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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회는 배움을 좋아하고 항상 진실했으므로 공자가 가장 아끼는 제자중의 한명 이었습니다.
어느날 안회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렀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언쟁이 붙었습니다.
호기심이 일어서 가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붙은 것입니다.
포목을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주인에게 따졌습니다. "3 x 8은 분명히 22인데,
왜 나한테 24전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고서는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2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다.
포목을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네가 누군데 나와서 참견하고 따지러 드는거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불러와라!
옮고 그름은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안회는 그 손님의 말을 듣자 회심의 미소를 짖고
"좋습니다.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 가요?"
그 손님은 당당하게
"그러면 내 목을 내 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무얼 걸겠느냐?"
안회도 지지않고 "제가 틀리면 관(冠 모자)을 내 놓겠습니다. "
두 사람이 내기를 걸고는 공자를 찾아갔습니다.
공자는 사유의 전말을 다 듣더니 ,안회에게 웃으면서 하는 말이
"네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 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을 사러온 사람에게 내 주고 말았습니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하게 쾌재를 부르며 관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안회는 스승이신 공자의 판정에 대해 겉으로는 내색을 할 수 없었지만 속으로는 스승의 처신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해졌으므로 이분에게는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밤잠을 설치고 고민하던 안회는 고향으로 돌아가서 다른 스승을 찾아보리라고 다짐합니다.
다음 날 안회는 오랜만에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뵙겠다며 공자에게 고향에 잠시 다녀 올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습니다. 모든 개인물품을 챙긴 후에 스승에게 작별인사를 하였습니다.
그러자, 공자는 가능한 바로 돌아 와줄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글을 쓴 죽간을 건네 주었습니다.
거기에 "두 마디" 충고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착잡한 맘으로 고향집으로 향해 가다가 길에서 갑자기 천둥 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큰 소나기를 만나 잠시 비를 피하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갔습니다.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즉,
천년 묵은 나무에 몸을 숨기지 말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래도 그 동안 사제의 정을 생각해서 스승이 당부해주시는 충고 한번쯤은 들어줘야지 하며 그곳을 다시 뛰쳐 나왔습니다.
바로 그 순간에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불이 붙으며 산산 조각이 나버렸습니다. 안회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스승님의 첫마디가 적중이 되었으니 그렀다면 두 번째의 충고는 살인을 조심하라는 건데,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안회는 고향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습니다. 집안으로 들어간 그는 부모님을 깨우지 않으려고 건너편 건물의 자신의 방으로 향했습니다.
그리고,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습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웬일이란 말인가?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다니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 치려는 순간 스승이신 공자의 충고한 떠올랐습니다.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즉,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 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침대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습니다.
"허허 참~스승님은 천문을 꿰뚫어보고 계시는건가? 아니면 점쟁이란 말인가?"
다음 날, 안회는 날이 밝기 무섭게 공자에게 되돌아 갔습니다. 스승을 만나자마자 무릎 꿇고 하는 말이...
"스승님이 충고한 두 마디 말씀 덕분에 제가 벼락을 피했고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가 안회를 일으키면서 하는 말이...
"안회야!
첫째는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둥 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므로 벼락을 끌어들이기 쉬운 고목나무를 피하라고 했던 것이며...
둘째는 네가 분개한 마음 풀지 못하였고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났기에 너를 자극하는 조그만 일에도 분명 예민하게 반응할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조금만 깊이 생각해본다면 누구나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는 이어서 말하길...
"사실 나는 이미 다 알고 있었단다.
네가 집에 돌아 간 것은 그저 핑계였고,
내가 그런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하지만, 안회야!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2이 맞다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머리에 쓰는 관하나 내준 것 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 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안회야 말해보거라. 관이 더 중요 하더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하더냐?"
안회가 비로소 이치를 깨닫게 되어 "쿵"하고 공자 앞에 다시 무릎을 꿇고 큰 절을 올리면서 말을 했다.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스승님의 대의를 중요시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시비를 무시하는 그 도량과 지혜에 탄복할 따름입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에서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고 합니다.
첫댓글 이때 공자의 판단과 행위가 중용의 時中의 한 예가 될 수 있겠지 싶네요~
귀중함을 우선 이치을 우선 난 귀중한 것 보다 우선 이치를 먼저 죽고 살고 하는 것은 이치를 몰라기 때문
먼저 죽고 살고를 우선한 것은 이치를 몰랐기때문이다?는 말씀이신가요?
