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G5000T/G550T Extreme tail lock ™ gyro system 안내서
G5000T/G550T : 헬리콥터 전용 G5000T : JR 수퍼와 함께 사용하거나, 디지털 서버스 전용
특징 (많이 쓰이는 말들 중 하나인 servo는 전자 제어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보임) Extreme tail 잠금쇠 : G5000T/G550T는 일반적인 Rate 모드뿐 아니라, Extreme tail lock 모델에 함께 사용될 수 있다. G5000T/G550T의 Extreme tail lock 모드는 3D 파일럿에 Heading Hold System(전진중 멈춤 기능)의 기능을 극대화 하기위해 고안되어 있다. 뛰어난 Rate Mode(변용 모드) : G5000T/G550T의 디자인은 이미 이제까지 생산된 gyro system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전모델인 G 3000모델에 기반하여 고안되었다. M.P.C.(Multi Pulse Control) System(G5000T) (다중 펄스 제어 시스템) : G5000T의 고주파 펄스 방출(High frequency output pulse)는 필적할 수 없는 (최고의 기능을 발휘하기위해) 현존하는 전자 지로(gyro) 보다도 3배나 빠르다 Angular Velocity command control system(유각 비행 속도 명령 제어 시스템) : G5000T/G550T의 유각 비행 시스템은 예외적으로 (놀라운) 지속적인 급회전을 극단적인 풍속 환경에서조차 가능하게 한다. Super Servo or D G5000T/G550T Digital Servo Use : G5000T은 JR의 8700G나 8417 디지털 서보 전용으로 고안되었다. Over Travel Limiter(G5000T) : 과도한 비행을 방지함 Offset drift canceling : 우수한 중립 안정성을 위한 회전 Remote gain control(원격 게인 제어 기능) : (gain 은 증폭기 등에서 출력을 입력으로 측정하는 수치라 함) 게인 수치뿐 아니라 Rate와 tail lock 모드를 원격 조정할 수 있게 해줌 경량의 Piezo 센서와 Dampening(진폭 감속기) : 새로운 이중 기능의 진폭 감속기와 Piezo 크리스탈, 전체 센서의 무게는 겨우 18 그램입니다. JR FutabaR나 다른 무선 시스템(radio system)과 비교해 보시길.
스펙 운용 전압 : 4.9 볼트 전용 운용 전류 : 50mA(서보 포함 안된 ) 규격 : 지로 센서 : 32x30x36mm 앰플리파이어 : 39x19x53mm 무게 지로 센서 : 18g 앰플리파이어 : 33g(G5000T) / 31 g( G550T) 총 중량 : 51 g (G5000T)/ 49g(G550T)
서문 JR의 새로운 제품인 G5000T/G550T Extreme Tail Lock Gyro는 Heading Hold 와 Rate Gyro 기술의 최근 성과를 보여준다. 그간 훌륭한 제품이었던 JR의 G3000에 기초하였으며, 여기에 새로운 Extreme tail lock형의 Heading Hold(전진 비행 중 정지)를 추가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tail lock 모드는 3D 헬리콥터 파이럿으로 하여는 비행 기술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Extreme 장비를 향상시킬 것을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JR의 8700G 수퍼 서보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G5000T/G550T는 어떤 상황에서도 뛰어난 holding power(정지능력)를 제공하며 다른 어떤 gyro system 보다도 월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G5000T의 첨단 MPC(Multi Pulse Control:다중 펄스 제어) 장치는 G5000T로 하여금 현존하는 Piezo Gyro System 보다도 3배가 빠른 고주파 방출을 가능하게 한다.
