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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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문과 창문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한 공간과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킨다.
나. 문과 창문의 위치는 가구 배치와 동선에 영향을 준다.
다.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이 가능하게 한다.
라. 내부와 외부를 구획하는 역할을 한다.
2. 다음 중 미술공예운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가. 미술 민주화 운동으로 현대디자인의 이념적 배경이 되었음
나. 기계에 의한 제품생산에 반대함
다. 미술 ․ 공예 ․ 공업 등을 통함, 최고의 제품이 목표임
라. 전통적 장식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3.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서로 다르고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합치는 방법
나. 집단사고의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다. 문제 항목을 나열하고 항목별로 특정 변수에 대해 검토하는 방법
라.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입출력관계로 규명하며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4. 편집디자인에서 레이아웃의 형태로는 크게 프리(free)방식과 그리고(grid)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 설명 중 그리드(grid)의 설명이 아닌 것은?
가. 원래의 뜻은 그물이며 그래프지나 바둑판 모양의 구조를 말한다.
나. 하나의 시각적 작품을 응결시켜주는 하부 구조이다.
다. 시간을 절약하고 지속감을 부여하는데 도움을 준다.
라.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직관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5. 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가.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나. 계획 → 분석 → 조사 → 종합 → 평가
다.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라.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6.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형태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가. 서적 스타일 - 잡지, 화집
나. 스프레드 스타일 - 카탈로그, 팜플렛
다. 카드 스타일 - 브로슈어, 매뉴얼
라. 시트 스타일 - 명함, 안내장
7. 디자인 요소 중 운동감을 일으키는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움직임 중에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가 반복이다.
나. 방향과 속도도 운동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다. 대칭구도는 운동감이 강하다.
라. 옵아트(op art)에서 사용하는 착시도 하나의 방법이다.
8. 실내공간의 구성요소가 옳게 구성된 것은?
가. 벽, 바닥, 천장, 창문과 문
나. 벽, 재료, 천장, 색채
다. 벽, 창문과 문, 형태, 색채
라. 형태, 질감, 재료, 매스
9. 다음 중 실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아닌 것은?
가. 평당 시설비용이 많이 드는 공간의 면적을 줄인다.
나. 천장이나 벽면에는 요철을 적게 한다.
다.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활용한다.
라. 자동화시설로 편리함을 주며, 시설비는 여유롭게 책정한다.
10. 경험적인 통상적 세계보다 더 참된 세계가 존재한다는 믿음을 갖고,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통하여 초월적 세계를 확인하려는 예술적 시도를 한 사조는?
가. 큐비즘
나. 초현실주의
다. 구성주의
라. 데 스틸
11. 다음 중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을 나타내는 것은?
가. 수직선
나. 수평선
다. 사선
라. 곡선
12. 다음 중 좁은 의미로는 핸드드로잉에 의한 그림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회화, 사진을 비롯하여 도표, 도형, 문자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가리키는 것은?
가. 타이포그래피
나. 레터링
다. 일러스트레이션
라. 에디토리얼 디자인
13. 다음 중 1988년 서울 올림픽 상징으로 쓰인 삼태극 마크(엠블렘)는 무슨 대칭인가?
가. 역 대칭
나. 좌우 대칭
다. 방사 대칭
라. 확대 대칭
14. 모델링(Modeling)의 종류 중 제품의 성능과 형태가 실제 생산품과 똑같으며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 모델, 전시회 출품에 까지 사용되어지는 것은?
가. 제시 모형
나. 연구 모형
다. 제작 모형
라. 실험 모형
15. 마케팅 활동에서 광고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로 생활 스타일 (Life style)은 어느 정보에 속하는가?
가. 광고정보
나. 소비자정보
다. 시장정보
라. 환경정보
16. 디자인 (Design)이란 단어의 어원은?
가. 구성(Composition)
나. 데지그나레(Designare)
다. 욕구(Desire)
라. 편집(Edit)
17.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의 요소가 아닌 것은?
가. 원고의 내용
나. 활자의 종류
다. 활자의 크기
라. 행, 단락, 그리드
18. 컴퓨터에 의한 드로잉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나. 수정이 가능하다.
다. 데이터를 구조 계산이나 생산 단계에서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다.
라. 다른 사람의 데이터를 모방 할 수 있다.
19.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 중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어는 것인가?
가. 점의 밀집
나. 선의 집합
다. 점의 확대
라. 입체화된 선
20. 중세 건축 디자인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성당 건축이 가장 큰 관심사였다.
나. 높은 첨탑과 높은 천장을 건축하려 했다.
