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segments of sneakers(1텡게=146달러) | |
Low price segment |
3000~5000텡게 |
Middle price segment |
6000~1만4000텡게 |
High price segment |
1만5000~2만5000텡게 |
“Lux” price segment |
2만5000~5만 텡게 |
□ 시장 세분화
○ 카자흐스탄에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는 중국이며, 이는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거대한 규모임.
○ 그중 80%는 대개 신강, 위구르 자치주에 있는 중국 회사들이 제조하는 낮은 품질의 신발임.
- 제품의 낮은 품질, 수준 낮은 재료, 불편한 느낌 때문에 이들은 매우 낮은 가격으로 포지셔닝에 성공함.
- 낮은 품질의 재료로 만들어진 것은 주로 인조가죽으로 만든 것이며, 그 결과 가격은 저렴하지만 제품의 품질이 나쁨.
○ 중국산 제품의 20%는 중국 동남부, 베이징 등에서 대기업이 제조한 높은 품질의 신발임.
- 이 제품들은 카자흐스탄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가격은 전 그룹보다 60%가량 더 높음.
- 이탈리아 제품은 천연가죽으로 제조하는 탓에 가격이 가장 높으며, 특정 상점에 가야 살 수 있음.
○ 터키는 주로 가죽 신발을 제조하고 있으며, 높은 품질 대비 적당한 가격 전략으로 많은 고객층을 확보함.
○ 그 외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평균 가격의 제품들을 팔고 있음.
□ 카자흐스탄 스포츠 상황
○ 주로 스니커즈는 스포츠를 하는 사람이 신기 때문에 카자흐스탄 스포츠계 상황과 시장을 아는 것이 중요함.
○ 국가 내 스포츠 시설 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은 8명 중 1명꼴임.
○ 어린이 및 청소년(6~18세) 중 지속적으로 걷는 사람은 고작 9%뿐임.
○ 현재 관광체육부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스포츠에 대한 지원이 늘어날 예정임.
□ 시장 진출을 위해
○ 한국 기업이 카자흐스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을 공략해야 함.
○ 재래시장에는 한국 품질과 비슷하면서도 값싼 제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포지셔닝이 다소 쉽지 않을 것임.
○ 그러나 카자흐스탄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졌음. 이에 따라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로 시장 내 위치 선점이 충분히 가능함..
○ 최근 정부의 방침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는 만큼 스포츠화, 스니커즈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카자흐스탄 내 스포츠화 시장 선점을 목표로 높은 품질 홍보, 적당한 가격 전략을 고려해야 함.
□ 카자흐스탄 스니커즈 수입
○ HS Code 6402: sneakers, other footwear
HS Code |
Tax rate |
Units |
Remarks |
6402 |
10% |
C &F Almaty |
Impoter has to pay VAT 12% |
Source: www.keden.kz
○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개)
순위 |
국가 |
2009 |
2010 |
2011 |
||||
수입액 |
수입량 |
수입액 |
수입량 |
수입액 |
수입량 | |||
0 |
World |
2,18182 |
254,789 |
1,96849 |
264,499 |
10,0272 |
6,248,361 | |
1 |
China |
0,89881 |
89,653 |
0,88029 |
148,716 |
8,45883 |
5,483,478 | |
2 |
Vietnam |
0,18958 |
21,509 |
0,24263 |
25,844 |
0,43886 |
55,087 | |
3 |
Indonesia |
0,10159 |
11,493 |
0,06767 |
9,251 |
0,21874 |
20,602 | |
4 |
Ukraine |
0,61286 |
65,149 |
0,18382 |
17,317 |
0,14665 |
18,032 | |
5 |
Uzbekistan |
0 |
0 |
0 |
0 |
0,13992 |
602,712 | |
6 |
Italy |
0,00477 |
171 |
0,03562 |
2,378 |
0,13406 |
13,379 | |
7 |
Turkey |
0,06536 |
3,562 |
0,10166 |
12,066 |
0,11781 |
11,852 | |
8 |
Netherlands |
0 |
0 |
0,03677 |
3,596 |
0,05722 |
4,383 | |
9 |
Portugal |
0,00106 |
13 |
2,70 |
20 |
0,05206 |
7,948 | |
10 |
Germany |
0,01934 |
4,769 |
0,00818 |
659 |
0,05136 |
4,178 | |
11 |
Brazil |
0,01457 |
5,580 |
0,00510 |
1,438 |
0,04348 |
8,260 | |
12 |
Thailand |
0,00158 |
129 |
0,02048 |
2,243 |
0,03550 |
4,376 | |
13 |
Spain |
0 |
0 |
0,00730 |
253 |
0,03175 |
1,819 | |
14 |
Hungary |
400 |
15 |
0 |
0 |
0,02050 |
262 | |
15 |
U.S |
0,00205 |
70 |
0,00220 |
182 |
0,01426 |
222 | |
16 |
Cambodia |
0,00019 |
20 |
0,00103 |
45 |
0,01299 |
1,067 | |
17 |
Romania |
0 |
0 |
0,00114 |
104 |
0,00899 |
187 | |
18 |
South Korea |
0,00823 |
221 |
0,00386 |
97 |
0,00603 |
1,381 |
Source: World Trade Atlas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코트라 알마티 무역관 보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