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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감정, 중국 신석기 시대부터 단정각 역사적 시기의 도자기 소제 시기, 지역, 가마, 요계 및 진위를 가려내는 작업을 하다.도자기를 감정하는 방법은 감정자가 실천에서 얻은 감별능력, 선배의 경험, 참고문헌과 이미지를 받아 감정하는 전통적인 방법, 과학기술자가 분석화검측수수현미경 등을 구사한다.
도자기 검정 외국어명 Appraisal of Pottery and Porcelain 콜라보레이션 음taocijianding
도자기 감정 카테고리
1 소개
2 전통적인 방법
▪ 목측법
▪ 과학 연구 성과 흡수
▪ 도자기 자료 이해
▪ 세라믹 특성 숙지
▪ 대비를 잘하다
▪ 다른 법칙
▪ 자유의 색 감별
▪ 도자기 역사 숙지
3 현대적 방법
4 용어
오수
▪ 감정사
▪ 기형 보기
▪ 태질 보기
▪ 무늬 장식 보기
▪ 대금을 보고 알다.
▪ 밑발 보다
6 방법 파악
▪ 약술
▪ '오성'은 실천에서 유래한다
▪ 감정적인 태도는 과학적으로 신중해야 한다
▪ 고세라믹 감식 전통 '5대 요소'”
7 현황
8 방법 비교
9 문제에 직면하다
10 과학 체계
▪ 기본 개술
▪ 원소 감정법
▪ 노화감정법
▪ 전통감정법
▪ 과학감정체계 창설
11 감정전문가
▪마미도
▪ 마오샤오후
▪ 구소군
▪ 황수순
▪ 건명
▪ 정량
▪ 예페란
▪ 채국성
도자기 감정 소개
고대의 중국은 도자기를 많이 생산한 것으로 중국 내외에 유명했다.그래서 다른 나라들은 중국을 도자기의 나라라고 불렀다.China
taoci jianding
도자기감정
Appraisal of Pottery and Porcelain
도자기 감정 전통적인 방법
도자기 감정 목측법
전통적인 방법은 목측을 주요 수단으로 한다.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도자기는 지층묘장 형식장식과 동 출토품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으로 정평이 나 있는 유적요굴묘장 출토 도자기와 함께 기물 줄서기와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도자기 감정 과학적 연구 성과를 흡수하다.
전생의 도자기를 감정하려면, 먼저 고고학을 흡수해야 한다.의 과학적 연구 성과로는, 믿을 만한 지층, 연대가 있는 문화 유적, 요로 유적, 무덤이 선택되어 있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을 하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을 하다
흙의 도기 또는 도자기(표본, 잔기 포함)표준기로도, 검증을 거친 도자기를 표준기로 사용하여 감정해야 할 도자기의 태질, 기형, 장식, 성형공법, 장열, 유약, 문양, 문양, 명찰 등을 모두 볼 수 있다.
도자기 감정 도자기 자료를 알아보다
신석기 시대의 토기를 감정하려면, 먼저 해야 한다.우리나라 각 지역에 나타난 대표적인 문화유적 및 출토 토기의 태질, 성형공예, 가마 난로장열, 기형장식 등의 특징을 이해합니다.황하 유역 초기의 하남 신정배 이강문화와 같이 토기를 손으로 만들고, 타원형의 파호무늬 심복우를 전형으로 하며, 시안 반파 앙소문화토기, 꼬막판축, 완륜을 흙벽돌목으로 형상화하였다.삼족기가 대표적이다.전형적인 기품은 대문구의 백도와 용산문화와 같다의 달걀껍질 흑도배, 캔.이 시기의 토로는 승염형·온형이다.도기폐품율이 높다.회의 후에 도기는 점점 구리가 되고,칠과 도자기를 대신하여, 제적하다.특제 대형기와 건축재예상외로, 실용 가치는 점점 부차적이다.위상. 시기별 토기의 기형과 장식은 모두 그에 따른다.그의 기물 영향, 특히 도자기.
