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반항이 심합니다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아들의 반항기가 많이 심해져서 무슨 말을 하면 눈을 부릅뜨고, 말끝마다 말대답을 합니다.
어제는 갑자기 왜 짜증을 내냐며 화를 내고,
처음으로 자기 자살하겠다는 식의 말을 하였습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자기한테 뭐라고 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면 자꾸 반항을 하고 말대답을 합니다.
그래서 왜그러는 거냐고 물어보면 자꾸 짜증이 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울고, 자기의 머리도 막 잡고,
거기에 화내다가 실없이 웃기도 합니다.
이게 심한 상태인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모래놀이치료전문가 김명혜입니다.
저희 센터의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 아드님이 사춘기입니다. 짜증을 내는 건 사춘기 아이의 정상적인 행동 패턴입니다. 사춘기 아이를 대하려면 사춘기 아이의 뇌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뇌에는 파충류의 뇌, 포유류의 뇌, 이성의 뇌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충류의 뇌는 가장 오래된 뇌로 생존의 기본이 되는 배고픔, 소화, 배변, 호흡, 순환, 체온 조절, 싸우기 아니면 도망치기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포유류의 뇌는 감정의 뇌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분노, 두려움, 분리불안, 돌봄과 보살핌, 사회적 유대 등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성의 뇌는 ‘전두엽’ 또는 ‘신피질’ 이리고 불리며 뇌에서 가장 진화한 부분으로 전체 뇌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이 전두엽의 역할은 고도의 정신 능력 즉 창의성과 상상력, 문제해결, 추론과 반성, 자각, 친절, 감정이입, 관심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파충류의 뇌와 포유류의 뇌는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거의 완성되어 태어나지만 이성의 뇌는 태어날 때 1/3 정도만 완성되고 성인이 되어서야 완성됩니다. 그런데 이 이성의 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가 사춘기 시기입니다. 사춘기 시기인 11살 정도부터 시작해서 20살이 넘어서 요즘은 40살이 되어야 완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춘기 시기인 청소년은 뇌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자극(부모님의 설득, 충고, 비난 등)이 들어오면 전두엽이 아닌 감정을 담당하는 편도체에서 반응합니다. 그래서 사춘기 아이들은 합리적인 생각을 못 하고 감정적으로 행동하여 감정만 발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아이가 걱정이 되어서 무슨 말을 하면 반항기 있는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아이의 반항은 아직 전두엽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부모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얘기를 해도 뇌가 그 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감정으로 받아들여서 충동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은 고등학교에 가면 아니면 20대가 되면 많이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아이의 행동을 부모가 통제하려고 하거나, 비난이나 비평 등 아이를 존중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아이는 점점 더 감정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모를 위한 지침은 아이를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친절하고 아이가 느낄 때 ‘부모님이 날 사랑하고 있구나’ 하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이렇게 하시면 남자 아이라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아이가 부모에게 마음을 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이의 멘토가 될 수 있는 친척 형이나 삼촌 등 아이가 좋아하는 사람과 만나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이래도 아이 대하기가 어려우시면 상담을 받도록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듯이 마음이 불편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부모님도 사춘기 아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개입하는게 좋을까요
한창 성장중인 청소년들의 사춘기 민감성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개인 상담- 부적응적 문제가 심할 때에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상담사나 심리상담 전문가와의 개인 상담은 청소년의 감정, 행동, 자아 정체성 등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안전하고 개인적인 환경에서 솔직한 대화를 통해 자신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교육 프로그램- 아동 청소년을 위한 여러 교육프로그램도 도움이 됩니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사춘기 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변화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정서 조절, 대인 관계 기술, 스트레스 관리 등에 관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스포츠 및 예술 활동- 건강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승화시킬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나 예술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 개발과 사회적인 조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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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강은구,2022. “소아청소년 성장 및 사춘기.”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10-224.
오석창,안병환,2021. "청소년발달에 관한 연구 방향 탐색 - G. Stanley Hall의 storm and stress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no.1: 1383-140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