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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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율동(rhythm)의 일부로, 명도와 채도의 단계에 일정한 변화를 주거나 대상물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생동감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가. 강조
나. 변칙
다. 점증
라. 반복
2.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전달하는 형식이 설득적, 강화적 전달이 아닌 것은?
가. 포스터
나. 광고
다. 영화
라. 통계도표
3. 디자인에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기법의 첫 단계는?
가. 포토 리터칭(Photo Retouching)
나. 모델링(Modeling)
다. 렌더링(Rendering)
라.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4. 다음 그림에서 "ㄱ"의 끊어진 부분이 "ㄴ"처럼 완전한 형으로 인식되는 것은 게슈탈트 법칙 중 어느 것에 대당되는가?
가. 단순성의 법칙
나. 연속성의 법칙
다. 유사성의 법칙
라. 폐쇄성의 법칙
5. 산업 박람회와 관련한 디자인 사조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가. 1851년 런던 산업 박람회 - 미술공예운동
나. 1876년 필라델피아 엑스포-유선형 양식
다. 1900년 파리 엑스포-신조형주의 운동
라. 1925년 파리 엑스포-아르누보 운동
6.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브레인스토밍
나. 상관표 작성
다. 시네틱스
라. 형태학적 차트 작성
7. 선의 조형적 표현 방법 중 단조로움을 없애 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거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것은?
가. 수직선
나. 수평선
다. 사선
라. 포물선
8. 렌더링을 할 때 투명성이 좋아 유리, 목재, 금속 재질의 질감을 표현하는데 쓰이며, 물의 양을 가감하여 명도 조절이 가능한 재료는?
가. 마카
나. 파스텔
다. 수채화물감
라. 포스터 칼라
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표면 디자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색채
나. 심벌, 로고 및 타이포그라피
다. 레이아웃
라. 렌더링
10. 현대디자인 운동의 실질적인 모체가 되었고, 산업제품의 표준화와 합리적 질서를 주장하며 미술과 공업, 상업의 각 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집결하여 생활에 사용되는 생산품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 디자인 운동은?
가. 바우하우스
나. 독일공작연맹
다. 데스틸
라. 미술공예운동
11. 포장디자인의 기본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쌓기 쉽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나.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다. 상품의 내용이나 정보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라. 고급화를 위하여 정교하고 복잡하게 디자인 하여야 한다.
12. 기업 이미지 통합정책(CIP)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CIR는 기업의 모든 디자인 활동에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갖게 하여 상승효과를 거두는 것을 의미한다.
나. 영국에서는 원해 CIP 개념이 그래픽 디자인을 위주로 하는 하우스 스타일로 간주되고 있다.
다. 기업의 형태와 구성원의 행동양식에서 품질화를 추구하려는 것을 이념적 동질화(MI)한다.
라. CIP를 기업 활동의 시각적인 측면보다는 총체적인 기업경영의 문제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13. 인간의 생활공간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사람들이 생활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때와 장소에 따라서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하는 것이 실내 디자인이다.
나. 생활공간은 그 성격에 따라 사적인 생활권과 공공의 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다.
다.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은 공공의 생활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라. 작업공간에서 일의 능률이 중시되고, 개인의 개성은 비교적 제한한다.
14. 19세기 말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과거의 양식을 답습하는 것에 반대하여 일어난 신예술운동은?
가. 유켄트스틸(Jugend Stil)
나. 로코코(Rococo)
다. 시세션(Secession)
라. 바우하우스(Bauhaus)
15. 디자인 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모든 디자인 문제를 시장과 환경 분석에 따라 고객의 욕구를 충족 한다.
나. 장래의 발전을 위한 장. 단기 계획을 수립한다.
다. 제품 및 광고매체에 통일된 기업 이미지를 부여한다.
라. 디자이너의 개성적인 이미지만을 살려 표현한다.
16.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점-크기는 있고 위치는 없는 것
나. 선-점이 이동한 것
다. 면-선이 이동한 것
라. 입체-면이 이동한 것
17. 상업을 목적으로 한 매장 디스플레이 분류의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상점 외부 디스플레이
나. 오브제 디스플레이
다.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
라. 상점 내부 디스플레이
18. 형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자연형태는 사람의 의지와 요구에 관계없이 형성된다.
나. 인위형태는 사람의 의지로 형성된다.
다. 형태의 범주에서 다루는 것은 점, 선, 면, 입체가 있다.
라. 점, 선, 면의 구분은 색으로 한다.
19.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나. 시대나 국가, 민족에 따라 공통의 미의식이 있다.
다. 디자인할 때 모든 사람의 미의식이 일치되도록 해야 한다.
