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알아듣기 힘든 지방사투리 서열10위
중국은 지방사투리(방언方言)이 많은데 많은 경우는 중국의 표준어를 배운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한다.
대표적인 방언을 10가지들어본다.
10위 东北口音
동북말씨(흑룡강, 길림, 료녕). 동북말은 표준어와 가장 유사한 방언이다. 중국의趙本山등 재담배우들이 동북말을 많이 썼기에 널리 알려져 있는 방언이다. 동북말은 발음중에 동북사람들의 시원하고 직설적인 성격을 체현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동북말은 鐵嶺일대의 말씨이다. 동북말씨중 일부 단어의 발음이 타지방사람들은 알아듣지 못하는 것들이 있으나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9위 天津口音
천진말은 골자로부터 천진사람들의 유머를 체현한다. 중국의 재담중에 천진말씨를 써서 청취자를 웃기는 경우가 많다. 천진말은 알아듣지 못할 단어는 거의 없으나 성조가 표준어와 차별이 크기에 빨리 말하면 알아듣기 힘들다.
8위 山东口音
산동말씨중 교동반도의 발음은 동북말씨와 유사하지만 웨이팡등 내륙 지방방언은 알아듣기 힘들다. 산동말씨는 독특한 발음으로 촌스럽게 들리나 오래 들으면 제로(齊, 서기전 11세기 ~ 서기전 391년)(魯, 기원전 1046년 ~ 기원전 256년)지역의 심후한 문화를 체현한다. 2500년전 공자나 맹자도 산동말씨를 썼다.
7위 四川口音
사천말씨는 중국 서남지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방언이다. 단어나 어법은 표준어와 거의 일치하지만 발음의 차이가 크다. 사천성은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서 타지방에 이주해 사는 사람도 많기에 사천방언은 많은 사람들이 숙지하고 있는 방언이기도 하다.
6위 长沙口音
장사는 호남성의 중심도시로서 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리하며 북방방언의 영향을 많이 받었다. 사용인구가 전체인구의 5%를 차지하는 한어방언중 중요한 말씨이다.
5위 陕西口音
섬서성은 중화민족의 발상지의 하나로서 섬서말에서 중국의 오랜 문화발전의 발자취를 볼 수 있으며 섬서사람들의 진솔한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섬서성의 서안은 중국의 가장 오래된 고도로서 당나라의 시를 읊을 때는 섬서방언으로 읽으면 음율이 가장 적합하다.
4위 上海口音
상해말은 절강의 항주나 녕파말과 비슷한 곳이 많다.
3위 苏州口音
소주말은 가장 고풍스러운 말이며 가장 친절한 말이기도 한데 軟語라고도한다. 특별히 여자들이 말하는 소주말은 간을 녹인다. 소주사람의 말싸움을 들을지언정 녕파사람의 말은 안듣는다는 설이 있다.
3위 闽南口音
민남말씨는 복건성 남부지역뿐만 아니라 대만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언어적인 천부가 없는 타지역사람은 복건성에서 일생을 살어도 민남말씨를 알아듣기 힘들다.
2위 广东口音
광동말씨는 중국이 개혁개방후 한동안 가장 유행되던 말씨인데 독특한 발음 뿐만아니라, 자체의 문자도 있으며 광주시의 시내버스에서는 먼저 광동말씨로 방송하고 나서 표준어로 방송한다. 홍콩의 말씨도 광동말이다. 광동사람들은 가능하면 광동말을 하려고 하지 표준어를 쓰지 않는다.
1위 温州口音
중국에 하늘땅은 무섭지 않으나 온주귀신말은 무섭다는 설이 있다. 항일전쟁시기 중국공산당 팔로군은 전화연락을 할때 비밀루설의 방지를 위하여 온주말로 대화를 하였다. 일제의 정보부문에서는 온주말을 번역할수가 없었다. 온주말이 얼마나 알어듣기 힘든지를 알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