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동안엔 벌레상태로 있다가 여름이 오면 버섯이 된다는 뜻을 가진 동충하초는 곰팡이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동충하초균이 곤충의 몸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곤충기생성 약용버섯이 바로 동충하초 인데요.
동충하초의 성분과 동충하초 효능 및 먹는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충하초 효능
동충하초 성분은 지방 약 8%, 탄수화물 약30%, 조섬유 약18%, 회분 약5%로 이루어져 있으며 필수아미노산, 코디세핀, 코디세핀산, 다당체, 비타민B12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불로장생의 비약으로 알려져 있는 동충하초는 인삼, 녹용과 함께 3대 약재로 꼽히는데 이러한 동충하초 효능은 폐를 튼튼하게 하며 강장제 및 항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청나라의 본초통신에 적힌 바로는 동충하초 효능이 폐를 보호하고 신장을 튼튼하게 할 뿐아니라 출혈을 멈추게 하고, 담을 삭이거나,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등에 특별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수면 중 식은땀이 나거나, 기력저하로 인한 발기장애, 허리, 무릎관절이 시큰거리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동충하초 효능은 뛰어나지만 동충하초의 독성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동충하초 추출액을 살아있는 쥐의 복강내에 30~50g을 주사했을 때 전부 죽어버렸으나, 투여양을 5g으로 줄였더니 죽지않았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중독증상으로는 활동이 줄어들어 호흡이 지나치게 깊어지고 느려지며, 경련이 시작되면서 결국 호흡이 억제되어 사망에 이릅니다. 그만큼 동충하초 중독증상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동충하초 먹는법
생수 800cc 분량에 동충하초 40g과 대추 30g을 넣고 센불로 끓여 달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 생수의 양이 절반가량으로 줄어들게 달입니다. 다 달인 동충하초 물은 용기로 옮겨 담고, 다시 생수를 넣어 재탕합니다. 재탕한 동충하초 물과 먼저 달인 것을 섞어 유리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세요.
동충하초 달인물은 아침과 저녁에 한 잔씩 마시면 됩니다. 단, 위장 및 간질환과 같은 소화기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에는 식후에 마십니다. 기관지 천식이나 관절염, 두통 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면 식전에 복용합니다.
동충하초 달인물외에도 가루로 만들어 알약(환)의 형태나 가루로도 먹는데 가루형태로 먹을 땐 물이나 우유, 요거트 등에 타서 먹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먹을 땐 하루 1회 정도가 적당한 양이니 참고하세요.
동충하초 효능은 뛰어나지만 부작용 또한 치명적이기 때문에 동충하초 복용할 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자연산 동충하초는 눈이 녹지 않았을 때 산에서 채취하고 채취한 후에는 흙과 얇은 벌레껍질을 벗겨내고 햇볕에 바짝 말리거나 소주를 뿌려 부드럽게 만든 다음 불에 쬐어가며 바짝 말려 씁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동충하초 에 정보 궁금했는데 고맙슴니다ㅏㅏㅏㅏㅏㅏㅏ
감사합니다.
아직 한번도 구경 못했습니다 ~~ㅎ
딱 두번 봤습니다.
그케 먹는건 아는데유 문젠 동충하초가 읍씨유
있시유
봤시유ᆢ 눈 크게 떠유.
초보자 나두 봤시유ᆢㅎ
@강사장 초보자 좋아하시네용 칫 상고수님이시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