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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규 삼화모터스 회장이 자택에서 이뤄진 중도일보 인터뷰를 통해 일제강점기 대전중 재학 때 이뤄진 보문산 동굴 근로동원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임병안 기자) |
대전 보문산에서 새롭게 발견된 동굴이 언제 누구에 의해 조성됐는지 가늠할 수 있는 목격자가 나와 증언까지 이뤄졌다. 1944~1945년 일제가 태평양전쟁을 위해 대전비행장을 확장할 때 보문산에서도 일본군 주도로 동굴이 조성됐고, 이때 학생 신분으로 근로 동원돼 손수레에 흙과 자갈을 날랐다는 것이다. 일제강점기 공백으로 남은 대전 역사에 대해 기억할 증인이 극소수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방공호 발견을 계기로 장기적 조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다.(본보 2023년 12월 11일자 1면 등 보도)
28일 중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중구 석교동과 부사동, 호동 일원에서 곡괭이와 폭약을 사용해 인위적으로 조성한 것으로 보이는 동굴 5개가 잇달아 발견됐다. 마을 주민들조차 한국전쟁 때 피난 용도였다거나 일제강점기 자원개발이었다는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일본군이 지휘한 방공호 성격의 동굴조성이 있었다는 증언이 처음으로 제시됐다. 일본 교토에서 활동하는 한국 작가 배상순 씨와 동행해 26일 만난 박영규(96) (주)삼화모터스 회장은 일제강점기 대전중학교 재학 때 보문산 동굴조성 현장에 근로 동원된 경험을 증언했다. 박영규 회장은 대전중 2학년 때 광복을 맞았고, 자동차 2대를 개조해 택시업을 일으켜 전국택시연합회장을 세 차례 역임했을 정도로 큰 성공을 일궜다. 대전중 재학 때 배운 일본어 교가와 광복 후 이어서 재학한 대전고 교가를 지금도 완창할 정도로 정확한 기억을 갖고 있다. 박 회장은 대전비행장 활주로를 먼저 닦은 뒤에 보문산 동굴 조성작업이 진행됐다고 기억했다. 박 회장은 "대전중학교 재학 때 도시락을 싸서 학교에서 비행장까지 단체로 걸어가 산을 깎은 흙을 퍼다가 손수레에 실어 비행장 부지에 부리는 일을 반복했다"라며 "비행장 활주로를 만드는 일이었는데 오후 4시께 학교에 돌아와 1~2시간쯤 수업하고 일과를 마쳤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박 회장은 "위아래로 날개 두 개 달린 미국 비행기가 오면 들어가 숨었던 곳이 보문산 동굴이었다"라며 "대전비행장에 먼저 근로 동원된 후에 보문산 동굴에서 마찬가지로 우리가 도루쿠(손수레)에 자갈을 실어 날랐고, 현장에서 지휘는 일본군과 군속(군무원)이었다"고 기억을 설명했다. 연로한 이유로 중요한 의미 중심으로 호흡을 짧게 조절하면서 이어간 증언에서 박 회장은 "동굴은 팠으나 태평양전쟁 말기라 물자가 달려 동굴 안에 숨길 게 없었어, 동굴을 만들 때 폭약이 사용됐는지 나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박 회장의 건강을 고려해 인터뷰는 1시간 남짓 이뤄졌다.
보문산 아쿠아리움의 동굴이 일제 강점기 일본군 지휘부가 사용하기 위한 군사시설이었다는 주장은 이완희 KBS 전 대전방송총국장이 그의 저서 '한반도는 일제의 군사 요새였다'와 조건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등 여러 연구자의 논문에서 제시되었으나, 보문산에 제2~6호 동굴의 존재가 알려진 것이나 실제 학생 신분으로 근로 동원돼 종사한 이의 증언이 수집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 중구 호동에 위치한 동굴 입구 모습. |
류기정 금강문화유산연구원 이사장은 "동굴 발견과 증언을 계기로 일제강점기의 대전 역사를 대전시가 체계적으로 수집해 관리할 필요성이 커졌다"라며 "대전시립박물관이나 문화관광과가 근대유산 발견을 이어가 책임있는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