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홍콩 소더비 추장중요 개인 소장 풀려나 고화질 빅픽처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소더비 50주년 봄 경매가 성공적으로 끝난 후, 올해 가을 중국 미술품 경매에서 많은 중요한 개인 소장품이 공개되어 티베트인들을 위해 일련의 무거운 물건을 계속 선보였습니다.
중국의 중요 도자기
낙산당존진: 채일명 장장중국 서화 및 예술품
청옹정투채+분채안희도 권운이편호
《대청옹정년제》.
사이즈:37.2cm
견적: 20,000,000 - 30,000,000홍콩달러
화조무늬 장식 편호는 명나라 영락 왕조에서 시작되었으며 청나라와 옹나라 시대에 다양한 녹색 꽃 스타일이 개발되었는데, 예를 들어, 딩딩의 유명한 대위더 경이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청화 편호입니다.유약으로 장식된 옹요를 예로 들면 그 수가 극히 적고 생존자들이 대부분 제식 무늬로 장식되어 있는데, 이 제품의 그림처럼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우며 마치 수묵화조 책장과 같은 무늬 장식 스타일입니다.
명나라 영락중기
명영락청화전지화문양귀편호
28.6cm
견적문의
이 영락 편호는 수집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천민루' 컬렉션에서 나온 것으로 1987년부터 2017년까지 10여 차례 출판 및 전시를 거쳐 거의 40년 만에 소더비 50주년 가을 경매가 재현되어 중국 미술품 수집계의 큰 관심을 끌 것입니다.
꽃무늬는 연꽃과 비슷하지만 잎무늬와 함께 원반 모양의 연잎이 없고 불교 이미지의 잎 끝 톱니가 없습니다.다른 꽃무늬는 전면에 그려져 있으며 다양한 잎무늬가 있습니다.무늬와 긴 양치류 모양의 잎 롤을 매치하여 화려함을 더하며, 긴 잎 롤은 여러 개의 작은 불꽃 모양의 잎 롤로 배열되어 있으며 한쪽 끝만 잎맥과 연결되고 다른 쪽 끝은 덩굴 줄기나 연한 잎처럼 뻗어 있으며, 이렇게 단면 양치류 모양의 긴 잎 롤과 꽃차례는 현실에서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청화편호는 중국 도자기 발전사의 중요한 순간을 목격합니다.국제 교류가 빈번한 시대에 영락황제는 국제 발전에 대해 선견지명이 있고 아시아 여러 나라와 교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교류는 선물과 물건뿐만 아니라 생각과 미적 상호 영향을 유발합니다.이로 인한 문화적 격동은 중국 예술품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는데, 그 중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 바로 조정이 주도한 관요 도자기입니다.
청건륭람지법랑채기룡문고
《건륭년제》의 남료 대금.
지름 16.2cm
견적문의
이 유형의 보석과 남색으로 장식된 건륭 법랑 기룡문양은 매우 귀중하며 건륭 시대에는 새벽별처럼 비슷한 도자기 무늬가 거의 없었습니다.이 꽃받침은 원래 한 쌍을 이루어야 하며, 다른 한 마리는 현재 파리 지아메리카 국립 아시아 예술 박물관에 있습니다. 둘의 외벽 문양은 연식과 동일하고, 외벽의 색은 깊이가 매우 가깝고, 내벽은 모두 접은 모란과 난초를 그렸습니다. 나카노 다다타로(中野忠太郞, 서기 1862~1939)의 구장(舊藏)으로 처음 알려졌습니다.나카노 씨는 니가타 현의 유명한 가족 출신으로 아버지 나카노 간이치 씨는 미국에서 신기술을 도입해 일본 석유 산업을 혁신해 '일본 석유왕'으로 불립니다.나카노 다다타로는 유명한 일본 미술 수집가이며 소장품 중 일부는 나카노저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국 고대 서화
낙산당존진: 채일명 장장중국 서화 및 예술품
항성모 《천향서옥》 项圣谟 《天香书屋》
색칠지 수직축
66.5 x 23.5 cm
견적: 12,000,000 - 15,000,0000홍콩달러
항성모는 초자는 일, 후자는 공창, 호는 역암, 항원 변손, 승조 음부자 쪽에 소장품도 많습니다.천향서옥'은 1628년 31세의 항성모(項聖三)가 황위를 계승하고, 원숭환을 중용하여 위충현을 목을 매게 하여, 조정의 개혁의 기풍이 일었고, 항성모는 화가로서 '천자를 위한 구장법복'을 그리러 입경하였으며, 짐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며, 의기양양양하여 정신과 예술적 면모가 절정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 그림은 난징에 그려져 동치창의 발문을 얻었고, 청나라 초에는 안의주에 소장되어 《묵연회관》에 저술되었고, 이후 청내부에 소장되어 건륭제의 시문을 받아 1774년 계황(予,)을 하사받았으며, 근대에는 나이토 후난제목함(內藤湖南題木,)을, 임웅광서(林署光書)의 서명을 받았습니다.
