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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망상증, 정신분열증 | |||||||
정신병의 출발은 강박증이며, 그 끝은 정신분열이다. 정신분열이란 말 | |||||||
그래로 정신이 조각나는 현상이다. 내 안의 마음이 천사와 악마로 분열이 | |||||||
되어 풀리지 않는 싸움을 하고 있는 격이다. 정신분열의 전 단계는 망상증 | |||||||
이다. 망상이란 자신만의 생각을 객관적인 사실로 오인하는 것인데, 환자 | |||||||
스스로는 오인이 아니라 확신을 하며, 더 이상 타인의 말과 현실을 인정하 | |||||||
지 않는 것을 말한다. | |||||||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기타 중독증은 그 중간단계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 |||||||
이것이 시간적으로만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공간적으로 서로 겹쳐 존재 | |||||||
한다. 즉 우울증이 있으면 조울증과 불안장애, 공황장애에 미세한 정신 | |||||||
분열적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어떤 특정한 병명으 | |||||||
로써 환우의 병을 규정짓는 것보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 | |||||||
다. 그 원인은 외길 사고방식이며 정서질환의 공통된 사항이다. | |||||||
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으로 두려움의 극에 이르러 호흡이 가빠지고 심 | |||||||
장이 멈출 것 같고, 곧 죽을 것 같은 생각이 엄습하는 것이 공황장애다. 실 | |||||||
제 공황장애에 이르면 감정에 휩쓸린 나머지 내가 왜 이런 상태에 놓이게 | |||||||
되었는지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분명한 원인은 감당할 수 없는 어떤 | |||||||
특정한 대상에 대해 내가 어떻게 해내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 |||||||
언어나 상황에 접하기만 해도 당시의 상황에 처한것 같은 극도의 공포가 | |||||||
온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이치와 같다. | |||||||
예컨대 나의 미래를 내 식대로만 채색하려는 마음, 나의 존재를 다른 | |||||||
사람의 눈치에 맞추려는 노력, 죽음을 거부하는 마음이 그것이다. 이런 것 | |||||||
들은 불가항력적인 존재들이다. 이것은 마치 나 홀로 강물의 흐름을 거꾸 | |||||||
로 돌리려거나, 계절을 거꾸로 흐르게 하려는 노력과 같다. 어찌 가당한 | |||||||
일이겠는가? 그런 나의 생각은 틀리다. 없애려는 생각이 틀리고 싸우려 | |||||||
는 생각이 틀리고, 내 분수보다 더 넘치게 살려는 생각이 틀리다. 현실이 | |||||||
옳고 흐름이 맞다. 공황장애치료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자신의 처지를 제 | |||||||
대로 파악하는 겸손한 자세를 얻는것이다. 공황장애환자는 대부분 매우 | |||||||
선량하고 순하게 보인다. 그러나 겉으로만 겸손할 뿐, 속에는 바위보다 더 | |||||||
한 고집이 내재되어 있다. | |||||||
과거에 내가 태어나기 전, 내가 없었을 때, 과연 내가 힘들었는가? 아니 | |||||||
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미래에 내가 죽는것이 힘들까? 그렇지 않다. 만일 | |||||||
죽으면 힘든세상이 기다리기라도 한단말인가? 그렇지 않다. 오지도 않 | |||||||
은 미래의 일을 현재 미리 생각해서 어찌하겠다는 말인가? 죽음은 결코 | |||||||
두려운 존재가 아니다. 실제 내가 생각하는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죽음 | |||||||
에 많은 악적요소를 덧붙여 생각하기에 죽음이 흉물스럽게 보일 뿐, 다만 | |||||||
자연의 흐름일 뿐이다.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것처럼, 바람이 부는 것처 | |||||||
럼, 물이 흐르는 것처럼, 하나의 현상일뿐이다. 상대는 나를 적으로 여기 | |||||||
지 않는데 나 스스로 적이라고 규정하여 싸우고 있으니 어찌 나의 정신과 | |||||||
몸이 견뎌낼 수 있겠는가? 싸워 이길 필요도 없고, 이길 수도 없으며, 싸 | |||||||
울 이유도 없다. | |||||||
