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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갑자와 천간지지(天干地支)의 의미 및 상생상극(相生相剋)
만물의 현상과 미래는 우주순환운동의 시차적 변화 에 따라 결정이 된다. 그 이유는 만물은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천간10자와 지지12자가 생생 불식으로 순환되어 60갑자(甲子)가 생성됨. 60갑자를 순행과 역행으로 암기하면 편리하다.
육십갑자 60 갑자(甲子)와 상생상극
끝없는 우주가 안고 있는 만고의 신비를 인간은 굳이 알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약 6000년 전에 고대 중국에서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생성, 변화, 발전을 하게된 것이 역학이라는 학문입니다. 하도로써 복희씨와 문왕에 의해 ,선천 후천 8괘를 만들고 하도로 황제는 오행의 60갑자를 만들었는데 그때에도 수리의 개념이 있었다고 한다.
그 후 한없는 세월이 흐른 후에 당나라의 이허중에 의해 현재, 생년월일시를 대비하여 감명하는, 변화무쌍한 통변 명리학의 시초가 되었고, 동시에 실용화 되었다.
그 후 많은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 장남이 집필한 명리정종에 의해 더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는 고려를 지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무학대사, 이황, 사명대사, 서산대사,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많은 대가들에 의해 근대에 이르렀다.
고 이석영 선생께서는 난해한 역학(易學)을 현대화하신 공적이 있으시고, 현재의 단원선생은 역학을 과학화하시고 실용화하신 공적이 있으십니다. 단순한 통계학의 차원을 넘어 과학화(科學化) 내지는 실용화(實用化)하신 대학자이시다.
天干: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地支: 子 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甲子 甲戌 甲申 甲午 甲辰 甲寅
乙丑 乙亥 乙酉 乙未 乙巳 乙卯
丙寅 丙子 丙戌 丙申 丙午 丙辰
丁卯 丁丑 丁亥 丁酉 丁未 丁巳
戊辰 戊寅 戊子 戊戌 戊申 戊午
己巳 己卯 己丑 己亥 己酉 己未
庚午 庚辰 庚寅 庚子 庚戌 庚申
辛未 辛巳 辛卯 辛丑 辛亥 辛酉
壬申 壬午 壬辰 壬寅 壬子 壬戌
癸酉 癸未 癸巳 癸卯 癸丑 癸亥
각 천간이 내포하고 있는 뜻.
갑[甲]; 나무. 동쪽. 청색. 간담. 우레. 눈目자형. 인정. 신맛. 3. 손발. 모발. 임파선. 따뜻.
을[乙]; 화초. 동방. 녹색. 간담. 바람. 신맛. 인정. 봄. 수족. 두뇌. 덩굴나무. 야채. 끼.
병[丙]; 태양. 용광로불. 남쪽. 심장. 소장. 적색. 여름. 7. 초능력. 적외선. 전자파. 원자병.
정[丁]; 촛불. 등불. 남방. 홍색. 시력. 심장, 소장. 여름. 2. 자외선. 달빛. 전자파. 원자병.
무[戊]; 땅. 큰흙. 제방. 중성자. 조절신. 과도기. 황사현상. 비장. 위장. 살집. 안개. 산. 허리.
기[己]; 전답. 음지밭. 중성자. 중심. 과도기. 도자기. 화사. 비장. 위장. 허리. 가랑비. 기[氣]
경[庚]; 강철, 무쇠. 서쪽. 흰색. 무기. 서리. 의리. 냉정. 가을. 9. 폐, 대장. 피부. 자동차. 뼈.
신[辛]; 금은보석. 서쪽. 흰색. 가을. 폐. 대장. 기관지. 피부. 바늘. 침. 제련된 쇠. 치과.
임[壬]; 물. 강. 시작. 지혜. 겨울. 구름. 북방. 검은색. 1. 눈물. 육각형. 유전공학. 신장, 방광.
계[癸]; 이슬. 적은물. 샘. 수맥. 겨울. 북방. 흑색. 비. 6. 육각형. 신장. 방광. 애교. 눈물.
지지(地支)가 내포하고 있는 뜻
子[자]
11월. 쥐. 北方. 방광,생식기. 子는 천간의 癸수와 동일함.
丑[축]
12월. 소. 동북방. 비,위장.허리. 丑은 천간의 己土와 동일함.
寅[인]
정월. 범. 동방. 간,담.눈.두뇌. 寅은 천간의 甲木과 동일함.
卯[묘]
2월. 토끼. 東方. 수족,신경,간담. 卯는 천간의 乙木과 동일함.
辰[진]
3월. 용. 동남방. 비,위장,배. 辰은 천간 戊土와 동일함.
巳[사]
4월. 뱀. 南方. 소장,혀,삼초,심포. 巳는 천간 丙火와 동일함.
午[오]
5월. 말. 南方. 심장,시력,정신. 午는 천간 丁火와 동일함.
未[미]
6월. 양. 남서쪽. 위장,배. 未는 천간 己土와 동일함.
申[신]
7월. 원숭이. 西方. 폐,대장.코,뼈. 申은 천간 庚金과 동일함.
酉[유]
8월. 닭. 西方. 폐,대장,피부,코,뼈. 酉는 천간 辛金과 동일함.
戌[술]
9월. 개. 서북방. 위장,명문.비장. 戌은 천간 戊土와 동일함.
亥[해]
10월. 돼지. 北方. 신장,방광.생식기. 亥는 천간 壬水와 동일
[상생과 상극]
◆ 相生[상생]
水生木:나무는 물이 있어야 삽니다.
그러나, 물이 너무 많으면 뿌리는 썩고 떠내려갑니다.
木生火:나무를 태우면 불이 삽니다.
나무가 너무 많으면 연기만 나고 불은 꺼집니다.
火生土: 나무를 태운 재는 좋은 거름흙이 됩니다.
불이 많으면 농사가 안될 땅이 됩니다.
土生金: 산에서 광산이 생깁니다.
너무나 흙이 많으면 금은 흙에 파묻혀 버립니다.
金生水:물은 맥반석이나 돌에서 생성됩니다.
금이 너무 많으면 철분이 과다한 물이 됨.
◆相剋[상극]
土剋水:댐의 물은 오직 흙으로 가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흙은 물 없이는 아무 구실 못함.
木剋土:인삼밭은 오래되면 밭의 양분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나무는 흙 없이는 못삽니다.
金剋木: 쇠톱이나 도끼로 나무를 자릅니다.
그러나 도끼는 나무자루가 있어야 구실을 함
火剋金:쇠는 불에 녹아버립니다.
그러나 불이 쇠를 녹여야 좋은 그릇을 만듭니다.
水剋火:물이 불을 끕니다만 물은 불 없이는 끓지 않습니다.
불은 물이 있으므로 빛납니다.
◆ 부부는 상극관계이지만 자식으로 인해 상극이 해소되고 년년세세 고리가 이어 집니다.
역학은 음양 2원론이 절대 아닙니다. 음과 양 사이에는 중성자가 존재합니다. 4계절에도 환절기라는 중성이 있습니다.
환절기로 인해 지구는 파괴되지 않고 존재하는 것입니다.
상생 상극[상생상극]의 기본[1대1]을 서술했습니다.
이것은 1대1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수생목(水生木)을 합니다만 물이 너무 많으면 나무는 썩고 또는 떠내려갑니다. 목생화(木生火)를 하기는 하지만 나무가 너무 많으면 불은 꺼져버립니다. 화생토(火生土)를 합니다만 불이 많으면 흙이 너무 燥하여 식물이 자랄 수 없는 흙이 됩니다. 土가 토생금(土生金)을 하지만 土가 너무 많으면 金은 파묻혀 버립니다. 金이 금생수(金生水) 합니다만 金이 너무 많으면 물이 수축되어 없어집니다. 어머니의 사랑이 너무 많으면 마마보이가 되는 이치와 똑같습니다.
천간과지지의 生과 死 天干의 生死.
갑(甲) 목은 燥木[조목]이라 수생목도 잘 받고 목생화도 잘하고 목극토도 잘 합니다. 을(乙)목은 濕木[습목]이라 수생목 받으나 응결이요 목생화못하나 목극토는 잘합니다.
병(丙)화는 强烈之火라 화생토도 잘하고 화극금도 잘합니다.
태양 또는 용광로의불, 정(丁)화는 燈燭之火라 화생토는 하지만 화극금은 못합니다. 달빛 또는 촛불, 별, 약한불.
