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월대천축제 및 외도물길 20리 개장식 축사
2014. 9. 20(토)08:00/월대천일대
존경하는 외도동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단히 반갑습니다.
외도동의 전통이자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월대천 물이 더욱 맑고 청량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 풍성한 계절을 맞아서 월대천축제와 외도물길 20리 개장식을 가지게 됨을 동민 여러분과 기쁨을 나누면서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외도동의 자긍심이라 할 수 있는 월대천을 소재로 해서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풍성한 월대천축제를 준비해 주신 이승제 축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외도동주민자치위원회, 각급 자생단체와 지역의 지도자님 여러분의 노고에 마음깊이 격려와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옛날부터 외도하면 월대천 맑은 물에서 노니는 은어가 대단히 유명하고 월대천의 아름다운 풍광은 사람에게 자연의 힐링을 안겨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주민참여예산 2억원을 들여서 외도의 자연·역사·문화를 이야기로 꾸며낸 외도물길 20리를 새롭게 개장함으로써 앞으로 외도동은 월대천축제와 더불어 치유의 올레길과 축제의 고장으로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되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문화자원을 바탕으로 해서 흥겨운 전통문화축제를 펼치고 동민들이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외도동을 널리 홍보하고 외도발전과 동민단합에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민선 6기 제주도정에서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는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가 바로 지금 외도동에서 신명나게 추진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잘 아시겠습니다만,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우리시에서는 제95회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됩니다. 전국 각지와 해외동포까지 3만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는 대규모 스포츠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제95회 전국체전에 대비해서 무결점 안전체전을 개최하기 위해 대대적인 시민대청결운동과 위생숙박 점검 등 전국체전준비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시가지 환경이 체전성공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기에 그렇습니다.
여기에는 시민 여러분의 자발적이고 뜨거운 동참이 필요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헌신적인 도움 없이는 결코 제주의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없다 생각을 합니다.
전국체전 선수단들에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청정한 제주, 친절하고 밝은 환대정신을 심어드리기 위해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간곡하게 부탁을 드립니다.
월대천축제를 알차게 준비해 주신 축제추진위원회의 노고에 다시 한번 격려와 고마운 말씀을 드리며 동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흥겨운 축제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