다. 채광면이 확대되어 다채로운 스테인드글라스가 높은 창에 끼워졌다.
라. 신의 이름에 가려진 인간의 본질을 되찾으려 노력하였다.
21. 조감도는 소점이 몇 개 인가?
가. 1개
나. 2개
다. 3개
라. 4개
22. 빨간 문양을 잠시 동안 보다가 흰 종이 위로 눈을 옮기면 어떻게 보이는가?
가. 노랑의 잔상
나. 청록의 잔상
다. 주황의 잔상
라. 연두의 잔상
23. 제동에서 ∅20 이 뜻하는 것은?
가. 반지름이 20mm이다.
나. 지름이 20mm이다.
다. 두께가 20mm이다.
라. 길이가 20mm이다.
24. 투시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시거리를 길게 하면 시야가 좁아진다.
나. 시거리를 짧게 하면 대상은 시각적으로 작게 된다.
다. 큰 것을 그릴 때에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
라. 시야의 넓음은 시거리에 의해서 정해진다.
25. 낮에 황록색을 가장 밝게 인식하는 색채지각 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가. 망막의 시세포 중 간상체가 주로 작용한 것이다.
나. 홍채가 안구 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였다.
다. 주로 낮에 반응하는 시세포인 추상체에 의한 것이다.
라. 망막의 중심와에 밀집된 시세포에 의해 지각된 것이다.
26. 다음 중 가장 부드럽고 통일된 느낌을 주는 배색은?
가. 색상 차가 큰 배색
나. 비슷한 색상끼리의 배색
다. 높은 채도끼리의 배색
라. 채도의 차가 큰 배색
27. 투시도법의 기호와 용어가 틀린 것은?
가. GP - 기선
나. PP - 화면
다. HL - 수평선
라. VP - 소점
28. 가법 혼색에서 빨강(R)과 녹색(G)을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색은?
가. 흰색
나. 검정
다. 노랑
라. 파랑
29.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론의 조화종류가 아닌 것은?
가. 무채색의 조화
나. 등백계열의 조화
다. 등수계열조화
라. 동일조화
30.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은?
가. 인벌류트 곡선 그리기
나. 등간격으로 나사선 그리기
다. 아르키메데스 나사선 그리기
라. 하트형 응용곡선 그리기
31. 다음 중 먼셀 색입체의 수평 단명상에 보이는 것으로 관련이 없는 나머지 하나는?
가. N5
나. 10BG 5/4
다. 5RP 5/8
라. 5PR 4/10
32. 색의 동화 현상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주변색과 동화되어, 색이 만나는 부분이 좀 더 색상대비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나.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여 있는 색이 둘러싸고 있는 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이다.
다. 베졸드가 이 효과에 흥미를 갖고 패턴을 고안한 것이 베졸드 효과이다.
라. 일반적으로 색상 면적이 작을 때나, 그 색 주위의 색과 비슷할 경우 동화가 일어난다.
33.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가. 연두, 보라, 자주 색은 난색이다.
나. 중간 온도의 느낌을 주는 색을 중간색이라 부른다.
다. 색의 강하고 약함을 느끼는 색채지각 현상이다.
라. 삼속성 중 색상에 주로 영향을 받는다.
34. 도면에 기입된 ‘t30’ 의 의미는?
가. 다듬질 치수
나. 두께 치수
다. 가공 치수
라. 기준 치수
35. 다음 중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가. 보색인 색을 인접시키면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낮아져 탁해 보인다.
나. 명도단계를 연속시키면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낮아져 탁해 보인다.
다.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키면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두워 보인다.
라. 채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 시키면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해 보인다.
36. 다음 그림과 같은 정투상도 (제3각법)의 입체는?
37. 투명한 유리컵에 청량음료를 담았을 때의 색채현상으로 적합한 것은?
가. 투명색
나. 공간색
다. 경영색
라. 표면색
38. “흐린 노랑연두”와 같이 기본 색명에다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인 색명은?
가. 관용색명
나. 고유색명
다. 일반색명
라. 기본색명
39. 대칭형인 물체의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현하는 단면도는?
가. 반 단면도
나. 계단 단면도
다. 온 단면도
라. 부분 단면도
4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명칭은?
가. 축측투상도
나. 사투상도
다. 부등각투상도
라. 1소점투시도
41. 직물의 기본적인 3원 조직이 아닌 것은?
가. 평직
나. 능직
다. 사직
라. 주자직
42. 다음 중 대량생산을 위한 재료의 일반적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충분한 양이 확보되어야 한다.
