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증상은 한달 전부터 운행하다가 정지한 상태에서 후진하기 위해 n에서 r로 변속레버를 움직일 때 미션쪽 부근에서 끄륵, 끄극하는 쇠를 긁는 듯한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레버변속은 완전히 정차된 다음 하며 브레이크를 확실히 밟고 합니다. 15년째 오토만 세대 몰았는데 이런 소리는 처음이네요.
신기한 것은 첫 시동시 운행하다가 정지한다음 n에서 r로 움직일 때만 소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다시 전진하다가 후진기어 넣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소리가 안납니다. 며칠 전부터는 퇴근할 때도 그렇네요. 즉 냉간시에만 그렇습니다. 주차했다가 1시간 쯤 후에 다시 그렇게 하면 소리가 안납니다. 점점 횟수도 많아지고 소리도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업소에서 점검을 해보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군요. 미션에 문제가 있는거 아니냐고 하니 미션자체에서는 그렇게 큰 소리가 날리가 없다고 하는데 미션 자체에서 나는 소리는 아닐까요?
마치 옛날에 버스 타다 보면 기사님이 정시상태에서 기어변속 하면 크르륵하고 기어물리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까? 이런 종류의 소리 같은데... 버스는 수동이니...
제가 인터넷이나 다른 업소에 문의해본 결과 그들의 의견은 대충 이렇습니다.
1. 미션 자체의 문제이다.
2. 변속케이블의 유격 불량 때문이다.
3. 미션내부의 불순물로 인해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서 그렇다.
4. 기어변속 순간에 변속기와 엔진의 동력이 완전히 차단되지 않을때 발생하는 크릭음이다. 그러므로 차단되지 않는 동력연결 상태의 원인이 무엇인지 스캐너로 진단해야 한다.
혹시 이런 소음을 들어보셨거나 정비해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원인이 무엇인지 대충의 가능성이라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무상보증기간인데 사업소에서 어떻게 할 줄을 모르는지라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이것과 관계 있는지는 모르지만 한달 전부터 가끔씩 아침 냉간시에 첫 시동이 걸리는 순간 엔진이 많이 흔들리면서 뚝 소리와 함께 시동이 걸립니다. 처음 소리가 날 때에는 식겁했습니다. 시동이 걸리는 순간 엔진쪽에서 뚝하고 쇠막대가 부러지는 듯한 소리가 아주 크게 났습니다. 그 이후로는 가끔씩 약하게 들립니다.
참고로 미션변속의 불편함이나 알피엠 이상 현상 등 주행에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저는 그 이유가 엔진쇼바 때문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ㅎㅎ
무상 보증기간이라 점검만 하고 수리는 사업소에서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 정밀유상점검을 하고 싶습니다. 바쁘시다보니 예약을 하고 갔는데도 그냥 와야하는 경우도 있고해서요. 그리고 그냥 점검을 하기에는 많이 밀려서 마냥 기다려야 하는 일이 생길것도 같고요.
첫댓글 라프도 밋션이 보령밋션 이죠.? 그 밋션 문제가 많던데...
예. 초반 굼뜸, 변속충격 등으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제법 있네요. 저도 작년에 4번 정도 정차 후에 출발하려고 할 때 2-3초 동안 잘 안나가는 증상이 있었는데 엔진쇼바로 깔끔하게 해결했습니다.
한번 방문해 보셔요 리프트 올리고 들어보면 알수 있을거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