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이 전하는 예수님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도라.」(요1:14)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20:31)
① 신약성경에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명한 두 사람이 있어요! 한 사람은 세례요한이요, 또 한 사람은 사도요한이에요! 동명이인이라 직함으로 그 둘을 구분해요! 세례요한은 예수님보다 6개월 먼저 태어난, 그 당시의 수도사 그룹이었던 엣세네파의 일원으로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풀던 사람이고, 사도요한은 예수님의 열 두 제자중의 한 사람으로서 세베대의 아들이요, 야고보의 동생으로서 예수님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막동이 제자였어요!
②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사도요한이 90세가 넘도록 살았는데 그의 제자들이 설교를 부탁하면 “사랑하라! 서로 사랑하라!”는 말만 했다고 해요! 제자들이 “그 말씀 외에 다른 말씀은 없습니까?”라고 물으면 “내가 주께로부터 받은 말씀은 이것이니라!” 하면서 “사랑하라! 너희는 서로 사랑하라!”고 했다고 해요! 그래서 별명이 ‘사랑의 사도’예요! 그래서 말씀인데 그가 쓴 요한일서에는 사랑에 관한 주옥 같은 말씀들이 많이 기록 되어 있어요!
③ 오늘 설교의 내용은 복음서의 네 번째 저자인 사도요한의 예수 증언이에요! 이미 여러 차례 말씀드린 대로 마태복음은 사자복음, 마가복음은 송아지복음, 누가복음은 사람복음, 요한복음은 독수리복음이에요! 마태는 예수님을 유대인의 왕이요 인류의 왕으로, 마가는 예수님을 섬김과 고난의 종으로, 누가는 예수님을 실제로 역사에 존재했던 진정한 사람으로,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증언했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죠! 그래서 오늘 설교의 결론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거예요! 아멘!
④ 요한복음을 독수리복음이라고 한 것은 독수리가 하늘의 제왕으로 불리우기 때문이고, 독수리는 하나님을 상징하기도 했고, 따라서 사도요한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언했다고 해서 그의 복음을 독수리복음이라고 한 거예요!
⑤ 한편 신약성경에 속하는 27권의 책 중 사도요한에 의해서 5권이 씌어졌어요! 요한복음,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요한계시록! 가장 많은 책은 사도바울에 의해서 씌어졌죠! 13권! 우리가 지난 주일에 본 누가에 의해서는 2권, 그러면 합계 20권이죠! 그 다음 베드로에 의해서 2권, 베드로전서와 베드로후서, 예수님의 친동생인 야고보와 유다에 의해서 1권씩, 그리고 마태와 마가, 이름을 알 수 없는 한 히브리인에 의해서 1권씩, 그래서 27권이에요!
⑥ 이제 본문 말씀을 보도록 하죠!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도라.” 아멘! 단적으로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라고 하잖아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아멘! 누가복음이 예수님을 진정한 사람이었다고 한 것에 반해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하나밖에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었다고 증언했어요! 아멘!
⑦ 요한복음 1장 14절의 말씀은 제가 너무나 귀하게 여기는 말씀으로 재차 강조하고 있는데 예수님의 본체는 하나님의 말씀인 거예요! 그래서 예수님을 만났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와닿았다는 거예요!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고 배우다 보면 본문 말씀에 있는 바와 같이 은혜와 진리의 충만함이 느껴져요! 할렐루야!
⑧ 두 번째 말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아멘! 이 말씀에서도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독생자로 단적으로 증언하잖아요! 그리고 좀 더 깊게 묵상해보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어느 정도로 사랑하셨는가? 그 독생자를 인간들에게 내어주실 정도로 사랑하셨다는 거예요! 할렐루야! 그러면 왜 그렇게까지 하셨는가?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아멘!
⑨ 그러면 어떻게 그 지경이 되었는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여러분, 여러 차례 드리게 되는 말씀인데요, 자녀가 부모에게 저지르는 가장 큰 죄는 무엇인가? 바로 부모를 부모로 모시기는커녕 인정도 하지 않는거예요! 그런 불효가 없어요! 그리고 그런 자녀가 잘 될 수는 없어요! 그런 마인드로는요! 그렇다면 피조자가 창조주에게 대해서 저지르는 가장 큰 죄는 무엇일까요? 역시 창조주를 경배하기는커녕 인정도 하지 않는 거예요! 그리고 그런 인생이 잘 될 수는 없는 거예요! 자멸인 거예요!
⑩ 인간의 죄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하는 거예요! 창조주를 인정하지 않고 자기가 하나님처럼 행세하며 사는 거예요! 그래서 성경에서 말하는 최고의 미덕 중의 하나가 겸손인데 겸손은 바로 자신이 피조자임을 알고 위를 보며 고개와 허리를 숙일 줄 아는 마인드인 거예요! 그래서 창조주 하나님께서 택하신 방법은 자신의 외아들 예수를 인간으로 보내셔서 죄값을 치루게 하시고 또한 그 죄가 무엇인지를 깨달아 이제는 창조주 하나님을 인정하고 나아가서는 경배하며 사는 것이 바르고 그래서 행복한 삶인 것을 알게 하시는 거예요! 그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아멘! 다시 말해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 아멘!
