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에 백현우와 홍해인의 이야기가 세간의 화제였습니다. 이와 비교해도 지지 않을 로맨스가 1400여 년 전에도 있었는데요. 백제에서 마를 팔던 소년 가장 ‘서동’과 신라 선화공주가 그 주인공입니다. 백제의 무왕이 된 서동과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 선화공주의 러브스토리는 무왕의 고향으로 알려진 익산, 그곳에서도 미륵사지에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익산 미륵사지는 백제의 고도(古都)인 공주·부여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중심축이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로컬100’ 중 ‘지역문화유산’에도 이름을 올렸는데요. 익산으로의 여행! 정책주간지 'K-공감'과 함께 떠나볼까요?
‘눈물의 여왕’도 울고 갈 세기의 결혼? 무왕의 러브스토리부터 미륵신앙까지 익산 미륵사지 ‘서연못 포토존’에서 바라본 미륵사지석탑(왼쪽)과 동탑. 사진 C영상미디어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은 재벌가 3세 홍해인과 시골 마을 용두리 이장 아들 백현우, 두 주인공의 ‘세기의 결혼’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런데 이미 1400여 년 전 이를 능가하고도 남을 세기의 결혼이 있었습니다. 마를 팔던 소년 가장에서 훗날 백제의 무왕(武王, 600~641)이 된 서동(薯童)과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 선화공주의 러브스토리입니다. 향가 ‘서동요’와 ‘삼국유사’ 등을 통해 익숙한 이 백제 무왕의 이야기를 가장 쉽게 만나려면 무왕의 고향으로 알려진 익산, 그곳에서도 미륵사지로 가면 됩니다. 익산 미륵사지는 백제의 고도(古都)인 공주·부여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중심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로컬100’ 중 ‘지역문화유산’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 질 녘 미륵사지 동탑에서 바라본 미륵사지석탑이 액자 속 그림처럼 담겼다. 사진 C영상미디어
삼국시대 역대급 로맨스? 익히 알려진 ‘삼국유사’ 속 무왕 탄생의 설화는 이렇습니다. 백제에서 마를 팔던 소년 가장 서동이 신라 선화공주가 아름답다는 소문을 듣고 경주로 가 ‘서동과 선화공주가 서로 정을 통한다’는 내용의 짤막한 ‘동요(향가)’를 지어 백성에게 퍼뜨립니다. 노래가 현실이 돼 서동은 선화공주와 마침내 결혼하고 이후 왕위에 올라 무왕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삼국사기’ 기록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배경 설화가 후대인에게 이토록 강렬하게 각인돼 전해지는 이유는 시대를 초월할 만한 러브스토리였기 때문입니다. 인문서 ‘건축의 시간 영원한 현재’를 펴낸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이자 건축가 김봉렬 소장은 익산 백제역사유적을 두고 ‘로맨티스트 무왕의 왕궁과 사찰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설화의 진위를 떠나 그 흔적을 따라가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울 일입니다.
익산 미륵사지는 무왕 때 지어져 백제 불교문화의 정수로 꼽히는 최대 가람(伽藍) 미륵사가 자리했던 터입니다. 무왕이 백제 부흥의 꿈을 담아 지은 익산 왕궁리유적에서 북서쪽으로 5㎞ 남짓 떨어진 금마면 미륵산 아래에 자리합니다. 금마면은 고조선 마지막 왕인 준왕의 새로운 터전이자 마한의 중심지이기도 했던 지역입니다. 설화의 내용처럼 서동이 팔던 마가 특산품입니다.
미륵사지를 두르고 있는 일대의 산을 ‘용화산’이라 불렀으나 현재는 미륵사지가 있는 북쪽만 미륵산이라 부르고 그 나머지는 용화산이라고 합니다. ‘미륵’이나 ‘용화’는 모두 미륵신앙과 관련이 있습니다. 미륵사는 백제 불교의 구심점이 미륵신앙이었음을 보여주는 곳으로 평민까지 용화세계(龍華世界, 미륵불의 정토)로 인도하겠다는 미륵신앙에 바탕을 두고 지어졌음을 추측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미륵불은 석가모니에 이어 중생을 구제할 미래의 부처를 말합니다.