쉬양 《모황공망필의권》. 徐扬 《摹黄公望笔意卷》
색칠한 종이 두루마리
28.5 x 160 cm
견적: 10,000,000 - 15,000,000 홍콩달러
건륭 16년(1751)에 입궐한 쉬양의 초기 작품은 대부분 문인들의 정취가 짙고 화가들의 성령을 직접 서술한 산수작품으로 이후의 역사 소재 그림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특히 희귀합니다.이 권은 황공망의 많은 필법, 특히 '부춘산거도'의 필묵 표현, 옅은 먹물, 옅은 짙은 얼룩, 구도가 허실상실하며, 건륭은 그림에 시를 지어 "이 명나라를 사랑하며, 봄과 봄의 안개가 자욱할 때"라고 칭찬했습니다.이 책의 제목에는 창작기년이 없으며, 권중의 건륭제 발에 따르면 계유년 즉 건륭 18년(1753)에 낙관이 있습니다.이 권이 건륭 16년에서 18년 사이에 쓰여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이 책은 완성 후 향산 징이위원에 숨겨져 있으며 '석거보급속편'에 기록되어 민간에 흩어져 린슝광에 의해 소장되었습니다.
중국 서화
낙산당존진: 채일명 장장중국 서화 및 예술품
제백석 《조개상쟁》.
색칠지 수직축
134.2 x 32.7 cm
견적: 800,000 - 1,600,000 홍콩달러
치바이시 붓에는 많은 시골 풍물이 있지만 홍합은 매우 희귀합니다.이 글은 '요새와 조개의 싸움'이라는 우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백석필 아래서는 전에 볼 수 없는 것 같으며, 책과 스타일로 미루어 볼 때 20년대 중후반 강에서 백로와 홍합이 대치하고 있을 때, 마치 힘을 비축하고 있는 것처럼 몸을 굽혀 세게 쪼아 긴장감을 조성합니다.수면에 잔잔한 물결이 일며 조용한 양측 밖에서 움직임을 도입하여 화면의 정취를 더하고 교묘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제목에서 '조개가 날아다니고 흙탕물이 길면 어떻게 곡식을 심을 수 있겠는가'라는 문구는 조개가 농민의 폐단을 해친다고 고발하고 시국에 연락하여 화가가 우화를 통해 현실을 반영하고 당시 정국이 혼란스럽고 군벌이 교전하고 흉년이 계속되어 백성이 떠돌고 백성이 생활할 수 없게 되었음을 깨닫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농민 출신은 항상 노동 인민을 불쌍히 여겨 집집안에 널리 알려진 우화를 그림에 담았습니다.
왕남병장여왕원원수장 王南屏长女王元元收藏
사치류 《만산창취책》.
수묵·설색지본 십개책 화가 제발
26.7 x 41.2 cm (10)
평가액: 1,000,000 - 2,000,000홍콩달러
이 책은 60년대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청록색과 수묵이 반반이며 산과 하천 구조가 송원(宋元)에 뿌리를 두고 네모난 크기로 거대한 포장이 있습니다.필묵은 근엄함에서 영특함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이미 자신의 모습을 갖추었고, 실로 훌륭한 작품이기 때문에 화가는 완성 후 스스로 보존하고 20년이 지난 후 왕남병에게 기증하였으며, 셰씨와 왕부는 사촌이기 때문에 '노질'이라고 불립니다.
현대 예술
조무극 - 05.07.54》 赵无极 《盛夏森林 – 05.07.54》
1954년 작, 유화 캔버스, 92 x 73 cm
견적문의
그해 미국 라이프지가 그를 위해 특집기사를 하고 신시내티미술관이 그를 위해 회고전을 열면서 조무극의 창작은 오라클에서 영감을 받아 구상부터 추상까지 중요한 시기에 들어섰습니다.《한여름 숲 - 05.07.54'는 '오라클 시대'의 시작점에서 창작되었으며, 오라클에서 영감을 받아 태양, 숲, 한여름과 같은 자연 요소를 추상적 표현으로 해석합니다.조무극의 이 시기 작품 중 정홍색으로 화면을 주도한 작품은 열 점 정도로 귀중합니다.《한여름 숲 - 05.07.54'는 2003년 프랑스 국립테니스장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조무극성대개전으로 예술가들의 평생 사업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마르크 샤갈의 고향의 꽃
1965년 작, 유화 캔버스, 55 x 46.5 cm
평가액: 6,500,000 - 10,000,000 홍콩달러
1960년대 마르크 샤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로 전 세계적으로 전시회를 열었을 뿐만 아니라 파리 오페라 하우스의 천화 벽화와 예루살렘 아벨 유대교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등 많은 대규모 공공 예술을 창조하기 위해 연속적으로 초청되었습니다.이 일련의 혁신적인 작품은 샤갈이 색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하여 1960년대 유화 작품에서 색상이 크게 발전했으며 '고향의 꽃'은 이 시기에 만들어진 걸작 중 하나입니다.샤갈은 고전적인 빨강, 노랑, 파랑의 세 가지 색을 사용하여 조화로운 구도를 만들고 부케 남자, 활짝 핀 꽃다발, 양과 같은 고전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꿈과 같은 낭만적인 세계를 만듭니다.그림 속 촌락은 샤갈의 고향인 비테브스크를 연상케 하며 샤갈 특유의 낭만적인 분위기에 취해 있을 때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경험하게 합니다.