무(戊)토는 큰 흙, 땅이라 토생금도 잘하고 토극수도 잘합니다. 큰물을 가두는 堤防입니다. 기(己)토는 田畓이라 토생금은 하지만 토극수를 못합니다. 己土는 물을 가두지 못합니다.
경(庚)금은 철광(鑛石)이라 금생수도 잘하고 금극목도 잘합니다. 물은 바위에서 生합니다. 辛辛金은 금은보석(金銀寶石)이라 금생수(金生水)는 미흡이나 금극목(金剋木)은 잘합니다.
너무 깨끗함이 흠임. 임(壬)큰물이라 수생목도 잘하고 수극화도 잘합니다. 계(癸)수는 이슬비, 가랑비라 수생목은 못해도 수극화는 잘합니다. 역(易)의 이치는 이 세상(世上)에 존재하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자연법칙과 통(通)합니다.
지지(地支)의 생사(生死)
자(子), 子水는 수극화는 하여도 수생목은 못합니다.
빙하의 물입니다.
축(丑), 丑土는 토극수는 못해도 토생금은 합니다.
북극의 땅입니다.
寅, 寅木은 목극토도 잘하고 목생화도 잘합니다.
동량지목 입니다.
묘(卯), 卯木은 목극토는 잘하나 목생화는 미흡합니다.
화초입니다.
진(辰), 辰土는 토극수는 못해도 토생금은 잘합니다.
봄 밭의 흙입니다.
사(巳), 巳火는 화극금도 잘하고 화생토도 잘합니다.
변덕이 심합니다.
오(午), 午火는 화극금은 미흡하나 화생토는 합니다.
변질이 않됩니다.
미(未), 未土는 토극수는 잘하나 토생금은 못합니다.
사막의 흙입니다.
신(申), 申金은 금극목도 잘하고 금생수도 잘합니다.
조화가 비상합니다.
유(酉), 酉金은 금극목은 잘하나 금생수가 미흡합니다.
너무 깨끗합니다.
술(戌), 戌土는 토극수는 잘하나 토생금은 못합니다.
가을에는 生함.
해(亥), 亥水는 수극화도 잘하고 수생목도 잘합니다.
영양 많은 물임.
동양역학의 핵심은, 무조건 상생이 좋고 무조건 상극이 나쁜 것이 아닙니다. 만약에, 상생 상극으로만 따진다면 내편이아닌 다른 것은 적이라는 말이 되는데 어불성설 이라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하얀색과 검은색 사이에는 중간색이 있는 법입니다. 역학은 우주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지구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만상은 우주의 변화, 지구의 변화 계절의 변화에 따라 운명이 변합니다.
영원한 승자, 영원한 패자는 없습니다.
오늘의 승자도 내일을 모르고 오늘의 패자도 내일을 모릅니다. 강하다고 자만하며 약하다고 비굴하면 운명의 음양오행이 슬픈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작명의 5대 법칙
작명의 5대 원칙: 음양의 배합. 원형리정. 상생상극. 글자의 뜻. 사주와 부합. 음양의 배합이란 이름3자가 모두 짝수이거나 홀수이지 않아야 좋습니다. 예를 들면, 魏允知는 성은 18획,允은 4획, 知는 8획이 되어 전부 짝수임. 원,형,리,정[元.亨.利.貞.]이란 주역에서 유래한 수리의 상징적인 뜻입니다.
陰陽五行에는 음과양 그리고 木.火.土.金.水가 있는데 仁. 義. 禮. 智. 信도 5가지로 되어있습니다. 元=仁. 亨=禮. 利=義. 貞=智인데, 信은 원래 土에 속하여 원,형,리,정속에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土는 중용입니다.
상생상극이란? 음령[소리]을 5행으로 구분하여 서로 상생하느냐 상극하느냐를 보는 것인데 상생이면 좋고 상극이면 나쁘다고 하는데 무조건 상생이라하여 꼭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필히 사주와 대비되어야 합니다.
약, 일천명의 이름을 임상시험 해보니, 사주를 떠난 작명은 별 의미가 없음을 증명했습니다. 본래 사주용어에 官印相生.食神生財. 財官雙美. 라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사주로 구성되었다면 나이는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좋은 명 운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상생으로 이름이 됐드라도 사주의 본래의 운이 이름과 부합되지 않으면 흉한 이름이 됩니다.
참고로 한글에는 아름다운 말이 많은데 상극으로 된 것이 많으나 길흉은 사람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예: 산[金火]. 물방울[水火水土土火 예쁘다[土水火]]. 사랑[金火土]. 만남[水火火水]. 보라매[水火水].아기 [土木]. 들판[火火水火]등등 무수하게 많습니다.
한글이름의 50%이상은 상극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이 빛나라. 라는 이름을 음령으로 풀이하면, 土 水 金 火 火 인데 거의 상극으로 되어 있지만, 사주원명과 대비하지 않고 무조건 상극이 많다고 나쁜 이름이라고 할까요? 몇 년 전에 일가족 4명이 한날 한시에 사고로 모두 사망했는데 이름은 95%가 상 생의 이름이었습니다.
역학이론은 한쪽으로만 추리하면 아무 것도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복합추명을 해야합니다. 사주를 정밀하게 복합적으로 추명한 후에, 작명의 5대 법칙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글자의 뜻이란? 한자이든 한글이든 모두 고유의 뜻이 있습니다. 한글이 소리 문자이지만, 내포한 뜻이 있고 한자는 뜻글자이지만 소리도 함축하고 있습니다.
영어권의 문자도 표음문자이지만 하나 하나의 단어에는 많은 뜻이 함축되어 있는 법입니다.
표음문자를 양이라고 한다면 표의문자는 음이 되겠죠. 세상만사는 음과 양이 균형을 이룸으로써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과일나무도 낮만 계속된다면 잎만 무성하고 열매는 없는 법입니다. 남녀도 수적으로 균형이 맞아야 좋은 것입니다.
집안에 부인이 없는 집안은 냉기가 만발하고 아름다운 향기대신에 퀴퀴한 냄새가 진동하는 법입니다. 세상 모든 것은 음양 배합을 조절해야 정상적으로 가동됩니다.
이름도 마찬가지. 궁합도 마찬가지 정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당은 양, 야당은 음이라고 표현합니다.
여당이 있으면 야당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당과 야당만 있는 것이 아니라 견제 또는 중재역할 하는 존재도 있는 것입니다. 역학을 음양오행학이니까 음양, 즉, 흑백논리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도 있는데 양성자가 있으면 음성자가 있고 ,또한 중성자도 있는 것입니다.
日요일과 月요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火, 水, 木, 金, 土요일도 있습니다. 음력이 있으면 양력도 있습니다. 주연이 있으면 조연이 있고 양 의원이 있으면 한의원도 있는 법입니다.
사주와 부합이란? 사람도 배고프면 음식을 찾듯이 사주도 찾는 것이 있게 마련입니다. 더운데 털옷은 필요가 없고 배부른데 산해진미는 소 닭 쳐다보듯이 되고, 돈 많은데 돈 빌려 줘보았자 고마울 게 없습니다. 사주가 추워하면 온돌방을, 사주가 더워하면 시원한 에어컨이 필요합니다. 바로 모자라는 것을 보충해 주는 것을 사주와 부합이 잘맞다고 하는 것입니다.
사주원명은 선천이요, 이름석자는 후천이라 합니다.
사주는 陽, 성명은 陰인데, 음과 양, 양과 음 사이에는 중간에서 연결 작용하는 매개체가 있습니다.
그 매개체가 곧, 교육이며 수양이며 노력입니다.
아무리 선천과 후 천이 좋다한들 노력과 수양이 엉망이면, 인생 또한 엉망이 됩니다. 아무리 혈통 좋은 명마라도 훈련하지 않으면 준마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좋은 사주와 좋은 이름은 인간 삶에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필요한 조건이 마련이 됐으면 그 좋은 조건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 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음령 오행에 대하여.
음령 오행이란 소리로 반응하는 木.火.土.金. 水, 5가지의 氣運을 말합니다.
ㄱ,ㅋ= 木. ㄴ,ㄷ,ㄹ,ㅌ= 火. ㅇ, ㅎ= 土. ㅅ, ㅈ, ㅊ=金. ㅁ, ㅂ, ㅍ=水입니다. 母音은 土. ㄱ.ㄴ.ㅇ.ㅡ.ㅣ=1획. ㄷ.ㅅ.ㅋ.ㅏ.ㅗ=2획. ㄹ.ㅁ.ㅈ.ㅌ.ㅎ.ㅑ=3획. ㅂ.ㅊ.ㅍ.=4획.
