 태상 (己未 土) : 음식, 식품, 의류, 연회,
10) 현무 (癸亥 水) : 도난, 분실, 허모사, 실탈사
11) 태음 (辛酉 金) : 천녀(賤女), 창녀, 음사사, 모략, 모사
12) 천후 (壬子 水) : 처(姃), 신부, 귀부인, 여자용품
- 4과3전
三專-당사자의 과거, 현재, 미래,
四課-앞부분 : 외부의 상황을 측정,
뒷부분 : 내부(본인)을 중심으로 한 당사자의 주위상황을 측정,
問卜者가 찾아온 당시를 근거로 길흉간의 답을 내린다.(내정법)
- 형형비법, 고허비법
4. 梅花易數(심역매화수, 관매수)
- 宋의 邵康節
매화꽃 떨어지는 이치
- 숫자의 점술학
- 태어난 년,월,일,시의 수를 계산하여 괘를 얻은 다음 괘상을 해석,
‘알기는 소강절이요 점서(占書)하면 매화역수’
- 기본수 선천수 후천수(√),
월령과 일
누구나 평생 변치않는 기본수(선천수)를 갖고 태어 난다.
- 9진법 81 卦 개 패턴
경마 복승(연대)에 관한 최고의 적합 점술
단 하룻만에 배 수 있는 가장 쉬운 점술 수리학
- 數의 基本 性格
① 生 : 생이다 새로움 욕구 의지 인내심. 만족 못함 삶의 욕구 귀인 도화살 한우물
② 柱 : 기둥이다 변화 국가,사회,가정 중추적 인물, 완벽 주사 論理的 상상,감상적
③ 鬼 : 귀신이다 才能, 총명, 성취욕, 고집, 주관, 적극성 발휘하면 행복 직선적
④ 安定 : 안정이다 男子는 君子型, 과묵 실리 효자 여자는 극성 리드형 保守的
⑤ 警破(進鬼) : 깨뜨린다 독단적 급해 끈기, 과격 저돌적 義理와 人情 강함 부동산
⑥ 官 : 官祿 벼슬 완벽 꼼꼼 법적 매사 정확하고 체크하는 性格 공직계통 敎授
⑦ 退食 : 밥상을 걷어찬다 불평 불만 父母, 兄弟 融合 德이 없음. 좌절, 健康문제
⑧ 財 : 財物 재물욕구 실리 명분버리고 돈을 따라 정재 노력한돈 안떨어져
⑨ 文書 : 문서 契約, 保證, 承認書 과묵 끈기 哲學, 心靈 獨斷的
- 數理 運命
先天的 運命 : 정해진 궤도에 따라 정해진 運命
後天的 運命 : 환경의 영향 받거나 자신의 노력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일련의 과정
人間은 경우에 따라 상황에 맞추어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先賢의 노력, 數理를 설정 그 변화에 따라 運命을 점치고 보람
있고, 성취할 수 있는 인생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 원리 (9진법수)
사람에게는 일생을 지배하는 고유한 자기만의 수를 가지고 있다.
기본수. (각자의 성격을 알 수 있다)
평생수.(나이에 따른 평생 운세를 볼 수 있다)
년.운 (한해의 운세를 볼 수 있다)
일.진법 (하루의 운세를 시간에 대입해서 운세를 볼 수 있다)
- 수리 간명법
1) 月과 12支를 붙여 評한다.
2) 형刑 충沖 파破 해害. 원진元嗔 등을 따진다.
3) 數理의 뜻을 붙인다.
4) 五行을 붙여본다. (* 양이면 과감성, 음이면 피곤하다.)
- 통변 通辯
천간과 지지를 살핀다. (일지와의 오행 상극제화)
천간의 극 또는 오행의 연결을 잘 살핀다. (음인가, 양인가)
지지의 형, 충, 파, 해, 원진을 꼼꼼히 살핀다.
본인 일주를 기준하여 간명한다.
12 운성이나 12신살을 고려하지 않는다.
월건을 고려하지 않는다. (입춘과 시를 고려하지 않는다)
본달이나 윤달을 구분하지 않는다.
