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영등포역 정차관련해서 영등포역은 먼저 온 열차를 빨리 보낼 수 없는 형태의 역이라고 들었습니다.
왜 그런지 궁금하거든요.
적어도 2홈 4선식 정도만 되어도 선행열차를 보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
궁금합니다.
대전역, 동대구역의 신호대기도 그런 이유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영등포역도 2홈 4선식인걸로 기억되는데요.. 추월이 불가능하다니.. 신기하네요 ^^a
영등포역에 KTX를 세우면 뒷 열차도 지연된다고 하는데 이건 운행간격을 위한 것인가요?
정차론자 입장이긴 하지만, 사실에 입각해서 내용정리를 하자면, 왜냐면 그건 KTX가 타 일반열차에 대해서 더 우선권이 있으므로 KTX 늦어버리면 속된 말로 "내 밑으로 닥쳐" 이런 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새,무는 옴짝달싹못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지연된다는 겁니다.
뭐..호남전라장항선 열차들이 장내에 들어와 있으면 완전히 장내를 빠져나가기 전까지 다른 열차가 진입을 할 수가 없다는 말을 얼핏 들은거 같습니다만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지는 잘..-_-
그나저나 동대구역 신호대기라..홈그라운드지만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이군요..(먼산) 대전은 종종 겪어 봤지만;;
아... 대구역 신호대기 입니다. 잘못 올렸습니다. ^^;;;
장내신호 관련하여, 영등포역 장내가... 북쪽은 신길역 진입하기 전, 남쪽은 신도림역 바로 위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길죠.
동대구는 대전에서 대기 걸린거 고스란히 대기 받던데요... 지연했다하면 전부 신호대기던데;ㅇ;
선행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한 뒤 선행열차 출발전에 후속열차가 도착하면 선행열차를 먼저 출발시킬 수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행열차는 무조건 대피를 하고 후속열차를 먼저 출발시켜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잘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만, 그 경우에 선행열차보다 후행열차가 열차등급이 더 높은 경우인가요?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참고로 단선인 경우는 등급에 관계 없습니다.
통과선이 있어야 할겁니다.
첫댓글 영등포역도 2홈 4선식인걸로 기억되는데요.. 추월이 불가능하다니.. 신기하네요 ^^a
영등포역에 KTX를 세우면 뒷 열차도 지연된다고 하는데 이건 운행간격을 위한 것인가요?
정차론자 입장이긴 하지만, 사실에 입각해서 내용정리를 하자면, 왜냐면 그건 KTX가 타 일반열차에 대해서 더 우선권이 있으므로 KTX 늦어버리면 속된 말로 "내 밑으로 닥쳐" 이런 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새,무는 옴짝달싹못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지연된다는 겁니다.
뭐..호남전라장항선 열차들이 장내에 들어와 있으면 완전히 장내를 빠져나가기 전까지 다른 열차가 진입을 할 수가 없다는 말을 얼핏 들은거 같습니다만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지는 잘..-_-
그나저나 동대구역 신호대기라..홈그라운드지만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이군요..(먼산) 대전은 종종 겪어 봤지만;;
아... 대구역 신호대기 입니다. 잘못 올렸습니다. ^^;;;
장내신호 관련하여, 영등포역 장내가... 북쪽은 신길역 진입하기 전, 남쪽은 신도림역 바로 위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길죠.
동대구는 대전에서 대기 걸린거 고스란히 대기 받던데요... 지연했다하면 전부 신호대기던데;ㅇ;
선행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한 뒤 선행열차 출발전에 후속열차가 도착하면 선행열차를 먼저 출발시킬 수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행열차는 무조건 대피를 하고 후속열차를 먼저 출발시켜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잘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만, 그 경우에 선행열차보다 후행열차가 열차등급이 더 높은 경우인가요?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참고로 단선인 경우는 등급에 관계 없습니다.
통과선이 있어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