⑪ 그래서 결국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롬3:25) 아멘! 지은 죄를 그대로 두면 쌓이고 쌓여 사망에 이르게 돼요! 여러분, 죄에 대한 처벌이 없다면 우리의 삶의 자리는 어떻게 될까요? 무질서와 부패로 자멸하고 말 거예요! 그래서 하나님은 자기의 외아들 예수의 피로써 그 죄에 대한 댓가를 치루게 하신 거예요! 할렐루야!
⑫ 세 번째 말씀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고 하셨는데 이 말씀 또한 예수님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시고 독생자 자기를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고 하셨어요! 아멘!
⑬ 이제 오늘 설교의 하이라이트 요한복음 20장 31절을 보면,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아멘! 사도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스리실 그리스도라고 증언했어요! 할렐루야!
⑭ 한편 사도요한이 예수님에 대해서 쓰는 전용어가 있어요! 그것은 예수님이 생명이요 빛이요 사랑이시라는 거예요! 이것은 사도요한의 또 다른 예수 증언인 거예요! 어쩌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증언을 좀 더 실제적으로 설명해준다고 봐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그게 우리 인간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물론 그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하면 되죠! 그런데 예수님이 생명과 빛과 사랑이시라는 증언은 우리의 믿음을 더 크게 해줘요! 아멘!
⑮ 전에 선한목자 갈렙교회에서 우리를 위문하러 오셨을 때 함께 예배하는 가운데 ‘인생을 지탱하는 세 가지’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했어요! 생명과 빛과 사랑이에요! 생명과 빛과 사랑을 영어로 말하면 Life, Light, Love예요! 그래서 ‘Three L’이라고 해도 되겠죠! 이 Three L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거예요! 이것이 없으면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가 없어요! 사실상 사람들마다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생명과 빛과 사랑을 갈구해요! 보세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찾아 헤매는 곳이 온갖 좋은 음식과 식품들(생명) 그리고 휘황찬란한 곳(빛), 그리고 사람들이 각자의 즐거움을 위해 어울리는 곳(사랑)! 그러나 거기에서 얻어지는 생명과 빛과 사랑은 가짜예요! 그래서 남는 것은 허탈과 괴로움이에요!
⑯ 그래서 말인데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과 빛과 사랑은 모자람도 없고 위험 부담도 없어요! 돈과 권력과 명예가 남들보다 더 건강하게 더 오래 살 수 있게 하고 또 더 빛나게 하고 또 더 사랑을 받게 해준다고 믿잖아요! 하지만 우리 주변에 돈 권력 명예 때문에 더 빨리 죽고 어둠 속에서 지내게 되고 패가망신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몰라요! 생명과 빛과 사랑은 그렇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오직 생명과 빛과 사랑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얻을 수 있고 누릴 수 있어요! 할렐루야!
⑰ 전에도 한 차례 드린 말씀인데 홉킨스 대학의 보건학과 공중위생학 교수인 죠지 컴스톡 박사가 병과 사회 경제적 요인과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워싱톤 주의 인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그가 발견한 중요한 사실은 정규적으로 교회를 나가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동맥경화증세의 심장질환에 덜 걸린다는 거예요! 이 병으로의 사망률은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은 연중 10만 명 중 900명이 넘었으나 교회에 나가는 사람은 10만 명 중 50명이 되지 않았다고 해요! 기관지염에 걸리는 것도 마찬가지였는데 아마 교회에 다니는 사람은 찬송가가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 같다고 했어요! 여러분, 찬송 부를 때에 입을 벌려 크게 소리내어 보세요! 여러분의 기관지가 깨끗해져요!
⑱ 사도요한은 요한삼서 2절에서 이렇게 말씀해요!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아멘! 이 말씀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시편 16편 8-9절을 인용할 필요가 있어요!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아멘!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실 때에’ 경배하고 찬양하고 말씀을 듣고자 하고 그 뜻대로 행하고자 할 때에 내 영혼이 잘됨 같이 내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할 수 있다는 거예요! 할렐루야!
⑲ 여러분, 사도요한의 예수 증언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거예요!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우리 인간들을 스스로의 죄와 사망에서 건져낼 수 있어요! 인간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가 없어요! 인간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가 있다고 주장하는 무리가 New Age예요!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이 손으로 자기 머리카락을 잡고 위로 올린다고 물에서 건져지나요? 불가능하고 또 우스꽝스러운 모습일 뿐이에요! 여러분,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생명과 빛과 사랑이신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행복하게 인생을 살고 영원히 사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