◆ 영어 알파벳의 오행과 획수. 및 로마자 개정시안을 몇 가지 적어 봅니다.
G.K.Q.C=木 N.D.L.R.T=火 O.I.A.E.Y.U.H.F=土
S.C.G.J.Z.CH=金 M.B.V.P.F=水 C.I .J.L.O.S.U.V.Z=1
획. B.D.P.Q.T.W.X.Y=2획. A.E.G.H.K.M.N=3획.
◆ 로마자 개정시안. ㄱ= G. ㅋ=k ㄴ=N. ㄷ=D. ㄹ=R,L. ㅌ=T. ㅁ=M. ㅂ=B,V. ㅍ=P,F. ㅇ=O,I,A. ㅎ=H. ㅅ=S. ㅈ=J,Z. ㅊ=CH. 어=EO. 으=EU. ㄲ=KK. ㅉ=JJ. 광주Kwangju를 Gwangju로.
백두산Paektusan을 Baekdusan으로. 대구Taegu를 Daegu로.
지리산Chirisan을 Jirisan으로. 찌개Tchigae를 Jjigae로.
석굴암Seokguram을 Sokkuram으로.
수리의 길흉
좋은 수리
1. 3. 5. 6.7. 8. 11. 13. 15. 16. 17. 18. 21. 23. 24. 25. 29. 31. 32. 33. 35. 37 38. 39. 41. 45. 47. 48. 단, 여자는 21. 23. 32. 33. 39는 중복이 되면 나쁘지만, 한 개만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왜냐하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는, 여성도 ,소극적 보다는 적극적인 것을 시대가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 형, 리, 정 중에 亨格이나 貞格에 21,23,32,33,39수리를 배치할 때는 사주 원명을 잘 살펴야합니다.
나쁜 수리; 2. 4. 9. 10. 12. 14. 19. 20. 22. 26. 27. 28. 30. 34. 36. 40. 42. 43. 44. 46. 49. 50.
초년과 중년에 좋은 수리.; 1. 3. 5. 6. 11. 13. 15. 16. 23. 24. 25. 31. 32. 33. 45. 52.
말년에 좋은 수리.; 7. 8. 17. 29. 37. 39. 41. 47. 48.
작명 실례(實例)
韓[한] 中[중] 日[일]: 이름이 한중일 인 사람의 작명.
17획 4획 4획 : 원[元]은 봄에 해당하고 仁의 뜻이 있습니다. 중일이 초년에 속하는데 土火 金土 土火 4+4=8획이 되는데 좋은 수리에 해당합니다. 만약 이름의 합한 수리가 陽 陰 陰 흉 수이면 초년이 흉하고 어질지 못합니다.
형[亨]은 여름에 해당하고 禮의 뜻이 있습니다.
한중이 중년에 속하는데 17+4=21획이 되는데 좋은 수리에 해당합니다. 만약, 한중의 합한 수리가 흉 수이면 중년이 흉하고 예의가 부족합니다. 리[利]는 가을에 해당하고 義의 뜻이 있습니다. 한일이 중 말년에 속하는데 17+4=21이 되는데 좋은 수리에 해당합니다. 만약, 한일의 합한 수리가 흉 수이면 중 말년이 흉하고 의롭지 못합니다.
정[貞]은 겨울에 해당하고 智의 뜻이 있습니다.
한중일 合數가 말년에 속하는데, 17+4+4=25가 되는데 좋은 수리에 해당합니다. 만약, 성명3자 합한 수리가 흉 수이면 말년이 흉하고 지혜롭지 못합니다.
성명이 2자인 경우.[예를 듭니다.]
韓[한 日[일] 元=4획 亨=17+4=21획 利=17획 貞=17+4=21획 17획 4획 土火 土火 陽 陰
성과 이름이 각각 2자인 경우.[예를 듭니다.]
鮮 于[선우] 中 日[중일]은 성이 2자이고 이름도 2자입니다.
17+3=20. 4. 4 元=4+4=8획. 亨=20+4=24획. 利=20+4=24획. 貞=20+4+4=28획. 金火土 金土 土火 陽. 陽 陰. 陰
이름은 건강과도 밀접합니다. 이름과 질병 참고.
四柱 원명에 木火가 많은데 이름에도 목화가 많으면, 폐. 대장. 기관지가 약하여 집니다. 四柱 원명에 火土가 많은데 이름에도 화토가 많으면 신장과 방광이 약하여 집니다.
四柱 원명에 土金이 많은데 이름에도 토금이 많으면 비뇨기. 간담이 약하여 집니다. 四柱에 金水가 많은데 이름에도 금수가 많으면 심장과 소장이 약하여 집니다. 四柱 원명에 水木이 많은데 이름에도 수목이 많으면 심장과 위장이 약하여 집니다. 音靈五行과 한자의 語源을 모두 포함해서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辛未生 양띠가 음력 5월에 출생하고 사주에 火가 매우 많으므로 한자의 어원이나 뜻이 서늘하거나 음령오행으로 金이나 水에 해당해야 좋고 木, 火에 해당하면 凶해집니다.
己 丁 甲 辛
酉 巳 午 未
◆ 작명할 때에, 相生이 좋다고 하여 木火. 火土. 土金. 金水. 水木으로만 한다거나, 木木. 火火. 土土. 金金. 水水로 하기보다는 水木火. 木火土. 火土金. 土金水. 金水木으로 3가지의 五行이 골고루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의 만물은 이름이 있는데, 특별히 인간에게 만은, 패스워드이며 영원한 부적과같다.
부적의 종류; 부화. 부서. 부표. 등등이 있다.
◆ 역학 기초이론과 작명이론을 공부하여도 그 어떠한 이름이라도 지을 수 있습니다.
[아기이름. 점포이름, 상품이름, 건물이름, 회사이름, 예명, 아호. 택호. 필명. 영어이름] 그러나, 사주원명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모르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제각각 보호 신이 있는데 木.火.土.金.水.입니다.
5가지의 별[神]이름입니다.
사주원명에 다섯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면 오복을 타고났고, 세 가지의 복만 타고났다면, 모자라는 두 가지를 보충해야 하는데, 이름에다 보충합니다. 그런데 잘못 보충하면 불필요한 것들만 보충하게 되어 낭패입니다.
사주팔자에서 꼭 필요한 것을 사주용어로는 용신이라고 합니다. 用神은 나를 보호하고 지켜주는 수호신 또는 보호 신이라고 합니다. 나의 보호 신이 무언지도 모르면서 성의 없이 이름을 짓는 것은 눈감고 다리 건너는 것과 같습니다.
운이 좋으면 강물에 빠지지 않고 운 나쁘면 강물에 빠집니다.
어떤 이는 글자의 획수만으로 작명하고 또 어떤 이는 음령만 따지어서 이름을 짓습니다만 절대로 아니 될 일입니다.
작명법칙 5가지를 모두 충족 하드라도 용신[보호신]에 부합되지 않으면 이름의 점수가 많이 감점이 됩니다.
작명 법은 시중의 책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누차 말합니다만, 사주본명을 모르고서는 위험이 따릅니다. 작명을 하기 위해서는 역학을 공부해야 하고, 역학을 공부하면 작명은 아주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명만 전문이 있을 수 없고, 궁합만 전문이 될 수 없고, 사업 상담만 전문이 될 수 없고, 학교상담 전문만 될 수 없고 택일전문만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정통역학만 충실히 공부했다면 모든 분야를 총 망라하여 상담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최소한 3~5년은 내다 봐야 합니다.
신수란: 일년동안의 운세의 길흉을 말합니다.
작명, 출생신고, 개명절차, 상호에 대하여.
아기가 난생 처음 받는 선물은 이름이고 그 이름은 영원하며, 나를 대표하며, 또한, 나의 분신입니다.
수리의 의미
기본수리. 수의 가본 정수는 1에서 9까지이며, 10은 영수로 된다. 아무리 큰 수라도 이 기본 정수의 연장된 대연수(大衍數)에 불과하다. 예를 들면 543 이라면 500은 5의 대연수요,40은 4의 연장수요,3은 그대로 3인데 543은 단지 5와 4와 3의 기본수에 의하여 연장된 것뿐이다.
