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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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기능성과 실용성이 중요시 되는 것은?
가. 합목적성
나. 경제성
다. 심미성
라. 독창성
2. 다음 중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BI)의 고려 요소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브랜드의 성격을 모두다 보여 주어야 한다.
나.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다. 판매를 촉진시켜야 한다.
라. 좋은 이미지를 창출하여야 한다.
3. 다음 그림과 같은 착시 현상은?
가. 분할의 착시
나. 방향의 착시
다. 수평의 착시
라. 각도의 착시
4.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가. 중량
나. 형태
다. 색채
라. 질감
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가. 자아 욕구→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나. 생리적 욕구→자아 욕구→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다. 자아욕구→생리적 욕구 →사회적 욕구→안전의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라.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아 욕구→자기실현의 욕구
6. 다음 중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입체파 화가는?
가. 브라뫼
나. 피카소
다. 세잔
라. 칸딘스키
7. 다음 중 인테리어 실내 공간의 기본적 요소가 아닌 것은?
가. 바닥
나. 가구
다. 벽
라. 천장
8.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상품의 내용을 분명히 해주고, 소비자가 구매 욕구를 일으키도록 한다.
나. 상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보로의 기능을 갖는다.
다.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라. 새로운 상품이 판매점에 출현하였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점두 광고의 역할을 주로 한다.
9. 앙리 반 데 벨데에 의해 사용된 곡선을 중심으로 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던 시기에 전 유럽을 풍미했던 양식은?
가.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s movement)
나. 아르누보(Art Nouveau)
다. 바우하우스(Bauhaus)
라. 시카고파(Chicago School)
10. 설계도로 나타낼 수 없는 재료의 특성, 재료의 특성, 제품(공사)성능, 제조(시공)방법 등을 문장, 숫자로 표시한 것은?
가. 견적서
나. 시방서
다. 평면도
라. 명세서
11.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인 AIDMA법칙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가. 주목(Attention)
나. 흥미(interest)
다. 욕망(desire)
라. 판매행위(action)
12. 다음 중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있어서 인구 통계적 변화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가. 연령, 성별
나. 교육수준
다. 구매 형태
라. 소득수준
13.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가. 독창성
나. 유행성
다. 재료성
라. 성실성
14. 렌더링의 윤곽선 표현기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눈에 가까운 곳은 굵게 하며 눈에서 멀어질수록 가늘게 처리한다.
나. 어두운 곳은 부드럽고, 밝은 곳을 날카롭게 한다.
다. R(radius)부는 한가운데를 분명히 하도록 한다.
라.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을 뚜렷이 표현한다.
15. 장식적 형태로서 면의 한계 또는 교차에 의해 나타나는 것은?
가. 점
나. 선
다. 면
라. 입체
16. 실내 및 건축물이나 도시주변을 의미 있게 디자인하는 분야는?
가. CIP디자인
나. POP디자인
다. 코디네이트 디자인
라. 환경디자인
17. 예술은 대중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대중에 의해서 대중의 예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예술의 사회화와 민주화를 위해 미술공예운동을 실천한 사람은?
가. 존 러스킨
나. 윌리엄 모리스
다. 오웬 존스
라. 헨리 드레이퍼서
18. 렌더링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머리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말한다.
나. 디자인의 개념을 나타내는 이미지 스케일을 말한다.
다. 목업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리는 도면의 일종이다.
라. 실제 제품과 같은 상태의 형태, 재질감, 색상 등을 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19.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 해당되는 것은?
가. 전동차 포장디자인
나. 선전탑 디자인
다. 자동차 디자인
라. 표지디자인
20. 다음 중 형태와 바탕에 대한 루빈(Rubin)의 법칙이 아닌 것은?
가. 바탕은 형태보다 눈에 잘 보인다.
나. 형태는 바탕보다 잘 기억된다.
다. 바탕은 형태 뒤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라. 윤곽은 그 내부를 형태로 만들어주고 외부와 형태를 구분한다.
21. 다음 그림은 누구의 색입채 모형인가?
가. 오스트발트
나. 먼셀
다. 문.스펜서
라. 쉐브륄
22.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하여야 가장 효과적인가?
가. 반대색
나. 난색계
다. 중성색
라. 한색계
23. 일반적인 제도 규칙으로 틀린 것은?
가. 길이의 단위는 mm를 사용한다.
