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똥꼬를 열심히 조이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괄약근 운동은 정말 똥꼬를 조이는 걸까? 오줌 참을 때 힘주는 근육이라며?"
"혹시 똥꼬 괄약근과 곧휴 괄약근은 다른 게 아닐까?"
네...다르더군요. 괄약근은 PC , IC, BC로 나뉘는데
흔히 알려진 PC근육(Pubococcygeus Muscle)은 똥꼬 괄약근이고,
남자들이 곧휴에 힘줄 때 조이는 근육은 BC근육(Bulbocavernosus Muscle)이라는군요.
아래 글은 곧휴 운동으로 유명한 외국 커뮤니티(www.thundersplace.org)에서 참고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http://www.thundersplace.org/forum/showthread.php?t=16232
-------------------------------------------------------------------------
내 생각에는 정확하고 꾸준하게만 한다면 케겔 운동을 할 때 수축하는 근육을 뭐라고 부르든 크게 중요하진 않다고 본다.
하지만 한번 따짐쟁이 되는 셈치고 지적하자면, 남자들이 케겔 운동을 할 때는 여자들과 다른 근육을 수축하고 그것은 PC근육(pubococcygeus)이 아니다. 실제로는 BC근육(bulbocavernosus)이다. 이 글이 아마도 인터넷 상에서 이러한 구분을 하는 유일한 글일 것이다. 대부분은 필시 몇 년 동안 PC 라고 부르는 잘못된 개념에 대해 그냥 흘러가는대로 두는 게 편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왜 같은 근육이 아닐까?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여성은 본질적으로 내부 성 기관을 지녔고, 남성은 본질적으로 외부 성 기관을 지녔다. PC근육은 페니스 뒤쪽 위로 자리 잡고 있으며 골반 안쪽으로 수축한다. PC근육의 직장에 대한 작용 기전이 페니스를 약간 당기긴 하지만, PC 근육은 남성이 케겔할 때 사용되는 주근육이 아니다. 물론 남성도 PC근육을 수축할 수 있다. 응가할 때마다 매번 수축한다. 아마 어떤 사람들은 필시 케겔 운동할 때 똥꼬 쪽의 PC근육을 조이고 있을테지만 튼튼한 페니스를 위해 필요한 근육은 아니다.
자 그럼 해부학 강좌를 시작해보자. 아래 골반 근육(Pelvic Muscles)이라는 그림을 보자. PC 근육은 IC근육과 함께 항문거근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는 골반의 바닥(골반저) 역할을 수행해, 복강의 내용물이 회음쪽으로 미끄러져내려오지 못하도록 하며 배변 운동에도 관여한다. PC근육과 IC근육은 한쪽에 하나씩 위치하는 두 장의 평평한 근육으로 이뤄져 있다. PC근육은 치골 전면에 붙어 있다. 이는 골반 측면을 에둘러 뒤쪽으로 꼬리뼈에 붙게 된다. IC근육은 골반뼈 측면과 후면 꼬리뼈 쪽에 붙어 있다. 옆에서 본다면 항문 거근은 깔때기처럼 직장/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 된다. 항문 거근의 주된 용도는 배변 후 직장을 원 위치로 되당기는데 있다.
(Pubic symphysis:치골, Uretha:요도, Vagina:질, Rectum:직장)
PC근육이 직장 주위를 U 자 모양으로 감싸고 있는 것에 주목하라. 여성의 요도와 질은 남자의 경우보다 PC근육에 더 밀접하게 닿아 있다. 여성의 경우는 PC근육이 직장 주위를 감싸는 것 외에도 질과 요도의 측면을 지나면서 동시에 그 안으로 관통해 들어간다. 질 내에 손가락을 넣어보면 PC근육의 수축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케겔 박사가 여성 환자들에게 PC 근육을 운동하라고 권유한 이유이다.(그는 산부인과 의사다.) PC근육의 운동은 특히 출산후 여성의 질과 요도, 직장을 타이트하게 조여준다. 출산 과정을 통해 여성의 골반 구조는 늘어나고 요실금과 자궁 탈출증을 야기할 수 있다. 케겔 박사는 PC근육을 단련함으로써 여성의 회음부를 강하게 하고 육체적 질병 뿐 아니라 성 생활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BC근육(bulbocavernosus muscle)은 어디 있을까? 해부학 강좌 2탄을 위해 아래 그림 회음부 근육(perineal Muscles)을 보도록 하자. 남자나 여자나 한 쌍의 BC근육을 갖고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그것이 질 입구를 둘러싸고 있다. 어떤 여성의 경우는 BC근육과 PC근육을 개별적으로 수축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두 근육을 동시에 수축시킨다. 남성의 경우는 헤링본 패턴으로 연결되어 성기 뿌리를 감싸고 있다.