서보의 선택(G5000T) JR의 G5000T 는 JR 8700G 수퍼 서보나 8417 디지털 서보와 반드시 함께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서보는 훨씬 빠른 반응과 전환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비행에 관련해서는 G5000T와 함께 사용될 때 특히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보들은 또한 비행중인 G5000T에 있어서 최대한 비틀린 상태에서의 로딩(torque loads)을 조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별한 ‘Alloy’ 서보에 있어서 특징을 가진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서보에는 권장할 만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런한 플라스틱 서보는 비행중에 G5000T의 과도한 요구(제어 이상의) 때문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헬리콥터 테일 로터 시스템 유의할 점(중요한 점) : G5000T/G550T의 초활동적이고, 공격적인 특징 때문에 일반적인 로드보다 다소 무거운 로드가 테일 로너 드라이브에 장착되어야 한다. 메인 드라이브 장치와 테일 로터 박스에는 지정된(correct) 맞물림 장치와 닳지않은 톱니가 제대로 장착되어 제대로 작동하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모든 나사부분에는 제대로 윤활유가 칠해졌는지(제대로 돌아가기 위해서)도 확인해야한다. 테일벨트는 매번 비행후마다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만약 톱니가 닳거나 분실된 것이 발견된다면 새로운 테일 벨트로 교체해야 한다. G5000T/G550T의 공격적인(매우 활동적인) 특징으로 인해 G5000T/G550T 는 ‘PIANO WIRE’를 이용하는 모델에는 설치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그런 경우 비행의 실패가 발생할 수도 있다.
G5000T/G550T 맥시나이징 하기 주의할 점 : G5000T/G550T Piezo Gyro 의 작동 특징과 기능은 다른 형태의 gyro 시스템과는 매우 다르다. 비행 적응,지수, 이중 비례(Dual rate), 테일 로터 보정 수치, gain 수치와 최대치 제한(endpoint limit)등의 조정/적응(adjustment)은 또한 당신이 사용하던 기종의 일반적인 셋팅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G5000T/G550T은 당신이 현재 셋업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 헬리콥터에 인스톨(장착)하지 마시오. 이 gyro system의 기능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대단하기 때문에 적응(adjustment: 기계 기종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 장착하는 것) 수치는 다르며, 시스템의 잠재 기능성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똑바로 적응시켜야 한다. 본 안내서를 꼼꼼하게 읽은 후 확실히 각 부분에 대해서 이해한 후 비행에 임해야 한다.
장착(인스톨 하기) 지로 센서를 장착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바이브레이션(진동) : JR의 G5000T/G550T은 다른 지로 시스템보다 30배나 더 민감하고 반응이 빠르다. 바이브레이션은 활동중이기 때문에 G5000T/G550T은 아주 미세한 진동도 감지하고 여기에 반응하여 고무 서보에 반대되는 명령을 전달한다. 최적의 결과를 위해서는 당신의 헬리콥터를 가능한 한 진동이 없는 상태로 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회전하는 부품(부분)들은 (예를 들면 메인 기어, 헤드, 테일 로터(꼬리부분의 회전날개), 블레이드, 클러치 등) 완벽한 균형상태로 맞춰야 한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점이 바로 엔진이 부드럽고 일관성있게(균일하게)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가진 기계가 완벽하게 작동을 제대로 하는지에 대해서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하는 것은 gyro gain이 기능적으로 더 잘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꼬리를 잡아주는 것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온도(Temperature) : Piezo 센서는 온도의 변화에 아주 민감하다. 