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0일까지 전면 재조사후 결과 발표 전북 임실에 이어 대구 지역에서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집계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문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교육당국이 답안지를 모두 다시 채점하는 등 전면 재조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성적 부풀리기나 허위 보고 등이 추가로 드러날 경우 학업성취도 평가 자체에 대한 불신감이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일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초ㆍ중등교육과장들이 참석하는 긴급회의를 열고 학업성취도 평가 답안지를 다시 채점하기로 했다.
교과부는 평가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인근 학교 간에 답안지를 바꿔 교차 확인하도록 하고 시도교육청의 조사가 철저하기 이뤄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불시 감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단위학교에 대한 샘플 조사도 병행 실시하기로 했다. 교과부는 재조사를 다음달 20일까지 마치고 평가결과를 다시 분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심은석 교과부 학교정책국장은 "평가의 신뢰성에 심대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관리시스템과 보고체계에 허점이 드러나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면서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완해 이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서부교육청 관내 2개 초등학교에서 학력 미달자 보고를 누락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추가로 확인됐다.
A초등학교는 당초 전과목에서 학력 미달자가 없다고 보고했으나 실제 5개 과목에서 각각 2~5명씩 17명의 미달자가 있었고 B초등학교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11명이었지만 7명만 학력 미달로 보고됐다.
교과부는 일단 현재까지 임실과 대구 외에 성적 오류가 확인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계에서는 앞으로도 채점과 보고과정에서 성적을 부풀렸거나 허위 보고한 사실이 잇따라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가 수능과 달리 엄격한 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채 시험감독과 채점을 모두 일선 학교에서 맡아 애초부터 객관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이 많았다.
또 모든 과목에서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는 서술형 문제가 다수 포함돼 있어 성적 부풀리기가 있었을 개연성도 다분하다. 일부 지역 학교에서 모의고사를 실시하거나 시험감독을 느슨하게 하는가 하면 체육특기자ㆍ다문화가정 학생 등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지 못하게 한 뒤 이들의 숫자를 정원에는 포함했다는 의혹도 끊이지 않는다.
임실의 경우처럼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시도교육청이나 교과부 등 상급기관으로의 보고를 형식적으로 한 경우가 추가로 나타날 수 있다. 성적 조작이나 허위 보고 등이 추가 확인될 경우 학업성취도 평가의 신뢰도가 하락은 물론 제대로 된 검증체계도 갖추지 않은 채 졸속으로 정책을 시행하고 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