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포스트 오미크론 확진자 격리방안 및 격리의무 전환기준 |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백경란 청장)로부터 ‘포스트 오미크론 확진자 격리방안 및 격리의무 전환기준’을 보고 받고 이를 논의하였다.
□ 정부는 지난 5월 20일 포스트 오미크론 계획 이행을 위한 격리의무 전환을 검토하며 격리 의무는 지속하되 4주 후(6.20.) 상황을 재평가하여 결정하기로 하였다.
○ 지난 4주간 전문가 TF 및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격리의무 전환 기준을 마련하고 현 상황을 평가한 결과, 현행 7일의 격리의무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였다.
○ 다만, 지표 변동성을 감안하여 격리의무 전환을 위한 4주 단위의 주기적 재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 격리의무 전환 기준 ]
□ 먼저, 전문가 TF 의견을 반영하여 격리의무 전환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핵심지표와 보조지표를 설정하였다.
○ 핵심지표는 사망자수와 치명률로 설정하고, 유사 호흡기 감염병인 인플루엔자 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비교한다.
핵심 지표 | 기준 |
사망자 수 | 인플루엔자 사망자수(주간 38~48명, 연간 2,000~2,500명)의 약 2배 범위* 수준인 일평균 사망자 10~20명 이하, ▴주간 사망자 수 50~100명 이하 * 유행기간이 한정적인 인플루엔자(늦가을~봄, 약 6개월)와 달리 코로나19의 경우 연중 발생하는 점을 고려 |
치명률 | 유행이 증가해도 격리 등 강화된 조치 없이 통상적인 치료로 관리 가능한 치명률 수준인 0.05~0.1%(인플루엔자 치명률) |
○ 보조지표는 유행 예측, 초과 사망, 변이 바이러스, 의료체계 대응 역량 등을 사용하고, 핵심지표와 보조지표를 종합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보조 지표 | 기준 |
유행 예측 | 모델링 예측 결과 격리 준수율이 50%수준에도 향후 2~3개월간 유행곡선이 반등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지 여부 |
초과 사망 | 초과 사망자 수가 과거 3년간 최대사망자 수 대비 5% 이내 * 코로나19로 인한 초과 사망 발생이 크게 발생하지 않아, 사망자가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시점 |
변이 바이러스 | 유행 확산, 사망자 증가 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이 바이러스 발생 여부 |
의료체계 대응 역량 | 주간 위험도 평가결과 4주 이상 낮음 지속 * 입원환자수, 병상가동율 등 의료체계 대응역량에 부담이 발생하지 않는 수준으로 유행 상황이 관리되는 경우 |
[ 유행 예측 ]
□ 하반기 재유행 예측에 격리의무 전환 효과를 반영할 경우, 격리 수준에 따라 재증가 시점과 규모가 큰 차이를 보였다.
○ 7일 유지 시 감소세가 지속되며 8월말 낮은 수준의 재증가가 예상되지만, 격리의무 해제 시 7월부터 빠른 증가세로 전환되어 8월말에는 유지 시에 비해 8.3배까지 추가 발생이 가능한 상황이다.
○ 3~5일 격리 시에는 감소세가 정체되어 8월말 중간 수준 이상의 재증가가 예상된다.
○ 다수의 연구진 모델링 결과도 격리를 해제할 경우 재반등 가능성을 예측하였다.
[ 현 상황 평가 ]
□ 확정된 지표로 현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유행상황이 지속 호전되고 있으나, 전환기준 지표 달성에는 다소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평가되었다.
지표구분 | 지표명 | 현 상황 | 평가 |
핵심지표 | 사망자수 | (5월 3주) 250명 → (5월 4주) 228명 → (6월 1주) 99명 → (6월 2주) 113명 | 미달성 |
치명률 | (‘22.2월) 0.12% → (‘22.3월) 0.10% → (’22.4월) 0.09% → (‘22.5월) 0.07% | 달성 |
보조지표 | 유행예측 | 격리 해제시 즉시 반등, 격리 준수율 70%이상시 현 수준 유지 가능 | 미달성 |
초과 사망 | (‘22.2.27.~4.2) 62.8%↑ → (‘22.4.3.~4.30) 41.4%↑ | 미달성 |
변이 바이러스 | 주요 변이 미발생 | 달성 |
의료체계 대응 역량 | 위험도 평가 4주 연속(5월3주~6월2주) ‘낮음’ | 달성 |
[ 격리의무 전환 여부 검토 ]
□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사망 등 발생상황을 좀 더 안정적으로 관리하여 하반기 예방접종으로 안전하게 이행하기 위해 현행 7일의 격리의무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였다.
○ (유행 반등) 현재 확진자가 지속 감소하고 있으나, 예측에 따르면 격리의무 해제 시 즉시 유행이 반등할 우려가 있고,
○ (예방접종 계획) 올 하반기 예방접종 실시 이전까지 증가 추세를 최대한 억제하여 예방접종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 (전파력) 바이러스 배출량이나 배양기간을 고려할 때 7일 격리기간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라는 점도 고려하였다.
* WHO는 코로나19의 높은 전파력을 감안하여 10일 이상 격리를 원칙
○ (비용 효과) 격리의무 해제로 인한 피해 규모는 사망자 증가 예측 등 비교적 명확하게 계량 가능하나, 격리의무 해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명확하게 계량하기 어렵다는 점도 감안 하였다.
[ 향후 계획 ]
□ 정부는 기 확정된 격리의무 전환 관련 지표를 지속 모니터링하여, 4주 단위의 주기적 재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 다만, 그 이전에라도 지표가 충족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를 종합 검토하여 격리의무 전환 검토에 착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