망상증은 객관적이고 보편타당성이 없는 자신만의 생각에 취해 비현실 | |||||||
을 만들어놓고, 그것을 현실로 아는 것이다. 모든 사물과 사람들의 행동을 | |||||||
자기 식대로 해석하며, 결코 상대의 말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다. | |||||||
망상 중에 과대망상은 객관적인 결과물이 없이 스스로 과대평가하여 생각 | |||||||
에 취하는 것이며, 피해망상은 남이 나를 해친다는 생각으로 원망과 비방 | |||||||
을 일삼으며 나아가지 못하는 것인데, 이 모두가 달동네를 거부하는 마음 | |||||||
에서 비롯된다. | |||||||
이러한 망상이 해소되지 않고 발전하여 망상이 더 이상 생각이 아니라 | |||||||
현실처럼 느껴지는 것이 정신분열증이다. 정신분열이란 내 욕망에 맞게 | |||||||
정신이 조각난 것을 말한다. 내 욕망이 바라는 것이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 |||||||
않자, 현실의 모든 정보를 차단하고, 내 욕망대로 되는 또 다른 가상의 세 | |||||||
계를 창조한 것이 정신분열증이다. 이로 인해 환우는 철저히 비현실세계 | |||||||
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더더욱 나만의 세계에서 살아가게 된다. 그러한 | |||||||
비현실세계에서 환우는 꿈을 이루고 행복해하지만, 현실과는 점점 더 멀 | |||||||
어진다. 급기야 자신만의 비현실세계를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들 전체에 | |||||||
대해 원망과 비방, 위장과 도피, 핑계와 분풀이, 다툼과 전쟁을 하며 철저 | |||||||
히 고립되고야 만다. | |||||||
여기에서 벗어나는 길은 단 한 번의 인식, 즉 내가 느끼는 감정과 현실 | |||||||
이 바로 나만이 지닌 비현실세계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내 안에 악마 | |||||||
가 있고, 내 안에 천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곧 악마이고, 내가 곧 천 | |||||||
사다. 이것은 인욕칠정과 천리본성이 내 안에 공존하는 것과 같다. 나의 | |||||||
달동네를 인정하지 않으면 누구라도 정신분열증에 걸릴 수 있다. 왼팔과 | |||||||
오른팔이 싸우는 형국이 되어 파멸이 되기 전에 내 안의 악마가 나임을 인 | |||||||
식하고 이를 포용하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 |||||||
따라서 정서질환을 예방하고 완치하기 위해서는 내 생각이나 감정에 | |||||||
취하기 이전에, 현실에 대한 인정, 사람에 대한 존중, 삶과 죽음에 대한 포 | |||||||
용, 즉 본성회복이 가장 중요한 명제가 된다. 그러나 이미 망상이나 정신 | |||||||
분열같은 자신만의 세계에 잠들었다면, 물에 빠진 사람과같아 스스로 | |||||||
헤어 나올수가 없다. 이때는 의료인의 도움을 받아야하며, 합리적인 치료 | |||||||
과정이 필요하다.
해동네, 달동네 본문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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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말 좋은책입니다..
님이 좋은책이라면 단 한사람이라도 좋답니다
마음을 돌리는 것만큼 어려운일이 없을겁니다
자기가 가진 돌멩이가 행운의 돌이라는 굳은 믿음을 그 누가 깰수 있을까요.
종교에 미친 사람을 돌려놓는 것도 마찬가집니다
결국 옳고 그름의 잣대는 그 누가 제시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깨치는 진리에 의해서일수밖에 없겠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부를 해보면 존재인정을 하다보면 분명히 존재하는 현실을 부정하여 자기 생각대로 되야 한다는 강박이 있다는 것을 알아요 그것이 고집이고 보편타당한 생각이 아니다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내가 고집하는 이 소중한 강박이 정녕 똥덩어리라는 것을 온전히 알았을때 나의 무의식과 의식이 서서히 놓는다는 것입니다 점점 그 이야기가 느끼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상기 두분말씀 다 맞습니다. 목표는 같습니다. 도달하는 방법이 다를수는 있겠지요!! 저도, 감사합니다
책 읽어봐야겠군요.. 해동네 달동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