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잠언 3:13~26)
* 본문요약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습니다. 지혜를 얻는 것이 진주나 황금을 얻는 것보다 낫습니다. 지혜는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입니다. 여호와께서 지혜로 땅의 기초를 놓았고 명철로 하늘을 펼치셨습니다. 지혜와 근신을 지키면 그것이 영혼의 생명이 되니, 누울 때 두려워하지 않고 단잠을 자게 됩니다. 갑자기 임하는 재앙을 만날까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호와께서 그의 발걸음을 지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찬 양 : 424장 (새 380) 나의 생명 되신 주
414장 (새 293) 주의 사랑 비췰 때
* 본문해설
1. 지혜의 유익(13~20절)
13) 지혜를 얻고 명철을 얻은 자(지혜를 구하여 그 깨달음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황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보석보다 더 값지니, 네가 갖고 싶어 하는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도다)
16) 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왼손에는 부귀영화가 있나니
17) 그 길은(지혜의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지름길은, 그 모든 길은) 다 평강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의 기초를 놓으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펼쳐 놓으셨고,
20) 그 지식으로 깊은 바다를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 왼손에는 부귀영화가 있나니(16절) :
부귀영화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강과 기쁨의 복이 가득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18절) :
여기에서의 생명나무는 에덴동산에 있던 바로 그 생명나무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그 생명나무를 먹을까봐 쫓겨났었는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지혜의 말씀이 바로 그 생명나무라는 것입니다.
2. 지혜를 얻은 자에게 주시는 복(21~26절)
21) 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분별력)을 지키고
이것들이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라.
22)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네 목에 장식이 되리라.
23) 네가 네 길을 평안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리라(덫에 걸려 넘어지지 아니하리라).
24) 네가 누울 때에(잠자리에 들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우면 곧 단잠을 자게 될 것이라.
25) 너는 갑자기 닥치는 두려움도, 악인에게 닥치는 멸망도 두려워하지 말라.
26) 여호와는 네가 의지할 자이시니
네 발을 지켜 걸려 넘어지지 않게 하시리라.
* 묵상 point
1. 지혜의 유익 1 :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황금을 얻는 것보다 낫습니다. 지혜는 보석보다도 더 귀하니, 우리가 이 땅에서 얻을 수 있는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은이나 금이나 보석은 이 땅에서만 필요할 뿐이지만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은 우리를 영생의 길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2. 지혜의 유익 2 :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라
1) 그 오른손에 장수가 있고 왼손에는 부귀영화가 있나니
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왼손에는 부귀영화가 있습니다. 이것은 잠 3:1의 장수와 평강의 복과 같이, 오래 사는 장수의 복에 기쁨과 평강이 가득한 복을 함께 채워주신다는 뜻입니다. 기쁨과 평강이 가득한 것을 부귀영화로 표현했습니다.
2)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지혜의 길은 즐거운 길이요, 지혜가 가는 길은 그 모든 것이 다 평강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의 말씀을 따르는 자들을 지키시고 돌보시기 때문입니다. 동양에서는 어떤 특정한 땅이 복이 있어서 명당(明堂)이라고 말합니다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지혜를 가진 그 사람에게 주시는 것이므로 그가 가는 곳이면 어디든지 하나님의 복이 함께 합니다. 그가 하늘 끝에 갈지라도 땅속 깊은 곳에 갈지라도 그가 가는 곳에 하나님의 복이 함께하는 것입니다.
3)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입니다. 에덴동산의 그 생명나무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한 후에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것은 그들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까 싶어서였습니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가 먹지 못하고 쫓겨났던 그 생명나무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혜의 말씀입니다.
3. 지혜의 유익 3 : 여호와께서 지혜로 땅의 기초를 놓으셨으며
하나님께서 그 지혜로 땅의 기초를 놓으셨고, 그 명철로 하늘을 펼치셨습니다. 그 지식으로 깊은 바다를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그 지혜를 우리에게 주셨다는 말씀입니다.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 후에도 계속해서 온 우주만물을 지키시고 돌보시는 그 지혜와 명철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4. 지혜의 유익 4 :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고
1)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그것들이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라
그러므로 지혜와 근신(분별력)을 지키고, 이것들이 우리에게서 떠나지 않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지혜의 말씀이고, 세상의 모든 것을 이 말씀을 따라 분별하는 능력인 근신(분별력)입니다. 이런 것들을 잃지 않기 위하여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일을 멈추지 마십시오.
2)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고 네 목에 장식이 되리라
지혜와 근신, 지혜와 명철, 지혜와 모략을 지키며 사는 자는 그것이 그의 영혼의 생명이 되고, 그것이 그의 목을 장식하는 보석들이 됩니다. 그 지혜가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할 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도 우리를 기쁨과 평강 가운데 있게 하는 것입니다.
3) 네 길을 평안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리라
지혜가 우리를 평안한 길로 인도합니다. 지혜가 우리 앞에 있는 걸림돌들을 치워줍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디를 가든지 걸려 넘어질 걱정 없이 평안하게 갈 수 있는 것입니다.
4)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않고 단잠을 자게 되리라
사람이 가장 연약할 때가 누워 잠잘 때가 아니겠습니까? 깊은 잠에 빠졌다면 세상에서 가장 싸움을 잘하는 자일지라도 아무런 대책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두려움에 빠진 자들은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은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으니 누워 잠잘 때에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단잠을 자게 되는 것입니다.
5) 갑자기 닥치는 두려움도 악인에게 닥치는 멸망도 두려워하지 말라
지혜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갑자기 닥치는 재앙으로 인한 두려움이나, 악인에게 닥치는 멸망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모든 일에서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시고 돌보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6) 여호와께서 네 발을 지켜 걸려 넘어지지 않게 하시리라
여호와께서 그들이 가는 모든 길에 그 발걸음을 지켜주시니 그들이 걸려 넘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돌에 걸려 넘어지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인생의 길에 고난이나 시련이 닥칠만한 일이 없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 묵상 :
이처럼 지혜가 우리의 삶의 모든 것을 지키고 돌본다고 말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 지혜의 말씀을 우리에게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 지혜를 주신 하나님께서 그 지혜를 소중히 여기는 자들을 눈동자처럼 지키시고 돌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지혜의 말씀이 내 안에 머물러 있도록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일을 멈추지 마십시오. 이 일이 우리를 살립니다.
* 기도제목
1. 은이나 금을 구하는 것보다 지혜의 말씀을 찾고 구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2. 지혜와 명철이 우리에게서 떠나지 않도록 말씀 묵상과 기도를 멈추지 말게 하옵소서.
3. 이 일을 주께서 오시는 날까지 계속하여 주께로부터 잘했다 칭찬받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글쓴이: 송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