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불교대학에 다닐 때 학기말에 한국불교사에 대해서 원고지 10장에 적어 내라는 말에 몇 십년만에 해보는 숙제라 어떻게 쓰야 될지도 모르겠고 많은 걱정 끝에 숙제를 한다고 쓴 낙서장이 있길래 반갑기도 하고 추억을 하다가 카페에 올려도 좋을것 같아서 조금만 보완해야지 한것이 생각보다 더 많이 적게 되었습니다
조계종 신도교재용으로' 불교사의 이해' 인 책을 보고 중간 중간 찍어서 적었습니다
1)삼국시대
1. 불교의 전래와 수용
불교가 한반도에 전래된 것은 삼국사기,삼국유사등의 문헌에 따르면 고구려,백제,신라순이다
*고구려는 372년 소수림왕 2년에 전진왕 부견이 순도를 고구려에 보내면서
불상과 불경을 전해주었는데 한반도 최초의 일이라고 한다
2년 후 승려 아도가 들어오고 최초의 절 성문사와 이불란사를 지어 공식적으로 수용하였다
그런데 순도가 불교를 전해주기 이전에 고구려 사회에서 이미 불교를 알고 신앙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고승전에 당시 유명한 승려 지둔(314-366)과 교류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백제의 불교는 384년 침류왕 원년에 동진에서 서역 출신 승려 마라난타가 오자, 수도 근처의 한산에 절을 건립하고 10명을 출가시켜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하였다
*신라불교는 5세기 초 고구려를 통해 불교가 전해진 것으로 보이지만 쉽게 수용되지 못하다가 6세기 전반에 이르러서야 공식적으로 수용되었다
미추왕 2년에 아도가 선산지역에서 숨어지낸 것이나 승려 묵호자와 고구려에서온 승려 정방과 멸구자등등 여러 승려들이 살해되거나 숨어 지냈다
법흥왕15년(528) 이 차돈의 순교이후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하면서 신라 최초의 가람인 흥륜사가 건립되었다
*가야의 불교는 인도출신인 허왕후와 함께 남방불교가 받아들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봄
2.불교적 정치이념
불교가 수용된 이후 삼국에서는 고대국가의 통치체제, 특히 국왕의 존엄성을 정당화하기 위해여 불교의 사상이나 이론을 정치이념으로 이용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전륜성왕(아쇼카왕이 인도를 통일시키고 불교를 보호하였다)의 이념과 함께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정치이론 중에 신라왕실의 진종의식이 생겼다
*진종..인도의 사성 계급중 왕족,무사계급인 크샤트리아 계급을 뜻함. 여기에서 진종은 신분이 아닌 혈족으로 이해가 되어 신라의 진골제도가 생김
백제와 고구려에도 불교적인 국왕의 이름이 보인다
고구려... 죽은 국왕-->원각대왕이라고 새기며
백제.. 성왕...전륜성왕의 약칭이며,혜왕.법왕... 불교의 가르침을 뜻하며
위덕왕...위덕불에서 이름을 땄다
3.불교의 교학
*고구려.... 삼론학(용수의 중론,십이문론,백론)이 발달하였다
595년에 일본에 간 혜자는 쇼오토쿠태자의 스승이 되며, 620년에 들어간 혜관은 일본 삼론종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다
*백제.......열반경,법화경, 삼론학이 발달하였다
겸익이 최초로 바닷길을 통해 인도로 유학하여 부파불교의 율장을 가지고 귀국하여 번역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삼론학의 대가인 혜총은 일본 태자 쇼오토쿠의 스승이다
*신라... 각덕(진흥왕10년)이 양나라에서 불사리를 가져옴
명관(진흥왕24년)이 불경1,700여권을 가져옴
지명(진흥왕24년)이 승려들에 대한 수계의식을 설명하는 저술을 가져옴
이로써 신라는 불,법,승 삼보를 갖추고 불교학이 본격적으로 발달하였다
신라 불교학의 선구자는 원광스님이며 그 뒤를 이어 발전시킨 분이 자장율사다
4.미륵신앙과 불국토 사상
1,미륵신앙에는 상생신앙......죽은 후 도솔천에서 미륵의 설법을 들음
하생신앙.......내세불이 출현하여 중생을 구제
*고구려는 초기에는 상생신앙에서 중기 이후는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깨달음을 추구하였다
*백제,신라는 하생신앙이였지만 56억6천만 후의 부처님이 아니라 현실에서 곧 바로 미륵의 용화회상이 구현되기를 기대하는 실천적 성격이 강했다
2,불교가 정착되면서 현재의 국토가 오랜 과거부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현재도 호법신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는 불국토 사상이 생겼다
불국토 사상의 대표격인 신라는 과거 부처인 가섭불이 앉았다는 연좌석과 가람터,불법의 가호를 받아 주변의 나라들이 복속될 거라며 세운 황룡사 9층탑이 있다
2)통일신라
1.불교정책과 대중의 불교
*삼국의 통일이 이뤄지면서 정치이념으로써 역할이 축소되었다
불교는 신앙의 자리를 잡아가면서 정치에서는 능력을 강조하는 유교가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정치이념으로써는 축소되었지만 철학적,종교적 관심이 커지면서 세계와 인생의 가치에 대한 반성및 불교신앙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보편화되었다
*진평왕때에 활동한 혜숙이 대중화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이어서 혜공과 대안이 있었다
이와 같이 불교 대중화의 흐름을 계승하여 일반인들에게 불교신앙을 폭 넓게 전파한 인물이 원효이다
불교학을 깊이 연구한 이후에 세간과 출세간의 걸림이 없음을 실천하기 위해서 환속하였고 모든 중생이 염불을 통하여 극락에 왕생할 수 있다는 정토신앙을 강조했다
이러한 원효에 의하여 미천한 사람도 불교를 알게 되었고 나무아미타불을 염송하는 소리가 그치지 않게 되었다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의 이야기에서 보듯이 아미타신앙을 많이 받아들였다
2.교학의 발전
한국 불교학의 전성기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수 많은 불교이론이 발전하였다
당나라와의 활발한 교류로 불교이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노력했던 시기였다.