케이스는 매트 크롬으로 마무리 된 것이 좋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매트 크롬으로 마무리 된 것은 열을 반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있기때문이다. gyro의 감지 장치의 수치가 올라가면, 엔진과 배기장치 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아 열이 감지 장치를 통과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또한 헬리콥터가 온도 변화상태에 놓여지면(예를 들면 따뜻한 차에서 바깥의 찬 공기로 나간다거나), gyro의 온도를 비행전에 10분정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Gyro 센서 장착하기 : Gyro 센서의 바닥면과 장착면은 알코올로 깨끗이 닦아내야 한다. 제위치에 센서를 안전하게 장착하기위해서는 첨부된 양면 테이프의 한 면을 사용하라. 주의할 점 : 다른 Gyro 시스템에서 하듯이 두꺼운 테이프나 양면 테이프의 여러 면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G5000T/G550T의 센서는 진동이나 충격방지 장치가 케이스에 고무와 공기 액화 형태로 들어 있으며, 별도의 진동분리 장치는 필요가 없다. 앰플리파이어 장착하기 1/4 혹은 두꺼운 거품 포장지(foam wrapper)를 사용함으로써 앰플리파이어와 리시버를 함께 포장하되 최소한 1장이상 거품 포장지를 리시버와 앰플리파이어사이에 넣도록 하라. 리시버와 앰플리파이어를 제자리에 안전하게 위치잡아주기 위해서는 고무밴드를 사용하여 리시버와 앰플리파이러를 레디오 트레이에 단단히 고정하시오. 공간적으로 앰플리파이어와 리시버를 함께 두기가 부족하다면 각각을 거품 포장지로 싸서 편리한 위치에 장착한다. 필요하다면 별도의 서보 연장 도선을 사용하라
연결하기(Connections) 1단계 : 지로(gyro) 앰플리파이어에는, RUDD라고 표시된 도선을 장착한다. 이 도선을 리시버의 고무로 된 채널과 연결한다. 2단계 : 앰플리파이어에는AUX 3이라고 표시된 도선을 장착한다. 이 도선은 표시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흰색 커넥터로 되어 있다. JRPCM-10, 10S, 10SXF 나 10X 라디오 시스템을 쓰는 경우에는 이 도선을 리시버에 있는 Aux 3 채널에 연결한다. JR X-3810 시스템의 경우에는 이 도선을 Aux 2 채널에 연결한다. *주의할 점 : 다른 주파수(radio)와 함께 이 gyro를 쓰는 경우에는 Aux 3 도선은 게인을 변경하기 위해 당신이 사용하는 정확한 채널에 연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당신이 게인을 변경시키는데 기어 스위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Aux 3 도선을 기어 채널에 끼우고 비행 보정(travel adjust)을 이용하고 양 스위치 위에서 원하는 게인을 얻기 위한 세부 조율(sub-trim)을 하면 된다. 3단계 : 앰플리파이어에는 SV(servo) 소켓을 장착한다. 프러그의 모양과 전선의 색깔로 표시된 정확한 양극에 유의하여 고무로 된 서보를 이 소켓에 끼운다. 테일 록(꼬리날개 잠금장치?) 선택과 연결 G5000T/G550T은 꼬리날개 잠금장치 기능을 사용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주의할 점 : 만약 6개 혹은 7개 채널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제시된 방법1에 따라 장착하여야 한다. 방법 1 : 꼬리 잠금장치 모드 나 rate 항시 모드 (Tail Lock Mode or Rate Mode Always On) : 만약 G5000T/G550T기능을 꼬리 잠금 장치나, rate 모드전용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앰플리파이어 에 있는 꼬리 잠금 장치 스위치를 원하는 위치로 옮기기만 하면 된다. ( ON은 꼬리 잠금 , OFF는 rate 모드이다) 이 선택 방법에서는 검정색 SEL Aux 2 커넥터와 연결할 필요는 없다. 이 방법에서는 단 한 가지의 Aux 채널만이 사용되므로, 꼬리 잠금 장치와 rate 모드 동시에 접속(access)되지는 못한다. 급속 점화(Quick start) : 이 방법은 가장 쉬운 셋업 방식이므로 G5000T/G550T을 이용한 비행방법으로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만약 꼬리잠금 모드를 선택한다면 다른 형태의 꼬리 회전 날개 보정장치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나아가 추가적인 초기 셋업은 매우 간단하다. 방법 2 : 원격 rate 모드와 꼬리 잠금 모드 접속(Remote rate and Tail Lock Mode access) : 앰플리파이어의 검정색 SEL Aux 2 커넥터를 리시버의 이어진 채널에 연결한다. JR PCM 10 시리즈(9-10개 채널 시스템) : Aux 2( Channel 7) JR X-3810 시리즈( 8 채널 시스템) : 기어( Channel 5) 이 방법은 비행중에 Aux 2 나 기어 스위치를 통해 원격으로 표준 rate와 G5000T/G550T의 꼬리 잠금 장치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방법은 G5000T/G550T의 모드가 Aux 3 gyro gain 기능을 통해 원격적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선택사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방법은 G5000T/G550T 모드가 비행 모드 스위치와 연계되도록 한다.
