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시험을 업데이트 쿼리를 잘못해 망쳤다고 생각해, 부랴부랴 두번째 시험 날짜를 잡았습니다.
두번째 시험은 진짜 무조건 붙었다 라고 생각했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첫번째 시험에서 통과를 하게되었네요.
합격에 도움을 주신 강사님에게 고마움을 표시할 겸, 저의 공부 방식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수기를 남겨봅니다.
필기는 cbt로 2020년 ~2015년 문제를 4회독 후 5회독을 하던차에 시험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같은 걸 물어보더라도 생소한 말이나 최신 유형이 많아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확실한 합격을 원하신다면 최대한 최신 유형의 문제들을 다회독 하거나, 개념을 완벽히 숙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기간은 저는 10일을 공부하였지만, 최소 일주일 ~ 2주일 추천드립니다.
실기는 단기 강의를 신청하였고,
1단계 1회독 한 후, 3단계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3단계 1회독에는 이해를 하기 보다는 따라만해서 해본 경험을 기억에 남긴다는 느낌으로
2배속으로 틀어놓고 보고, 멈추고, 따라하고 식으로 무작정 따라하였습니다.
2회독부터는 1.2배속으로 틀어놓고, 문제를 이해하기 보다는 강사님께서 해주신 답안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답안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공부했습니다.
3회독부터는 문제를 이해하고, 이 문제에 내가 기억하고 있는 엑셀, 엑세스의 기능들을 어떻게 적용시킬지 생각하며 시간에 상관없이 문제를 먼저 혼자 풀어보고 기억이 안나거나 내 답안에 확신이 없을때, 강사님의 동영상을 다시보면서 공부하였습니다.
하루에 엑셀1개, 엑세스 1개 강의를 진행하였고, 처음에는 하루에 3~4시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2회독, 3회독으로 넘어갈 수록 시간이 적게 걸려 마지막 3회독을 할땐 엑셀 2개 엑세스 2개씩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모든 문제를 푼다기 보다는 전락적으로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지문을 풀기에는 시간이 빡빡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엑셀의 경우
필터 및 서식,페이지 설정 - 분석 작업 - 표 - 매크로 - 프로시저(1번, 3번)를 순서대로 진행하였고
남은 시간으로 계산작업(사용자함수, 배열 함수 위주) , 프로시저 2번을 진행하였습니다.
계산작업에서 사용자함수를 먼저 풀고, 배열 함수 위주로 풀되 계산식이 구상조차 되지않는 문제는 과감하게 넘기고 다른문제를 풀었습니다. 프로시저 2번의 경우 문제가 어렵기 보다는 주어진 배점에 비해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제일 뒤로 미뤘습니다.
엑세스의 경우
순차적으로 문제를 풀어가되, 모르겠다 싶은건 과감히 넘기고 문제를 풀어나갔습니다.
엑세스의 경우 강사님의 강의 내에서 다 해결가능한 문제였으며, 넘기고 문제를 풀다가 시간이 남으면
못푼 문제를 풀었으며, 이때 문제풀이 방법이 생각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업데이트 쿼리와 테이블 추가 쿼리부분에서 원본을 건드는 불상사가 생기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문을 꼼꼼히 읽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글 솜씨가 좋지않아 두서없이 작성한 것을 이해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양질의 강의를 제공해 주신 강사님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며 수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수고하셨습니다.
----------------------------------------------------------------------------------------------
위 내용은 아이티버팀목 합격수기에 올려진 수기입니다.
아이티버팀목https://www.itbtm.com/main2/intro.php
컴활 인강분야 소비자 선호도 1위, 초보자도 인터넷강의만으로 합격 가능,
초단기(1~3주) 학습표 제공, 무한반복 가능, 스마트폰으로 학습 가능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단기합격가능 #유동균인강 #합격흐름 #나만의학습비법 #컴활1급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