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신항 최초 화물부두 조성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다
- 동해신항 첫 화물부두인 기타광석부두 및 잡화부두 건설공사 착수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10월 22일(화) 동해신항 첫 화물부두 건설사업인 기타광석부두 및 잡화부두 건설공사를 착수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최대 무역항인 동해항은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석회석의 99.6%, 시멘트의 22.7% 물동량을 처리하는 대표적인 산업원자재 물류거점 항만이다.
해양수산부는 2028년까지 약 2,320억원을 투자하여 동해신항에 신규로 화물부두 2선석(기타광석부두 7만톤급 1선석, 잡화부두 5만톤급 1선석)을 조성하여 동해항의 증가하는 물동량에 대비할 예정이다.
이번 부두 개발을 통해 동해항의 체선* 완화 등과 함께 국가기간산업 원자재인 기타광석 등의 수출입 활성화 여건 또한 마련되어, 지역경제 발전 및 관련 산업 경쟁력 확보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선박이 항만 수요능력 이상으로 초과 입항하여 부두에 즉시 접안하지 못하고 정박지 등에 대기하는 현상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기타광석부두 및 잡화부두 착수를 계기로 항만시설을 적기에 조성하여 동해신항이 환동해권 중심이자 북방교역 거점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 | | 동해신항 기타광석부두 및 잡화부두 사업개요 |
□ 사업개요
ㅇ (목 적) 동해신항 기타광석부두 개발을 통해 동해항 체선율 해소 및 국가기간산업 원자재 지원 허브항 육성
ㅇ (규 모) 기타광석부두 7만톤급 1선석, 잡화부두 5만톤급 1선석 등
ㅇ (공사기간 / 총사업비) 착공 후 42개월(‘24.~’28.) / 2,320억원
□ 위치도 및 조감도
출처 :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