초기 주파수 셋업( Initial Radio setup) G5000T gyro 는 표준 Piezo gyro 보다 훨씬 더 반응이 빠르다(반응성이 높다). 표준의 gyro 가 초당 약 250도에 한정되는데 반해 이것은 초당 약 720도 이상의 회전유릉ㄹ 감지하고 수정한다. 이 때문에 비행 보정과 지수 수치(Exponential vlaues)에 있어서 최적의 감각과 회전율을 갖기위한 다른 gyro에 비해 매우 다르다. 비행 보정(Travel adjust) : 고무로 된 travel adjustment 를 최대한 좌우로 장착한다. 만약 JR PCM-10/10S/10SX를 사용하고 있다면 travel adjustment 를 좌로 150%, 우로 150%에 장착한다. 이중 비율(Dual rate) : 이중 비율을 위한 권장하는 출발점은 비행 모드 방향조정(Maneuver) 이주 비율 지수(dual rate value) 일반 공중에 떠있기 60% 비행 모드 1 540 속도줄이면서 방향 전화 100^ 비행 모드 2 표준 곡예 비행 60%
지수 많은 운동이 필요하므로 (150%), 중심부의 제어기의 민감도는 매우 높다 중앙부의 민감도를 줄이기 위한 지수 추적이 필요하다. 권장되는 지수의 출발점은 다음과 같다. 비행 모드 방향조정(Maneuver) 이주 비율 지수(dual rate value) 일반 공중에 떠있기 60% 일반 공중에 떠있기 40% 비행 모드 1 540 속도줄이면서 방향 전화 60% 비행 모드 2 표준 곡예 비행 60% 주의할 점 : 어느정도 경험과 비행 시간을 기록한 이후에는 자신의 비행 스타일에 맞게 travel adjustment, dual rate과 지수를 변경할 수 있다.
셋업(설정)과 보정 G5000T/G550T Piezo Gyro는 분당 1도에서 초당 720도 까지의 회전율에 대한 직선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즉각적인 반응율과 유명도 때문에 보정 지수(예를 들면 travel adjust, 지수 꼬리 회전날개 보정 등)는 당신이 이제까지 사용해왔던 것들과는 매우 다르다. 다음은 당신의 gyro 시스템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이다. 1단계 : 방향타 서보(rudder servo:새의 방향타역할을 하는 꽁지와 같은 서보)의 꼬리 회전날개의 연결 고리를 벗기고,서보의 갈래를 흔들어 떼어낸다. 서보의 끝에 있는 꼬리 회전날개의 피뢰침을 가볍게 쥐고 꼬리의 회전날개를 한 번에 움직인다. 꼬리 회전날개의 연결 부분은 전체가 움직여져야 하며, 마찰이나 상처없이 움직여져야 한다. 이렇게 될때까지 연결 시스템을 다루어야 한다. 2단계 : 송신기에서 모든 방향타 트리머(서브 트림, 트림 오프셋, 스턴트 트림, 기계적인 트림 조종대 등: 트림: 균형을 잡기위한 장비)를 제로 상태 혹은 중립으로 둔다. 조절판이나 피치 스틱(throttle/ pitch stick)을 정확히 떠있는 위치(hovering position)(일반적으로 50%)에 둔다. 회전조합(revolution mixing)(위 아래로)과 가속조합(acceleration mixing) 모두를 모두 끄거나 제로 상태로 한다. 3단계 : 리시버를 켜고 헬리콥터를 완전히 정지 상태로 한채 3초를 머물도록한다. 앰플리파이어의 밝은 LED 라이트가 3초후에 켜지는데 이는 gyro가 디지털적으로(자동적으로) 공회전 지수를 저장했다는 표시이다. 4단계 : 서보의 90도 날개를 꼬리 회전날개의 푸시로드(전면 피뢰침으로 보임)에 장착한다. (그림 참조 : control ball(제어 공), attache control ball to arm 16mm from center(제어 볼은 중앙에서 16mm 떨어진 위치에 부착한다.) 정확히 90도로 장착되지 않으면 서보의 스플라인(비녀장, 지활 쐐기로 나와 있으나 뜻은 잘 모르겠음)이 약한 휘게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엔 서보의 날개(servo arm)를 다른 날개 위치로 회전시켜 다시 시도해 보길 바람. 나사가 붙어있는 위치의 날개를 확인해야 한다. 중앙부에서 약 16mm떨어져 있는 날개에 피뢰침을 부착한다. 후에 시험 비행을 통해서 이 거리(16mm)를 최적화 할 수 있다. 5단계 : 방향타 서보가 옳은 방향으로 움직이는지를 확인하라. 오른쪽 서보에 대한 명령은 헬리콥터의 기수를 오른쪽으로 향하게 한다.(잘 모르겠다면 더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라)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송신기의 프로그램에서 서보의 방향을 바꾸도록 한다. 6단계 : 오른쪽 방향타 명령을 내려서 방향타 서보가 움직이는 방향을 확인하라.(시계방향으로, 혹은 시계 반대방향으로)그리고 나서 헬리콥터를 들어 기수를 왼쪽으로 빨리 돌려보라. 왼쪽 방향으로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서보가 움직여야 한다.(시계방향이나 시계반대방향) 방향타 서보가 반대방향으로 회전한다면 앰플리파이어에 있는 리버스 스위치를 반대방향으로 이동한다.