과학과 역학은 수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역리학의 기본은 하도와 낙서인데 9x9=81 되어 작명에 적용합니다. 81수는 각각의 영동작용을 합니다
◇ 1수는 일체의 기본이며 시초이며 절대부동의 기본 수, 고로 두령, 대장, 극과 극, 고집. 명예의 유도력이 생 함,
◇ 2수는 1과1의 합한 수이며 양과 양이 합한 수로서 단결이 안되며, 분산, 이탈, 배반, 이별의 영동력이 생긴다.
◇ 3은 1과 2의 합 수이며 음과 양이 균형을 이루었으니 화합 상생, 부귀 , 지혜, 발전, 행복의 유도력이 자연히 생긴다.
◇ 4는 2와 2의 음수로만 합하였으니 화합하지 못하였다.
파멸, 이별, 이산, 질병. 배신의 영동력이 자연히 생긴다.
◇ 5는 2의 음과 3의 양이 합하여 구성되었고 1과 9수의 중앙에 위치하여 중심인물이 되고 번영의 길조가 있다.
◇ 1에서 10까지 중에 1,3,5,7.9는 양수이고, 2,4,6,8,10은 음수인데 양수이면서 음을 내포하고 있고, 음수이면서도 양을 내포하고 있다.
1 에서 10까지 중, 1,2,3,4,5는 양, 6,7,8,9,10은 음인데 5는 양 중의 양이 되고 6은 음의 시초가 된다. 그러므로
◇6은 계승, 온화, 음덕의 영동력을 발휘하게 된다.
한편, 3과3, 2와4의 합수로, 음양의 배합이 결여되어, 분산의 나쁜 의미도 내포한다. 이러한 이유로 6과, 16 까지는 좋은 암시력이 있으나 26,36은 흉조의 유도력이 발생함.
◇7은 5의 길수와, 2의 흉수, 3의 길수와 4의 흉수로 구성. 내면에 吉과 凶의 극단의 영향력으로 상호 갈등하므로, 완강한 암시력이 생기며 불굴의 정신력이 자연히 발생함
◇8은 4의 중복과 5와 3의 길 수가 합한 수로 길흉이 반반. 노력, 용감정진, 자수성가의 유도력이 자연히 발생한다.
◇ 9는 양수의 끝이요, 종말수인 고로 두뇌와 활동력은 좋으나, 노력의 대가가 부족하고 고독함이 유도된다.
자가 작명 순서. (사람 이름과 점포에도 동일 적용함)
1 ▲출생한 생년, 생월, 생일, 생시의 간지(干支)를 적는다
2.▲사주가 원하는 용신(用神), 즉, 보호 신을 파악한다.
[1~2개] 1번과 2번은 아직은 신경 쓰지 마세요.
3.▲우선 상생으로 호감이 가는 이름들을 여러개 나열함 획수나, 한자는 관계치 마시고 소리내어 발음해 본다
혀가 꼬이지 않고[혀가 꼬이면 삶도 꼬임], 자연스럽고 듣기에 어색하지 않은지 가족에게 확인해 본다.
4.▲획수를 짝수와 홀수가 섞이게 하고
5.▲한자의 뜻은 고상하고 품위 있는 글자를 선택한다.
6.▲이름의 수리를 원,형,리,정에 부합되도록 하여서 좋은 수리가 75% 이상이 되도록 한다. ▲보호 신을 알기가 어렵더라도 상기의 사항들만, 준해도 60점 이상은 됩니다.
단, 상생을 3가지가 골고루 배합되면 더욱 좋습니다.
★ 수호신은 목. 화. 토. 금. 수 중에 대개 1~2개 있습니다
木,火. 火,土. 土,金. 金,水. 水,木이 될 수도 있고
木. 火. 土. 金. 水 일 때도 있습니다. 60~80점이 만족치 않다면 전문 역학 자에게 의뢰 하셔야 되겠죠.
★ 이름에 사용치 않는 불용 문자에 대해 언급합니다.
敏. 龜. 伊. 勝. 虎. 大. 鶴. 長. 新. 眞. 福. 子. 乭, 孝. 泰. 千
민. 구. 이. 승. 호. 대. 학. 장. 신. 진. 복. 자. 돌, 효. 태. 천
完. 喜. 元. 南. 姬. 紅. 順. 地. 命. 月, 夏. 冬. 龍. 川. 吉. 日
완. 희. 원. 남. 희. 홍. 순. 지. 명. 월, 하. 동. 용. 천. 길. 일
星. 春. 秋. 花. 山. 雪. 笑, 石. 榮. 銀. 松. 美. 桃. 初. 梅. 實
성. 춘. 추. 화. 산. 설. 소, 석. 영. 은. 송. 미. 도. 초. 매. 실
鐵. 仁. 玉. 女, 明. 珍. 貴. 錦. 菊. 庚. 九, 童, 滿, 雲, 壽, 寅
철. 인. 옥. 여, 명. 진. 귀. 금. 국. 경. 구, 동, 만, 운, 수, 인
상기한 한자들은 이름자에 불용 한다는 내용의 책을 시중의 서점에서 보았습니다만 임상한 결과 전혀 타당성이 없습니다.
물론 위의 글자 중에서 쓰지 못할 글자는 있습니다만 일률적으로 不用한다는 것은 이치에 전혀 맞지 않습니다.
다만, 동물. 화류계를 연상하는 글자, 뜻이 나쁜 글자, 또는 너무 천한 사물 등은 쓰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新.眞.孝.泰.長.完.喜. 元.南.姬.日.星. 山.榮.松.美.滿, 仁.明.珍.庚,寅,雲,九 등은 사람에 따라 적절히 쓰면 아주 좋습니다.
현재 이름에 사용할 한자는 한정이 되어 있고 그 중에서 진짜, 불용 할 글자들이 매우 많습니다.
보충하고 개선하지 않으면 머지 않아 한자까지 똑같은 동명이인이 무수하게 많게 됩니다.
말하자면 한자가 부족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다가 멀쩡한 글자를 불용문자라고 하니, 무슨 근거인지, 20년을 철학 관을 운영하고 상담하여온 본인은 답답할 뿐입니다. 한때는, 아니, 지금도 한글 이름을 짓습니다만 한반도에서도 성씨까지 똑같은 이름을 많이 봅니다.
이런 이유로 이름 짓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작명을 의뢰하는 분들의 대체적인 취향은 여자아기인 경우에 예쁜 이름을 선호합니다만 사주원명과 대비하여 약간 특이하게 짓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성적인 이름도 좋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름의 목적 중 하나는 사주에서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보완하는 것입니다.
▶ 출생신고[이름신고]
1). 신고지: 호적 지, 또는 현재의 주소지[읍,면,동] 신고,
2). 출생신고 의무기간: 출생 후, 30일 이내에 신고 한다.
3). 기재 문자의 제한: 대법원 발표 인명용 한자 3124자 범위 내에서 선택. 4). 한자와 한글을 혼용한 이름은 신고되지 않는다. [이름에만 해당]
5). 같은 호적내의, 같은 이름은 신고되지 않는다.
6). 영어권의 이름도 신고되지 않는다.
▶ 출생신고서 작성
1). 신고서 양식은 읍, 면, 동사무소에 비치되어 있다.
2). 신고서는 2부를 작성. 도장, 또는 서명도 된다.
3). 본관[本]은 한자로 기재한다.
4). 출생신고 서에는, 의사, 조산사, 기타 분만에 관여한 사람의 출생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첨부하지 못하는 때에는 그 이유를 기타 사항란에 기재하고, 출생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의 출생 증명서를 첨부해야한다.
[출생증명서의 양식은 별도 비치].
5). 병원에서 출산시는, 해당병원에서 출생증명서를 발급한다.
▶ 이름을 고칠 경우[개명]
1. 개명할 수 있는 사유.
▲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똑같은 이름.
1. 남, 여의 성별에 부적합한 이름.
1. 진기하고 난해한 이름. 보통 통용되는 이름이 아닌 성명.
1. 항렬자가 잘못 기재된 이름.
1. 출생신고에 잘못 기재된 이름.
◆ 개명 절차.
1). 개명 허가 신청서[별도 양식 없다]
2). 개명 이유서. 호적등본. 주민등록 등본. 3). 관할 법원의 관례 및, 판사에 따라, 첨부물이 가감될 수 있다.
4). 개명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 후, 약, 1개월 후에 결정 문이 집으로 송달되어 온다.