라. 스타일이나 색의 유행 등도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20. 문자 위주로 표현된 편집 디자인이 아닌 것은?
가. 학술지
나. 문학지
다. 그래픽 잡지
라. 단행본
21. 저드(D.B.judd)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가. 삼속성의 원리
나. 질서의 원리
다. 친근성의 원리
라. 유사성의 원리
22. 다음 색 회색(N3) 배경 위에서 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은?
가. 녹색
나. 노랑
다. 백색
라. 보라
23. 그림과 같이 직각을 3등분 할 때, 다음 중 선의 길이가 같지 않은 것은?
가. OD
나. OC
다. CF
라. EF
24. 도면 표현기법 중 'SR 200' 을 옳게 설명한 것은?
가. 원의 지름이 200mm이다.
나. 원의 반지름이 200mm이다.
다. 구의 지름이 200mm이다.
라. 구의 반지름이 200mm이다.
25. 다음 중 배색에 따른 느낌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가. 유사색상의 배색-완화함, 상냥함, 건전함
나. 반대색상의 배색-똑똑함, 생생함, 화려함
다. 유사색상의 배색-차분함, 시원함, 일관됨
라. 반대 색조의 배색-강함, 예리함, 동적임
26. 먼셀 색체계에서 고명도에 높은 색은?
가. N1~N3
나. N4~N6
다. N7~N9
라. N11~N14
27.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가. 유채색
나. 무채색
다. 검정색
라. 순색
28. 간상체와 추상체의 특성과 관계없는 현상은?
가. 암순응
나. 이성체
다. 스펙트럼 민감도
라. 푸르킨예 현상
29. 2소점법 중, 2개의 측면을 똑같이 강조하여 보이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양면이 모두 흥미 있는 대상물에 알맞은 투시도법은?
가. 평행 투시도법
나. 45˚ 투시도법
다. 30˚~60˚ 투시도법
라. 사각 투시도법
30. 다양한 색의 작은 점이나 무수한 선이 조밀하게 배치되어 먼 거리에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혼색 방법은?
가. 회전혼색
나. 감법혼색
다. 계시혼색
라. 병치혼색
31. 2소점 투시도의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수평으로 평행한 선은 모두 좌우 각각의 소점으로 모인다.
나. 수직 방향의 선은 각기 수직으로 평행한다.
다. 유각 투시도, 성각 투시도라고도 한다.
라. 긴 복도, 곧게 뻗은 철길, 가로수 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32. 제3각법이 제1각법에 비하여 가진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물체를 본 쪽에 그림을 배치하므로, 물체의 관련도를 대조하는데 편리하다.
나. 치수를 비교하는게 편리하고, 모양을 이해하기 쉽다.
다. 복잡한 모양에 대하여 보조 투상도를 이용하여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
라. 평면도가 정면도의 아래쪽에 위치하므로 도면을 이해하기 쉽다.
33. 가산 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빛의 혼합을 말한다.
나. 3원색을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다.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라. 2색을 혼합하면 2색의 중간명도의 회색이 된다.
34. 무대디자인과 상품 진열 등에서 조명색을 결정하는 관원의 성질은?
가. 투과성
나. 연속성
다. 반색성
라. 연색성
35. 제도에 주로 사용되는 한글 서체는?
가. 명조체
나. 고딕체
다. 이탤릭체
라. 샘물체
36. 제도에서 물체가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은?
가. 실선
나. 쇄선
다. 파단선
라. 파선
37. 색의 잔상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가. 잔상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과 크기에 비례한다.
나. 주위색의 영향을 받아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변화하는 것이다.
다. 주어진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원래의 자극과 색, 밝기가 같은 상이 보인다.
라. 주어진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원래의 자극과 색, 밝기가 반대인 상이 보인다.
38. 다음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비대칭형인 물체의 내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나. 도형 전체가 단면으로 표시된 것이다.
다. 물체의 필요한 부분만 단면으로 표시한 것이다.
라. 대칭 중심선의 1/4를 단면으로 표시한다.
39. 다음 중 색채조절을 옳게 설명한 것은?
가. 물감색의 혼합을 적절히 하는 것이다.
나. 색채를 통해 쾌적성, 일의 능률 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다. 포스터를 제작할 때 그 명시도를 높이는 말이다.
라. 디자인 작품 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40. 색의 주목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고채도보다 저채도 색의 주목성이 높다.
나. 한색보다 난색의 주목성이 높다.
다. 노랑과 검정의 배색이 주목성의 대표적인 예이다.
라. 주의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사람의 시선을 끌어 눈에 띄는 속성을 말한다.
41. 스트리퍼블(strippable) 페인트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도장재의 더러움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한다.
