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인년은 백호 흰 호랑이띠 해다. 납음오행은 송백목이라 하여, 소나무와 잣나무를 뜻한다. 그리고 대장군 삼살(三殺)방위는 모두 북쪽에 있다. 그러함으로 누구나 자기 살고 있는 집을 기준해서 북쪽으로 이사, 건축, 수리 등을 해서는 안 되고 특히 묘 좌향 역시 북쪽에서 남을 향하고 있는 자리에는 매장, 입석, 사초, 수분 등을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그리고 올해 삼재 드는 띠는 원숭이띠, 쥐띠, 용띠다. 삼재란 병재, 관재, 손재로 현대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맞는 것이 정확하다. 아무튼 삼재가 닿는 사람은 어느 때보다도 매사 조심해야 한다.
국제정세
금년 경인년은 사신방위로 서쪽을 가리키고 있다. 오행으로 보면 경(庚)은 금(金)이고 인(寅)은 목(木)이 된다. 그래서 금극목(金剋木)이라 하여 오행상극이 된다. 그리고 별자리로 보아 서쪽은 소위 태백신이라 하여 강성을 뛰고 있는 방위로 동서가 대칭되는 나라끼리 상돌하면서 전운이 감도는 해로 보고, 무역 등 경제 관계도 분쟁이 어느 때보다 심하며 예상치 못한 일들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한국정세
올해는 한국전쟁 60돌이 되는 해다. 1950년도 금년처럼 대장군 삼살방위 모두 북쪽에 있고 서쪽으로는 소위 태백신이란 별자리가 강성을 떨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살기가 도사리고 있는 북쪽에서 공산군이 남침을 해 하루아침에 삼팔이 무너지고 불과 삼일 만에 수도 서울이 함락되고 말았다. 군인과 민간인 600만 명 이 상의 사상자를 남기고 1953년 7월 판문점 평화의 천막에서 휴전협정 조인이 찍히고 또 다시 휴전선 철조망이 지금까지 처져 있으니 한 조국 한 민족끼리 이 무슨 비극인가?
아직도 우리 국민들끼리 특히 정치인들 간에 불화합으로 산생정치를 못하고 당리당략에 설치는 것을 보면 아직도 구태의연한 때가 남아 있는 것 같아 보인다.
논어 위정 편에 나오는 명구 하나 적어보고 싶다. ‘위정이덕 비여북신(爲政以德 譬如北辰) 거기소이 중성공지(居其所而 衆星共之).’ 이 뜻은 마치 부극성이 제자리에 있고 많은 별들은 이곳에서 함께 공존하고 있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정치란 서로 도우며 상생정치로 분열되지 말고 뭉쳐 도덕적 중심으로 원만하게 이끌어 나가라는 뜻이다. 아무튼 올해도 특히 서해 북쪽이 흉살이 도사리고 있어 유비무환 정신으로 온 국민이 각심할 때이다.
경제정세
아직도 밀운불우, 구름만 두텁게 끼고 비는 안 내리고 있으니 답답한 한해가 될까 염려된다. 국가 경제지수는 상승세로 계상되고 있으나 서민생활 경제가 암담하게 보인다. 많이 가진 강자들은 백호의 기질로 약육강식 하려고 하고 서민들은 꼴 보기 싫어 소상이라도 하려고 벌려 놓았으나 매염봉우, 소금장수 비 만나는 식으로 힘든 해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한편 끈기도 있다. 여기에서 희남자 말씀 한마디 인용하고 싶다. 걸화불야취수(乞火不若取燧), 남에게 불을 구걸하기보다 차라리 자기의 부쇠 주머니에서 부싯돌을 꺼내서 발화시키는 것이 좋다는 뜻이다. 남 힘 빌리어 덕 보지 말고 자신의 힘으로 개척을 하라는 뜻. 그러므로 올해 복호의 용기처럼 기죽지 말고 진인사대천명으로 최선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개척해 나가는 한해가 되어주기 바란다.
