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흠.. 액땜하신걸로 생각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합니다;; 전 로터에 맞아 꿰매구 구정 땐 와이프한테 차 좀 몰라했더니 정차한 차 들이받구;; 웃으려 노력 중입니다 50%가 문제가 있어야 리콜이라... 말이 좀 심한듯하네요;; 너무 열받지 말구 새해 좋은 일 많으시길 바랍니다 ㅜㅡㅜ
@무쏘(진순한)그렇군요... 제 생각이지만 아콘이 처음 출시 당시 스콜모터를 장착했는데 잘 아시겠지만 모터가 500급(티렉헬기기준)모터에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죠. 아콘이 기존 500급보다는 조금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500급 모터로는 출력이 딸립겁니다. 일반 비행이나 순한 3D비행은 큰 문제 없겠지만 과격한 3D 비행에서는 문제가 생길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작은 모터로 과격하게 비행하게 되면 모터는 지속적으로 변속기 쪽에 전기를 요구하게되고 변속기는 최대한 공급하게 되는데 그래도 모터가 작은 관계로 소비되는 전기만큼 출력은 제대로 안나오게 되는것이죠
@마채관같은 기체에 사용시 피니언 조합이 달라지기 때문에 출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피니언을 낮은 티를 쓸수록 토크가 좋아지는 반면.... 티수가 올라갈수록 토크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Kv수가 틀린걸 감안하여 피니언 조합을 해보면... 1400은 14티... 1600은 12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스펙상에 출력이 높더라도 피니언 조합이 틀려지기 때문에 출력이 같다는 겁니다. 이렇게 말씀 드릴수 있는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용감으로 말씀드립니다. 사양서에 나와있는 스펙만 보고 기체에 사용시 출력이 높고 적음은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 언제 한 번 비행장에서 뵙죠...^-^
@마채관rpm에 따른 토크의 차이는 있지만, 출력을 watt로 본다면 같은 모터입니다. 1400을 쓴다면 rpm이 낮아지면서 토크는 좋아지겠지만, 큰 의미는 없을듯 싶습니다. 김재식님 말씀대로 어차피 1400으로 간다해도 피니언 조합해서 rpm을 비슷하게 유지한다면 같은 모터가 될듯 싶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변속기가 모터를 태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변속기가 모터를 태우려면 오버 전압을 걸어 줘야 하는데 6셀배터리 전압을 받아 그이상 승압시킬 수는 없으므로 변속기 문제는 아니였다고 생각 됩니다. 반대로 모터가 과부하 걸리면 변속기를 태우거나 고장을 일으키는데 위 사건을 추측해 보면 모터에 과부하 또는 다른문제로(모터안에 이물질이 유입하여 에나멜선 손상등등) 모터가 타고 그로인해 과전류를 유발하여 변속기가 고장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국산 헬기의 장점이란 발빠른 대처와 항상 신뢰를 주는 a/s 정책이라 생각이 되었는데.. 안타까운 답변이네요. 물론 유저 책임도 있을수 있고 아닐수도 있는 애매한 상황입니다만.. 이윤창님이나 마채관님 말씀대로 모터가 못받쳐 줘서 그런듯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하비윙 참 좋아하지만..결국은 케슬로 다시 오게되더군요~ 헬기는 아콘이지만 무쏘님의 손을 거쳣으니 이젠 다른 헬기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같은 헬기라도 유저에 따라 바뀌게 되는건 당연한게 아닐지요~ 다시 훨훨 잘 날았으면 좋겟네요~
첫댓글 권장 알피엠은 지키셨나요 스로틀 커브 100프로 그으면 알피엠 한참 오바합니다
스로틀 90입니다
저도 아콘날리고있고 주변에 열분이상은 아콘날리고계신데 대부분 하비윙쓰시고 변속기고장난걸못봤은데 희안하네요 가성비 참괜찮은변속기인데요 .. 탈론 90보단 훨 좋던데요 . 유명 메이커 캐슬도 변속기 초기불량 많은데 날리다가 변속기이상이생겼다니 이상하네요 아니 부하가 많이 걸리지는 않나요? 아 참고로 저는 보성빠가 아닌 얼라인빠입니다
알피엠3000에 고장나면 변속기 아니죠
순한형님 손가락이야 뭐 아시는분들은 아실테고.... 그에비해 세팅을.잘못했다는 것도 용납이 안되고.....
