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조금전에 핸드폰 플랜관련 질문이 올라와서 답변을 드리긴 했는데...
생각해보니까 질문자외에도 다른 분들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서 여기에 올립니다.
캐나다에 짧게 계시는 분들에게는 특별히 도움은 안될 수 있지만 그래도 1년 이상 장기로 계시는 분들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예전에도 게시판에서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다른 내용은 제가 예전에 쓴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캐나다 살면서 (물론, 다른곳도 가능) nego 안되는 것들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짧게나...휴대폰에 관하여 말씀드릴게요.
여기 캐나다는 일반적으로 두가지 방법으로 휴대폰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Monthly 또는 Pay-as-you-go 라는 식이죠. (이 외의 서비스도 있을 수 있음)
Monthly 는 자신이 사용한 금액을 한번에 한달이 지나면 지불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리고 pay-as-you-go 는 충전방식이죠. 자신이 일정량을 충전하고 그 액수가 다 사용되면
다시 카드를 구입하여 충전을 하는 방법이죠.
그리고 캐나다 전체를 제가 설명하기엔 지식이 부족하지만...토론토라고 예를 들자면...
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핸드폰 회사는 Rogers, Fido, Telus, Bell, Virgin, Solo, Koodo 등이 있습니다.
미국회사가 최근에 캐나다로 들어오려고 한다고는 들었는데 벌써 들어왔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휴대폰 원래 가격은 꽤 비싸죠. 일반 매장에서 비싼건 1,000불짜리도 있더군요.
(Vertu 의 Le Million 이라 불리는 1million불짜리 (대략 10억만원) unlock 이 있다곤 하지만...그건 정말..부자들만 사용한다는?)
그래서 1년에서 3년정도 계약을 하면 가격을 저렴하게 해주는 방법이 있답니다.
오래 계약할수록 요금은 내려간다는 것. (오래 안계시는 분들에게는 힘들듯. 하지만, 계약하고 양도라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핸드폰 회사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라서 서로 고객을 데려가려고 노력을 한답니다.
특히, 신규 계약 (계약 연장도 포함) 할때는 핸드폰 회사측에서는 많은 노력을 합니다.
고객을 계속 유지하거나 신규가입을 시키는거죠. 하지만, 일단 계약된 고객이 생기면 그 고객에 대한 노력과 성의는
약간 내려간다고 해야겠지요? ^^ (넌 이제 내꺼야~....그런 마음이라서)
그래서 처음에 계약할 때 잘 하셔야 합니다.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플랜은 다 받으셔야겠지요. 이런 것은 원래 사용자들이 연장을 할때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신규는 어느정도 줄 수 있는 양이 정해져있지만, 기존고객이 다시 계약을 할때는 더 많은 노력을 한답니다.
nego 를 하는건 따지고 싸우라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안준다고 땡깡부리는것도 어느 정도이지요.
최대한 예의를 지키고 대화를 하면 오히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밑에 쓰여진 무료로 받은 것들을 2일동안 3번 이상의 통화를 한 후에 얻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다시 계약을 (현재 가지고 있던 계약을 다시 또 재계약을 하게 되었음) 했습니다.
그러면서 좀 더 많은것을 받게 되었죠.
다른 회사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Telus 의 경우는 Royalty Department 가 따로 있답니다. (기존고객관리)
번호는 1-877-279-3100 이며, 여기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senior level 이기때문에 권한이 꽤 있습니다.
언어가 문제일 수 있지만, 그보다 말투라든지 핵심을 잘 말하면 영어가 잘 안되는 분들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서비스문제가 생기거나 플랜문제가 생기면 이곳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 질문이라면 일반 서비스 department 로 옮겨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는 이 부서와 통화한 후에 핸드폰 번호도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뒷자리 4개)
제 뒷자리 번호가 한국에 저희 외갓집부터 저희 한국집, 핸드폰, 모두 다 같은거라서...
여기서도 제 핸드폰 번호를 포함하여 가족 모두 다 번호가 같답니다. 한두개 번호는 custom 할 수 있지만,
여러 사용자 번호를 같은 번호로 만들려면 매장에서는 어렵더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플랜을 Telus 에 가서 어떤애가 이런 플랜을 사용하는데 나도 달라고 요구를 하면...
어이없어 할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플랜은 웬만한 Telus 직원보다 좋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정도까지 얻기엔 쉽지 않지만 불가능은 아니라는 뜻이지요.