특히 독자적인 교학체계를 수립한 원측,원효,의상등의 불교학은 중국,일본..등에
영향을 주었고 동아시아의 불교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원측....현장에게서 유식학을 배워 황실의 서명사에 머무면서 유식학의 강의와
주석서 집필을 하였고 불경번역사업도 하였다
저술은...해심밀경소,성유식론서,유가론서.반야심경소...등 10 여종이 있다
*의상....유식학과 함께 대표되는 것이 화엄학이다
지엄에게서 화엄을 배우고 지엄의 입적 전에 교학의 완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일승법계도를 지음
화엄사상의 핵심을 간명하게 정리하고 있는 "일승법계도"는 의상사상의 요체이다
화엄사상을 실천하는 수행방법을 체계화하는 반면에 교학을 체계화하는데는 관심이 적었다
*원효...통일신라의 불교학에 중요한 획을 그었던 것은 원효의 교학이었다
중국에서 전래된 경전과 주석서들을 스스로 해석하고 이를 전통적인 교학과
조화시키면서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성립시켜갔다
출가자로서의 생활원리에 충실하고자 했던 의상과는 달리 일반사회의 문제에도 관심을 가짐
보살의 중생제도와 대중교화를 중시하였다
유식학은 성불할 수 없는 중생이 있다는 오성각별성을 주장하여 모든 중생의
성불을 주장하는 일승사상과는 서로 모순되는 입장이다
두 사상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주목한 것은 기신론의 사상체계다
"여러 논서들 중에서 우두머리요, 많은 논쟁을 없앨 수 있는 주인이다"..라고
기신론을 높이 평가한 원효는 일심은 대승사상의 핵심이라고 파악한 뒤,불법의 목적은
일심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금강삼매경론에서 <경>의 내용은 기신론의 일심을 체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수행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서로 대립되는 이론들은 진리를 서로 다른 측면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이해하여 조화시킨뒤,
불교의 근본 목적은 차별을 초월한 절대적인 진리인 일심을 체득히는 것이다
서로 대립되는 이론들이 실제로는 대립되지 않는 것이라는 화쟁사상도
이러한 입장에서 나온 것이다
*신라의 불교가 교학방면에서 발전한 것은 인쇄술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불국사의 석가탑에 봉안한 무구정광대라니경(8세기 초)은 세계 최초로 인쇄된 목판 인쇄물이다
3.신라 후기의 불교계
8세기 중반 이후 왕위 계승을 둘러싼 분쟁으로 중앙정부의 세력이 약하되면서 지방세력이 등장한다
격변속에서 불교계도 경주를 중심으로 발전했던 교학불교가 후퇴하고,선종을 비롯한 실천적인 수행들이 지방을 무대로 발전해 나갔다
1,신라후기의 불교계의 가장 큰 변화는 선종의 수용이었다
*법랑에 의해 최초로 선종이 들어 왔는데 이 가르침은 북종선과 일치 하였는데 남종이 선종의 주류로 확립되자 쇠퇴하였다
*도의에 의해 남종선이 처음으로 전하여 졌으며,
지금 조계종의 종조로 추존되었고 한국의 선사상이 마조의 선에 토대를 두고 발전한다
마조의 제자 서당 지장은 "진실로 법을 전할 만하다면 이런 사람이구나
이런 사람이 아니고 누구에게 전하랴'하고
당시 백장선사는 "강서의 선맥이 몽땅 동국으로 가는구나"라고 도의를 극찬했다
초기의 선종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받아졌지만 830년 전후로 중국에서 남종선을
수학한 다수의 승려들이 귀국하면서 상황이 크게 변하였다
최초의 선찰은 실상사이다
2,선종의 수용과 함께 문화사조들도 수용되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풍수지리설이다
선승들이 풍수지리설을 전개한 것은 이들이 중국에 유학하는 과정에서 당시 발전하고 있던
풍수지리이론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처음 제시한 사람은 선승이었던 도선(827-898)이라고 전한다
도선은 풍수이론을 불교적으로 재구성하여 지리적 결함을 사찰이나 탑을 건립하여
보완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이른바 "비보사탑설"이다
이 이론으로 지역의 지리적 결점을 합리적으로 보완하면 오히려 지역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왕건의 왕조 개창시 지방 호족세력들이 이 이론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첫댓글 참 공부 많이 하셨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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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하세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필기 잘 하시는 내공이 예사롭지 않은 이유가 다 있었습니다, 그죠? 감사합니다, again.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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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에 불교가 전파된 유래를 상세하게 설명해주신 류미해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이렇게 공부해 오셨으니...알겠습니다.
모래성으로 여겨지는 내 탑이 걱정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찐빵 하나로 극락 티켓을 주신 스님의 뜻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진정으로 포교사 입니다.
불교변천사는 지금 우리들이 바른 이해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열심히 공부하신 류미해님
긴 글 옮기는 것도 큰일인데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덕분에...항상 배우고 있음을 감사드립니다. 아미타 아미타...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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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익혀놓으면 어딜가도 부끄럽지 않은 불자가 될것 같습니다
여기에 나무아미타불을 더하니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