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아동들은 주의집중의 어려움, 심부름실수, 정리정돈의 어려움,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의자를 까딱거림, 손을 계속 꼬물거림, 착석의 어려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으며, 또는 병원이나 상담센터에서도 상담을 통해 주의력 향상 및 충동성 억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치료 방법들도 있으나, 이 외에 가정 또는 학교에서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할 수 있는 지도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각성 수준을 향상시켜 주의 집중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달리기, 줄넘기하기, 트램펄린하기, 그네타기, 암벽타기, 매달리기, 장애물 건너기, 평균대놀이 등이 있습니다.
2. 스킨쉽을 많이 합니다.
주의력결핍 동반장애로 불안장애가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아동 중 불안이 높은 아이가 많습니다.
불안도가 많이 낮아지면 주의력 결핍 증상도 많이 호전되고,
반대로 불안도가 높아지면 주의력 결핍증상도 심해집니다.
아이의 심리안정을 위해 아이들은 따뜻한 온기가 절실합니다.
온기를 느낄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를 많이 안아주고
따뜻한 손길로 쓰다듬어주고, 손을 잡고 함께 걷는
소소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내는 스킨쉽을 자주 해주는 것입니다.
불안한 아동은 약간 숨이 막힐듯하게 꽉 안아주는
활동이 각성 수준 조절과 안정감에 매우 좋습니다.
김밥놀이로 흉부의 압박감이 가는 스킨십 놀이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불로 돌돌 말아 김밥을 만들어주고 그 위에 올라가서 "안 풀어줄거야"라고 이야기 하며
아동과 놀이를 하면 아동과의 관계 개선과 함께 주의 집중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아동의 정서를 이해해 주고, 네이밍을 해줍니다.
정서를 이해하고 있고, 그 정서의 이름을 명명해 주면서 아동이 자신의 기분과 상태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정서 인식은 정서 안정과 함께 사회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고, 그것이 어떠한 기분인지 인식하게 되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이 이해받은 경험이 충분히 차고 넘쳐야 타인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정서를 이해해주고 공감해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행동의 대한 지침은 긍정적인 언어로, 최대한 자세히 알려줍니다.
"그 손 좀 가만히 있어."
"엄마가 그거 하지 말라고 했지?"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잘못된 행동을 못하게 하는것에 집중되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그런 행동을 더욱 강화할 뿐 아동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주의력 결핍아동과 학습을 하다보면
손으로 지우개를 만지던, 연필을 돌리던, 손가락 장난을 치던,
손이 날아다니는것 같은 인상을 주는 친구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종이에 자신의 손을 같이 그린 후 "손 여기에 붙이고 있자." 라고 이야기 해봅시다.
손 가만히 있어!(X)
손 이 종이에 붙이고 있자!(O)
아동에게 부정적인 행동을 금지하는 언어를 사용하기 보다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5. 다양한 보드게임을 활용합니다.
주의력 결핍 아동들은 성격이 빠른 편으로 자신의 차례가 아닌데 하려고 한다던지,
주사위의 수에 맞게 칸 이동을 할 시 칸에 맞게 이동하기 어려운 행동 등을 많이 합니다.
규칙을 지키고 차례를 지키는 연습을 통해
충동적으로 행동하려는 모습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위를 너무 높게 또는 멀리 던지는 아동도 많습니다.
그럴때는 "주사위 너무 높게 던지지마"라고 이야기 하기 보다는
"우리 이 네모판 안에서만 던지자."
"책상 안에서 던진 것만 인정되는 거야."
"상자 속에 던지자." 등의 목표 행동을 긍정적이고 자세히 이야기 해 주면 좋습니다.
스머프사다리게임, 젠가, 펭귄얼음깨기, 퍼니버니, 치킨차차, 스머프메모리게임, 도블, 오목, 빙고게임, 밸런스게임, 메모리게임, 전략 게임 등이 모두 집중력과 충동성 조절에 매우 좋은 활동입니다.
6. 예견되는 상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특정행동을 줄이거나 긍정적 행동을 독려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상의하여 정합니다.
주의력 결핍 아동들 중 새로운 장소에 가면 너무 흥분하여 마구 뛰어다니거나,
항상 우산이나 특정 물건을 잃어버린다거나,
과제 및 준비물을 잘 못 챙기는 등의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동이 새로운 장소에 가서 조용히 잘 앉아서 기다릴 경우
아동이 좋아하는 군것질거리를 사주거나
게임시간을 늘려주는 등의 상을주어
그 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산을 챙겨오기 어려울 것 같은 상황에서는
핸드폰 배경화면이나 손등에 '우산'을 써서
그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도움은 아동이 자신의 삶을 보다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살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자료출처: https://blog.naver.com/chachaorda22/222486242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