나. 각도의 단위는 도(degree)를 사용한다.
다.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은 가는 실선을 사용한다.
라. 치수선을 외형선에서 10~15mm정도 띄워서 긋는다.
24. 다음 중 분명함과 동적인 화려함 등의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배색은?
가. 동일색상의 배색
나. 반대색상의 배색
다. 유사색조의 배색
라. 동일색조의 배색
25.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알맞게 짝지은 것은?
색채 현상은 빛의 현상으로, 빛의 현상은 인간이 물체 또는 광원에 대한 색을 지각할 때 물체마다 다른 색으로 느끼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햇빛과 같이 모든 파장이 유사한 감도를 갖는 빛을 ( )라 한다. 물체의 색은 표면 반사율에 의해 결정되는데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는 ()으로 지각된다.
가. 백색광, 무채색
나. 백색광, 유채색
다. 유색광, 무채색
라. 유색광, 유채색
26. 색채이미지에 따라 따뜻하고, 차갑게 느껴지는 감정을 유발하는 지각 및 감정효과는?
가. 유목성
나. 온도감
다. 상징성
라. 연상성
27. 다음 중 색채의 중량감에 대한 설명으로 옮은 것은?
가. 주로 채도의 의하여 좌우된다.
나. 중명도의 회색보다 노란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다. 난색계통보다 한색계통이 가볍게 느껴진다.
라. 주로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28.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가. 사투상
나. 정투상
다. 표고투상
라. 투시투상
29.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백색량(w)이 "14"이고, 흑색량(B)이 "44" 이면 순색량은?
가. 100
나. 42
다. 58
라. 0
30. 주위의 색과 명도, 색상, 채도의 차를 크게 주어 배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가장 큰 효과는?
가. 색의 주목성
나. 색의 경중성
다. 색의 한난성
라. 색의 음양성
31.색에서 냄새를 느낄 수 있는 공감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좋은 냄새가 느껴지는 색은 맑고, 순수한 고명도 색상의 색이다.
나. 나쁜 냄새가 느껴지는 색은 밝고, 맑은 한색 계통의 색이다.
다. 짙은맛의 미각을 느끼게 하는 색은 코코아색, 포두주색, 올리브 그린 등이다.
라.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보라 또는 연보라의 라일락색 등이다.
32. 실내 색체 조화론의 대두로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한 사람은?
가. 문(Moon. P), 스펜서(Spencer. D. E)
나. 오스트발트(Ostwalt Wildela)
다. 비렌(Birren Faber)
라. 슈브륄(Chevreul. M .E)
33.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이고, 밝은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대비 현상은?
가. 색상대비
나. 명도대비
다. 채도대비
라. 보색대비
34. 빛에 빨간 물체가 밤이 되는 검게, 낮에 파란 물체가 밤이 되는 밝은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가. 푸르킨예 현상
나. 색각조절현상
다. 베졸트 현상
라. 변색 현상
35. 영. 핼름홀츠의 3원색설과 관련 있는 색은?
가. 백, 흑, 순색
나. 적, 녹, 청자
다. 적, 황, 청자
라. 황, 녹, 청자
36. 투시도법에서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가. 시점(E)
나. 입점(SP)
다. 소점(VP)
라. 측점(MP)
37. 그림의 주어진 각∠AOB를 2등분하는 작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AOE=½∠AOB
나. ∠EOB=½∠AOB
다. ∠AOE=∠EOB
라. ½∠ADE=∠EOB
38. 제도에서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린 도면은?
가. N S
나. 배척
다. 축척
라. 현척
39. 다음 중 색의 진출성이 가장 큰 것은?
가. 고명도, 고채도의 따뜻한 느낌의 색
나. 저명도, 저채도의 차가운 느낌의 색
다. 고명도, 저채도의 따뜻한 느낌의 색
라. 저명도, 고채도의 차가운 느낌의 색
40. 아래와 같이 선명한 빨강 바탕에 분홍색을 놓았을 때와 회색 바탕에 분홍색을 놓았을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빨강 바탕의 분홍색이 채도가 높아 보인다.
나. 회색 바탕의 분홍색이 채도가 높아 보인다.
다. 두 경우 모두 채도의 변화가 없다.
라. 두 경우 모두 채도가 높아진다.
41. 확대할 네거티브 필름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는 방법은?