도자기의 특징을 익히다
감정도기는 감정도기와 마찬가지로 감정공저자는 각 지역, 각 요구 또는 요계 도자기의 태, 유약, 장식 등의 특징을 숙지해야 한다.자주요백지가 흑채를 그리듯 요주요각화정요화도자기조화.또한 기술교류에 의한 시대예술 양식의 제반 요소를 서로 모사하여, 서로 다른 지역·다양한 가마의 도자기가 기형·문식·유약 등의 방면에서 나타나는 동일하고 비슷한 점, 예를 들면 송원 때 형성된 자기요.. 또한 동기, 칠목기, 금속기 그리고 회화, 조각, 직수, 도자기에 대한 기형, 장식, 문양 등의 영향에도 주목해야 한다.
도자기 감정 대비에 능하다
도자기의 정교함과 굵기가 원료와 대원료를 결정하다.의 가공도 성형 공정 및 도가니 베이킹 소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남송관요자는 자기토가 철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구철족'이 나타난다.명나라 조소의 '거구요론'은 옹기의 "토맥은 가늘고, 색은 희고 윤택한 자는 귀하고, 질은 굵고 색은 노랑이면 값이 낮다"고 말한다.명영락 때의 탈태자는 자기토질이 우수하고 세련미가 뛰어나며, 돌돌돌돌돌돌돌돌돌돌의 회전기술이 높아 가마의 온도와 환원 분위기가 적당하여 반딧불처럼 희다.따라서 태질의 정과 굵기와 그 변화를 관찰한다화, 감정 작업의 한 단면입니다.
도자기 감정 다른 법칙
시대에 따라, 토굴이나 요계에 의해 구워진도자기는 대체로 기형연변의 법칙에 부합한다.찰기류의 병, 주전자, 캔은 낮은 방향에서 곧은 머리로 나온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을 하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2장))
서진북은 배를 납작하게 하고, 동진은 관을 높게 하고, 목을 길게 하고, 닭꼬리 모양 집게를 하고, 남조관은 몸을 더 높이 하고, 목은 앞이 더 길고, 손잡이는 포대 어귀를 높게 세운다.원기류 그릇, 접시, 접시의 발은,실기류에서 가짜로 발을 동동 구부린 다음,。은 원을 지나는 족발로 변형한다.따라서, 사기족의 고·저·깊이·천천·撇·敛·,·,·釉·施·시유의 실태를 분석하여, 기형의 연출을 파악한다.규칙을 바꾸는 것은 도자기 감정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장전 방법에 따라 도자기에 남은 흔적눈에 띄게 다른 것은, 여요자가 밑면에 유약이 가득 차서 불에 탔을 때 작은 참깨 살못 자국이 남고, 정요그릇과 접시가 복열로 인해 아가리를 。 경우이다.장전술이 남긴 흔적은 도자기 감정 때 간과할 수 없는 증거다.
도자기 감정 도자기 유약의 색 감별
도자기 유약의 색도 단일에서 점차 많은 것으로 발전한다색은 여, 관, 형유에서 나온 '물고기', '圾', '금사철선', '지렁이'처럼. 도자기 유약으로 인해 생긴 가마의 장미반점, 검은 유약에 나타난 '요변', '토끼호', '기름 방울' 등은 반드시 원인을 알고 그 특징을 살펴야 합니다.
도자기 채색은 주로 유약에 유약을 칠한 다음 두 가지이다.유약은 세 가지 색, 오색, 법랑채, 분채와 같고, 유약 아래 색은 갈채, 청화, 유약 안의 붉은 색과 같다.두채는 유약과 상하의 채색을 위한 결합이다.채색의 출현과 변천을 파악하여 시대별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청화의 경우, 코발트 생산지에 따라 청화가 변색되며, 원대부터 명초 영락, 선덕간까지는 주로 수입 코발트재인 '수니발청'으로, 청화에는 검푸른 인디고,명성화 시에는 낙평피탕청글쎄, 청화의 빛깔이 단아하고 부드럽다.정덕시에는 서주 자갈로 청료를 쓰고, 청화에는 남색을 띠었다.가정만년 동안 서주석자청과 운남회청료를 배합하여 사용하였으며, 청화가 짙은 색을 띠고 있으며, 남색으로 물들어 있다.청강희시에는, 세련극을 사용한다.순수한 운남주를 위하여, 푸른 꽃은 푸르고 그윽하다.청은, 많은 옅은 색계를 구별할 수 있어서, "청화오"라고 불린다.채시간과 발전의 변화 그리고 그물리 화학 메커니즘, 네감정 업무가 적지 않은 안포용하다.
