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닐 부(否,吥)자는 아니라고 말(口)로 부정한다하여 입 구(口)자를 더하고 이 글자의 발음이 ‘부’라는 표시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아닐 불(不)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갔다는 뜻으로 없어졌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부결(否決) 부칙(否則) 부정(否定) 거부(拒否) 부인(否認) 가부(可否) 시비(是否)
질 부(負)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사람을 나타내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람을 나타내는 표시는 사람이 등에 조개를 짊어진 모양을 뜻합니다. 재물을 등에 짊어진 모양을 한 글자가 질 부(負)자입니다. 부담(負擔) 승부(勝負) 부채(負債) 부상(負傷) 보부상(褓負商) 포부(抱負) 자부(自負)
버금 부(副)자는 발음을 표시하는 가득할 복(畐)자에 뜻을 표시하는 칼 도(刀,刂)자 방을 했습니다. 칼로 잘라서 두 번 째로 삼았다는 뜻입니다. 자르지 않았으면 첫째겠지요. 부관(副官) 부사장(副社長) 부업(副業) 부교재(副敎材) 부총장(副總長) 부본(副本)
며느리 부(婦)자는 여자 여(女)자에, 비 추(帚)자를 했습니다. 며느리의 직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자의 역할도 해야 하고, 빗자루도 들어야하는 것이 며느리의 직책입니다. 며느리는 부인이 되니까, 부인 부(婦)자로 전주(轉注)가 되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아이를 낳는 일이고, 비 추(帚)자는 집안을 이끌어 나가는 일입니다. 아내를 집 사람이라고 하는 뜻이 여기에 있습니다. 며느리 부(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부인(婦人) 부부(夫婦) 부녀(婦女) 산부인과(産婦人科) 고부(姑婦) 신부(新婦)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