꼬리 회전날개 연결부 조정
콘트롤 로드(제어기 피뢰침)쪽으로 90도 방향에 있는 서보의 가지(Servo arm)로 꼬리의 제어 피뢰침의 전체 길이를 조정한다. 이는 꼬리의 속도 메커니즘이 비행 속도 제한기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꼬리 회전날개의 블레이드가 안정적으로 공중에 떠 있기 위한 중립위치에 있기 위한 적정 속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또한 필요하다. 꼬리의 블레이드의 속도(final pitch)는 시험 비행에서 꼬리 연결 부위를 기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세부적으로 조율되어야 한다. 극점 제한기를 조정하기(endpoint limiters) 비행 보정 셋트를 150%로 할 때, 움직이고 있는 방향타 조종간을 극한으로 하면 꼬리의 회전날개 부분의 연결부위가 묶여버린다는(over stroke: 과도한 날개짓) 것을 알수 있다. JR의 G5000T/G550T는 전자기적으로 (자동적으로) 서보의 운동의 극대치를 제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회전날개 연결부위의 묶임이나 과도한 회전 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며 고속 급회전을 하는 동안에도 제어능력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주의할 점 : G5000T/G550T 앰플리파이어에 꼬리 잠금 장치의 스위치를 설치하고 스위치를 OFF 위치로 옮길 것. 극점 제한기(endpoint limiter)가 일단 조정되면 스위치를 원하는 위치로 재설정해야 한다. 무선 송신시스템을 켜고, 완전히 오른쪽으로 움직이게 하는 명령을 내려본다. 작은 직선 드라이버(small straight screwdriver)를 써서 방향타 서보가 움직이는 것을 보면서 서보 운동(비행) 제한기를 조정한다. 서보가 서로 엉키는 상태까지 가지 않는 한 최대한의 비행(운동) 가능성를 확보할 때까지 pot을 조정한다. 완전히 왼쪽으로 움직이도록 명령을 내리고 서보 한계점 직전까지 극점제한기를 조정한다. 이는 최대한의 운동 가능성을 고정시키는 것이며, 헬리콥터가 지상에 있는 동안 연결 부위의 엉킴이나 과도한 스트로크를 배제시키는 것이다. 주의할 점 : 조정된 극점 제한기를 조정하면 방향 조종기는 서보는 운동량의 절반 정도만 작동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일반적인 결과이다. 비행중에 gyro는 회전율에 대한 정보와 방향 조종간 운동을 통한 비례적인 회전율을 유도하는 게인 셋팅에 대한 정보를 함께 서보에 보낸다. 중요한 점 : 제대로 조정된 경우에, 방향 조종대는 스트로크의 가운데 부분 절반 위치에 있는 방향타의 위치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정상적인 것이다. 비행중에 gyro는 헬리콥터의 회전율을 감지하며, 방향타 서보는 전체 스트로크를 통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Rate(속도)/ 꼬리 잠금 장치 선택 G5000T/G550T를 장착할 때는 이용가능한 2가지 오션이 있다 주의할 점 : 꼬리 잠금 모드에 있을 때, 모델은 안정적인 위치에 있는 반면 서보의 중립 상태에서 작은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더군다나 서보가 극좌/ 극우로 움직일때는 서보는 천천히 중립 위치로 돌아갈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완벽하게 정상적인 것이며 이는 G5000T/G550T의 각도 속도(각을 가진 비행 속도) 명령 제어 시스템에 의해 발생한다. 비행 중에는 이러한 이동은 발생하지 않는다. 선택 1 : 꼬리 잠금 장치 혹은 항시 rate 모드(6 channel 시스템에서는 의무사항) 1단계 : gyro 앰플리파이어에 꼬리 잠금 장치 스위치를 놓고 원하는 위치로 움직인다(꼬리 잠금장치에서는 ON, rate모드에서는 OFF) 2단계 : 무선 시스템을 ON 상태로 하고 G5000T/G550T가 원하는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한다(rate 모드에서는 붉은 LED, 꼬리 잠금 모드에서는 녹색 LED) 주의할 점 : 꼬리 잠금 모드를 선택한다면, 무선 프로그램의 모든 꼬리 회전날개의 혼합수치(mixing values)가 factory default(0) position(공장에서의 생산시 무결점 상태)로 다시 조정된것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선택 2 : 원격 꼬리 잠금 장치와 rate 모드 접속(8channel 과 10channel 시스템에만 적용) 1단계 : : gyro 앰플리파이어에 꼬리 잠금 장치 스위치를 놓고 ON 위치로 움직인다 2단계 : 앰플리파이어의 원격 조정 선택 전선이 원하는 Aux 채널에 연결되는지 확인할 것(Aux 2나 기어Gear)
꼬리잠금/ rate 모드 프로그래밍 꼬리 잠금 모드 프로그램밍(2가지중 선택) : 아래의 프로그래밍은 이전 section 에서 2번째 선택 방법이 채택되었을 때만 적용된다. 이번 section에서 보여질 프로그래밍은 8 채널과 10채널을 채택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만약 상시 꼬리 잠금 장치를 선택했다면 비행 세부 조정 section으로 가도록 한다. 만약 상시 rate 모드를 선택했다면 본 설명서의 gyro 게인 선택 파트로 가도록 한다.
