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교통연구원이 발표했던 KTX 삼성역 연장 구상안중 GTX 및 위례신도시 철도등과의 연계를 살펴봅니다.
위례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이 축소되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아직 미정입니다.
경전철 승강장이 지하 5층으로 배치되어 있다는 것은 급행철도가 아닌 경전철로 또한 이례적으로 지하로 추진된다는 걸
암시하는것 같아 이대로 간다면 위례신도시 주민 반발이 우려됩니다.
맨 아래 두 그림을 보면 한강이북으로 건너가는 적색선인 위례-강북(용산) 간선급행철도가 위례-삼성-청담-압구정-
신사 까지만 축소된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주민들은 반대하고 국토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발표를
안하고 있습니다.
KTX 삼성역 연장 구상안은 두가지 입니다.
GTX 삼성역 확장안 (그림1~3)과 복합환승센터 건설안 (그림4~9)으로 두가지인데 모두 경제성이 높습니다.
두 안 모두 GTX, A, C 건설을 전제로 구상되었고 간선급행철도 계획이던 송파 위례신도시철도가 경전철로 되어 있습니다.
복합환승센터안을 보면 승강장 층이 다르게 계획되어 있습니다.
2,9호선은 지하 1,2층 환승 통로로 200미터 이내로 환승되고, GTX A, KTX, 송파경전철은 센터내 지하5층,
GTX C는 센터내 지하6층에 승강장이 배치됩니다. A 노선이 다소 편리합니다.
KTX 수서-삼성 연장은 GTX 수서-삼성과 공용이 아닌 별도 신선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2500억원이 투입되는 GTX 삼성역 확장안에 비해 1조원 가까이 더 많은 비용이 투입되지만 확장안과 마찬가지로
비용편익, NPV도 상당하고 내부수익율도 15%선으로 대단히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1. 삼성-동탄 GTX 개통이 되면 2, 9호선 환승과 송파구로 연결되는 위례-신사선과 환승 (확정전)이 가능해집니다.
청담, 압구정, 신사, 영등포, 여의도, 목동, 김포공항, 송파 목적통행이 양호한 편입니다.
2. 각 노선들과 대부분 200미터 이내로 환승거리가 짧아 만족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3. KTX 삼성 연장안은 GTX삼성역 확장안과 복합환승센터 건설안 모두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수서-평택 KTX
사업성 개선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림1
그림4
그림10
첫댓글 빠른 정보,,,,,, 감사합니다
KTX 삼성역 연장이 주는효과가 크네요. 서울시 건의가 일리있음. GTX용인역도 구성역과 환승거리가 짧아야 편해지겠네요.
위례신도시 철도가 축소되면 파장이 크겠어요. 동탄2는 계획대로 건설되게 주민분들이 잘 대처해야겠습니다
네. 동탄2분양이 시작되었지만 동탄2 예비입주자분들께서 철저히 대처해서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축소되거나
변경, 지연되지 않도록 민원과 정책 건의를 하셔야 합니다.
도심공항터미널도 되는군요.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셔틀버스도 연계되지 않을까요?
구상안에 따르면 한전부지에 50층정도 랜드마크 건물을 건설하고 지하에 복합환승센터가
배치되는 걸로 보여집니다. 도심공항터미널도 이전하게 되겠죠. 도심터미널이 왜 편한지는
공항터미널 이용해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무거운 짐 갖고 다니지 않아도되고
출국 체크인까지 완료한 상태에서 공항도착하면 승무원 전용 게이트로 나가게 됩니다.
길막혀서 비행기시간 때문에 애간장 태워본 경험 한번쯤은 있으실텐데 삼성동에서
체크인하면 그런 걱정덜게 될겁니다. 리무진 셔틀이 제시간에 도착못하는 불상사가
생기더라도 일찍 체크인한 승객은 기다려줄겁니다 ^^..짐이 이미 기내에 있다면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