5). 결정 문이 통보되어 오면 호적지에, 1개월 이내에 개명신고를 해야하며, 1개월이 지나면, 개명허가가 취소된다.
6). 변경정리 된 호적등본을 발급 받아서, 주거지의[읍, 면, 동]동사무소에 제출하여, 주민등록표의 기재 내용을 바꾸고, 그 이후에, 각종의 증명서 등을 재발급 받으시면 된다.
▶ 상호와. 아호에 대하여.
상호도 신생아 작명 법에 준한다.
그러나, 이것은 소규모의 각종점포에만 해당하고, 규모가 크거나, 책임자[실질적인]가 2명 이상일 때는 약간 복잡하다.
물론 생년월일이 필요하고, 사업내용, 규모, 직원수, 개인인가, 주식회사인가, 등에 따라 달라진다.
상호는 뭐니뭐니해도 많은 사람이 기억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사업내용도 은연중에 암시하여야 한다.
◆ 상호와 아호 짓는 일반적인 법칙.
상호; [상호],각종 영업소의 이름, 회사이름, 건물이름 등도, 작명의 5대 법을 적용하여 작명한다.
주운과 부운으로 대별하는데, 음양의 균형, 음령 오행, 글자의 뜻, 사업의 특징을 압축한 의미, 또는, 사업과 전혀 관계없는 특이한 상호를 짓는 경우도 있다.
대표인의 사주와 대비한 최상의 이름을 상호로 결정해야 된다. 상호는 주격과 부 격으로 나누어 짓는데, 대구 철학 원의 예를 들면, 대구가 주격이며 주 운의 작용을 하고, 철학 원이 부 격이며, 부운의 작용을 한다. 대표자의 성명은 주격이 되고, 주운이 되며, 상호는 부 격이며 부운의 작용을 한다.
또 한편, 사주원명은 주격이며 주운의 작용을 하고, 상호는 부격이며, 부운의 작용을 합니다. 즉, 사주와 성명과 상호가 삼위일체가 되어야만, 진정으로 좋은 상호가 되는 것이다.
주격의 작용은 부격의 두배다.
주운[주격]의 이름에는 상극의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주도 좋고, 대운도 좋으면 상호의 영향을 받지 않으나, 보통의 경우에는 상극이 겹치지 않는 것이 상책중의 상책이다.
아호작명도 용신[사주가 좋아하는 것]을 중요시한. 용신을 분별하기가 어려우면, 서너 가지를 상생되게 된다.
예를 들면, 木火土, 土金水, 水木火, 火土金水, 水木火土인데, 본명과 아호의 연결을 가능한 한 상생되게 합니다.
삼원 오행. 불용 한자.
국가. 기업체. 회사. 은행, 사람, 상점이름의 상생상극. 이름은 상생은 좋고, 상극이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릇이 크고,大運이 좋으면 相生相剋의 영향을 적게 받고,
그릇이 평범 하고,대운이 나쁘면, 상극의 영향을 받습니다.
상생과 상극의 예를 들어봅니다.
상생(相生) 이름의 예(例)
▶ 대한(火土火) 한국(土火木木) 코리아(木火土) 차이나(金土火) ▶ 현대(土火火) 삼성(金水金土) 대우(火土) 쌍용(金土土土) ▶ 동아(火土土) 아주(土金) 유한(土土火) 화승(土金土) 효성(土金土) ▶ 하나은행(土火) 조흥(金土土) 대구(火木) 외환(土土火) 서울(金土火) ▶ 정우현(金土土火) 이수아(土金土) 한기태(土火木火) 최주아(金金土) ▶ 여원(土土火) 해태(土火) 유성(土金土) 대아(火土) 타워(火土)
상극(相剋) 이름의 예.
▶엘지(土火金) 에스케이(土金木土)
▶롯데(火金火)태평양(火水土土土) 두산(火金火) 금호(木水土)
▶동부(火土水)풍산(水土金火) 아모레(土水火) 한신(土火金火)
▶주택은행(金火木)한미(土火水)경남(木土火水)전북(金火水木)
▶하민정(토水火金土) 피대진(水火金火) 신진수(金火金火金)
▶샤니(金火)세광(金木土)서강(金木土)신신(金火金火)빈(水火)
☞ 작명의 대 원칙
사주원명에 물(水)이 많으면 燥土로 막아주고, 불(火)이 많아서 뜨거우면 물로써 열기를 식혀주고, 쇠(金)가 많으면 불로써 녹여주고, 흙(토)이 많으면 나무를 심어서 비만을 방지하고, 나무, 또는 잡초(木)가 많으면 쇠톱으로 전지 하거나 낫으로 잡초를 제거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주원명에 나무(木)가 약하여 고사할 지경이면 물을 공급해야하고, 불(火)의 화력이 약하면 나무를 태워야하고 흙(土)이 너무 얇으면 농사가 아니 되니 본토를 하거나 나무를 태운 재로 영양을 보충해야하고 쇠(金)가 너무 약하여 녹아 없어질 지경이면 활활 타는 불을 물로써 제압해야하고 물(水)이 고갈되면 물의 근원이 암반(金)을 개발해야 한다.
작명의 대 원칙은 넘치면 덜어주고 모자라면 보충 해 준다.
한편, 한자가 원래 가지고 있는 오행, 즉, 작명 학 용어로는 자원오행(字源五行)인데 역시 木,火,土,金,水로 구분한다.
우리는 현재 한자문화권에 사는 한은 한자를 떠나서는 작명하기가 어려우며 무언가 나사가 한 개 빠진 듯하다.
왜냐하면, 한글은 양(陽)이고, 한자는 음(陰)이기 때문이다.
이름 또한, 음양의 균형을 조절해야 된다.
▶ 간단하게 자원오행을 논 한다.
변(邊)으로 자원오행을 구분 한다.
주로 왼쪽에 있고, 아래에도 있다.
방(傍)으로도 참고합니다. 오른쪽에 있다.
기(氣)운으로도 구분 한다.
목(木): 柄, 根, 栢, 朴, 本, 杓, 材, 松, 林, 柱, 校, 梨, 模, 權
목(木): 병, 근, 백, 박, 본, 표, 재, 송, 임, 주, 교, 이, 모, 권
화(火): 炅, 炫, 炯, 烋, 烈, 勳, 熙, 煥, 照, 煜, 熏, 焄, 燕, 燮
화(火): 경, 현, 형, 휴, 열, 훈, 희, 환, 조, 욱, 훈, 훈, 연, 섭
토(土): 在, 圭, 壯, 坤, 均, 垠, 城, 埈, 培, 堂
토(土): 재, 규, 장, 곤, 균, 은, 성, 준, 배, 당
금(金): 釜, 鉉, 鈴, 錫, 鐘, 鏞, 鎭, 鎬
금(金): 부, 현, 영, 석, 종, 용, 진, 호
수(水): 永, 汝, 潤, 泰, 河, 洪, 海, 浩
수(水): 영, 여, 윤, 태, 하, 홍, 해, 호
▶ 역대 행정기관 인명의 이름을 음령 오행으로만 간단하게 풀어봅니다. ▶ 음령 오행만 따져서는 이름의 길흉을 알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대통령 이(리)승만: 土(火)金土水火. 윤보선: 土火水金火. 박정희: 水木金土土 부통령 이시영: 土金土土. 김성수: 木水金土金. 함태영: 土水火土土. 국무총리 이범석: 土水水金木. 신성모: 金火金土水. 장면: 金土水火. 장관 김유택; 木水土火木. 장기영: 金土木土土. 장택상: 金土火木金土. 윤치영: 土火金土土. 이기붕: 土木水土. 예를 들면 한이 없다.
역대 행정기관 인명록에 있는 인명을 음령 오행으로만 풀어 본다. 참고; 지금까지 누차에 걸쳐서 강조했다.
작명은 사주원래의 뿌리를 바탕으로 하여 다섯 가지의 법칙에 따르면 무리가 없다. 사주는 밥이요, 이름은 반찬이다.
사주는 선천이고, 이름은 후천이다.
사주는 하드웨어, 이름은 쇼프트웨어이다.
사주는 몸이고, 이름은 옷이다.
한글 名. 한글 한문이 혼용된 이름. 상점 名: 작명5대 법칙
상생의 한글이름들
유다운. 정다희. 이두동. 장하아루. 송이정이. 이서울. 김가람. 이하얀. 이아롱. 한나. 한들. 나리. 고그리나. 정시원. 장한. 우스미, 예도라. 김지으나. 채운들. 유아리. 최예니. 정우람. 끝받침의 상극은 무관.
