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종 (년식) : 매그너스 LPG 주행 거리 : 94,000
정비 상담 : 배터리 관련
안녕하세요.. 실장님.. 잘 지내셨어요??
배터리 관련 문의 드립니다.. 글이 길더라도.. ^^;;
저번주 주말에 한 2시간 정도 운행후 차보닛에서 계란썩는 냄새와 연기 같은게 나와서..
보쉬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니..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점검받아 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배터리는 보쉬 "메가파워 실버"로 아직 1년이 지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센터에서 점검을 받아보니..
처음에는 충전이 완전히 안된다고, 배터리 불량이라고 하더니..
배터리 단자부가 약간 흔들리면서 유격이 있는 걸 확인하고는.. (저도 첨 알았습니다..)
덜렁덜렁이 아니고 손가락으로 흔들면 약간 돌아가는 정도였습니다.
유격으로 인해.. 배터리에 과충전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냄새도 나고 연기도 났다고 하네요..
그리고 배터리 전류가 6.8A까지 충전이 되어야 하는데 4.2A인가 충전되어 있는거를 보고..
배터리 불량이 아니라 유격으로 완전히 충전이 안되어서 그렇다고 했습니다.
(그때 전압은 14.4V인가 정상이었고, 에어콘, 헤드램프 모두 켰을 때 13.9V인가로 정상이라고 했습니다.)
알터네이터는 전에 테크에어젯할 작업할 때 +접지하면서 교환했었구요
배터리 단자에 손댄건 그 때 밖엔 없는데... ㅡㅡ;;
배터리 단자만 다시 확실하게 조으면 괜찮고 배터리, 수명이 좀 떨어졌겠지만..
2~3년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사용자 과실(배터리 유격)로 불량시 무상교체는 못해준다고 했습니다..
배터리 단자 확실하게 조은 후 20분 정도 시동걸어 놓으니 4.2V 정도에서 6.2V까지 충전되었습니다.
그때는 딱히 할게 없어서 알았다고 하고 나서 가게를 나섰습니니다...
1주일 후... 금요일 밤에 부산 내려가서 어머니 모시고 전세집구한다고.. 토요일 다시 대구로 올라왔다, 다시 부산 내려갔습니다.
즉, 대구(금) -> 부산(일) -> 대구(일) -> 울산(일) -> 부산(일)
일요일 운전만 하루종일 약 6시간 정도 운전을 했습니다..
제 생각에 배터리가 좀 방전되었다고 하더라도 충전은 충분히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부산에 도착해서.. 메가마트에 30분 정도 세워놨는데.. 방전이 되어버렸네요.. ㅡㅡ;;
보험사 불러서 충전하고 배터리 확인하니.. 12V 정도 있다는 겁니다..
점프한 후 약 30분 주행후 집에 도착한 뒤에도, 15분정도 공회전하고 내렸는데..(충전한다고..)
차가 완전히 먹통이 되어 버렸네요... ㅡㅡ 이번엔 완전 방전이 되어버린거죠...
아까 긴급출동오신 보험회사 직원에게 전화해서 물어보니..
다시 긴급출동해서 충전시켜도.. 다시 시동끄면 방전될거라고.. 배터리 수명이 다되었다고.. 다시 갈아야 한다고 하네요..
제 생각엔 이런 상황이라면 배터리 불량도 충분히 의심갈 만한데요..
오늘이 일요일이라서 서비스 센터에 전화도 못하고, 옆집 차 점프해서 대구 올라가고,
대구에서 또 점프해서 보쉬 서비스센터나 정비 사업소에 가야됩니다..
어디 움직일 때마다 점프해서 시동걸어야 하네요.. 배터리 갈때까지..
그것도 갑자기.. 10개월 타다가.. 냄새랑 연기도 갑자기 나고,
(전에도 그냥 방전된 적이 1번인가 있었습니다)
그 때도 유격이 있었으면.. 그 때 알았겠죠..
비싼만큼 좋은 효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구입했는데.. 딱히 좋다는 느낌은 못받고.. 그렇네요..
과연.. 단자 유격으로 배터리가 이렇게 될 수 있나요??
제 과실이면 제 돈으로 배터리 다시 사서 교환하겠지만..
지금 심정으로는 찝찝하기만 하네요.. 아직 1년도 안되었는데..
첫댓글 개인적인 견해로는 배터리 접촉 불량으로 과충전으로 갈 확률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접촉불량으로 인하여 충전불량이 일어나 배선 열화현상은 일어날수는 있습니다...그리고 발전기는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는 있는것인지 다시 한번 더 점검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