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성격발달
○ 성격이란?
-내적 욕구와 외적 요구의 처리 방식. 환경에 대한 반응 방식
-性格 : 틀지어진 성향. 지속적인 동기의 경향. 비교적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 성향
-persona : 가면=사회적으로 형성된 것(덧붙여진 것). 비 본래적인 것. 성향(인상)
○ 성격의 구성 요소
-성격의 내적 요소 : 선천적인 심리 특성(character)과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기질(temperament)로 구성됨 (기질 : 생리적, 유전적인 체질에 바탕을 둔 개인의 행동양식.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는 것. 개인행동의 활동수준, 규칙성, 접근-회피성, 적응성, 반응강도 등)
-성격의 외적 요소
-현대적 정의 : 선천적인 영향을 받고 환경에 적응하면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개인의 독특한 행동 및 사고 양식 (비교적 일관성=변할 수 있음을 의미, 성격 구성⇐(선천적 요인+환경적 요인)
○ 특성이론
→ 성격이론의 두 차원
특성이론(성격분류이론) : 개인이 가진 특성에 따라 분류(성격에 대한 단면적 고찰)
유형론과 특질론의 두 종류가 있음.
성격과정이론 : 성격형성 과정에 따른 분류(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
-유형론 : 사람에 따라 몇 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 가능함.
ㆍHippocrates 체액설=사람의 체액(체내의 맥관, 조직의 사이를 채우는 액체. 혈액, 림프액, 뇌척수막액 등)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혈액질 / 흑담즙질 / 담즙질(홍갈색 쓸개즙) / 점액(구강, 비강 등에서 분비되는 액체)
ㆍKretchmer 체격론=세장형(가늘고 키가 큰) / 비만형 / 투사형(근육형) / 이상발육형
ㆍSheldon 체격론=내장 긴장형 / 신체 긴장형 / 대뇌긴장형
ㆍJung 심리유형론= 내향성(자신에게 관심) / 외향성(외부에 관심)
ㆍ이제마 사상체질론 = 장부의 우세한 기능에 따라 태양인 / 태음인 / 소양인 / 소음인
-특질론 : 특질 = 선천적, 후천적으로 획득되어지는 심리적인 경향성
ㆍAllport 인간을 설명하는 형용사들을 분석하여 공통특질과 개별 특질을 나눔
공통특질 : 인간에게 공통된 성격적인 특질
개별특질 : 일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성격적인 특질
기본성향-개인 생활을 일생동안 지배하는 특질
중심성향-개인에게 일반화된 특질(일생동안은 아니더라도)
이차성향-개인차를 나타내는 특질(기호, 태도 등)
ㆍCattell 근원적 특질과 표면적 특질
원천특질 : 행동을 결정하는 기본 특질 / 표면적 특질 : 개인차 결정
ㆍEysenck 내향성(내성적)/외향성(활동성), 안정성/불안정성, 정신병적 경향성(신경증적 성향/정신병적 성향) ; 심리적인 성향을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특질론
○ 과정이론
-행동발달이론, 성격발달이론, 자아발달이론 등이 있음
-성격이 이미 형성되었다고 한다면 노력할 여지가 없으므로 많은 교육학자들은 과정이론에 주목 : 어떻게 하면 성격을 올바로 형성하고 잘못 형성된 성격은 어떻게 수정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
-정신분석이론 : 인간의 욕구, 무의식, 의식 등을 중심으로 성격 형성 설명
→Freud 무의식과 성욕 중시 / Jung, Adler 개인의 사회문화적 속성, 집단무의식 강조
ㆍFreud
인간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욕구는 성욕과 공격욕. 리비도를 어떤 방식으로 충족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과잉충족, 욕구충족 결핍 시 비정상적 문제 성격이 발생함-고착성격)→인간 행동은 비합리적인 요소(id, 무의식)에 의해 결정되고, 인생의 초기경험(부모와의 관계에서 욕구충족을 얼마나 했는가)은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ㆍ신정신분석 (신프로이드학파)
Adler : 인간이란 내적인 무의식에 의해 행동하는 존재라기보다는 역동적으로 자기완성을 추구하는 존재.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임 (인간은 합리적이고 자유를 가진 존재. 주관적인 자기 세계 형성)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우월추구욕, 열등보상욕 등을 가지고 있음. 열등을 어떠한 방식으로 보상받는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짐
(열등보상욕 과잉충족- 왕자병, 공주병, 과대망상 / 과소충족-비관주의, 운명주의)
Jung : 인간 내면의 원형 작용 + 집단 무의식의 작용에 의해서 성격 달라짐
-행동주의 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방학습이론 등
-인본주의 이론 :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자아실현을 하려고 하는 기본적인 성향이 있다. 자아실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자기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에 따라 성격이나 행동이 달라짐.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있음
청소년기 자아의 의미와 자아 정체감의 발달
○ 자아
-자아관련 용어 : 자아,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 자아정체감, 자아상, 자기이해, 자기관...