甲...癸 까지 천간은 특히 오행으로 생과 극만 논한다.
ex) 명리에서는 (丙 - 辛)을 합으로 보지만
여기서는 (丙을 火로 辛을 金으로) 오행으로 보기 때문에 火 剋金으로 본다.
- 형충파해 (일주기준)
형(形) - 훼손. 형벌. 고소. 고발. 구속. 이혼. 사망으로 본다.
충(沖) - 충돌. 파멸. 분리. 변화. 해상. 싸우는 것으로 본다.
파(破) - 사기꾼. 배신자. 이별 . 분해로 본다.
해(害) - 적개심. 증오심. 폭행. 상해로 본다.
원진(元嗔) - 도주. 갈등. 떠나감. 정신적 피해. 억울함으로 본다.
- 數理 構成原理
① 一生의 基本數(선천수) : 생일달 + 생일날 + 1 = 9진법 숫자(9로 나눈 나머지)
ex) 4월15일인 경우 : 4+15+1 = 20/9=2…(나머지) -> 기본수는 2
② 대운의 基本數 : 나이 + 생일달 + 생일날 = 숫자를 9로 나눈 나머지.
대운 구하는 법
대운을 보려면 평생 주도수를 구하여야 합니다
평생 주도수는 음력 생년월일시를 사용합니다
포국도의 첫째 칸(寅)은 평생 기본수를 포국하고
포국도의 둘째 칸(卯)은 평생 주도수를 포국합니다
평생 주도수=년간의 수+년지의 수+월지의 수+일지의 수+시지의 수
천간의 수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1 2 3 4 5 6 7 8 9 10
지지의 수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 2 3 4 5 6 7 8 9 10 11 12
<예 3>
음력 1954년12월18일
辛 壬 丁 甲
亥 申 丑 午
평생 기본수=12+18+1=31
31 나누기 9=3 나머지 4..................평생 기본수=4
평생 주도수=1+7+12+18+12=50
50 나누기 9=5 나머지 5..................평생 주도수=5
4 5 9
寅 (1~4세) 卯 (5~9세) 辰 (10~18세)
4 5 9
巳 (19~22세) 午 (23~27세) 未 (28~36세)
4 5 9
申 (37~40세) 酉 (41~45세) 戌 (46~54세)
(90~94세) (81~89세)
3 6 9
亥 (54~56세) 子 (57~62세) 丑 (63~71세)
(78~80세) (72~77세)
③ 세운(1년)의 基本數 : 나이 + 생일달 + 생일날 = 숫자를 9로 나눈 나머지.
ex) 1951년 4월 15일 -> 49세 + 4 + 15 = 68/9 = 5…(나머지) -> 년기본수는 5
1年身數 構成法.
세운 구하는 법
세운을 보려면 해당하는 년도의 주도수를 구하여야 합니다
당년 주도수는 음력 나이와 생월 및 생일을 사용합니다
포국도의 첫째 칸(寅)에는 평생 기본수를 입력합니다
포국도의 둘째 칸(卯)에는 당년의 주도수를 입력합니다
당년 주도수=나이+생월의 수+생일의 수
<예 4>
음력 1952년 2월25일
당년 주도수= 63+2+25=90
90 나누기 9= 10 나머지 0.............당년 주도수=9
1 9 1
寅 卯 辰
2 1 3
巳 午 未
5 4 9
申 酉 戌
8 5 4
亥 子 丑
④
⑤ 日辰 構成법
일생 基本數 7인 사람
일일 基本數 9월 11일 (음력) 9+11= 20/9 = 2
7 + 2 = 9 ※ 7(退食) 退食 에 變動을 하는 文書가 오니 하루 종일 갈등한다.
7 + 2 = 9 7火가 9金을 剋하니 不吉.
