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연계
[6-1 사회]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4-1 사회]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책 소개
우리 현대사 속 가장 뜨거웠던 여름
1987년 6월의 한 장면을 불러내다
우리는 종종 뉴스를 통해 시청, 광화문 앞 시위 소식을 듣거나 혹은 현장에서 그런 장면들을 목격합니다. 시위가 있을 땐 가까운 길을 돌아가야 하고 차가 막히는 불편함도 생깁니다. 이런 모습을 보며 어린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상관없는 사람들의 불편을 초래하면서까지 왜 이러는 걸까?’
혹은 ‘어른들은 왜 거리로 나가서 외치는 걸까?’ 여러 궁금증이 생길 거예요.
소풍국숫집의 민하도 그랬습니다. 『1987 국숫집 사람들』은 열두 살 민하의 눈에 비친 6월 항쟁, 그리고 30년 후 어른이 되어 광화문 광장에서 돌이켜보는 6월 항쟁의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1987년 당시 민하에게 6월은 매운 안개와 눈물, 국숫집 장사가 안 되는 원인, 대학생이던 오빠가 집에 돌아오지 않는 일, 걱정하고 화내는 아빠로 기억됩니다. 썩 행복한 추억은 아니었지요. “장사에 방해 된다”며 시위하는 사람들을 원망했던 아빠가 6월 항쟁엔 왜 나갔는지도 의문이었고요. 그런데 30년 후, 사건사고를 취재하는 기자가 되어 2017년 새해 첫 광화문 집회를 나가며 그때 그 시절 역사의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하게 됩니다.
신촌 골목길에서 평범하고 소박한 일상을 보내던 한 국숫집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6월 항쟁과 민주주의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출판사 리뷰
1987년 민주항쟁과 2017년 촛불집회
한 곳에선 관찰자로, 한 곳에선 참여자로
역사의 현장을 기록하는 열두 살 민하와 마흔두 살 민하 이야기
우리나라의 현대사는 항쟁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960년 4.19부터 1980년 5.18, 1987년 6월 민주항쟁까지 유신체제와 신군부정권에 대항하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시민들의 참여와 희생으로 물든 역사였지요. 6월 항쟁은 6월 10일부터 29일까지 이어진 전국 곳곳의 시위를 일컬어 말하는데, 그때 거리로 쏟아져 나온 대학생과 직장인들의 수는 어마어마했습니다. 마침내 신군부 정권은 국민들의 주장을 수용하는 6.29 선언을 발표하게 됩니다. 1987년 6월 항쟁으로 대통령 직선제, 국민의 기본권을 신장, 언론기본법 개정 등이 발표되며 우리 사회는 큰 변화를 맞이했지요.
하지만 30년 후인 2017년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다시 거리로 나옵니다. 6월 항쟁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전국 곳곳에서 수개월에 걸쳐 거리로 나와 촛블을 들고 외쳤지요.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박근혜는 내려오고 세월호는 올라오라!”
이 작품은 1987년 6월 민주항쟁 당시 열두 살이었던, 자신의 하루를 기록하는 걸 좋아했던 소녀 민하의 이야기입니다. 신촌 한 골목의 국숫집 딸이었던 민하에게 1987년 6월은 마냥 즐겁고 행복하지만은 않았습니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엔 종종 매운 안개 때문에 눈물을 흘렸고, 도로의 보도블이 깨져 있는 걸 목격했으며, 아빠의 국숫집은 장사가 안 되는 날이 많았지요. 아빠는 아무 것도 모르는 강아지 달래에게 화풀이를 해 댔고요. 무엇보다 그 해 서울대에 입학한 오빠가 집에 장기간 들어오지 않고 연락도 잘 닿지 않아 온 가족이 기다리고 애태웠던 시간들이었습니다. 국숫집과 집 앞엔 선글라스를 쓴 낯선 아저씨가 자주 와 있었고요.
그런데, “시위하는 사람들 때문에 장사가 안 된다.”며 혀를 끌끌 차던 아빠는 시위가 막바지에 이르던 6월 말경의 어느 날 운동화를 깨끗이 빨아 신고 시청 광장으로 나갑니다. 그리고 다음 날, 국숫집에서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대통령 직선제 발표 뉴스를 듣고 기뻐하던 아빠의 모습, ‘6.29 선언 기념 국수 무료’를 써 붙여 놓았던 국숫집 모습, 그걸 보며 웃으며 지나가던 사람들의 활기찬 모습까지 민하의 일기와 가슴속에 기록됩니다.
기록을 좋아하던 소녀는 30년 후, 사건사고를 기록하여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자가 되어 2017년 광화문 현장으로 갑니다. 어렸을 땐 사람들이 왜 거리로 나갔는지, 오빠는 왜 집에 들어오지 않았는지, 아빠는 왜 나중에야 광장으로 나갔는지 이해하지 못했지요. 하지만 이제 온 가족이 함께 광장에서 모여 목소리를 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아빠가 운영하고 있는 신촌의 소풍국숫집으로 함께 가지요.
국숫집에 모인 아빠와 오빠네 가족 민하네 가족은 무슨 이야기를 할까요? 30년 전 수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지켜냈던 가치는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지, 오늘 우리는 왜 다시 광장에 모였는지. 아마 그런 이야기를 나누지 않을까요? 두 개의 큰 역사적 사건을 교차하며 보여 주는 이 작품의 핵심은 아마도 여기에 있을지 모릅니다. 역사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 같은 한 명의 개인이지만 함께 모이면 달라질 수 있고, 꾸준히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언젠가 다시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일지 모른다는 것. 맛있는 김치국수를 먹으며 30년 전 그때 이야기와 오늘의 이야기를 즐겁게 나누고 있을 민하네 식구들이 있는 곳, 소풍국숫집의 문을 열고 함께 들어가 봅시다.
■ 목차
오늘 국수는 공짜요
나란히 걸린 액자
내 생각 내 일기
슬퍼서 우는 게 아냐
달래가 뭘 잘못했다고
습격당한 방
대통령이라는 세 글자
봉투 속의 봉투
0309
선생님
계란꽃
30년 후, 뜨거운 광장
■ 저자 소개
글쓴이 한영미
경기도 화성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선생님께서 들려주신 옛날이야기에 매력을 느껴 동화작가의 꿈을 키웠습니다. 눈높이아동문학대전과 MBC창작동화대상을 수상하며 동화작가가 되었고, 어린이들을 행복하게 해 줄 동화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쓴 동화책으로는 《가족을 주문해 드립니다!》 시리즈를 비롯하여 《랩 나와라 뚝딱! 노래 나와라 뚝딱!》 《숲속 펜션의 비밀》 《슈퍼능력 토끼》 《의리 의리 백수호》 《나는 슈갈이다!》 《행운이 툭!》 《젓가락 머리핀의 비밀》 《열한 살 정오의 선택》 《시간 마법사 로라 이모》 등 40여 권이 있고, 청소년 소설로는 《달콤한 알》 《남자친구 이리구》 《뷰티스타그램》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한수언
패션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작가가 되고 싶어서 그림과 글을 짓게 되었습니다. 옷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상상하고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지금은 다채로운 세상 속 저마다 즐겁게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어른 절대 사절 노노식당》 《우리 집에 온 불량 손님》 《말풍선 대소동》 《고양이 자꾸》 《고사리의 생존법》 《인권이 소중할 수 밖에 없는 1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