현대 미술
로이 홀로웰의 《우유 분수》
2019년 작,
유채, 아크릴 매체와 고밀도 폼 린넨
널빤지에 박음질, 182.9 x 137.2 x 8.9 cm
견적문의
'우유 분수'(2019년작)는 판타지, 감성, 신성함을 한 그림에 담아낸 뉴욕 예술가 로이 홀로웰의 창작 모델입니다.종교나 상징적인 문양에 담긴 신비로운 힘을 연상시키는 작품으로, 빛과 색채, 모양을 이용해 여성의 신체 주제를 탐구하는 홀로웰의 호소력 짙은 예술작품을 잘 보여줍니다.이 작품은 2019년 뉴욕 페이스 갤러리에서 예술가들을 위해 개최한 대규모 개인 전시회 '연직선'에 출품되어 큰 호응을 얻었고 호평이 쏟아졌습니다.홀로웰은 차원, 색상, 추상적 기하학적 모양을 교묘하게 사용하여 마치 세상 밖의 풍경을 구성하는 수법으로 '우유 분수'와 같이 맥동 기복과 밝은 패턴의 '인체 산수'를 창작하여 자신의 예술적 어휘를 형성함과 동시에 관찰자의 신체적, 공간적 관계에 대한 이해에 도전하는 그녀의 창작 취지를 뒷받침합니다.이 작품은 홀로웰이 지금까지 찍은 가장 큰 척도의 작품 중 하나로 티베트인들에게 기하학적, 평면적, 추상적 승화를 선사하며 그림이자 조각의 자세로 색다른 감각의 향연을 불러일으킵니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망(QOZXS)》
2006년작, 아크릴 캔버스,
208.2 x 204.4 cm
견적: 30,000,000 - 50,000,000홍콩달러
《QOZXS》(2006년작)는 쿠사마 야요이의 가장 대표적인 유명 시리즈로, 화면은 지구 중심 인력과 공간 포지셔닝을 무시한 채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이 작품은 촬영장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폭의 쿠사마 야요이 정사각형 그림으로 금색과 주황색이 주조로 되어 있어 극히 드문 작품입니다.금색의 작은 아크릴 아크는 가늘고 날렵하며 캔버스 위에 겹겹이 쌓여 그물무늬로 얽혀 반짝반짝 빛납니다.
모딜리아니의 《보릿 주단의 초상》
2015년 뉴욕 소더비, 낙찰가: US$4,281만
류이첸(劉益,)은 20년 동안 종횡무진 촬영하면서 처음에는 중국 골동품 예술에 초점을 맞추었고, 점차 서양 현대 미술을 포함한 더 많은 장르에 진출했습니다.2015년, 리우이첸은 US$1억7천만 달러를 들여 뉴욕에서 모딜리아니의 누드 여성 그림 '옆으로 누운 나녀'를 구입하여 당시 경매에서 두 번째로 비싼 낙찰 기록을 세웠고, 그 이후로 유명세를 타고 서양 예술계에까지 전해졌습니다.
류이첸, 왕웨이 부부 刘益谦、王薇夫妇
발표 당시 라인업에는 현대 미술품 약 50점이 포함되었으며 예술가 명단에는 모딜리아니, 조무극, 구사마 야요이, David Hockney, 막걸리, 후지타 쓰쓰지, 백발 가즈오, 그리고 Matthew Wong, Dana Schutz 및 Nicolas Party와 같은 현대 예술계의 인기 있는 이름과 고 싱가포르의 중국계 여성 예술가인 장리잉이 있지만 실제 어떤 그림이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없습니다.
1963년에 태어난 류이첸은 상하이 출신으로 젊고 가정 형편이 어려서 택시기사가 되었습니다.그는 1990년대 초 주식으로 첫 돈을 벌었고 이후 투자로 부자 반열에 올랐습니다.2016년 포브스의 통계에 따르면 리우이첸은 US$13억3000만(약 RMB88억)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하의 신리이그룹은 금융 투자, 의약 및 화학, 부동산 개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류이첸과 왕웨이 부부는 용 미술관을 설립하여 다년간의 예술 컬렉션을 전시했습니다. 컬렉션은 중국 전통 예술, 중국 근현대 예술, "붉은 고전" 예술, 해외 현대 현대 예술 등을 포괄하며 수량이 풍부하고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경매 목록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저자는 소더비가 제공한 예술가 목록을 통해 용미술관의 소장품부터 시작하여 나중에 홍콩 경매장에 어떤 예술품이 올 수 있는지 살펴보라고 했습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