사회정세
올해 경인은 백호 서궁에 있는 태백신을 상징한다. 사기 천관서에는 서궁은 함지라고 되어 있는데, 함지는 별자리로 필(필)자리에 들어 있는 별의 이름이다. 그래서 함지란 우리가 함지살 이라 하여 일명 도화살 이라 하고, 도화살이 사주팔자에 끼어 있으면 바람기가 많고 남녀 간 사생활이 불규칙하다. 그러므로 올해도 도덕사회는 어려운 해이다. 특히 황혼이혼 또는 불륜관계가 범람하는 해가 될 것이다.
문화정세
경인년은 역사적으로 보아 유달리 문화 창작이 많은 해였다. 우선 조선시대 초부터 지금가지 경인년 역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1409년 태조실록 편수, 1470년 경국대전 교정, 1530년 신증동국여지승람 찬진, 1590년 황윤길을 일본 통신사로 보내 도요토미의 답서를 받아옴, 1650년 고감록 찬진, 1710년 해동팔로지도 작성, 1770년 문헌비고 편집, 세종 때 측우기를 만들어 비치, 신간동국문헌비고 완성, 도로고병자호란창의록 간행, 1830년 정약용이 승지 복직돼 이명세자 병 치료, 1890년 승정원일기 편집. 올해 2010년 경인년 역시 문화예술은 찬란한 해가 될 것이다.
쥐띠
24년생은 늙은 쥐가 이슬참에 내려오는 시기로 식복이 많으나 건강주의.
36년생은 남의일 에 간섭하다 화근을 당하는 시기로 경거망동하다 봉변수.
48년생은 처자로 인해 심기가 불편하고 상심될 때로 특히 가족 건강에 유의.
60년생은 사업하는 자는 무리한 투자로 지나친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할 때.
72년생은 차 운행 도는 신변에 상고 도는 관재구설을 조심할 때이다.
소띠
25년생은 그간 불편하던 병세가 많이 호전되는 해.
37년생은 자손들의 경사수가 생기고 만인의 축하를 받는 시기.
49년생은 그동안 오해받은 연척 간에 화해를 하는 때.
61년생은 직장인은 승진의 기회이고 새 주택을 마련하는 시기이다.
73년생은 불량한 친구가 접근하니 멀리도 가까이도 하지 말아야 할 때.
호랑이띠
26년생은 친구의 고별이 너무 슬프니 새로운 친구를 만나 기분전환을 하라.
38년생은 부동산에 관한 문서변화가 깨끗이 마무리 될 때.
50년생은 날 뛰는 불길의 기운이 따르니 화마를 조심하라.
62년생은 야간운전 시 차를 조심하라.
74년생은 실물수가 있으니 집단속, 주식, 복권 등 불로소득의 꿈을 버려라.
토끼띠
27년생은 이제 옛이야기 친구와 정담이나 하고 소일을 할 시기.
39년생은 잃은 재산 십년 만에 다시 회복하는 시기.
51년생은 정든 친구와 고별 마음의 상처가 너무 크다.
75년생 공직자는 어느 때보다도 직무에 충실하고 한눈팔지 말아야 할 때.
용띠
28년생은 먼 곳 여행 시 가급적 피하고 여행으로 병을 얻을까 염려된다.
40년생은 아무리 가까운 친지라도 금전거래는 하지 말라.
52년생은 아내 병환이 걱정되니 미리 대처하라.
64년생은 별스럽지 않은 일에 말려들어 구설수가 생기는 해.
76년생은 가족관계로 불화가 심하나 이혼은 하지 말라.
뱀띠
29년생은 병이 나거든 서쪽방향에서 병원, 의사를 찾으면 큰 효험을 볼 때.
41년생은 물에 빠진 자 건져주니 보따리 내놔라 떼쓰는 사람을 보는 때.
53년생은 직장 또는 사업이 유동적인 해이다. 순리대로 따를 시기.
65년생은 남의 송사 재판에 보증, 증인 등 협조가 큰 화근이 된다.
77년생은 새로 직장을 얻고 직업 변동이 있는 해, 또 직장인은 승진수
말띠
30년생은 가족과 원행이 많은 해 낙성이 우려되니 주의
42년생은 부부싸움 심하고 황혼이혼도 우려되는 해.