-주체적 자아(I)와 객체적 자아(Me)(J. H. Mead)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Rogers)
-자아는 생애 전체를 통해 6단계와 3전환기를 통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Loevinger)
-자아심리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 : Freud 가 성격의 형성과정을 이론화하면서부터 발달
자아(ego)가 건전하게 잘 발달해야 건강한 성격이 발달할 수 있다→id와 superego를 적절히 조절, 통제하는 ego를 가진 사람
-인본주의자 : 자아는 세 요소(id, ego, superego)로 나누어져 있어 힘겨루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는 통합되어 있는 하나임. 세계나 자신에 대한 지각, 의식의 내용이 곧바로 그 사람의 행동을 결정함. (Rogers, “자기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행동)이 달라진다.”)
○ 청소년기 자아개념의 의미와 특징
-자아개념 : 내가 나를 규정한 내용. 자신에 대한 지각과 평가.
자기 자신을 어떠한 사람이라고 규정하는 인지적 영역에서의 자기 기술
① 청소년기에는 자아개념이 보다 구체화되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형성됨
아동기 : 학업능력, 운동능력, 품행, 사회적 수용, 외모에 따라 자아 기술
청소년기 : 아동기 5개 + 직무능력, 친구관계, 이성에 대한 매력
(Harter 학문적 유능성(학업적 유능성 ; 내가 공부를 잘한다 못한다에 대한 생각-학업적 자아개념) 낭만적 매력(이성에 대한 매력), 행동수행(품행))
② 17~18세를 기준으로 자아개념 통합되고 안정됨.
③ 중기(중고등학교)청소년들은 후기(대학생)청소년보다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내가 되고 싶은 나)와의 불일치가 매우 크다.
ㆍ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간극은 적절해야 함 (너무 불일치가 클 경우에는 행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우울, 불만족, 실망감, 조급한 행동, 심리적 장애 등)
ㆍ청소년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현실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지도를 하는 것이 필요
④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기 쉽다.
ㆍ청소년들은 단정적인 사고를 하거나 허위의식을 갖기 쉽기 때문임.
ㆍ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많이 하고 외골적인 생활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일반적인 자아개념 = 두 가지로 구분 가능
학문적인 자아개념 : 학업적 자아개념. 각 교과마다 자기가 잘한다, 못한다로 나눌 수 있음
비학문적인 자아개념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자아개념
→ 하위영역에서 자아개념이 긍정적일 때 일반적인 자아개념이 긍정적일 수 있다.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요인
ㆍ부정적인 신체적 자아개념
ㆍ양면적인 가치감정(ex. 자기 자신에 대해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을 갖고 한편으로는 긍정적인 느낌을 가짐)
ㆍ과대한 자의식, 자기 환상
ㆍ사회적 자아개념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요인 : 신체에 대한 불만, 양면적 가치감정, 교과학습에 대한 자신감 결여, 계속적인 실패 경험 등
-부정적 자아개념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ㆍ성공 경험을 많이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아니다)
ㆍ부정적 자아개념이 나타나지 않도록 자신에 대한 객관적(현실적)인 사고를 증진시키고 대화를 많이 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기회가 많아야 함.
○ 자기존중감
-정서적 측면. 긍정적인 자아개념에 근거한 자신감, 자기 가치감.
(부정적인 자아 개념에 의해서는 자신감, 자기가치감이 생길 수 없음)
-그러므로 높다, 낮다의 표현만 가능. 긍정적/ 부정적이라는 표현 불가능
-자기에 대한 느낌, 감정은 자신에 대한 평가에 근거하여 발달. 자신에 대한 평가도 자기에 대한 느낌, 감정에 영향을 받음 (태도의 구성요소에는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가 있는데 인지적 요소가 감정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
-낮은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① 부정적 자아개념을 올바르게 바로잡아 줌
② 정서적 지지(감정이 침울해 있거나 의기소침할 경우 위안, 위로)와 사회적 인정(청소년들이 실망했을 경우) → 학대나 유기(버림)의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자기 존중감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③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자기능력감)을 자극한다.
④ 곤란한 문제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항상 회피할 경우에는 작은 어려움도 대처하지 못함)
○ 자아정체감
-나는 누구인가? 나를 타인으로부터 구분 짓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나는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하는가?
ex. 나는 누구누구이다→자아개념
나는 능력 있는 사람이고 인정받는 사람이다. 중요한 사람이다→자기존중감
나는 다른 사람과 무엇이 다른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 사람이다→자아정체감
청소년기 자아의 의미와 자아 정체감의 발달
○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의 의미
-identity : 동일성(‘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 ‘내일의 나’가 동일하다) 고유성(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이다)의 의미를 가짐
- “~로서의 나” 간의 통합감 : 여러 상황에서도 유지되는 동일성, 동일한 자아를 의미.
- 일관성을 의미 :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하지 않음. 일관된 ‘나’.
