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삼중음성환자와 여성호르몬음식
유방암 삼중음성 환자들은 암세포의 병리결과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음성이고 HER2라는 암증식 유전자 음성이라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들은 자기 암의 병리 결과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데, 이 삼중음성환자들을 영어로는 Triple negative라고 부르고, 여러가지에서 애매한 고민거리를 안게 됩니다. 삼중음성 환자들은 여성호르몬을 블록하는 항호르몬 치료를 받는것도 아니고, her2를 블록하는 표적치료를 하는 환자군에서도 제외되게 됩니다.
남들에게 치료 효과가 더 좋다는 치료를 두가지나 모두 하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도 걱정이 많은데, 보통 유방암 환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식이요법이 본인에게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대해서도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여성호르몬 음성인 사람도 여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는 음식들을 먹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나는 삼중음성인데 홍삼은 먹어도될까, 백수오 한약은 어떨까, 아마씨유는 먹어도 되는가… 고민이 됩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들은 여성호르몬이 암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암 종으로 판명이 되신 분들이어서 음식에 있어서 여성호르몬이 많으니 적으니를 심하게 따지면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다고 하는 음식들이 실제 우리몸에 들어와서 우리 몸에서 어떻게 처리되고 여성호르몬 수치를 높이는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먹는것보다 아주 확실하게 우리 몸에 들어와서 여성호르몬 역할을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입니다.
여성들에게 특히 치명적인 것은 각종 세제, 샴프, 세탁세제, 설거지 세제, 비누, 화장품, 향수, 방향제, 생리대 등입니다. 이 세제들에 들어있는 환경호르몬은 확실히 에스트로겐 유사물질로 우리몸에 들어오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지방에 쌓이거나 혈중에 떠다닙니다.
환경호르몬에 있는 여성호르몬들은 이미 남성의 무정자증과 여성의 유방암 증가등 호르몬적인 많은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판명이 나 있습니다. 이것은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들도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여성호르몬 양성 유방암 환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음식에 자연 포함되어있다고 하는 여성호르몬 함유 자연 식품보다 오히려 훨씬 경계해야 하는 것은 환경호르몬을 통해 내 몸에 쌓여가고 있는 여성호르몬입니다.
김자영 암전문의.
[출처] 유방암 여성호르몬음식 (♥유방암 이야기♥ [유방암/수술/치료/유방재건/친목] 대표카페) |작성자 쎄라비
[암중모색/현대의학 자연의학]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오세요.
http://band.us/@c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