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사해유적 차해 유적은 홍산 문화의 발원지입니다. 查海遗址是红山文化的源头
출처 중국일보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저명한 고고학자 쑤빙치는 '훙산 문화와 차하이의 문화는 깊은 관계이며 차하이는 훙산 문화의 근원이며 훙산 문화의 뿌리 중 하나입니다.”
홍산 문화는 20세기 초 중국 북부에서 발견된 신석기 시대의 고고학 문화입니다. 홍산 문화는 일반적으로 랴오닝성 차오양시 둥산커우 및 니우허량 유적지를 포함하여 양사오 문화 기간에 해당합니다.
훙산 문화의 초기 기간은 약 6000년, 후기 훙산 문화의 기간은 5000년을 넘지 않으며 주요 부분의 연대 범위는 6000년에서 5000년 사이입니다.
푸신차하이유적박물관 리징옌(李井岩) 책임자는 훙산문화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갔는지 설명했습니다.이것은 사람들이 매우 관심을 갖는 문제입니다.
차해유적 발굴기간은 우하량홍산문화유적의 발굴과 새로운 자료의 발견이 계속되는 시기이며, 매번 차해유적의 발굴성과는 우하량홍산문화의 근원문제를 충분히 해결하였기 때문에 차해유적의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반영하기에 충분합니다.
차하이 문화와 훙산 문화의 도자기 문양은 어느 정도 계승성이 있습니다.홍산 문화의 바닥이 없는 원통형기와 차하이 문화의 고복통은 유형과 스타일 사이에 계승 관계가 있습니다.차하이 도자기의 문양은 주로 '지그재그'를 찍어낸 것으로, 이러한 문양은 홍산 문화 시대에도 도자기의 주요 문양으로 남아 있습니다.
차하이 문화와 훙산 문화는 집터, 묘지 선택에서 유사합니다.차해유적의 집터와 무덤은 비교적 느슨하고 변질된 기암에 굴착되어 있고, 홍산문화유적의 반지혈식 거실과 적석총 무덤도 대부분 이러한 특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차하이 문화와 훙산 문화 부장 옥기와 옥기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습니다.차하이 유적 묘지에는 옥기와 일부 생산 및 생활 도구, 특히 어린이 거실 묘지에 옥기를 부장하는 풍습이 있습니다.호두골과 우하량 무덤은 옥기만 부장하는 것으로 발전하였고, 중요한 무덤의 토기는 바닥이 없는 통 모양의 그릇으로 변하여 무덤 주위에 배치하였습니다.
차하이 유적에서 출토된 옥 玦 절단은 홍산 옥기옥저룡 절단과 매우 유사합니다.이 유사성과 유사성은 둘의 발전적 상속 관계를 포함합니다.
차하이 문화와 훙산 문화는 기본적으로 일부 석조 도구의 형태에서 유사합니다.둘 다 구멍이 뚫린 돌 낫, 전체를 갈아서 광택을 낸 돌도끼, 맷돌과 맷돌을 가지고 있으며, 그 생산 기법은 차하이 문화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차하와 홍산 문화 모두 용 숭배를 하며 둘 다 돼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차하이룽무늬토기와 용모양의 돌무더기는 우리나라 최초의 용 숭배이며 동시에 유적지에서 많은 돼지뼈가 발견되었으며 돼지는 차하이 선조들의 주요 육류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특정 종교적 의미도 가져야 합니다.
홍산문화유적지에서도 많은 돼지뼈가 출토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용 숭배가 계속되고 있으며 숭배의 대상인 용을 진짜 옥으로 만들어 아름다운 옥저룡으로 만들었습니다.
차해유적은 대형부족의 상징물인 용을 돌로 조각한 '대형공사'라는 이념을 가지고 홍산문화시대의 대형 제단과 돌무지무덤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차해선인들은 취락 중앙에 적갈색 자연석을 쌓아 만든 대형 부족의 상징물인 용퇴석을 취락의 중요한 종교적 신념으로 제사를 지내고, 부족의 주요 수령 등이 죽은 후 옥기나 석기 등을 용퇴석 아래에 부장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예를 들어 푸신후터우거우, 우허량홍산문화유적의 돌로 쌓은 제단, 적석총 등이 있고, 부장옥기가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차하이 유적과 훙산 문화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뉴허량에서 드러난 유적과 출토된 유물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차하이 문화와 훙산 문화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랴오허 유역에 영향을 미치는 고고학 문화로 만들었습니다.
(중국일보 랴오닝 기자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