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질문/ 선로구조상 열차를 보내는게 가능한 역과 불가능한 역의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station™ 추천 0 조회 502 05.10.24 22:35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5.10.24 23:25

    첫댓글 영등포역도 2홈 4선식인걸로 기억되는데요.. 추월이 불가능하다니.. 신기하네요 ^^a

  • 작성자 05.10.24 23:27

    영등포역에 KTX를 세우면 뒷 열차도 지연된다고 하는데 이건 운행간격을 위한 것인가요?

  • 05.10.25 12:51

    정차론자 입장이긴 하지만, 사실에 입각해서 내용정리를 하자면, 왜냐면 그건 KTX가 타 일반열차에 대해서 더 우선권이 있으므로 KTX 늦어버리면 속된 말로 "내 밑으로 닥쳐" 이런 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새,무는 옴짝달싹못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지연된다는 겁니다.

  • 05.10.25 01:31

    뭐..호남전라장항선 열차들이 장내에 들어와 있으면 완전히 장내를 빠져나가기 전까지 다른 열차가 진입을 할 수가 없다는 말을 얼핏 들은거 같습니다만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지는 잘..-_-

  • 05.10.25 01:32

    그나저나 동대구역 신호대기라..홈그라운드지만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이군요..(먼산) 대전은 종종 겪어 봤지만;;

  • 작성자 05.10.25 09:35

    아... 대구역 신호대기 입니다. 잘못 올렸습니다. ^^;;;

  • 05.10.25 19:20

    장내신호 관련하여, 영등포역 장내가... 북쪽은 신길역 진입하기 전, 남쪽은 신도림역 바로 위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길죠.

  • 05.10.25 22:19

    동대구는 대전에서 대기 걸린거 고스란히 대기 받던데요... 지연했다하면 전부 신호대기던데;ㅇ;

  • 05.10.27 13:05

    선행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한 뒤 선행열차 출발전에 후속열차가 도착하면 선행열차를 먼저 출발시킬 수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행열차는 무조건 대피를 하고 후속열차를 먼저 출발시켜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 작성자 05.10.27 21:39

    잘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만, 그 경우에 선행열차보다 후행열차가 열차등급이 더 높은 경우인가요?

  • 05.10.27 22:42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참고로 단선인 경우는 등급에 관계 없습니다.

  • 05.10.27 13:31

    통과선이 있어야 할겁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