상극의 한글이름들
고우네. 남미리나. 정비오리. 함초롬. 이꽃개울. 윤솔내음, 한솔아. 박보리나라. 최갈매. 정메아리. 이소라. 김아름솔. 정겨운. 진보라. 한마음. 옥찬돌. 김미덥. 최눈솔. 배애띠. 홍보라. 한글이름은 상극이 많다. 그러나. 상생이라고 좋고, 상극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다.
◆ 삼원오행에 대하여
◆ 참조: 작명이론 중에는 삼원오행이 있다.
서너 가지의 성명학설이 있는데, 주로 많이 활용하는 삼재배치와 삼원오행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다.
◆ 木은 1,2 火는 3,4 土는 5,6 金은 7,8 水는 9,10 인데, 본인은 경우에 따라서만 적용한다. 항렬자를 사용하여 작명을 하였지만, 음령오행 등이 맞지 않을 경우에, 부득이, 삼원오행이라도 잘 맞추어서 약점을 보완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음령과 삼원오행을 겸용하기도 한다. 음령과 삼원의 비중은 음령이 70%,삼원이 30% 정도가 되리라 사료된다. 음령과 삼원오행을 겸하여 작명한 이름이 이상치 않으면 아주 좋겠으나, 이상한 이름이 될 가능성이 매우 많다. 이럴바에는, 음령오행에 비중을 100%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리라 생각한다. 특히, 音靈을 100% 무시하고 三元만을 적용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 대표적인 두 가지의 三元五行法.
제1법 ◆天格, 人格, 地格을 木, 火, 土, 金, 水로 구분하여 相生 相剋을 보는 방법.
제2법 ◆元亨利貞 중에서 利格,亨格,元格을 오행으로 구분하여 상생상극을 보는 법.
제1의 방법은
성씨에다 1수를 合하여 천격이라 하고, 성씨와 이름의 첫 자를 合하여 인격이라하고 이름 두 자를 合하여 지격이라 한다.
제2의 방법은
성씨와 이름의 끝 자를 합하여 利格이라하고, 성씨와 이름의 첫 자를 亨格이라 하고, 이름 두 자를 元格이라 하는데, 리격, 원격, 형격을 위로부터, 순서대로 오행을 붙여서 상생상극을 보는 것이다.
이외에도 삼원오행에 대한 성명학설이 더 있다.
성명학자에 따라서, 견해의 차이가 있으므로, 가타부타할 성질이 못된다. 본인이 제일 경계하는 것은 이렇게 학설이 구구하므로, 삼원오행 전부를 적용할 수도 없는 것이다.
모두를 적용하면 이름은 산 꼭대기로 가버린다.
이러한 이유로, 본 작명철학 관에서는, 삼원오행을 적용할 경우에는 부득이한 경우 이외에는 적용치 않으며, 만약, 적용할 경우에는 상기한 두 가지, 삼원오행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최상의 이름을 작명한다. 물론, 음령오행과, 자원오행과, 삼원오행[수리오행]이 모두다 좋으면, 금상첨화 격이다.
▶ 사람의 이름에 부적합한 한자들.
假. 駕. 姦. 渴. 坑. 犬. 缺. 傾. 鯨.鷄. 苦. 枯. 孤. 哭. 困. 骨. 恐. 寡. 怪. 愧. 塊. 狗. 懼. 窮. 鬼. 窺. 菌. 忌. 飢. 棄. 欺. 木에 해당하는데, 이외에도 많다. 難. 奴. 怒. 惱. 泥. 斷. 膽. 倒. 盜. 逃. 毒. 豚. 突. 鈍. 遁. 亂. 掠. 墮. 濁. 歎. 奪. 怠. 殆. 痛. 火에 해당되는데 이외에도 많다. 餓. 惡. 壓. 殃. 厄. 弱. 抑. 疫. 逆. 汚. 獄.土에 해당하는데, 이외에도 아주 많다.
전문 작명가나, 부모님이 직접 자녀의 이름을 지을 때에는, 하여간에, 한자를 잘 취사 선택 하여서 후회 없도록 한다.
이외에도 너무 많으므로 金,과 水에 해당하는 것은 생략함. 선천 운이 좋으면서 이름까지 좋으면, 비단에 꽃수를 놓은 격이다. 선천 운이 나쁘면서 이름이라도 좋으면, 불행 중에 다행 격이다.
띠, 즉, 나이로만 대비하여보는 전형적인 겉 궁합.
쥐[子]띠와 원숭이, 쥐, 용, 소띠는 좋고,
말띠, 양띠, 토끼띠는 흉하다.
소[丑]띠와 뱀띠, 닭띠, 소, 쥐띠는 좋고,
양띠, 말띠, 개띠는 흉하다.
범[寅]띠와 범띠, 말띠, 개띠는 좋고,
닭띠, 원숭이, 뱀띠는 흉하다.
토끼[卯]띠와 돼지. 토끼, 양, 개띠는 좋고,
원숭이띠, 닭띠, 쥐띠는 흉하다.
용[辰]띠와 원숭이, 쥐, 용띠, 닭띠는 좋고,
개띠, 돼지띠는, 흉하다.
뱀[巳]띠와 뱀띠, 닭띠, 소띠는 좋고,
돼지띠, 개띠, 원숭이띠는 흉하다.
말[午]띠와 범띠, 말띠, 개띠, 양띠는 좋고,
쥐띠, 소띠, 토끼[破]띠는 흉하다.
양[未]띠와 돼지, 토끼, 양띠, 말띠는 좋고,
소띠, 개띠, 쥐띠는 흉하다.
원숭이[申]띠와 원숭이, 쥐, 용띠는
좋고, 범띠, 토끼띠, 뱀띠는 흉하다.
닭[酉]띠와 뱀띠, 닭띠, 소띠, 용띠는 좋고,
토끼띠, 호랑이띠[범]는 흉하다.
개[戌]띠와 범띠, 말, 개, 토끼띠는 좋고,
용띠, 뱀띠, 양띠, 소띠는 흉하다.
돼지[亥]띠와 돼지띠, 토끼, 양띠는 좋고,
뱀띠, 용띠는 흉하다.
납음오행 [생년(生年), 즉, 나이를 기준으로 서로 대비함].
갑자생, 을축생은 海中金, 병인생, 정묘생은 爐中火
무진생, 기사생은 大林木, 경오생, 신미생은 路傍土
임신생, 계유생은 劒鋒金, 갑술생, 을해생은 山頭火
병자생, 정축생은 澗下水, 무인생, 기묘생은 城頭土
경진생, 신사생은 白蠟金, 임오생, 계미생은 楊柳木
갑신생, 을유생은 泉中水, 병술생, 정해생은 屋上土
무자생, 기축생은 霹靂火, 경인생, 신묘생은 松栢木
임진생, 계사생은 長流水, 갑오생, 을미생은 沙中金
병신생, 정유생은 山下火, 무술생, 기해생은 平地木
경자생, 신축생은 壁上土, 임인생, 계묘생은 金箔金
갑진생, 을사생은 覆燈火, 병오생, 정미생은 天河水
무신생, 기유생은 大驛土, 경술생, 신해생은 次釧金
임자생, 계축생은 桑石木, 갑인생, 을묘생은 大溪水
병진생, 정사생은 沙中土, 무오생, 기미생은 天上火
경신생, 신유생은 石榴木, 임술생, 계해생은 大海水
◆ 예를 들면, 갑인생과 을묘생은 大溪水인데, 즉, 물인데, 무오생과 기미생을 만나면, 물이 불을 꺼 버리니[무오생과 기미생은 天上火이다. 즉, 불이니]나쁜 궁합이라 한다.
즉 2001년, 갑인생은 28세, 을묘생은 27세임. 무오생은 24세, 기미생은 23세임. 즉, 27세 또는 28세가 되는 총각이, 23세 또는 24세 되는 처녀와 만나면, 남자인 물이 여자인 불을 사정없이 꺼 버리니, 궁합은 불꺼지는 궁합과 같으니 나쁜 궁합이다. 또는, 여자가 손해보고 상처받는 궁합이라고도 함.
◆ 역학기초 페이지를 참조하시면, 상생상극을 알 수 있다.
상극중(相剋中)에도 예외가 있는데 아래와 같다.