여기서 이치란 무엇을 의미하시는지요?
@인향만리 3곱하기 8은 22가 아니고 24이다
@바다물 감사합니다
수의 계산식은 사람들의 약속인가? 자연의 법칙인가...
^^
인향만리님
중용이 아니라
권(權)입니다.
"맹자"에 형수가
물에 빠졌을 때 손을
내밀어 건져주는 것을
권이라 했지요
한마디로 "임시변통"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
기(機,불가에서는 法)
를 알아야 하는데
유가에서는 짝퉁이라
이런게 없어요
기득권에 아부하는 것만 있지
"중용" 지도 잘모르는 소리를
지끌어 놓은 것에
불가하지요.
중용 내로남불 안하면
중용 끝
댓글 감사합니다.
중용이든,시중이든, 권權이든...
개념의 해석? 관념의 정의?같은 것이 아닐지요?
세상 돌아가는 이치인 氣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어렵네요.
氣의 작용의 법칙이 있을진대...
그 것이 이치일까요?
@인향만리
중용은 은유적 표현이고 (권=저울권)은 직설적 표현으로 둘다 균형을
말하고 있는것은 같습니다.
본글에도 공자가 관(모자)보다는 생명이 더 귀중한 것이니 안회의 답이
맞지만 틀리다고 하므로서 균형을 잡아 준 것입니다.
생명을 중시하는 도덕적 관점 보다는 균형이라는 점을 더 중시하는
내용으로 이해 하는게 맞을 것입니다.
강촌님의 말씀에도 형수의 손을 잡는것이 예의나 법도에 어긋나는 것이
지만 그보다는 목숨을 건지는것이 우선이 된다는 균형에 대한 내용일
것입니다.
@유리상자 관이 모자?일까요?
문맥상 모자는 아닌 것 같아서요^^
그리고 형수에게 손 내미는 것이 權이라면... 그 시대 도덕적? 규범이 형수와 절대 손을 잡으면 안된다는 것이 아니라...형수와 사심?있는 육체적인 접촉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일진대...
상황과 의도에 개의치않고 그냥 절대 손을 내밀어서도 안된다로 해석하는 어리석음을 빗대어 맹자가 예를 든 것 같습니다.
@인향만리
머리에 쓰는것이니 현대어로 모자로 말했습니다....^^
관(갓관)
그리고 형수에게 딴 마음을 품지 못하게 예법으로 몸이 닿지 못하게
만들어 놨다고 봅니다.
그것은 현대에도 마찬가지로 지켜야할 도리이지요.
형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형에 대한 의리와 예의인 것이지요.
@유리상자 저는 관이 갓도 아닌것 같아서...
물론 명예를 관(갓)으로 은유적 표현한 것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네요~^^
@인향만리 ㅎㅎㅎ 너무 깊이 들어가신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맥락의 본말선후는 "목숨과 목숨이 아닌모든것"의 대비를
비교하여 형평성을 따진것이 공자의 목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여 다른것 보다 목숨이 중하다 여겨 틀린답이지만 손님의 계산이
맞다고 한 사례를 비유한 글이라고 이해 했습니다.
사안을 처리 할때 먼저 본질과 지엽말단 그다음 먼저와 나중의 해결
순서로 차등구분 하는게 효율적이라서 습관적으로 그렇게 적용합니다.......^^
본질은 목숨이고 그에 대비되는 나머지 모든것 이니 그게 무엇이든
중요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유리상자 ^^
편한 밤 되세요~♡
@인향만리 네~ 편히 쉬세요...^^
옛사람들이 꿰맞추기식으로 어색하고 단순하게 글을 만들었는데
역시어색하군요
.
장바닥에서 사소한 논쟁에 목을 걸었다느니
그 현명한 공자가 그말을 진짜로 판단하고
한 목숨 살리자 라며 엉뚱한 판정.
남을 그렇게 실망시키고
고목 벼락이야기등도 어린이 가르칠때 쓰는 방식같습니다.
사실이 아니고 그냥 작문하여 가르친것.
저울이나 그냥 균형 중용등 보다
한수를 더 내다 보아라
고수...
그런 것일지도.
바둑에서 한두수 더보는 것같이 ......
지어낸 이야기의 허술함이 보인다...
말씀 듣고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출처를 알고 싶습니다
찾아보시면 네이버 브로그,다음 블로그 여기저기 많습니다.^^
공자와 안회 이야기로 검색하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