나. 구입이 용이해야 한다.
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
라. 가공 기술적으로 완전해야 한다.
43. 다음 도료 중 취급이 간편하며 발화성이 낮고 경제적인 도료는?
가. 비닐 수지도료
나. 유성도료
다. 수성 도료
라. 폴리우레탄 도료
44. 종이의 제조공정 중 종이에 내수성을 갖게 하고, 잉크의 번짐을 막기 위해서 피복하는 공정은?
가. 초지(paper making)
나. 수해(beating)
다. 착색(coloring)
라. 사이징(sizing)
45. 다음 중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국제표준화기구의 표기법은?
가. ASA
나. DIN
다. JIS
라. ISO
46. 다음 중 금속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여 주어진 모양과 치수로 가압, 성형하여 제품을 만드는 소성 가공 방법은?
가. 단조(forging)
나. 압연(rolling)
다. 인발(drawing)
라. 압출(extruding)
47. 다음 중 양지에 해당되는 것은?
가. 창호지
나. 골판지
다. 인쇄용지
라. 박엽지
48. 물을 섞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가 빠르고 유채물감과 같은 효과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가. 컬러 톤
나. 포스터 컬러
다. 유화 물감
라. 아크릴 컬러
49.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컴퓨터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화상이나 그를 위한 기술 그래픽디자인인 2D 작업만을 의미한다.
나. 표현기법에는 색채표현이나 좌표변환 외에 물체를 수치 데이터로 표현하는 형상 모델 등 많은 처리 기법이 있다.
다. 그래픽 디스플레이에는 도형을 점의 집합으로 표시하는 래스터식과 자표상의 도형으로 표시하는 벡터식이 있다.
라. 컴퓨터그래픽스의 환경은 컴퓨터 본체와 화상을 표시하는 그래픽 디스플레이, 대화형으로 조작하는 조이스틱이나 주변장치 및 그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다.
50. CMYK 모델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RGB 모델로의 변환 시에 중간 단계로 사용되는 컬러모델은?
가. HSB 모델
나. Lab 모델
다. HSV 모델
라. Indexed 모델
51.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벡터 프로그램 중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가. Adobe 사에서 만든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나.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다. 로고 및 심볼 디자인에 많이 쓰인다.
라. 포토샵과 더불어 2D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이다.
52. 3차원 프로그램에서 입체물을 만들기 위한 좌표 X, Y, Z 축의 설명이 옳은 것은?
가. X=높이, Y=너비, Z=깊이
나. X=길이, Y=깊이, Z=너비
다. X=선,Y=면,Z=면적
라. X=너비, Y=높이, Z=깊이
53. Illustrator 작업에서 문자를 Create Outline (윤곽선 만들기)으로 변화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가. 사용서체가 없는 컴퓨터에서 출력할 때도 서체가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나. 글자나 단어의 각각 기준점과 곡선을 그래픽적으로 변화주거나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 글자를 마스크용 오브젝트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라. 해상도가 좋아지고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54. 다음 HSB 컬러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채도는 색의 강도 또는 순수한 정도를 나타낸다.
나.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에 의해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다. 명도 0%는 흰색이며, 명도 100%는 순수한 검정이다.
라. 색상은 일반적 색체계에서 360°의 단계로 표현된다.
55.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ed) 란?
가. 보이는 면만 그리고, 가려진 면은 제거한다.
나. 보이는 면과 가려진 면 모두 그린다.
다. 가려진 면만 그린다.
라. 보이는 면, 가려진 면을 모두 제거한다.
56. 그래픽 작업 시 화면상에 나타난 아이콘, 객체의 선택을 위하여 마우스의 움직임과 동일하게 움직이는 화살표 또는 십자모양의 그래픽 표현방법은?
가. 윈도우(Window)
나. 메뉴(Menu)
다. 툴(Tool)
라. 커서(Cursor)
57. 하프톤 스크리닝(Halftone Scree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컴퓨터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색의 작은 점으로 나눈다.
나.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 수 있다.
다. 점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라.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
58. 온라인 전송을 위한 압축파일로 용량이 적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 지원이 가능한 그래픽 파일 포맷은?
가. EPS
나. GIF
다. PIXAR
라. PDF
59.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두 오브젝트간의 색채 및 모양의 단계적 변화를 위한 명령은?
가. blend
나. shear
다. skew
라. effects
60. 다음 중 그림이나 사진 등을 필요한 부분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는?
가. 스캐너
나. 터치스크린
다. 디지타이저
라. 모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