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국악동요제, '으샤으샤'라니? 깜짝 놀랐다.
2011년 9월 13일 현재 한국방송에서 진행한 국악동요제에서 인기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포도나무 중창단의 '으샤으샤'를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씨름에 관심을 함께 더 갖고, 발전에 더 힘쓰자고 말하는 저에게, 씨름을 소재로 하여 만든 '씨름놀이'라는 노래는 정말 뭉클했지만, 노래에 으샤, 으샤가 계속 나왔습니다. 황병기 심사위원장의 심사평에 따르면 평범하고, 친근하며, 진부하지 않은 노래라고 하였는데, 그래서 이 노래가 인기상이었던 것입니까? 어린이 노래의 아름답고 슬기로운 노랫말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모두 함께 이 문제를 그냥 지나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방송의 인기 오락물이었던 스타골든벨에서 퍼트린 '박지윤을 이겨라 으샤으샤'를 보고 바람글을 띄운 적이 있습니다. 으샤으샤는 영차영차의 일본식 표현입니다. 다시 심사위원장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국악동요제에서 수상한 곡이 교과서에 올랐으니'라는 설명이 더 가슴 철렁하게 합니다.
작곡자, 작사가, 심사위원단, 한국방송국은 모두 사과하고 이 표현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인기상과 우수상의 입상 결과를 철회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공중파 방송을 탔고 많은 어린이 노래꾼에게 영향을 끼쳤으니 사과를 통한 정정이 필요하고, 앞으로 퍼질 노랫말 때문에 고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포도나무 중창단이 꾸준히 활동하는 노래패이므로 더 마음이 아픕니다. 이 노래패의 발전과 이 노래패에 참가하였거나, 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입상 결과에 대한 철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 노랫말의 번짐을 막을 수 없습니다.
노래를 고쳐서 부를 때, 덧붙일 노랫말을 추천합니다. 물론 이 추천은 일부분이므로 이 글을 읽으신 작곡자와 작사가가 의논하여 새 노랫말을 붙이시면 좋겠습니다.
들썩들썩, 얼쑤얼쑤, 어야디야, 어기여차, 영차영차, 아리아리, 쓰리쓰리, .........
부디 이 요청을 들어주시어 씨름의 큰 발전과 어린이 노래의 꾸준한 발전의 작은 디딤돌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래는 관련 방송 정보입니다. 대상을 받은 '견우 직녀'를 들으며 올립니다.
<추석특집 2011 국악동요제>
◆ 방 송 : 2011년 9월 13일(화) 낮 12시 10분 (KBS 1TV)
◆ 장 소 : 국립국악원 예악당
◆ M C : 박태원, 정다은 아나운서, 개그맨 박성광
◆ 담당 PD : 이미경 PD (010-3132-2836)
-----------------------------------------------------------------------
국립국악원과 삼성문화재단이 주최하고 KBS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추석특집 <2011 국악동요제>는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행사로서, 어린이들
을 위한 아름다운 국악동요의 발굴 및 보급과 KBS의 공영성 제고에 기여하
는 국악동요 축제로 자리해왔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2011 국악동요제>는 새로운 동요를 발굴하는 <창작곡 부문> 8팀과 <부르기 부문> 6팀을 포함해 총 14팀이 열띤 경연을 펼쳤다. <창작곡 부문> 영예의 대상은 <견우와 직녀>를 작곡한 박주만님이 수상했으며, <창작곡 부문> 우수상은 ‘씨름놀이’를 작곡한 박은경님이, 인기상은 ‘씨름놀이’를 부른 포도나무 중창단이 수상했다. <부르기 부문> 대상은 ‘꽃이 피었네’를 부른 서울 천호초등학교 5학년 어보원 학생에게, 우수상은 ‘콩털이 사랑콩’을 부른 서울 잠전초등학교 3학년 고나은 학생에게 돌아갔다.
특별무대는 민요신동 송소희와 개그맨 박성광이 함께 부르는 ‘쾌지나 칭칭나네’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화동정재예술단이 선보이는 ‘왕 행차’와 ‘무고(舞鼓)’, 송소희가 부르는 경기민요 ‘자진방아타령’, 삼국시대부터 화랑들이 추석이나 풍년일 때 놀던 남사당놀이 ‘줄타기’를 초등학교 2학년 차영현 친구의 무대로 만나본다.
추석특집 <2011 국악동요제>는 9월 13일(화) 낮 12시 10분부터 KBS 1TV를 통해 80분간 방송된다.
* 위 관련 방송 정보는 한국방송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나누는 방송 안내 나눔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한말글문화협회 부대표 이기만 인사 올립니다. 한가위처럼 넉넉한 마음으로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빕니다.)
첫댓글 위의 글에 대한 덧글 하나 소개합니다. '몸조심' 님이 쓰셨습니다.
몸조심 2011/09/15 21:14
이거 조심하셔야 겠네요
일본어 인지 명확치 않은데...
학회에서도 사용가능하다고
한 단어를 무슨 근거로...
법정 분쟁도 가능하겠는데요 ^^. 대박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