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가르쳐 드립니다
2022/07/01
꿈튜버 88번째 주인공은 사실 이 코너에서 가장 먼저 소개했어야 할 분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초보 유튜버들을 기초부터 가르쳐주고 있는 ‘유튜브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당쇠 니콜라’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분인데요. 채널명은 ‘마당쇠 니콜라의 유튜브 영상 정보’라고 합니다. 유튜브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은 채널입니다. 그럼 채널속으로 같이 가볼까요.
유튜브 채널보기
요즘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동영상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니콜라님의 채널은 초보 유튜버들에겐 마치 오아시스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죠.
니콜라님은 2020년부터 매주 금요일 한인 라디오방송 아침 프로그램에 출연해 주제별로 강의했는데요. 그 내용들을 편집해 채널에 올렸습니다. 영상도 만화 캐릭터로 제작돼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니콜라님의 채널은 ‘유튜브 101’을 표방합니다.
니콜라님은 한 동영상에서 본인 채널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영상과 편집 유튜브 제작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하나도 남기지 않고 이 시간을 통해 대방출하고 있는 자원봉사”라고요.
그 말 그대로 니콜라님은 유튜브의 A부터 Z까지 강의하고 있죠. ‘유튜브에 대한 개요와 소개’를 시작으로 계정 만들기, 채널명 정하기, 컨텐츠 기획 팁, 촬영 장비 및 악세사리, 마이크, 촬영편집 프로그램 활용 등 제작 전반에 걸친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작 방법을 어느 정도 숙지한 뒤 본격적인 채널 운영에 필요한 정보들도 가득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 상위 노출로 조회 수 올리기, 검색 잘되는 제목 만들기, 무료 저작권 배경음악 사이트 등 유용한 팁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니콜라님 채널의 동영상중 가장 시선을 끈 제목은 ‘초보 유튜버들의 5가지 실수’였습니다.
첫번째는 목표가 없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떤 주제로 누구에게 보여줄지 기획없이 무작정 영상만 만들어 올리는 초보들이 많다고 합니다.
본인은 열심히 영상을 만들어 올렸는데 반응이 시원찮으면 의욕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두번째는 영상의 품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동영상에 대한 키워드와 자세한 설명을 해야 하는데요. 90%의 유튜버들이 그냥 동영상을 올리는데만 집중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콘텐츠에 스스로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난 이런 영상만 제작할거야라고 고집하기 보다는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네번째는 댓글에 답글을 달지 않는 경우인데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구독자들과 진솔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번째는 너무 빨리 그만둔다고 하네요.
유튜브 담당자는 한 인터뷰에서 대다수 유튜버들이 1~3개월 사이에 채널을 접는다고 하네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려면 평균 1~3년간은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비싼 장비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말고 대신 시간과 노력을 쏟을 것을 조언했습니다.
초보 유튜버 구독자들이 계신다면 니콜라님의 채널에서 많이 배우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응원해주세요.
<미주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