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군용 칼을 휴대하는 데 따른 거의 알려지지 않은 위험
https://www.swissinfo.ch/eng/the-little-known-risks-of-carrying-a-swiss-army-knife/49068180
스위스 군용 칼을 휴대하는 데 따른 거의 알려지지 않은 위험
© 키스톤 / Gaetan Bally
큰 소리로 읽어라
엑스
일본에서는 한 남성이 스위스 군용 칼을 소지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SWI swissinfo.ch는 과소평가된 위험을 살펴봅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12월 19일 - 09:00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12월 19일 - 09:007분
마크 루테네거 토모코 무쓰
기타 언어: 2
“진정한 남자는 바지 속에 주머니칼을 가지고 다닌다”는 말이 스위스에서는 오랫동안 흔한 속담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것은 정당한 이유가 있어서 평등 논쟁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머니칼을 들고 다니는 습관은 지속되며 여성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위스에서는 아이들도 종종 Sackmesser를 갖고 있는데, 이는 스위스의 독일어권 지역에서 부르는 것입니다. 병따개와 코르크 마개 뽑이가 있는 공식 군용 칼은 아니지만 짧은 칼날과 가위가 있는 더 작고 다채로운 버전입니다. 모든 연령(및 모든 취미)에 적합한 모델이 있습니다. 손가락에 작은 상처가 난 것 외에는 잘못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일본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 8월에는 스위스군용칼(Swiss Army Knife) 소지 혐의로 한 남자가 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1990년대 지인으로부터 이 칼을 선물받아 오랫동안 전문적으로 사용해 왔다. 그는 나중에 그것을 계속 가지고 다녔는데, 그 습관은 그를 법에 어긋나게 만들었습니다.
오사카 재판에서 그는 천재지변에 대비해 주머니칼을 갖고 다녔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법원은 이런 해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런 이유로 주머니칼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이미 재난이 발생한 경우에만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험한 물건을 운반하는 것과 같다고 법원은 말했다. 법원은 그 남자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리고 그에게 9,900엔(CHF60)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그 유명한 칼은 금지될 것인가?'
그러한 판단은 스위스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여기서도 위험한 물건을 휴대하는 것은 범죄입니다. 예를 들어, 훈련에 야구 방망이를 가져가는 사람은 법을 위반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 사람이 방망이를 술집에 가져가면 경찰에 신고될 위험이 있습니다. 포켓 나이프는 이 카테고리에서 명시적으로 제외됩니다. 이는 무기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스위치 블레이드, 버터플라이 나이프와 같이 한 손으로 열 수 있는 칼은 대칭형 칼날이 있는 단검과 마찬가지로 스위스에서 금지됩니다. 무기법과 주머니칼 모델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이러한 조화는 의도적이며 정치적 기득권층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2016년 일본 정부가 무기 조례를 소폭 개정해 칼과 단검의 길이가 5센티미터를 넘으면 무기로 간주하도록 규정할 계획이었을 때 국회는 즉각 반발했다.
표범 무늬, 알루미늄 모양, 클래식 또는 투명한 빨간색 커버? 스위스 군용 칼의 다양성에는 한계가 거의 없습니다. 기능에 있어서도 말이죠. 예를 들어, 접이식 퐁듀 포크가 있는 모델인 Cheese-Master가 있습니다. © Keystone / Gaetan Bally
이 계획은 “혼란”과 “불이해”를 불러일으켰고 중앙당의 한 의원은 발의문에서 “유명한 스위스 군용 칼이 금지될 것인가?”라고 질문했습니다.
하지만 혼란은 금방 해결됐다. 이번 수정은 칼 업계에서 요청한 것이며 주머니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정부는 밝혔다. 오히려 과잉 규제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굴 따개와 같은 짧은 단검을 비범죄화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물건의 오용은 거의 상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립된 폭력 행위
주머니칼도 오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스위스에서는 경찰 기관이 칼부림과 관련된 폭력 범죄에 사용된 무기 유형을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러나 스위스에서 크게 증가한 법원 절차와 칼 폭력에 대한 공개 토론(정보 상자 참조)을 보면 주머니칼이 무기로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칼 폭력: 스위스에는 문제가 있다
제조사 반응
칼이 운반자에게 제기하는 법적 위험은 일본뿐만 아니라 더욱 널리 퍼져 있습니다. 스위스 주머니칼 제조사 빅토리녹스(Victorinox)는 자사 웹사이트에서 법적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회사는 또한 이에 따라 영업 직원에게 지시했다고 SWI swissinfo.ch에 대한 응답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다른 지역보다 더 엄격한 규정이 적용되는 영국에서는 고객에게 현지 법률 조항.”
1953년 범죄예방법 이후 영국은 여러 차례 무기법을 강화해왔습니다. 많은 곳에서 칼을 운반하는 것은 사실상 금지되어 있으며, 칼을 낚시 도구 상자나 자동차 부츠에 넣는 것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만 허용됩니다.
스페인과 네덜란드에도 칼 사용을 제한하는 법률이 있습니다. 유럽 연합에서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칼날 길이가 7~7.5cm인 칼의 휴대를 허용하지만 한 손으로 열거나 잠그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규정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위스 제조업체인 Victorinox는 2022년에 CHF4억 이상의 매출을 올렸지만, 주머니칼뿐만이 아닙니다. © Keystone / Gaetan Bally
Victorinox는 모든 시장에서 법률 체계(때때로 갑작스럽게 변경되는 경우가 있음)를 계속 주시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고객에게 현지 당국에 문의하라고 조언합니다. “우리는 구속력 있는 법적 정보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라고 회사는 말합니다. 판매 파트너와의 계약에는 법률에 따라 칼을 판매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품 개발에서는 주머니칼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다기능 도구로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Victorinox는 “정의상 우리 모델 대부분은 대부분의 시장에서 위험한 물체로 간주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특정 대형 모델의 경우 한 손으로 열 수 있는 모델과 같이 법적 요구 사항에 적응하는 기술 솔루션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제조업체는 상당한 경제적 위험을 안고 있는 이 문제에 대해 완전히 만족하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내년부터 Victorinox는 규제 조건과 위험을 더욱 면밀히 모니터링하기 위해 규정 준수 센터를 만들 계획입니다.
명예의 문제
오사카에서의 유죄판결에 대해 Victorinox는 “일본에서는 특히 엄격한 규정이 적용된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해석에 있어 상대적으로 재량의 여지가 크다고 한다. “상황에 따라 판단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유죄 판결을 받은 일본 남성은 이러한 폭넓은 재량권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의 벌금은 주차 벌금과 거의 같았지만 그는 항소할 계획이라고 그의 변호사 Toshiaki Takae는 SWI swissinfo.ch에 말했습니다. 그의 의뢰인에게는 그의 명예를 지키는 것이 문제입니다.
Balz Rigendinger가 편집함. Catherine Hickley/gw가 독일어로 번역함
JTI 표준을 준수하여
자세히 보기: Journalism Trust Initiative에서 인증한 SWI swissinfo.ch
저널리스트와 진행 중인 토론에 대한 개요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해주세요!
이 기사에서 제기된 주제에 관해 대화를 시작하고 싶거나 사실적 오류를 보고하려면 english@swissinfo.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