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가격]
▶ TV : 11월 상반월 가격 (10월 하반월 대비 증감률,HoH)
- 75인치 335달러 (+1.5%) (확대)
- 65인치 222달러 (+2.3%) (축소)
- 55인치 170달러 (+3.0%) (유지)
- 43인치 113달러 (+2.7%) (축소)
- 32인치 58달러 (+3.6%) (축소)
▶ TV 분기 증감률 (3Q20 평균 가격 대비 4Q20 평균 가격 증감률)
- 75인치 : +3.7%
- 65인치 : +13.6%
- 55인치 : +20.6%
- 43인치 : +23.5%
- 32인치 : +20.5%
▶ IT : 11월 상반월 가격 (10월 하반월 대비 증감률,HoH)
- 모니터 27인치 77.1달러 (+0.7%)/20인치 33.5달러 (+2.1%)
- 노트북 17인치 70.9달러 (+0.7%)/14인치 41.3달러 (+1.2%)
[TV]
▶ 세트 판매량 및 증감률 (최근 데이터 : 9월)
- 글로벌 Total : 22.4백만대(YoY -3%, MoM +9%)
- 삼성전자 : 5.2백만대(YoY +15%, MoM +3%) / LG전자 : 2.7백만대(YoY -4%, MoM +14%)
- 글로벌 OLED TV : 0.4백만대(YoY +54%, MoM +35%)
▶ 패널 출하량 및 증감률 (최근 데이터 : 9월)
- 글로벌 TV 패널 Total : 24.6백만대(YoY +2%, MoM -1%)
- OLED TV 패널 : 0.6백만대(YoY +71%, MoM +54%)
[IT]
▶ IT 패널 출하량 및 증감률 최근 데이터 : 9월)
- 모니터 15.3백만대(YoY +22%, MoM -1%)
- 노트북 21.6백만대(YoY +21%, MoM -2%)
- 태블릿 23.7백만대(YoY -3%, MoM -2%)
1) 연말 블랙 프라이데이 앞두고 세트 메이커 재고 축적 수요 증가하며 패널 가격 상승세 지속
2) 65”/55” 패널 가격의 경우, AUO 및 Innolux 분기 흑자 시점(4Q18) 수준 회복
3) 모니터 및 노트북 全 인치대 패널 가격 상승세 지속
4) TV 및 IT 수요 강세 지속되며 한국 패널 메이커 LCD Downsizing 계획 변경(2021년까지 연장 운영) 전망
5) TV 및 IT 수요 연말까지 지속 강세 전망, 패널 가격 역시 연말까지 상승세 지속 전망
6) 2021년 상반기 중국 LCD CAPA 증가 감안, 2021년 상반기 패널 가격 하락 가능성 있으나,
7) 60인치 이상 대면적 TV 비중 상승(2019년 12%, 2021년 18% 전망) 및 IT 수요 강세에 따른 수요 면적 증가 감안,
8) 2021년 연간 패널 가격 흐름은 상반기 하락 및 하반기 반등 전망
9) LG디스플레이 : 패널 가격 상승 및 IT 제품 비중 증가, 모바일 OLED 출하 급증으로 4분기 이익 확대 전망
하나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