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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부산시 남구 대연3동 66번지 |
개업년도 |
2006.11.11 |
영업시간 |
점심 12시-저녁 11시까지 (매주 일요일 휴무) |
규 모 |
약 150평 |
주 차 장 |
경성, 용호 주차장 이용. |
전 화 |
(051) 624-1965 |
휴대전화 |
017-567-7942 |
이 메 일 |
jowoon3118@paran,com |
대 표 |
조재용 |
5. 메뉴&가격
식 사 류 |
청국장 |
6,000원 |
안 주 류 |
해물파전 |
10,000원 |
두부김치 |
10,000원 | ||||
가오리무침 |
10,000원 | ||||
시골된장 |
6,000원 | ||||
꽃게오뎅탕 |
10,000원 | ||||
홍어 |
小 20,000원 | ||||
中 30,000원 | |||||
大 40,000원 | |||||
해물된장 |
6,000원 |
매실오징어 |
中 20,000원 | ||
된장불고기정식 |
10,000원 |
大 30,000원 |
식사와 안주류 외에도 복분자 와인 등의 주류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또한 식후 차를 마시고 싶은 손님이나 따로 차만 마시고 싶은 손님들은 2,000원으로 국화차. 유자차, 장미차 등의 차를 마실 수 있게 해 놓았다.
6. 평가
1) 맛 ★★★☆☆
우선, 밑반찬들이 정갈하고, 담백했다. 주 메뉴의 경우에는 시골된장, 해물된장은 맛이 있었다.
정말 시골 에서 맛보는 듯 한 구수한 맛이다. 그러나 주 메뉴라는 청국장은 실망스런 맛이었다.
대학가라는 점 때문인지 맛이 많이 약했다. 밍밍하기도 하고, 청국장이라고 말 할수 없는 맛이었다.
2) 인테리어 ★★★★★
전통적인 분위기를 확실히 살린 곳이었다. 단순히 음식을 맛보는것에 그치지 않고, 눈도 같이 즐거워
질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1층의 경우에는 그런 분위기를 느끼기게 부족함이 있지만 2층이나
3층의 경우에는 편하게 식사도 하면서 분위기도 즐길수 있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또 공방은 아래층에서는 볼 수 없는 골동품등을 볼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또 은은한 음악까지 더 해저
음식점이 아니라 휴가를 즐기러 온 듯한 느낌이었다.
3) 서비스 ★★☆☆☆
직원의 복장, 서비스는 성의 없었다. 특히 위생에 있어서 매니큐어를 칠한다던지 머리를 깔끔하게
하지 않고 길게 늘어트려 있었다. 또 너무 좋은 인테리어와 음악에 비해 직원들의 일괄적이지 못한
복장도 문제가 있어 보였다.
4) 위치 ★★☆☆☆
처음에 이 음식점을 찾으려고 한참을 찾았었다. 간판등도 찾아보기 힘들고 워낙 골목안에 위치한 터라
취화선에 가고자 마음을 먹지 않고서는 그냥 돌아설 것 가았다.
7. 인터뷰 내용
1) 언제 오픈하였나?
남구청 근처 가게가 하나 더 있다. 거기서도 주로 부경대나 경성대 대학교수님들이 많이 오시고
그곳이 포화 상태가 되어 경성대 근처로 창업을 하게 되었는데 2006.11.11에 오픈하였고 2년 정도
되어간다. 프랜차이져 권유도 많이 받았는데 KFC나 맥도날드처럼 일괄된 시스템을 할 수가 없다. 취화선
인 이유는 소품을 만드는 일을 같이 하다 보니 취화선이라 하게 되었다.
2) 인테리어는 직접하는가?
그렇다, 주로 전체적인 아웃트라인은 본인이 직접하고 세부적인 것은 아이디어를 모아서 한다.
원래 3층 차방은 차를 마시는 곳이 아니라 작업실이었다. 번창하게 되어서 손님을 받는 방으로
하면서 주로 예약손님을 받거나 차방으로 이용하고 있다.
3) 대학가 근처 메뉴를 토속적으로 한 이유?
주로 대학가 근처라 하면은 토속적인 음식이 드물다. 피자, 스파게티 등 가게가 많다 보니 남들과
차별적인 음식을 하게 되면 망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외진곳인데도 불구하고 입소문으로
찾아오는 곳이다. 초반엔 150평 가게에 손님이 안 온 적도 있고, 하루에 10만원인 였던것이 현재는
10만원의 15배 올랐다. 방학인데도 불구하고 매출이 떨어지지 않는다.
4) 장을 직접 담그는지, 그리고 된장 유통기한은?
식약청에서 정한 유통기한하고 실질적인 유통기한이 다르다. 식약청에서 청국장은 냉장 보관시
6개월이다. 초기에는 직접 제조 하였다. 일괄적인 맛을 내지 못하다 보니 요즘은 조선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받는다. 된장은 경북 영천에서, 간장은 합천에서 받아서 쓰고 있다.
5) 홍보전략?
따로 없다. 내부적으로 찾아오시는 분 위주로 입소문에 의존하고 있다.
6) 주차시설은?
주차장은 지정해서 경성주차장과, 용호주차장을 사용하고 있다.
7) 직원 교육은?
직원 교육에 비하면 음식 가격을 상승할 것이다.
우리 가게는 다른 가게와는 다르게 주인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정직원에게 총 매출의 2%를 지급한다.
인센티브가 1200%인 셈이다. 또 어떤 직원에게는 안주메뉴를 지정해서 그 메뉴의 500원을 지급해 준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직원들은 주인 의식을 가지게 된다.
8) 해물등의 식재료는 어디서 구입?
직접 납품을 받는다. 모자랄 경우 시장에서 구입하기도 한다.
9) 주변 경쟁 업체는?
외부에서 경쟁자를 찾지 않는다. 내부에서만 잘하자고 생각한다.
10) 공방의 수익
공방의 수입은 높지 않다. 공방의 주인은 따로 있다. 공방의 주인에게 세를 받지않는 대신에 공방의
수익으로 대신 월급으로 하고 있다. 일명 샾인샾인 셈이다.
11) 메뉴 추가 계획은?
특별한 메뉴 추가 계획은 없지만, 만약 메뉴를 추가하게 된다면 고래고기를 추가하고 싶다.
8. 다녀오면서
역시 백번 듣는것보다 한번 보는게 좋다고 아주 좋은 경험이 되었고, 좋은 공부가 되었다. 작은 가게라도 철학을 가지고
영업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만약 내가 가게를 한다고 하면 현장체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좋은 밑거름이 됳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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