▼: 쇠[金]는 불을 만나면 녹아 버리니 무서워하는데, 사중금(沙中金)과 검봉금(劒鋒金)은 오히려 불을 만나야 좋다.
그 이유는 사중금은 모래 속에 있는 금인데, 불로써 녹여야만 금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검봉금은 칼과 창인데, 불로써 쇠를 녹여야만 형체를 이룰 수 있다
▼: 불[火]은 물을 두려워 하지만, 벽력화(霹靂火), 천상화(天上火), 산하화(山下火)는 물이 있어야만 활발한 작용을 한다.
즉, 벽력화는 벼락치면서 발생하는 불[전기]이며, 천상화도, 하늘의 불이니, 벽력화와 동일하다.
산하화는 본인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니 양해바란다
▼: 나무[木]는 도끼, 톱[金]을 두려워하나, 평지목(平地木)은 톱으로 잘라야만 집 짓는 재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평지에서 잘자란 동량지목으로 이해하시면 된다.
▼: 물[水]은 흙[土]을 두려워하나, 천하수(天河水), 대해수(大海水)는 土를 만나야 형통하다.
▼: 흙[土]은 나무[木]의 극을 꺼리나, 노방토(路傍土), 대역토(大驛土), 사중토(沙中土)는 木의 剋을 좋아한다.
좁은 땅에 나무를 너무 많이 심으면 흙의 영양분이 나무에게 모두 빼앗기는 이치, 인삼밭은 한해만 인삼농사를 지으면 땅의 영양분이 없어진다. [인삼= 木에 속함]
예를 들면
범띠, 말띠, 개띠생은 쥐띠, 소띠, 범띠는 나쁘다는 궁합
◆ 범, 말, 개띠는 쥐, 소, 범띠를 싫어한다
◆ 돼지, 토끼, 양띠는 닭, 개, 돼지띠를 싫어한다
◆ 뱀, 닭, 소띠는 토끼, 용, 뱀띠를 싫어한다
◆ 원숭이, 쥐, 용띠는 원숭이, 말, 양띠를 싫어한다
◆일주의 천간끼리 대조하여 보는 단순궁합
[역학의 기본지식 필요함]
甲己合. 乙庚合. 丙辛合. 丁壬合. 戊癸合.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甲戊剋. 乙己剋. 丙庚剋. 丁辛剋. 戊壬剋. 己癸剋. 己乙剋. 甲生丙. 乙生丁. 丙生戊. 丁生己. 戊生庚. 己生辛. 庚生壬. 辛生癸. 壬生甲. 예를 들면, 甲日생의 남자는 己日생의 여자와는 궁합이 좋고, 庚일생의 여자와는 궁합이 나쁨. 己日생의 여자는 甲日생의 남자와는 궁합이 좋고, 乙일생의 남자와는 궁합이 나쁘다고 하지만, 이것 역시 확률은 15%미만 이다.
단순하게 대조하여 보는 궁합은 확률이 아주 희박하다.
궁합보다도 중요한 것은 본래의 사주이다.
사주를 판별할 때는 복합적으로 보아야 하고, 궁합도 판별할 때는 복합적으로 보아야 한다. 대체적으로 부부궁합을 볼 때는, 사주원명을 70%,궁합을 30%의 비율로 보아야 정확하다.
천간과지지의 합,형,충,원진(合,刑,沖,怨嗔)
천간合, 천간沖, 지지沖, 지지刑, 원진殺
지지合[5종]
三合 方合 六合[부부합]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戊己는 沖 아님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寅巳申형. 丑戌未형. 子卯형. 寅巳형. 巳申형. 丑戌형. 未戌형.
子와未원진. 丑과午원진. 寅과酉원진. 卯와申원진. 辰과亥원진. 巳와戌원진.
合의작용: 화합. 만나다. 결합하다. 묶이다. 결속하다.
沖의작용:배반. 이탈. 다치다. 타의의 변화. 내쫒다. 파괴. 분리. 수술. 刑의작용:관재송사. 내쫒기다. 사고. 배신. 수술. 쟁투. 구설. 질병.
원진의작용:미워하다. 원망하다. 화합이 안된다.
亥卯未[木]. 寅午戌[火]. 巳酉丑[金]. 申子辰[水].
寅卯辰[東]. 巳午未[南]. 申酉戌[西]. 亥子丑[北].
寅亥[木]. 卯戌[火]. 子丑[土]. 辰酉[金]. 巳申[水]. 午未[不變], 단, 卯와戌이 합하여 火가 못되고,巳와申은 刑되고, 午未는 火가 되고, 子丑은 同合으로 水가 된다.
◆ 일반적인 학설은, 卯와 戌이 합하여 火가 되고, 巳와 申이 합하여 水가 되고, 午와 未가 합하여 변하지 않고, 子와 丑이 합하여 土가 된다고 하나, 역학이치에 전혀 합당하지 않다.
同合, 隅合
寅卯,寅辰,卯辰.巳午,巳未,午未.申酉,酉戌,申戌.亥子,亥丑,子丑.
丑寅[東北間]. 辰巳[東南間]. 未申[西南間]. 戌亥[西北間].
천간 6神
甲,丙,戊,庚,壬
은 陽.
乙,丁,己,辛,癸
는 陰.
子,寅,辰,午,申,戌=陽
丑,亥,酉,未,巳,卯=陰
子와午는 겉은 陽,속은陰.
巳와亥는 겉은 陰,속은陽
男子 기준이다.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기 준
상관 식신정재 편재정관 편관정인 편인 겁재 비견甲
식신상관 편재정재 편관정관 편인정인 비견겁재 乙
정재 편재정관 편관정인 편인겁재 비견상관 식신丙
편재 정재 편관정관 편인정인 비견겁재 식신상관 丁
정관 편관 정인 편인겁재 비견상관 식신정재 편재戊
편관정관 편인정인 비견 겁재 식신상관 편재정재 己
정인 편인겁재 비견 상관 식신정재 편재정관 편관庚
편인 정인 비견겁재 식신상관 편재정재 편관정관 辛
겁재 비견상관 식신정재 편재정관 편관정인 편인壬
비견겁재 식신상관 편재정재 편관정관 편인정인 癸
6神이라는 사주용어를 편의상 십신(十神)이라고 명명한다.
왜냐하면, 열 가지이기 때문이다.
즉,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정인이며, 고유명사이지만 각각 내포한 심오한 뜻이 함축되어 있다.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남자를 기준한다.
비견(比肩)=
아는 사람. 형제, 친구, 경쟁자, 동업자, 동서, 도와주는 사람.
겁재(劫財)=
아는 사람, 형제자매, 친구, 경쟁자, 내 것 빼앗는 사람.
식신(食神)=
음식, 부하, 장모, 손자, 생질, 기계, 하는 것, 베푸는 것.
상관(傷官)=
조모, 손자 손녀, 송사, 함부로 말함, 인정, 지출, 투자.
편재(偏財)=
아버지, 애인, 처가, 돈, 투기, 헛 욕심, 자신 만만, 관리.
정재(正財)=
마누라, 고모, 처남, 금융, 재정, 자신 만만, 관리, 금융,
편관(偏官)=
아들 딸, 벼슬,과로,무리,세무감사,경찰,군인,사법.
정관(正官); 자식,공무원,벼슬,조카,행정관,직장,명예,인기.
편인(偏印); 계모,어머니,조부,부전공,갑자기 공부,이사,매매,
정인(正印); 어머니,조부,공부,소식,학자,연구,순진,바른 공부
역학의 내면을 통찰해야만 적성,건강,장래성,궁합,작명,운세의 길흉을 알 수가 있다.
◆ 기본을 알아야만 운명을 추리 할 수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착실히 기본을 닦아놓으면 성장하여 배운 것을 토대로 모든 것에 응용할 수 있는 것이다.
동양역학도 똑 같습니다.
갑자기 도를 닦아서 되는 것이 아니다.
학교공부를 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비견:형제, 친구, 아는 사람, 동업자.
겁재:술친구, 내 것 빼앗는 사람, 경쟁자, 탈재, 분재.
식신:자식, 부하, 투자, 인정, 음식, 지출, 말하는 것, 기계
상관:자식, 직원, 지출, 말실수, 관재 송사, 위법행위,
편재:부친, 횡재, 욕심, 음식, 시어머니, 돈, 자신, 관리.
정재:착실히 모은 돈, 시부모, 자신 만만, 관리, 욕심, 재정
편관:애인, 직업, 무서운 것, 무리, 아픔, 명예, 사법관.