(Anus:항문, External Anal sphincter muscle:외항문 괄약근)
BC근육은 두가지 주된 목적을 갖는다. 첫번째는 소변이나 정액이 요도 밖으로 방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근섬유의 헤링본 격자구조가 수축하면서 요도구 쪽을 향해 요도를 짜주게 된다. 이 수축은 또한 성기를 몸 안쪽으로 당기기도 한다. 이러한 당김은 남자가 소변볼 때마다 발생한다. 사정할 때는 훨씬 더 강한 힘으로 리드미컬한 수축이 일어나기도 한다. BC근육은 정액 방출의 핵심이다. BC근육을 단련하면 사정 강도(사정 거리!)가 향상되는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BC 근육의 다른 기능은 혈액을 음경 해면체와 귀두로 짜주는 것이다. 남근은 혈액의 저수지라고 할 수 있다. 성적 자극이 극에 달하면 BC근육과 IC근육의 자발적 혹은 반사적 수축을 통해 혈액이 해면체 안으로 몰리게 된다. IC근육은 음경 해면체의 다리 쪽 연결부를 둘러싼다. 두 종류의 근육이 음경 축의 뿌리쪽을 당기면서 최대의 발기가 일어난다.
------------------------------------------------------------------------------------------
BC근육을 찾아서 : BC근육이 어디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소변 줄기를 멈추는 방법을 사용해보면 된다. 소변이 흐르는 걸 막기 위해 전립선 바로 아래에 요도 괄약근이 존재하긴 하지만, 소변 도중 강제로 소변을 멈출 때 쥐어짜게 되는 근육이 바로 케겔 운동의 대상 근육인 BC근육이다. 고환과 항문 사이에 손가락을 대보면 BC 근육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아래 그림 'P.C. or B.C' 에서 위쪽 그림을 보면 PC 근육이 전립선을 지나고 직장을 둘러싸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아래 쪽 그림에서는 BC근육이 음경 뿌리 쪽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다.
(Urinary bladder : 방광, Prostate gland:전립선)
인터넷에서 남성 케겔 운동법을 찾아보면 운동 계획이 상당히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어떤 이들은 이틀에 한 번 앉아서 20회씩 하는 걸로 시작해서 6주에 걸쳐 늘려 매일 100회까지 하라고 한다. 또 다른 사이트에서는 매일 300회까지 하는데 매번 몇 초 정도 수축을 유지하라고 한다. 게다가 평생 매일 하라고도 한다. 정답은 없다. 각자 자기 상황을 판단해서 그에 맞춰 운동해야 한다. 수회의 빠른 수축으로부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늘려서, 수초간 수축 유지하는 걸 백 회까지 하는 정도의 계획이 괜찮을 것 같다. 일주일에 며칠 정도만 운동하는 걸로도 당신의 상태를 판단하는데는 충분할 것이다. 만일 사정 강도와 발기 강도가 나아지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똥꼬 쪽의 PC근육이 아니라 곧휴 쪽의 BC근육을 더 운동하는 것이 순서다.
혹시나 관심있는 분들은 케겔 박사의 오리지널 기사를 여기(Here)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번역입니다. 요 방면의 전문가가 아닌지라 매끄럽지가 않네요.
바쁜 분들을 위한 세 줄 요약.
1. 남자의 경우는 똥꼬 괄약근(PC)과 곧휴 괄약근(BC)의 용도가 다르다.
2. 응가 절단시 사용되는 근육이 PC근육이고, 쉬하다 긴급 정지할 때 사용되는 근육이 BC근육이다.
3. 발기력과 사정 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케겔 운동시 똥꼬 쪼이지 말고 BC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첫댓글 번역은 계속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막연한 이해가 아니라 정밀히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번역은 춤을추듯 마무리를 깔끔하게 해줘야 한다고... 이 연사 소리높에 외칩니다..ㅎㅎ
진정한 BC 훈련법도 제시하시면 퍼펙트한데...아쉽군요...^^
번역은 계속 되어야 한다궁금궁끔@@@@@@@@@
남자들은 비씨를 운동하자구요..ㅋㅋ
괄약근조이기를 하다보니 조일수 있는 근육의 폭이 넓어지게되고 나중에는 자궁경부와 단전까지 조일수 잇게되던걸요~~
무슨 말씀인지 통~ 정리 좀 해 주시면??
고수님들의 강의 내용과 근접......^^*
성원에 힘입어 짬 나는대로 번역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하려고 보니까 남은 내용이 좀 많네요...^^; )
"춤을 추듯"님~~ 기대하며 기다립니다...^_^
춤을추듯님의 활동이 참 보기좋습니다...*.^
아하!!그렇군요 어쩌다 소변을 끊거나 pc 근육운동이라고 해보면 차이가 있던데...그게 bc 근육이군요. 그렇담 나는 제대로 하고 있는듯...잘 읽었습니다
알것도 같내요.
하하.. 읽다보니 참 재밌습니다^^;; 웃다가 읽으면 안되는데... 웃고 말았군요^^; 좋은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그림과 내용이 심오해(?) 눈에 바로 들오진 않네요 ^^; 근데 남자라면 대부분 느끼지 않나요? 흥분해서 거기를 껄떡거릴때면 회음이나 부랄 바로 밑쪽에 힘이 꿈틀꿈틀 들어가는 경험은 다 있으실 거 같은데.. 그 부분을 BC라고 하는거 맞죠?
곧휴...ㅋㅋㅋㅋ 이거 이거..곧추서다 라는 동사를 떠올리게 하면서 뭔가 모를 꼿꼿함이 느껴지는...더 야사시한 분위기..ㅎㅎ^^* 아공. 번역하느라 애쓰셨습니당~신선합니다~^^ 여자 PC근육운동에 대해서 그림과 설명을 본 적이 있었는데 남자도 이렇게 있군요..
ㅎㅎ..이제부턴 똥꼬가 아니라 곧휴 BC 근육 강화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