JR 10 시리즈 시스템 1단계 : 표준 프로그램 믹스(51-54 코드)로 가서 Aux 3(채널8)의 믹스를 기어(채널 5)에할당한다. 이로써 Aux 3을 주 채널로, Gear(기어)를 종 채널로 할 수 있게 된다. ENTER를 누르고 서조 정지에서는 NO를 선택한다. 2단계 : 2번째 화면이 나오면 3번째 화면을 선택하기위해 PAGE 키을 누른다. 꼬리 잠금 기능을 활성화(active)하기위해서는 원하는 비행 모드를 선택한다. 아래에 보이는 8개의 비행 모드에서 SEL 키를 누르면 된다. 예를 들면 꼬리 잠금 장치 모드에 있기 위해서 비행 모드 1과 2을 선택했다. 활성화되니 않는다면 다른 모든 모드는 표준 rate 모드에 설정된다. 주의할 점 : 적절한 작동을 위해서는 꼬리 잠금 모드가 사용될 비행 모드를 위해서 꼬리 회전날개 혼합 수치(mixing values)는 0에 재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3단계 : 2번째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PAGE 키를 다시 누른다. 그림자지어져 보이는 박스에 있는 혼합 치수(mixing values)를 아래에서 보듯이 +100으로 설정한다. 다음으로 G5000T/G550T를 활성화시키고(동작상태에 두고) 앰플리파이어의 LED 표지를 관찰하면서 비행모드와 조절판의 정지 스위치를 움직인다. 이 때 G5000T/G550T가 원하는 위치(rate 모드의 경우 빨간색, 꼬리 잠금장치일 경우 녹색)로 이동하는 지 위치를 확인하면서 움직여야 한다. 만약 G5000T/G550T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먼저 화면에서 적절한 모드가 선택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지시한 정보가 정확하다면 shaded box(그림자 지어진 박스)의 수치를 +100에서 –100으로 바꾸고 다시 테스트를 한다.
JR 3910 시스템 1단계 : 기능 모드에서 3번 프로그램 믹스를 접촉하오 오른쪽 스크린에서 보여진대로 수치를 설정한다. 스위치의 위치(SW)는 F-S 12에 설정되어야 한다. 즉 이 프로그램 믹스는 비행 모드 스위치가 1이나 2 위치에서만 활성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주의할 점 : 적절한 작동을 위해서는 꼬리 잠금 모드가 사용될 비행 모드를 위해서 꼬리 회전날개 혼합 수치(mixing values)는 0에 재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2단계 : 시스템은 ON 상태로 놓고 앰플리파이어의 LED 표지를 보면서 비행 모드 스위치를 이동시킨다. LED는 비행 모드 스위치가 움직이면 붉은색(rate모드)에서 녹색(꼬리 잠금 모드)로 이동되어야 한다. Rate 모드나 꼬리 잠금 모드를 원하는 비행 모드로 설정한다. 예를 보면 공중에 떠있기(Hovering)와 감속 정지를 위해서는 rate모드를 , 꼬리 잠금 모드를 위해서는 스턴트 모드 1과 2를 선택했음을 알 수 있다.
