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다미다원 정식 영업을 실시합니다.
차밭을 가꾸고 기르는 일은 농업이다. 그러나 찻잎을 따 제다하여 마시는 차로 만들어 파는 것은 식품제조·가공업이다.
식품제조·가공업을 하려면 첫째, 식품위생법에 따라 제조가공 시설이 건축물대장에 등재된 근린생활시설로 허가 받은 공간이 있어야 한다.(일반 가정 주택이나 창고 등에서는 안된다) 작년 가을부터 시작하여 금년 3월에 32평 식품제조·가공설인 제다장 건물에 대한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하였다.
둘째,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고 지하수를 쓰려면 46가지 수실검사를 하는 음용수 수질검사에 모두 통과되어야 한다. 1월 6일에 모두 수질기준에 적법하다는 수질검사 성적서를 받았다.
셋째, 8시간 식품위생교육을 받고 시험에 통과하여야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작년 12월 30일에 통과하였다.
넷째, 보건증을 획득하여야 한다. 7월 2일 장흥군보건소에 보건증을 획득했다.(4월~6월 찻잎 따고 제다하고 차밭관리 및 농사에 바빠서 절차가 늦었다)
이러한 서류를 모두 갖추어 신청사류에 만들고자한 제품의 품목제조보고서, 제조방법설명서, 유통기한설정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난 올해 일단, 청태전, 황차, 녹차, 청자, 죽통차 제조를 신청하여 제출한 서류가 모두 통과되어 7월 8일 장흥군으로부터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증을 교부받고 당일 세무서로 가 사업자등록증을 교부 받았다.
내친김에 신용카드의 시대이어서 7월 10일 신용카드 결재기까지 갖추었다.(신용카드 결재기 설치도 장난 아니게 서류가 많고, 간판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 보건소 위생팀으로부터 신청한 각 제품의 등록증이 교부되지 않았다. 이는 코로나19 방역에 위생팀 직원이 거의 투입된 관계로 며칠 내로 집으로 등기 발송해준다고 하여 이해하였다.
그동안 사용하였던 지관이 200여개가 남았습니다. 이 지관이 소모되면 새로운 지관을 만들고 포장은박지에도 규정에 따라 등록번호 등을 기재할 것이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청태전: 특품(세작잎) 90g 6만원, 상품(중작잎) 5만원, 일반품(대작잎) 4만원. 청태전은 금년부터 3년 숙성된 것을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황차: 우전 50g 5만원, 세작 4만원, 중작 3만원.
- 녹차: 우전 50g 5만원, 세작 4만원, 중작 3만원.
- 청자: 50g 3만원
-죽통차는 3년 숙성 후(2023년부터) 판매 예정임.
위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은 “농협 352-0070-4328-03 예금주: 위의환”으로 해당 금액을 입금하시고 010-6608-4294로 전화 주시거나 이메일 wee1636@daum.net 또는 카톡을 주시면 확인 후 우체국 특배로 배송해 드립니다.
차밭과 제다장을 방문하시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환영하오니 전남 장흥군 대덕읍 영보길 8-177(가학리 549-8) 다미다원으로 오셔서 뱃속에 가득 차를 무료로 담고 가세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체험하고 싶네요...^^
번역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