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첫째가 감수성이 너무 풍부하고 너무 자주 웁니다. 곧 학교 들어가야하는데 너무 걱정이 됩니다. 나약해서요.
그런데 더 문제는 제가 화를 자주내고 혼도 자주낸다는걸 제 자신이 알고 반성하면서도 말 안듣는 애들을 보면 정말 괴물처럼 소리를 지르는데
첫째가 오늘 혼나고서는 자신은 잘못 태어났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또 한번은 친구가 자기와 안 놀아준다고 집에서 엉엉 우는 걸보고 화가 나서 혼냈더니 난 필요없는 사람이야 쓸모없는 사람이야 라는 말을 몇번했었습니다.
잘못태어났다고까지 하는말을 듣고 너무너무 가슴이아프고 계속 눈물이 나네요. 아이의 자존감을 어떻게해야 올릴수있을지, 저만 잘하면 되는건지 너무 혼란스럽고 속상하고 걱정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들은 <엄마가 품고 있는 자기의 모습>으로 자기자신을 봅니다.엄마 가슴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거울처럼 보고 자신의 존재가치, 자존감을 형성해 나갑니다.미러링하는 것입니다.엄마에게 가장 훌륭한 아들의 모습이고 싶은데 엄마의 반응을 보면 자신이 초라해지며그 슬픔이 노래를 들을 때등등 생활에서 수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여 풀어낼 기회가 필요한 것입니다.아동이 어릴수록 주양육자인 엄마의 영향력이 큽니다.아이의 행동을 바꾸려하시기보다는 엄마의 양육태도가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아동은 유연성이 크기 때문에 엄마가 자신의 보고 만족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 행동의 변화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행동을 지적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을 더 강화하는 <부적강화>를 가져옵니다.아이와 함께 놀이하면서 충분히 상호작용하시고긍정적인 태도와 노력을 찾아서 격려하고 지지할 때 아이들은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당당한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아이 자존감 키우기
1.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가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에 방해가 되는 감정, 사고, 주변 환경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둘째로 태어난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첫째와 비교를 당하며 자라왔고, 형과의 비교의식 때문에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첫째와의 비교’입니다.
보호자는 이처럼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들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2. 아이가 계속해서 ‘실패’를 경험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아이가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며, 또는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하거나, ‘포기’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반복되는 실패, 그리고 포기는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방해가 됩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반복되는 패턴을 발견했다면, 아이가 안전한 공간에서 안전한 대상과 함께 천천히 극복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어떨 때 안전하다고 느끼는지, 어떨 때 존중 받는다고 느끼는 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기 위해 필요한 말, 행동, 상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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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Frank Wills, 인지행동 상담과 심리치료 기법, 시그마프레스, 박의순/이동숙 옮김, 20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