정관:남편, 명예, 직장, 상사, 인품준수, 정직, 행정관.
편인:부전공, 계모, 몰아치기 공부, 갑자기 이사, 매매.
정인:어머니, 고향, 옷, 공부, 교육, 학교, 이사, 집.
삼재[三災]
삼재[三災]: 삼재의 뜻은 3가지의 재앙인데 물. 불. 바람의 피해를 본다는 나쁜 살이다. 일명 삼재팔난 이라고도 불린다.
물의 피 해는 태풍, 홍수, 큰비, 술, 음독, 익사에 해당하고, 불의 피해란 화재, 가스, 폭발물, 자동차 사고, 에 해당되니 화재보험에 가입함이 안전합니다. 바람의 피해란 해일, 태풍, 춤바람, 도박바람에 해당되는데 물의 피해와 비슷하다.
조상의 산소에 물들고 바람 든 것도 해당. 팔난[八難]이란 손재.주색. 관재송사. 질병. 이별. 학업중단. 부모. 형제에게 해로움이 있다는 살[煞]이다.
아래의 조견표를 본다.
삼재는 12년마다 돌아오는데[회갑이 만 60년만에 돌아옴], 한번 오면 3년을 머물다가 간다. 삼재라고 무조건 흉한 것은 아니고, 다른 흉한 것과 중복이 됐을 때가 위험하다.
원숭이, 쥐, 용띠는 1998, 1999, 2000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돼지, 토끼, 양띠는 2001. 2002, 2003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범, 말, 개띠는 2004, 2005, 2006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뱀, 닭, 소띠는 2007, 2008. 2009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첫해는 들삼재. 둘째해는 눌삼재. 셋째해는 날삼재라 한다.
삼재, 손, 이사, 겉 궁합, 택일
손[일명 태백살] 에 대해서 언급한다. 요즈음도 손을 두려워하는 분이 계시는데 연세 드신 분들은 이사갈 때에 항상 손 없는 날을 택하여 이사를 가곤 했다.
지금도 달력에는 손없는 날이 표시 되어있다.
날짜마다 나쁜 방향이 있는데, 음력으로 9일.19일. 29일. 10일. 20일. 30일은 어떠한 방향이든 손이 없다고 하여 이사를 한다. 그러나 택일할 때도 5가지를 적용하여 택일해야 좋다.
아래에 조견표를 기록하니 참고하십시오.
손의 조견표. 손해의 뜻이 내포.
동쪽: 음력 1일. 11일. 21일. 동북쪽: 음력 8일. 18일. 28.
서쪽: 음력 5일. 15일. 25일. 동남쪽: 음력 2일. 12일. 22.
남쪽: 음력 3일. 13일. 23일. 남서쪽: 음력 4일. 14일. 24.
북쪽: 음력 7일. 17일. 27일. 북서쪽: 음력 6일. 16일. 26.
◆ 이사할 때는 이사주당. 생기일. 복덕일. 천의일. 사주 본명과 刑[형]. 沖[충]이 되지 않는 날이 좋다.
겉 궁합의 조견표.
나이, 즉, 띠만을 기준 하는 것이 겉 궁합이라고 보면 된다.
겉 궁합을 보는 법은 수십 종이 있다.
납음오행. 흑두법. 구궁법, 사주의 일주천간 대조법. 당사주법. 별자리로 보는법. 이름으로 보는법. 형,충.원진을 보는법.
혈액궁합. 기타 등등. 겉 궁합의 적중률은 15%미만임.
아래는 형, 충, 원진을 보는데 겉 궁합일 뿐이다.
역학의 메뉴 중, 궁합이 제일 어렵다.
그 이유는 궁합이 문제가 아니라, 원래의 바탕[사주]이 더 중요하기 때문인데, 사주전체를 모두 내다 봐야 비로소 궁합의 길흉을 알 수 있다. 물론 어려운 사주도 있다.
의사라도 병명과 치료법을 알 수 없는 환자가 있듯이 역학 전문가라도 만능은 아니다.
쥐띠와, 말띠, 토끼, 양띠는 凶. 원숭이, 쥐, 용, 소띠는 吉.
소띠와, 양띠, 개띠, 말띠는 凶. 뱀띠, 닭, 소띠, 쥐띠는 吉.
범띠와 원숭이, 뱀띠, 닭띠는 凶. 범, 말, 개, 돼지띠는 吉.
토끼띠와, 닭, 쥐, 원숭이띠는 凶. 돼지. 토끼, 양, 개띠는 吉.
용띠와, 개띠, 돼지띠는 凶. 원숭이, 쥐, 용, 닭띠는 吉.
뱀띠와, 돼지, 원숭이, 개띠는 凶. 뱀띠, 닭띠, 소띠는 吉.
말띠와, 쥐띠,토 끼, 소띠는 凶. 범띠, 말, 개띠, 양띠는 吉.
양띠와, 소띠, 개띠, 쥐띠는 凶. 돼지, 토끼, 양, 말띠는 吉.
원숭이띠와, 범, 뱀, 토끼띠는 凶. 원숭이, 쥐띠, 용띠는 吉.
닭띠는, 토끼띠, 호랑이띠는 凶. 뱀, 닭띠, 소띠, 용띠는 吉.
개띠와, 용띠, 소띠, 뱀띠는 凶. 범, 말띠, 개, 토끼띠는 吉.
돼지띠와, 뱀띠, 용띠는 凶. 돼지, 토끼, 양띠는 吉.
▼ 원숭이=잔나비. 호랑이=범. 양=염소
택일상식에 대하여 잠깐 언급 하고자 한다.
좋은날을 선택함에도, 5가지의 항목을 적용하는 것이 나쁠 것이 하나도 없다. 택일 법이 하루아침에 생긴것이 아니다.
우리 조상들은 택일을 매우 중요시 했다.
인생의 최대 길사인 혼례식. 거주지 이동, 또는, 직장을 변동 할 때는 아무렇게 할 것이 아니라 신중해서 해 될 것이 조금도 없습니다. 하나의 정성이라고 생각한다.
지성이면 하늘도 감동하니까? 택일을 무성의로 했다고 당장 난리는 안난다. 그러나 좋은 길일을 택하는 건 기본이다.
◆ 택일함에 양공기일[楊公忌日]도 참고한다.
1월은13일. 2월은 11일. 3월은 9일. 4월은 7일. 5월은 5일.
6월은 3일. 7월은1일. 29일. 8월은27일. 9월은25일. 10월은23일. 11월은21일. 12월은 19일이 양공기일인데, 조심할 날들이다. [위의 날들은 모두 음력을 기준 한다.]
◆ 택일에 적용하는 생기, 복덕을 참고한다.
◆ 신랑에게 좋은날: 생기일. 복덕일. 천의일. 유혼일. 귀혼일.
◆ 신랑에게 나쁜날: 절체일. 화해일. 절명일은 흉일.
◆ 신부에게 좋은날: 생기일. 복덕일. 천의일. 절체일은 무방.
◆신부에게 절체일이 무방한 이유는 결혼하면 출가외인이니, 친정을 끊고 출가함으로 절체일도 무방하다.
◆신랑에게 절체일이 나쁜 이유는 본가와 인연을 끊기 때문임. 절명일은 죽는다는 뜻이니, 무조건 택일하면 안된다.
◆ 참고로 멸망일도 있다. (음력)
1월. 5월. 9월은 소날. 2월. 6월. 10월은 용날.
3월. 7월. 11월은 양날. 4월. 8월. 12월은 개날.
◆ 위의 사항들은 필히 사주원명과 대비하여야 한다.
길일(吉日)이라고 무조건 길일이 아니고 흉일(凶日)이라고 무조건 흉일이 아니다. 궁합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리 과학 만능 시대이기는 하지만 큰일을 시작할 때는 옛날부터 전해오던 좋은날을 택하는 것이 좋겠다.
◆ 대장군과 삼살 방위
어른들께서는, 이사 가는 방향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다.
20001년부터 20003년까지는 대장군이 동쪽에 있기 때문에, 동쪽으로 이사를 가면 나쁘다고만 알고잇는데 꼭, 그렇지는 않다. 다만, 나이와 운세를 보아서, 흉한 것이 2~3 가지가 중복될 경우에는 심사숙고 하여야 한다. 삼살 방위는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삼재도 마찬가지다. 역시, 나쁜 것이 중복이 되면 좋지 않다. 세상 이치는 이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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