저는 Telus 에 일하는 사람도 아니고, Telus 에 일하는 친구가 도와준 것도 아닙니다.
친구들한테 이런 부탁 안합니다. 그리고 그 애들한테 도와달라고 해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제가 알아서 한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여러분들도 가능하다는 뜻이지 자랑하려고 쓴 글이 아니랍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다시 계약을 할 때 시도해보세요 ^^
(짧은 기간만 계시는 분들에게는 당장 도움이 안되지만 그래도 양도가 가능하니까 처음에 잘 계약을 만들어
놓으시면 다음분에게도 좋고, 양도/판매를 하실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plan 이 마음에 들어서 꼬박꼬박 돈 잘 내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lan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3년 계약했습니다. 토론토이구요.
image file -> from google
- 휴대폰 기종: RIM Blackberry Storm 9530
- 서비스 회사: Telus Mobility
Monthly Plan
- Student Plan 50
이정도 플랜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고요.
대략....요금은 기본요금만 내고 있답니다.
$50 (기본 플랜요금) + $6.95 access fee + $0.75 emergency = $57.70 에 세금 붙으면 $65 정도 나옵니다.
제가 위에 쓴 Free for 3 years 의 내용은 달라면 무작정 다 주는 것들은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은 Student 50 plan 은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잘 말하면 매장에 없는 플랜이지만 전화로 해결은 가능합니다.
물론, 어떻게 nego 를 하냐에 따라 다르겠죠. 저보다 훨신 더 많은 것을 받을 수 있겠죠 ^^
그리고 제가 핸드폰 가격을 $300 디씨 받았다고 했는데 그건 원래 가격에서 300불 깎인 것입니다.
제가 핸드폰을 얼마전에 Samsung Instinct 로 3년계약으로 구입을 했는데 Storm 이 나와서...-_-;; 질렀습니다.
그래서 Telus 측에서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그래도 바꿀래 해서....좀 깎아주면 사겠다고 했죠.
참고로 Blackberry Storm...-_- 사지 마십시요. 정말...아닙니다. Asian lagguage pack 다운받으면
한글지원이 되긴 하는데...너무 freeze 가 자주 나네요. 기능이 너무 많다보니 -_-;; 단점도 많은듯.
그래서 현재는 버젼을 crack 된 beta 버젼을 쓰고 있습니다. 대신, 한글지원이 안되는군요.
저는 내일 Telus 매장가서 교환하러 갑니다. 다른 Blackberry Curve 로 교환할까 생각중이에요.
솔직히 Blackberry 왜 쓰나~ 그랬는데 지금 좀 써보니까 왜 쓰는지 이제 이해가 가는군요. 편하긴 무지 편하더군요.
본인에 맞는 플랜 잘 쓰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그나저나 Storm 사기전에 사용하던 삼성 Instinct 가 있는데...이거 사실분 계신가요? Telus 가니까 새거는 (무계약) $400+tax해서 $450 이던데...저는 제가 사용한거라서 (하지만 박스랑 스크린커버 스티커까지 다 그대로 있음) Craiglist 에 올리기 전에 그냥 친구들한테 광고해서 저렴하게 팔까 생각중이기도 하고 -_-;; 아직 어떻게 처리해야될지 모르겠음. 혹시 주변에 Samsung Instinct (Telus) 에 관심있는 분 있으면 쪽지나 dk0813@gmail.com 으로 이메일 주세요. Or Best Offer. 옥션처럼 -_-;; Telus 에서는 환불이 안된다더군요. 14일이 지났기에 -_-;;
전 $55 정도 나오는데 $65면 많이 나오는것 아니었나요?두번짼 $65정도 나왔었네요. 물론 기종(난 엘지인데 다들 삼성이 좋다고 말해서 씁쓸함)과 서비스가 다르긴 하지만요.난 $55불 정도도 비싸다구 생각하구 서비스 변경할려다 안했는데요. 같은 텔루스회사. Andy겨미님 말씀대로 본인에 맞는 플랜 잘쓰시길 바랍니다.
해지하겠다고 하면 고객센터에서 온갖 프로모션을 제의합니다. 살짝 설득된듯이 받아들이면 됩니다.
요금만 생각하면 싼걸로 가야하겠지만, 무엇을 받고 있는지 계산해보면...저의 경우 65불도 무지 싸다고 생각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