- 객체적 자아(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나)를 고려한 주체적 자아(내가 나를 지각하고 규정한 나) : 관계 속에서 확립된 자아를 자아 정체감.
- “나는 나다”라는 실존의식 : 자아정체감의 고유성, 독특성, 절대성(자유와 책임에서 절대적인 존재임)을 의미.
→ “나는 다른 사람과 무엇이 다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자아정체감. (인생관)
○ 자아정체감 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Erikson) : Freud 의 성 심리 발달이론과 구분되는 이론
-내적 충동과 욕구(심리적 요소)와 외적 압력 및 자극, 도덕적 규범들, 사회적 기대(사회적 요소)들이 상호 작용함→이들을 조정ㆍ통합하는 자기다운 독특한 방식이 바로 자아정체감
(cf. Freud 내적인 성적 욕구를 적절히 충족해야 건강한 성격을 발달시킬 수 있다)
-점성론 : 자아인 성격이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이론. 자아가 어떤 특정한 시기에 이르러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유아나 아동기때 결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 epi = 위에 genetic= 출현 또는 발생을 의미→생물학적인 발달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짐. (비약은 이루어지지 않음)
[그림 7-1] 영아기 : 엄마를 믿어야 할지 믿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 위기, 갈등 有
유아기 : 혼자 해야 할 것인지 뒤로 물러서야 할 것인지 고민, 위기, 갈등有
→ 각 단계마다 이러한 고민, 위기, 갈등이 있음. 이러한 갈등을 제대로 해결했을 때 덕성을 가지게 됨.
ex. 영아기-엄마를 신뢰하게 되었을 때 희망이란 덕성을 가지게 됨
유아기-혼자 하게 할 경우 의지력이라는 덕성을 갖게 됨
청소년기-자아정체감을 갖게 되면 성실성이라는 덕성을 갖게 됨
아동기(목적) 학동기(능력감) 성년기(사랑) 중년기(배려) 통합성(지혜)
○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실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 제대로 하지 못하면 역할혼미를 경험하게 됨.
-청소년기의 위기 = 내가 도대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에 대한 고민(정체감 위기). 인생관을 형성하는 데에서 오는 위기. 청소년기에 시작하여 평생을 통해 계속됨 (일생을 통해 인생관 고민→수정, 확립→고민→수정, 확립....)
-청소년기에 정체감 위기를 겪게 되는 원인
ㆍ정신분석학적 관점 : 생식기능의 발달(리비도의 재활성화) 때문에 발생
생리적 변화, 신체적 발달→정서적 분리, 애착관계 변화→장래설계, 고민
아동기의 id, ego, superego의 균형이 리비도의 재활성화로 깨짐→불균형을 균형으로 회복하기 위한 과정이 정체감 위기.
ㆍ심리사회적 접근 : 상충하는 사회적 요구 때문에 정체감 위기를 겪음
청소년기에는 경제ㆍ사회적으로 의존하는 지위에 있음→지도와 보호 필요
신체적ㆍ성적으로 성숙→독립, 책임 부과
이러한 상충하는 요구로 인해 청소년이 고민하게 되는 것임
ㆍ맥락적 접근 : 수많은 선택적 상황에서 무능력감을 가지게 되는데 따른 고민
ㆍ인지적 접근 : 인지능력의 발달로 인해 추상적 사고, 현재와 과거 미래에 대한 사고, 자신의 역할, 위치, 가능성, 이념 등에 대해서 확인하고 재규정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 발달, 자신에 대한 미래를 설계하려 하기 때문에 고민하게 됨.
ㆍ사회심리학적 접근 : 이제까지 믿고 따라왔던(동일시했던) 대상에 대한 회의-교사, 부모에 대한 회의↑(완전하지 못함을 깨닫게 됨). 새로운 대상, 새로운 자신의 행동기준, 준거체계를 세우려는 데에 따른 위기.
○ 청소년기 정체감의 구체적 양태 (표출되는 양태)
-이름으로 나타내는 정체감 : 자기가 되고 싶어 하는 자신을 이름으로 나타냄
(ex. 예명, 필명, 개명, 호를 정함 : 자신의 미래 계획과 관련된 정체감)
-발달적 정체감 : 발달에 따르는 사회적 지위와 역할관
가족성원으로서, 형제로서, 직업인, 집단구성원, 소비자, 시민, 친구로서의 역할 정립
학교의 입학식, 수료식, 입사식, 결혼식→새로운 지위, 역할을 익히는 하나의 마디가 됨
-부정적 자아개념 :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자기규정, 부정적 자아개념에서 비롯되는 정체감.
-성 정체감 :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의 자기규정(성별 정체감) / 성역할관 / 이성관
-집단 정체감 : 집단에 대한 개인의 일체감, 동일시 의식
○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과정
기준 두가지 : 위기(고민, 심리적 갈등) / 관여(전념)
인생관을 가지려고 고민을 했는가 안했는가?
전념할 인생관이 있는가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