가. 확대인화
나. 즉석인화
다. 밀착인화
라. 특수인화
42.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것으로 종이표면에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는?
가. 황산지
나. 바리타지
다. 인디아지
라. 글라싱지
43. 가열에 의하여 금속을 정상적은 성질로 회복시키는 열처리 방법은?
가. 풀림
나. 담금질
다. 뜨임
라. 불림
44. 다음 중 전처리의 불완전으로 인한 도막의 결함이 아닌 것은?
가. 벗겨진다.
나. 얼룩이 생긴다.
다. 도급막이 강하다
라. 부식이 생긴다.
45. 다음 중 목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한 춘재부에서 추재부를 거쳐 다음 춘재부에 이르는 하나의 띠를 나이테라고 한다.
나. 나이테의 추재부가 밀접하게 배열된 목재는 무르고 연하다.
다. 일반적으로 나이태가 명료한 것은 대부분 활엽수이다.
라. 일반적으로 옅은색의 목재는 짙은색의 목재보다 내구력이 크다.
46. 표현재료인 아크릴 물감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아교나 달걀 흰자위를 안료로 섞은 불투명한 물감이다.
나. 색채 분말을 굳혀 만든 재료이다.
다.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건조시간이 빠르며 점착성이 강하다.
라. 테레핀이나 아미씨 기름 등을 사용한다.
47. 다음 중 금속재료 가공이 아닌 것은?
가. 사출가공
나. 소성가공
다. 단조가공
라. 엠보싱 가공
48. 분마연마(분사가공)에서 미세한 규사 알갱이와 같은 연마제를 압축공기와 함께 금속 가공물에 분사하여 연마하는 방법은?
가. 샌드 블라스트법(Send blast)
나. 버프 연마법(buffing)
다. 배럴 연마법(Barrel)
라. 전해 연마법
49.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Lighting Effects 필터를 적용할 때, 적합한 컬러 모드는?
가. RGB모드
나. CMYK모드
다. Gray Scale 모드
라. Index 모드
50.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는?
가. 픽셀(Pixel)
나. 페인팅(Painting)
다. 필터(Filter)
라. 채널(Channel)
51. 1KB는 몇Bytes인가?
가. 1,000 bytes
나. 1,024 bytes
다. 1,028 bytes
라. 1,240 bytes
52. 모티너의 색상과 출력물 간의 색상차이를 최소화하는 작업은?
가. 로토스코핑(Rotoscoping)
나. 트림(Trim)
다.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라. 세취레이션(Saturation)
53. 다음 중 컴퓨터 입력장치가 아닌 것은?
가. 타블렛(Tablet)
나. 라이트 팬(Light pen)
다.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라. 디지타이저(Digitizer)
54. 다음 중 물체의 고유한 질감(Texture)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은?
가. 디더링(Dithering)
나. 블랜드(Blend)
다. 스미어(Smear)
라. 매핑(Mapping)
55.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이며, 일정한 형식은 없지만 연속되는 장면을 위주로 음악, 음향, 카메라, 물체, 빛 등의 움직임, 편집과정(또는 작업순서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것은?
가. 스토리보드
나. 아이디어스케치
다. 렌더링
라. 벡터 그래픽스
56. 다음 컴퓨터 하드웨어 장치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가. 주기억장치
나. 연산장치
다. 보조기억장치
라. 제어장치
57.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오브젝트를 모델링한 후 색상을 입혀 좀 더 사실감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것은?
가.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나. 렌더링(Rendering)
다. 이미지프로세싱(image processing)
라. 히든 라인(hidden Line)
58. 주로 인물을 소재로 하여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 그림으로, 어원은"과장하다"에서 유래된 말고 대상의 특징을 포착, 과장하여 그려졌고, 작가의 드로잉 능력과 관찰력, 상상력 그리고 개성 있는 표현이 요구되는 그림은?
가. 카툰(Cartoon)
나. 캐리커쳐(Caricature)
다. 캐릭터(Character)
라. 콜라주(Collage)
59. 애니메이션 흐름의 중요한 동작 변환점을 나타내는 용어는?
가. 비트윈(Between)
나. 키 프레임(Key Frame)
다. 타임라인(Time Line)
라.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60. 벡터 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작업한 이미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다.
나. 로고나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하다.
다. 부드러운 이미지 표현에 강하다.
라. 축소, 확대가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