‘삼국유사’ 속 미륵사 창건 설화에도 무왕과 무왕의 왕비가 등장합니다. 무왕과 왕비가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도중 연못에서 미륵삼존상(彌勒三尊像)이 솟아올라 이를 모시기 위해 연못을 메워 미륵사를 창건했다는 것입니다. 미륵사지를 비롯해 왕궁리 유적, 무왕과 왕비의 무덤이자 백제의 마지막 왕릉으로 추정되는 쌍릉 등은 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 여행의 한 축입니다. 국립익산박물관 전시실의 미륵사지 복원 모형 뒤로 복원 영상이 펼쳐져 미륵사의 실물을 추정해볼 수 있다.
폐허 아닌 백제의 수장고 오랜 기간 발굴조사를 통해 드러난 미륵사는 대지 면적이 16만 5289㎡(5만 평)가 넘습니다. 미륵사지의 중심 사역(寺域)만 2만 6446㎡(8000평)에 달합니다. 규모로만 따지면 동아시아 최대 수준입니다. 하지만 1400여 년이 지난 현재, 시야에 들어오는 것은 광활한 대지에 두 개의 연못과 당간지주, 석탑 그리고 터를 두르고 있는 미륵산이 전부입니다. 잃어버린 왕국의 ‘폐허’일 뿐이라고 무상함을 느끼기엔 이릅니다. 미륵사지는 백제의 또 다른 수장고나 다름없습니다.
입구에서 천천히 미륵사지 중심부를 따라 미륵산 방향으로 걸으면 연못을 만납니다. ‘서연못’이라 쓰인 포토존에 서면 동서 두 개의 탑과 연못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연못 너머로는 사찰 입구를 알리는 미륵사지 당간지주가, 그 뒤로 동서 두 개의 탑과 미륵산이 원근감 있게 펼쳐집니다. 이를 시작으로 여백의 공간에 역사적 상상을 더해가다 보면 백제의 미학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다)’의 미륵사가 하나씩 눈앞에 그려지는 듯합니다.
발걸음은 자연스럽게 서쪽, 미륵사지석탑으로 향합니다. 한쪽이 반파돼 흘러내린 듯한 석탑은 우리나라에서 창건 시기(백제 말 무왕 639년)가 밝혀진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자 문화재 보수와 복원의 역사를 새로 쓴 유물입니다. 본래 7~9층 석탑으로 추정하나 현재 6층 일부까지만 남아 있습니다. 높이는 약 14.2m입니다. 17~18세기 이전 1층 둘레에 석축이 보강되고 일제강점기인 1915년 일제에 의해 무너진 부분에 콘크리트를 덧씌운 응급처치 상태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2001년 해체조사에 들어가 2017년 조립공정이 완료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2009년 극적으로 1층 심주석에서 금제사리봉영기(사리봉안기) 등 관련 유물이 대거 발굴되면서 건립 연대와 창건에 얽힌 수수께끼가 밝혀졌습니다. 오랫동안 미륵사 창건 설화 속 왕비가 선화공주라는 게 정설처럼 여겨졌으나 금제사리봉영기 기록에 따라 미륵사 창건을 발원한 이가 사택적덕의 딸인 사택왕후라는 게 밝혀지며 학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사택왕후는 무왕의 여러 왕비 중 한 명이었다’는 등의 해석이 여전히 분분하지만 탑은 그저 말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을 뿐입니다. 녹유를 바른 서까래기와가 출토된 것도 미륵사만의 특징이다.