7 + 2 = 9
3 + 6 = 9
일진 구하는 법
일진을 보려면 해당하는 당일의 주도수를 구하여야 합니다
시간은 둘째 칸 부터 각 2시간씩 배정 합니다
포국도의 첫째 칸(寅)에는 평생 기본수를 입력합니다
포국도의 둘째 칸(卯)에는 당일의 주도수를 입력합니다
당일 주도수= 해당일의 월수+해당일의 일수
⑥ 1일 시간 構成
③ 수리구성예제
平生 四柱 1933년 5월 7일 辰時
壬 丙 丙 癸 10(甲乙丙 ... 癸까지 10번째) 10(子丑寅...酉까지 10번째)
辰 申 巳 酉
ex) 5월 7일인 경우 : 5+7+1 = 13/9=4…(나머지) -> 기본수는 4
5月生 7日生
5時生 子丑寅… 辰까지 5번째
10+10+5+7+5= 37/9= 4…….1
4 1 5
9 6 6 9(4+5) 6 6(1+5)
6 5 9 6(9+6) 5 9
1 1 2
④ 1年身數 構成法.
53세 10월 29일생
일생 基本(기본)수 : 4
당해 年 나이 + 生月 + 生日 : 1년 基本(기본)數 53 + 10 + 29 = 2
4 + 2 = 6
1 + 8 = 9
1 + 8 = 9
6 + 9 = 6
⑤ 日辰 構成법
일생 基本數 7인 사람
일일 基本數 9월 11일 (음력) 9+11= 20/9 = 2
7 + 2 = 9 ※ 7(退食) 退食 에 變動을 하는 文書가 오니 하루 종일 갈등한다.
7 + 2 = 9 7火가 9金을 剋하니 不吉.
7 + 2 = 9
3 + 6 = 9
⑥ 1일 시간 構成
基本數 4 ---> 선천수
9월 11일 (음) 9 + 11 = 20/9 = 2…….2 후천수 2
최초 2數(수)가 3이 나오면 ... 4) 1年身數 構成法와 똑같네
4 + 2 = 6 3 - 4H
2-3 H 4-5 4가 나오면 4-5H 등으로
(일생기본수는 시간을 배당하지 않음) 시간이 배당된다.
⑦ 전화번호 數理 構成
ex) 010-569-8750
010 누구나 똑같은 넘 제외
5+6+9 = 2, 8+7+5+0 = 2
2寅 2卯 4辰 외부에서 날 찾는 전화가 많다.
6巳 6午 3未 5,6,7월에 口舌 수.
9申 9酉 9戌 3-999 아파서 전화오는 전화가 많다.
8亥 8子 7丑 후반이 돈이니까 吉.
⑧ 자동차 번호 數理 構成
ex) 서울2느 5199
2 + 6 = 8
1 + 5 = 6
7 + 2 = 9
1 + 4 = 5
* 풀이)
1) 月과 12支를 붙여 評한다
2) 刑 沖 破 害, 원진등을 따진다
3) 數理의 뜻을 부친다.
4) 五行을 붙여본다.
- 경마의 數理 構成
전경주 2번 8번입상 2 - 8 = 1
2 8 1
3 9 3
6 3 9
5. 구성학
구성학 9궁 9수 궁과 수의 통변 일본 번성 방위 중시
구성학 : 명반 본명성, 월명성 년월(대운 세운), 일시반(점술) 현공풍수
9진법, 구규
대운 : 5년
오황살 암검살 파살
삼합선
기문둔갑 관련 : 년과 일 중심 (명리학+당사주) 9진법
6, 土亭秘訣
- 토정 이지함
주역의 대성괘를 바탕으로 인간운명의 길흉화복을 측정
- 내괘 : 서민의 길흉
외괘 : 국가, 사회상,
- 상괘=8, 중괘=6, 하괘=3, 총144수(8*6*3), 주역을 해설한 한 종류
- 月令圖 : 토정 이지함, 주역+홍연진결, 자기의 아내가 무슨 姓을 가지고 있는 가를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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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 의(醫) : 한의학, 침술학
- 상(相) : 관상, 수상
- 산(山) : 기수련, 태극권울
기운 : 양자물리학 바람은 막히면 안됨 소통 물은 좋은 물 나쁜물 부엌 좋은물
배설 나쁜물
수구 파 음택에서 가장 수구 혈을 찾는 것 향 충 머리 좌 그 중심은 좋은 용맥
물 수구(빠져나가는 것)
용혈사수항 물은 돈
풍수학 : 공간의 철학 현공풍수
어차피 미래란 평범한 논리적 과학적 사고로는 접근 불가 ... 못 맞춘다
고로 이변성이 강한 경우 경마에서는 철학적 접근법 시각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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