나.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
다. 비닐계 수지이다.
라. 얇게 도장해야 한다.
42. 다음 중 금속의 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가. 담금질(quenching)
나. 뜨임(tempering)
다. 불림(normalizing)
라. 연마(polishing)
43. 목재의 심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가. 무르고 연하며 수액과 탄력성이 많다.
나. 껍질 쪽의 옅은 부분을 말한다.
다. 무거우며 내구성은 풍부하고 일반적으로 질이 좋다.
라. 변형이 심한 편이나 갈라짐은 심하지 않다.
44. 현상에 의한 문제점 중 현상된 상이 부분적으로 밝게 나타나는 경우의 원인은?
가. 현상액과 정착액의 온도차기 심할 때
나. 현상 시간이 너무 길었을 때
다. 현상액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았을 때
라. 현상 온도가 높았을 때
45. 종이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가. 종이의 세로 방향은 강하고, 가로 방향은 약하다.
나. 활엽수 펄프는 길고 좁으며, 침엽수 펄프는 짧고 약하다.
다. 종이의 강도는 섬유의 물리적, 화학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
라. 종이의 함수율은 적을 때는 6%, 많을 때는 10%정도가 된다.
46. 발포 플라스틱을 소재로 한 모델의 표면에 직접 착색재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아크릴 컬러
나. 수성 페인트
다. 포스터 컬러
라. 래커 페인트
47. 안료와 접착제를 발라서 만들며, 강한 광택을 입힌 종이로 사진관이나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쓰이는 것은?
가. 그라비어지
나. 로루지
다. 모조지
라. 아트지
48. 학명은 오룸(aurum)으로 아침의 태양 광선을 의미한다. 화학적으로 모든 금속 중 안정된 금속으로 공기 속이나 물속에서도 영구히 변하지 않으며, 귀금속 중 가장 귀족적인 성질을 가진 금속은?
가. 금
나. 백금
다. 은
라. 팔라듐
49. 다음 그림과 같이 3차원 그래픽에서 오브젝트를 수많은 선의 모임으로 표시하며 입체감을 나타내는 모델링 기법은?
가.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나. 표면 모델링
다. 솔리드 모델링
라. 프렉탈 모델링
50. 색상 범위(Color Gamut)의 컬러 표현에서 표현영역이 가장 광범위한 것은?
가. 레이져 컬러출력 인쇄물
나. RGB컬러 모니터
다. 고해상 CMYK인쇄물
라. 잉크젯 인쇄물
51.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두 개의 키프레임 이미지 사이의 중간 단계 프레임을 연하는 과정은?
가. 신서사이징(Synthesizing)
나.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다. 레이트레이싱(Ray-tracing)
라. 인 비트위닝(In-betweening)
52. 다음 중 픽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다.
나. 종횡으로 많은 수의 픽셀이 모여 문자 또는 그림을 형성한다.
다. 픽셀은 각각의 위치 값을 가진다.
라. 픽셀은 색에 따라 다양한 크기를 가진다.
53. 포토샵의 필터 중 하프톤의 효과나 모자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필터 기능은?
가. Blur
나. Brush Strokes
다. Distrot
라. Pixelate
54. 물체가 화면상에 식물처럼 표현되거나 그려지는 방식으로 광원은 그림자를 생성할 것인가, 표면의 질감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광원과 표면은 어떤 식으로 상호 작용할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여 표현하는 작업은?
가. 렌더링(Rendering)
나. 매핑(Mapping)
다. 제도(Drafting)
라. 화상워핑(Image warping)
55. 다음의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 중 컴퓨터가 직접적으로 대신할 수 없는 과정은?
가. 드로잉 작업
나. 이미지 표현 작업
다. 아이디어 발상
라. 페인팅 작업
56.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시스템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이나 명령들을 작은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은?
가. Icon
나. File
다. Bitmap
라. ld
57. 다음 컴퓨터그래픽스의 이용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가. 디자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나. 디자인 전개의 다양화로 소품종 다량 생산이 용이해졌다.
다. 신속한 도면 설계와 수정 및 변형이 자유로운 유동성이 있다.
라. 설계 기법의 표준화로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58. 모니터에 타나난 도형이나 그림을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는?
가. 플로터
나. 필름 레코더
다. 레이저 프린터
라. 스캐너
59. 컴퓨터의 기억장치 중 전원이 단절되면 존재하던 모든 정보를 잃게 되는 기능을 가진 것은?
가. ROM
나. CPU
다. FDD
라. RAM
60. 다음 중 2D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가. 포토샵(Photoshop)
나. 페인터(Painter)
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라. 스트라타 스튜디오 프로(Strata Studio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