잃어버린 왕국이 남긴 메시지 미륵사지 석탑을 시작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동원 구층석탑, 크고 아름다운 목탑이 자리했을 목탑지와 금당지 등을 둘러보며 미륵사의 규모를 가늠해봤다면 미륵사의 실물을 시뮬레이션해볼 차례입니다. 국립익산박물관으로 가면 됩니다. 미륵사지 발굴 유물 2만 3000여 점과 인근 왕궁리 유적지 등에서 발굴된 유물이 짜임새 있게 전시돼 있습니다.
박물관 로비에 옮겨 설치된 발광다이오드(LED) ‘미디어 월’을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미륵사의 창건 과정부터 3차원(3D) 복원데이터를 활용한 미륵사의 본래 모습까지 영상으로 재현했습니다. 특히 삼국유사에 기술된 창건 설화를 바탕으로 미륵사 창건 모습도 담았습니다. 상설전시실에선 미륵사 조감도를 시작으로 백제 건축미와 기술을 집약한 미륵사가 스크린을 통해 눈앞에 펼쳐집니다. 녹색 유약을 발라 구워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는 미륵사지 서까래 기와, 미륵사지석탑의 속 깊은 이야기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제사리봉영기를 비롯해 사리호, 청동합 등 9점으로 이뤄진 사리장엄구(사리를 불탑에 안치할 때 사용하는 용기나 함께 봉안된 공양물)는 박물관이 추천하는 ‘꼭 봐야 할 국립익산박물관의 필관(필수관람) 유물’입니다. 손바닥만한 크기의 금제사리봉영기 뒤로는 앞면 99자, 뒷면 94자의 글자가 영상으로 흘러 관람의 몰입도를 높입니다. 디지털 실감 영상관 ‘미륵사지 기록집’에선 발굴과 관련된 사진, 영상자료뿐 아니라 문화재 보수·발굴 전문가들이 대화하듯 숨은 이야기를 전해주는 전시물도 기다립니다.
전시의 마지막 코스는 ‘백제가 남긴 긴 여운’이라는 영상 관람입니다. ‘폐허에도 역사가 있다’는 메시지에 좀처럼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미륵사지 일대는 지붕 없는 박물관이자 백제 문화재의 보고(寶庫)입니다. 서동공원과 서동생태관광지, 왕궁리유적 등이 차로 10분 이내 거리에 있어 아쉬운 마음을 달래며 이어가볼 만합니다.
무거워진 다리를 옮겨 다시 미륵사지석탑 앞에 서 봅니다. 탑의 으스러진 어깨 위로 붉은 노을이 스며듭니다. 폐허였던 터 위로 다시 목탑이 그려지고 박물관에서 본 것처럼 동원, 중원, 서원 3개의 사찰 사이 회랑이 이어집니다. 빈터는 눈이 아닌 마음으로 보라는 미륵불의 또 다른 가르침처럼 느껴집니다. 1400여 년 전 백제의 꿈을 발아래에 두고 그제야 발걸음을 옮깁니다. 마음에 미륵불 하나를 품은 듯 모두가 안녕하길 기원하면서.
익산 미륵사지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32-7 문의 (063)859-3873 익산의 또 다른 ‘로컬100’완주 삼례문화예술촌 양곡 창고에서 지역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한 완주 삼례문화예술촌. 일제시대 양곡 창고가 지역 문화예술 공간으로
전북 익산시 미륵사지에서 차로 30분 거리엔 문화체육관광부가 ‘로컬100-지역문화공간’으로 선정한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이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 호남지방의 양곡 수탈을 위해 만들어진 대규모 양곡 창고를 지역 문화예술 재생 공간으로 변신시킨 곳입니다.
2010년까지 삼례농협 저장고로 사용돼오다 완주군이 매입해 새 단장 후 2013년 6월 삼례문화예술촌으로 개관했습니다.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목조구조 건물은 공연장, 전시관, 삼례로스터리 카페, 공방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공간과 야외마당에서 마켓, 음악회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와 세미나가 열립니다. 완주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근에 책마을문화센터, 삼례성당, 삼례역, 그림책미술관 등이 모여 있어 완주 도보여행 코스로 인기입니다. 글 · 사진 박근희 객원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