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안녕하세요. 11세 여아를 둔 엄마 입니다.
해외에 나가서 살다가 올해 2월 한국으로 돌아와 3월부터 4학년에 다니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살다 와서 한국이 아직 낯설어서 그런 거겠지, 점점 크면 나아지겠지 했는데 내성적인 성격이 많이 속상합니다.
친구관계에서도 먼저 다가가거나 적극적이지 못하며 둘이 있을 때는 문제 없으나 3명이나 4명의 친구들 자리에서는 약간 겉도는 느낌을 받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이 이름을 부르면서 반갑게 인사하면 기어 들어가는 목소리로 인사하거나 별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마 아빠 앞에서는 너무 활발하고 수다쟁이라서 학교에서도 그렇겠지 했는데 얼마 전 같은 반 아이가 저희 아이가 학교에서 너무 얌전하고 조용하다는 말을 듣고 많이 속상했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하고 표현력이 부족한 거 맞죠? 상담을 하고 사회성으로 치료가 들어가면 좀 나아질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 청소년심리 상담센터입니다.
아이의 사회성에 대해서 걱정이 많으시죠. 아이가 5세 쯤에 외국에 나가서 생황을 하고 한국으로 온 것으로 말씀하셨는데 5세쯤은 아이들을 주로 자신의 주도성과 자율성을 발달시키는 나이입니다. 이런 나이에 자신이 또래 관계에서 강하게 주장을 해보면서 어떤 부분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배우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나이입니다. 이런 나이에 낯선 환경이었다면 아이가 사회성을 충분히 발달시키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족 안에서는 활발한 것으로 보아서 아이가 익숙한 환경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잘 하지만 다양한 자극에 대처방법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평가를 받아보면 더욱 도움이 되시겠지만 우선 아이가 배우지 못한 주도성을 놀이치료를 통해서 발달시키는 경험을 한 후 사회성 치료를 통해서 실제적인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하면 충분히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가까운 상담센터에 내방하시어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택적 함묵증, 내성적인 아이가 또래 친구와 친해지는 방법은?
1. 작은 사회성 그룹 활동 참여하기
대규모 그룹 대신 작은 그룹 활동에 참여하면 아이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조금 더 개별적인 대화와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2. 공통 관심사, 공통 프로젝트 찾기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또래 친구를 찾아보세요. 공통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면 대화가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또 공동의 목표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작업하며 친해질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대화 시작, 연습하기, 긍정적인 반응하기
활동에 적응을 하면 점차 사소한 주제부터 시작해서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 때 마다 아이가 대화에 흥미를 붙일 수 있는 칭찬과 자립심을 키워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도움 받기
아이마다 성격과 경험이 다르므로, 아이의 타고난 기질과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며 차분하고 안정감 있는 환경에서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개별적인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무엇을 느끼고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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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McHolm, Angela E. 아이가 말을 안해요.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9.
조무아. 내성적인 아이. 서울: 팜파스, 2014.
[EBS부모] 내성적이고 소심한 아이 사회성 키우기 https://youtu.be/s61l1Cx3Ux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