54년생은 친구간에 지나친 농담도 조심할 것, 인간관계 충돌되는 시기.
66년생은 부동산 변화로 마음이 서운하나 나중에는 잘 풀린다.
78년생은 금연은 봉사대열에서 구제사업에 보람을 느낄 때.
양띠
31년생은 이제는 자손들의 하는 일에 참견하지 말고 초연히 보낼 때.
43년생은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시기, 인간관계를 신중히할 때.
55년생은 북쪽에서 온 친지가 감언이설로 접근하다. 절대 믿지 말 때다.
67년생은 불우한 친구의 힘이 되면 도와주고 따뜻한 상담이라도 해줄 때.
79년생은 친구의 우정을 소중히 생각하고 어려운 은사님을 도와줄 때.
원숭이띠
32년생은 아무리 상심이 되어도 심한 역정을 내지 말라. 중풍이 염려된다.
44년생은 금전거래를 가급적 하지 말고 난관에 있는 친지를 도와줄 때이다.
56년생은 남의 일로 인해 관재수 민형사 사건이 발생 매사 조심할 때.
68년생은 부부간 갈등이 심하니 참는 게 덕이 된다.
80년생은 공장 등 위험한 일을 하는 사람은 안전사고를 조심할 때.
닭띠
33년생은 가벼운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고 가급적 혐오식품을 피하라.
45년생은 해외여행수 또는 국내여행도 좋은 시기.
57년생은 부모형제로 인해 근심수가 생기며 특히 우환이 생길 수 있다.
69년생은 말조심 어떤 경우에도 독설 또는 비방하는 행동을 자제할 때.
81년생은 직장문제로 고민하던 일이 풀리고 만인의 축하를 받는 시기.
개띠
34년생은 옛 친구를 다시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시기.
46년생은 나가던 재물은 되찾고 가산이 늘어나는 행운의 시기.
58년생은 물질적 힘이 안 되면 육체적으로라도 봉사를 많이 할 시기.
70년생은 힘이 된다면 봉사대열에 앞장서서 매진할 때.
82년생은 힘이 들면 선배의 고견 듣고 장래 계획할 때.
돼지띠
35년생은 잠시 건강관계로 놀라다가 별 탈 없이 회복되는 시기.
47년생은 불우한 인척을 힘이 된다면 호쾌하게 도와 줄 시기.
59년생은 어려운 친구 마음의 상처를 대화로 풀어줄 때.
71년생은 하마하는 선임자 조금도 마음의 배신해서는 안 된다.
83년생은 작은 일에도 뜻밖에 큰 성과로 만인의 추앙을 받는 시기.
첫댓글 년초에올린글인대 한국정세말미에 서해북쪽에흉살이있으니 온국민이 유비무한으로각심할때이다한말이 작금에현실보니
새삼생각이나 올려봅니다 ()()()삼천대천세계 뭇생명 들이 태어날때부터 불종자가되면...이런일이..()()()
헐 아무 쓸데 없는 글을 올리시네요
닉이 스님인데
이런 명리를 믿으시는지
믿으면 스님이 아닙니다... 안타깝네요
제가 도를 가르쳐 드릴까요
ㅎㅎㅎ 맞는말씀..스님 감사합니다()()()
아상이 저리심하니 세상사가편할가 ??니가보기에 쓸대없는글이지 왜 세상을당신견해로보는가 이딱한사람아,댁에맞는글이 나오면 기분촣고 댁에견해에 맞지안는글이올라오면 기분이나쁘고 그럼 당신에가분은 상대마음에쫏아다니는 종이요하수인이라 그건 당신에견해이지 주관은아니라 주관이뚜렷한사람은 상대말에 현혹돠지안커든...풍류.바람따라흐르는대로살지언정 뭐라고?명리을믿으면스님이아니라고 한말까지는좋아 ..제가도을가르쳐드릴까요 ..제도..制억재할재導인도할도 ㅎㅎ니가인도하는것을억재하는것만 배워나보다 마음에보가붙으면 심보가되는디 바람부는대로흐르지말고 신안을갖고사람을잘보는것을공부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