그런거에 거짓말하실분도 아니고.... 아이러니합니다
형님... 기분푸세요 북면에서 뵙겠습니다
막탕 현연손가락에서..
뭐 형님이나 현연님이나 프로급들이신데...
자주놀려와
으흠.. 액땜하신걸로 생각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합니다;;
전 로터에 맞아 꿰매구 구정 땐 와이프한테 차 좀 몰라했더니 정차한 차 들이받구;; 웃으려 노력 중입니다
50%가 문제가 있어야 리콜이라... 말이 좀 심한듯하네요;;
너무 열받지 말구 새해 좋은 일 많으시길 바랍니다 ㅜㅡㅜ
그래야죠.ㅎㅎ
위 글에 "동호회 회원들 일괄 헬기불났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한대만 그런 일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대라는 말인가요?
헬기 변속기, 모터 사양이 어떻게 되시나요?
헬기는한대고 뒤에서 비행보는동호회분들 여렷. 모변은 모타스콜 변속기 하빙80 아콘에 끼워파는겁니다 셋으로
@무쏘(진순한) 그렇군요...
제 생각이지만 아콘이 처음 출시 당시 스콜모터를 장착했는데 잘 아시겠지만 모터가 500급(티렉헬기기준)모터에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죠.
아콘이 기존 500급보다는 조금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500급 모터로는 출력이 딸립겁니다.
일반 비행이나 순한 3D비행은 큰 문제 없겠지만 과격한 3D 비행에서는 문제가 생길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작은 모터로 과격하게 비행하게 되면 모터는 지속적으로 변속기 쪽에 전기를 요구하게되고 변속기는 최대한 공급하게 되는데 그래도 모터가 작은 관계로 소비되는 전기만큼 출력은 제대로 안나오게 되는것이죠
@비오는날~(유선종73) 출력은 안나오고 전기는 많이 먹고 ...
많이 먹은 전기는 열로 소모하게 되며 모터에서 엄청나게 열이 날것입니다.
그러다가 에나멜선이 타게 된다면 쇼트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겠죠..
그럼 변속기가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이상은 제 추측입니다.
느낌 아니까...비행기에 모터는 작은데 큰 펠라 달아봤더니 에나멜선이 까맞게 태워봐서..(장착한 항공합판에 모터자국이...)
저는 스콜모터중에 1300KV대 모터인가? 그 모타가 조금 크긴하지만 맞을것이라 생각했는데
기어비가 맞는것이 없어 안될것 같더군요..
이해가됩니다
우리동호회 한분은 550급 모타에 변속기120올렸는데 파워나 토크 좋다고 하더군요 .
@무쏘(진순한) 추측은 추측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죠~!
잠좀 자라 늦게 까지 뭐하노... 고장난것 토요일날 한번 보자 ..꼭 가지고 온나 ...
행님쓸라요.공짜
@무쏘(진순한) ㅋㅋㅋ 그냥 분석한번 해볼란다 ...
@무쏘(진순한) 정호행님고물상차렸나예....정이리가
제 아는 동생 아콘 하비윙변속기 fet타서 고장 났습니다...
아콘 출시 할때 1600kv 아닌 1400kv로 나왔어야... 1600kv는 2% 부족해 보입니다. 1350kv 사용하면 좋은데 오버스펙이고..
1400kv 딱 인데... 그리고 하비윙 변속기가 좋다?? 하비윙은 가성비로 사용하는 변속기라 생각됩니다.
해상도 토크빨은 캐슬 변속에 한참 모자라더군요..