Gyro 게인 설정 당신이 사용하는 무선 시스템의 gyro 게인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JR 10 시리즈 시스템 1단계 : gyro 게인 기능에 접속한다(code 44) 2단계 : Auto가 화면에 나올때까지 SEL 키를 누른다. 3단계 : 보여진 대로 게인 수치를 설정한다(이 예에서 보듯 게인 수치 2는 이용될수 없다. ) 4단계 : PAGE를 누르고, 오른쪽 그림에서처럼 각 비행 모드에 맞는 게인 치수를 선택한다.
JR 3810 시리즈 시스템 1단계 : 기능 모드에서 gyro 게인(Gyro Sens) 기능을 접속한다. 2단계 : AUTO가 화면에 뜰 때까지 + 키나 –키를 누른다. 3단계 : SEL 키를 두번을 누르고 다음과 같이 선택한다.(Normal : 0, Stunt : 1) 4단계 : 오른쪽 스크린에서처럼 게인 수치를 설정한다.
기타 다른 무선 시스템의 경우(JR 622,642과 비 JR 시스템) 1단계 : 당신이 쓰고 있는 시스템의 travel(비행) 조정 기능을 접속한다. 2단계 : 화면의 비행 조정 수치와 비교하여 기어 스위치 위치를 확인한다. 다음과 같이 기어 채널(5)을 위한 비행 수치를 설정한다. : Position 1(Hover gain) : +90, Position 2 (Stunt gain):-20 3단계 : 시스템은 ON 상태로 하고 게인 스위치가 움직임에 따라 게인 수치가 증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한다. 주의할 점 : 이 section에서 보여진 모든 게인 수치들은 초기 시작 수치일 뿐이다. 게인 수치는 특정 모델, 기어 비율 등에 따라 때때로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최종 게인 수치는 시험 비행 후에 최종 확립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본 설명서의 flight trimming section(비행시의 미세 조정 항목)을 참조할 것.
꼬리 회전날개 조합(mixing )(rate 모드에만 해당) 꼬리 회전날개 조합 : rate모드에서는 G5000T/G550T는 최대한의 기능발휘를 위해 약간의 꼬리 회전날개의 조합이 필요하다. 꼬리 회전날개 조합은 결코 꼬리 잠김 모드에서는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 조합을 쓰면 G5000T/G550T에 있어서는 서보가 제대로 중립 위치에 놓여질 수가 없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 : 각각의 헬리콥터머더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엔진, 블레이드, 기어 비율, 회전 날개의 RPM 등) 예로 제시된 수치들은 단지 초기의 수치일 뿐이다. 최종의 조합 수치는 모델 헬리콥터의 시험 비행 후에나 결정될 수 있다.
JR 10 시리즈 시스템 Normal Hover mode (정상적인 (일반적인) 공중 부양 모드) PCM 10/10S/10SX, 10SXII 정상적인 (일반적인) (공중부양시) 상하 5% PCM 10X Normal 모드 (공중부양 시) 스턴트모드 (비행시) PCM 10/10S/10SX 스턴트모드(비행시) 상한 +P2 하한 –P2 PCM 10SXII/10X 그림 참조 JR 3810 시스템 초기 수치는 오른쪽 그림 참조 JR XP652와 다른 시스템의 경우 상한 조합(RVU) : +/- 5% 하한 조합(RVU) : +/-5% 조합 수치는 +에서 –로 옮겨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다. 주의할 점 : G5000T/G550T가 표준 rate모드로 이용될 비행 모드로 꼬리 회전날개 조합 수치를 비행 모드로 변경시키는 것은 필요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Flight Trimming (비행시의 미세 조정) 꼬리 회전날개 미세 조정 : G5000T/G550T를 꼬리 잠금장치에서만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Gyro 게인 조정항목으로 가면된다. 첫번째 시험 비행에서, 모델이 두 방향에서 천천히 급회전하고 G5000T/G550T릐 표준 rate모드에서 공중부양한다면 꼬리 회전날개의 미세 조정할 필요가 있다. 모든 선두 정지 형태의 효갠와 마찬가지고 꼬리 회전날개의 제어 피뢰침을 기계적으로 조정함으로써 rate모드에서의 세부적인 꼬리날개 조정을 할 수 있다. 이런 미세 조정을 위해서 sub trim이나 송신기를 조정하지는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꼬리 잠금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정 상황을 망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꼬리 트리밍은 모델을 안정적인 공중부양상태로 놓고 해야 한다. 급회전 모드 방향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모델을 착륙시켜놓고 꼬리 제어 피뢰침 길이를 필요한 만큼 조정한다. 이 과정을 헬리콥터가 꼬리는 일직선인 채 안정적인 공중부양 상태에 이를 때까지 계속한다. 이런 세부 조정이 끝나면 G5000T/G550T는 원하다면 다시 꼬리 잠금 상태로 복귀한다. 주의할 점 : 꼬리 잠금 모드인 동안 G5000T/G550T는 비행중에 연결 부위의 재조정의 도움 없이 올바른 꼬리 회전 날개의 중립상태에 자동적으로 설정된다.
Gain Adjustment(게인 조정) Hover (공중부양) : 꼬리 회전 날개의 양쪽으로 흔드리는 운동(Hunting)을 통해 헬리콥터를 안정적인 공중 부양 상태로 끌어올린다. 만약 모델인 hunting의 경향이 있다면 게인 수치를 약 5% 낮추고 다시 테스트 한다. 모델이 hunting 없이 안정적인 hovering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될 때까지 게인 수치를 필요한 만큼 낮춘다. 만약 게인 수치가 부양중에 70%이하로 떨어지면, 꼬리 회전 날개 서보 가지(arm)위의 1번 홀의 제어공(control ball)을 움직인 후 다시 테스트한다. 게인 수치가 100%에 근접하고 더 이상 hunting이 없다면 제어공을 서보 arm의 1 홀에서 꺼내고 다시 테스트한다. 1300에서 1400사이의 회전날개RPM을 이용하는 이상적인 게인 설정은 90-95% 범위내에서이다. 이는 제어 시스템이 최적의 기계적인 셋팅으로 설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진 비행 (Forward Flight:Stunt) : 최소한 15인치 높이의 공중부양에서부터는 비행 보드 스위치를 스턴트 위치로 이동하고 매우 느린 전진 비행으로 변환을 시작한다. 만약 hunting이 생기면 비행 모드 스위치를 다시 중립 위치로 옮기고 모델을 착륙시킨다. 게인을 5% 낮추고 다시 테스트한다. 이 과정은 모든 hunting 현상이 전속력 전진 비행에서 없어질 까지 반복한다. 최종 게인 수치는 55-80% 범위안에 있어야 한다. 만약 게인 수치가 50% 이하라면, 꼬리 서보 arm에 있는 1 번 홀로 제고 공을 움직이고 다시 테스트한다. 만약 게인 수치가 80%이상이면 꼬리 서보arm 의 1번 홀의 공을 꺼내고 다시 테스트한다. 이 수치들은 주 회전 날개의 rpm 범위 1659-1750를 기준으로 한다.
급회전 비율 균형잡기(Pirouette rate balancing) – 숙련된 파일럿의 경우에만 안정적인 hover 상태로 모델을 끌어올린다. 괜찮다면 좌우로 급회전 조절을 해본다. (단 모델이 회전하는 속도를 확인하면서). 만약 한쪽 방향에서의 회전속도가 다른 쪽보다 빠르다면 빠른 쪽을 낮추는 미세과정을 통해 travel adjust를 한후 다시 테스트한다. 완성하면 모델은 양쪽 방향에서 똑같은 속도로 급회전해야한다.
꼬리 회전 날개 볼륨 조정하기(G5000T) G5000T에서 꼬리 잠금 시스템 부분에 ADJ로 이름 붙여진 한 항아리(pot, 구멍, 독)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pot은 특정모델의 꼬리잠금 모드의 효율성과 인스톨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이 pot은 50% 정도까지 공장의 preset 상태로 나오며, 이는 대부분의 모델에 대체로 잘 적용된다. 테스트 비행을 통해 미세 조정이 완성되고 G5000T의 비행 능력에 대해서 만족하게 되면 비행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이 pot의 셋팅을 변경할 수 있다. 이 pot를 시계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 꼬리 잠금 장치의 민감도를 낮출수 있으며, 시계방향으로 하면 민감도를 높일 수 있다. 이 pot는 꼬리 잠금 장치의 아주 세밀한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 변화는 당신이 많은 비행을 통해서 G5000T의 비행 능력에 대해 아주 많이 알게 될 때까지는 따라잡기가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