정보 감사^^
저도 가성비가좋다고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캐슬변속기가 당연히 좋지만 탈론90이 캐슬변속기답지않게 워낙 하자있는변속기라 탈론90과 비교했을때 훨 낫단 얘기였습니다 . 탈론90이 워낙 쓰레기변속기라
스콜모터중 3226-1400과 3226-1600 두가지가 있습니다. 같은 모터이며 출력 또한 같습니다. 부족한점 전혀 없다고 생각하며 경험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추측만으로 답변을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답답해서 몇 자 적어봅니다...
@최운하 탈론90은 정말... 오해마세요.. 걍 그렇다 입니다.
@막컷어킴 (김재식) 1600과 1400은 같은 모터이지만 출력은 다릅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는 모터죠..
@마채관 같은 기체에 사용시 피니언 조합이 달라지기 때문에 출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피니언을 낮은 티를 쓸수록 토크가 좋아지는 반면.... 티수가 올라갈수록 토크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Kv수가 틀린걸 감안하여 피니언 조합을 해보면... 1400은 14티... 1600은 12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스펙상에 출력이 높더라도 피니언 조합이 틀려지기 때문에 출력이 같다는 겁니다. 이렇게 말씀 드릴수 있는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용감으로 말씀드립니다. 사양서에 나와있는 스펙만 보고 기체에 사용시 출력이 높고 적음은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 언제 한 번 비행장에서 뵙죠...^-^
@마채관 rpm에 따른 토크의 차이는 있지만, 출력을 watt로 본다면 같은 모터입니다. 1400을 쓴다면 rpm이 낮아지면서 토크는 좋아지겠지만, 큰 의미는 없을듯 싶습니다. 김재식님 말씀대로 어차피 1400으로 간다해도 피니언 조합해서 rpm을 비슷하게 유지한다면 같은 모터가 될듯 싶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변속기가 모터를 태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변속기가 모터를 태우려면 오버 전압을 걸어 줘야 하는데 6셀배터리 전압을 받아 그이상 승압시킬 수는 없으므로 변속기 문제는 아니였다고 생각 됩니다. 반대로 모터가 과부하 걸리면 변속기를 태우거나 고장을 일으키는데 위 사건을 추측해 보면 모터에 과부하 또는 다른문제로(모터안에 이물질이 유입하여 에나멜선 손상등등) 모터가 타고 그로인해 과전류를 유발하여 변속기가 고장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정보 감사. 뽑기불량이죠
국산 헬기의 장점이란 발빠른 대처와 항상 신뢰를 주는 a/s 정책이라 생각이 되었는데.. 안타까운 답변이네요. 물론 유저 책임도 있을수 있고 아닐수도 있는 애매한 상황입니다만.. 이윤창님이나 마채관님 말씀대로 모터가 못받쳐 줘서 그런듯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하비윙 참 좋아하지만..결국은 케슬로 다시 오게되더군요~ 헬기는 아콘이지만 무쏘님의 손을 거쳣으니 이젠 다른 헬기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같은 헬기라도 유저에 따라 바뀌게 되는건 당연한게 아닐지요~ 다시 훨훨 잘 날았으면 좋겟네요~
모타 변속기 구입했음더
주말에 비행해야죠
티렉 800 트랙커 얼라인 800mx 모터에 캐슬 120 올렸는데..
확 불싸지르는거 아니겠죠??
아직 테스트 전이긴 하지만요... ㅋ
위험할것같네요. 800이에 ~~
얼라인에서 테스트 비행하고 초기 발매할때 캐슬120으로 매칭 했었거든요..
문제 없이 나르는듯 해보이던데..
그냥 날려볼까 합니다만 ㅎㅎ
쿨링팬 붙여서 살살 날리면 괜찮을지도 @_@
살살날리세요. 우리뱅장에도 800이 있는데. 정말 소리가 웅장하더라구요. 무견적 비행하세요
@무쏘(진순한) 행님우리는800MX에성지120써는데잘돌아갑니더.....정이리
저도 아콘순정인되요 .
425로터 사용할때는 잘몰랐는데.. 450로터 쓰니까 힘이 죽는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13t에서 12t로 바꾸고 아이들1에서 80프로 아이들 2에서 90프로 사용중입니다...
배터리는 블루코어 45c와 펄스45c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