도자기 감정 도자기 역사를 숙지하다
내일 이전 도자기는 극소수가 명심하고 식별하였다.내일 이후 흔히 볼 수 있는 기년식, 가당식, 길어 가언식 등이 생겨 책의 위치가 기저나 기구에 있는 경우가 많다.명대 기년식은 '선덕이 많고 돈이 많아 홍치장수 정덕이공 가정돈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도자기의 감정과 명기, 그리고 금식은 중요한 근거이며, 명청자는 더욱 그러하다.
명청시대 도자기의 기형, 유약, 장식장식이 모두 예전보다 풍부하다.제작된 도자기는 대부분 세상에 전해지며, 모조 중 모조품도 혼재되어 있으며, 감정자들은 각각의 왕조 도자기의 입, 목, 어깨, 배, 계, 발과 유약, 채, 문양의 사소한 변화에 익숙해야 한다.위조품에 대해서는 진짜와 가짜를 안다는 원칙에 따라 가짜를 만드는 수단과 시간을 알아야 하며, 전형적으로 가짜를 써서 가짜를 가려내야 한다.
위의 목적 측정 수단은 도자기를 감정하는데, 단지 뜻할 수 있다.쉽게 전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감정사에게 행가의 수구로부터 경험을 전수받는 동시에 뇌, 손, 눈을 병용하여 도자기를 인식하고 접하도록 해야 한다.접촉한 도자기가 많을수록 축적된 감정지식이 풍부하고 검정력도 뛰어나다.
도자기 감정 현대적 방법
1950년대부터, 과학 기술 사업은탄소14 측정법과 열석광 검정법으로 도자기의 시대를 측정하고 전자현미경과 핸드헬드, 도자기의 재질과 구조를 검정하며 도자기를 만드는 모의실험, 소각, 소각, 소각 등 현대기술로 도자기를 점차적으로 감정한다.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는 기원이 멀리 떨어져 있어, 종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많고, 스타일이 다르며, 또한 공예가 정교하고, 문화적이고, 과학 기술이 내포되어 있다.따라서 그것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이 때문에 일부 불법자들은 고세라믹을 도굴해 밀수하는 한편 역대 명자를 대량 복제해 가짜를 태웠다.불법 행위자들이 모방하는 과정에서 첨단 기술을 차용했기 때문에 몇몇의 높은 모조품은 거의 진짜와 혼동될 정도이다.이에 대하여, 어떻게 정확하게, 손상 없이 그것들을 모조품, 출토품, 전래품으로 감별하여, 나라를 지키도록 하였다.집과 개인의 이익, 불법 행위 단속이 시급하다.
반면 골동품, 도자기 등 골동품은 그 밖에관의 다양성과 불규칙성은, 한편으로 현미경이 적응할 수 있도록 좋은 초점조절 설계를 요구한다.
애니티(애니티) 현미경 도자기감정하다
애니티(애니티) 현미경 도자기감정 [1]
불규칙면의 줌 관측; 한편 필요상대적으로 배율이 커야 하고, 또 현재 골동품 교류, 경매거래의 열기가 높아져 현장관측과 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애니티 현미경은 휴대용으로 수시로 미시관측이 가능하도록 했다. [2]
이미, 전통적인 도자기 감정 방법은, 대개도자기의 무늬, 기형, 유약, 태체, 양식 등을 눈대중, 손대중, 귀청 등 감각적 수단을 통해 식별하고, 고세라믹의 색유, 태체 성분을 분석최근 몇 년 사이에 나타난 높은 모조 도자기를 바라보는 전통적인 도자기 감정 방법은 분명 힘이 빠져 있다.또 전통 감정법은 태, 유약 성분을 확인할 수 없다.기형, 유약, 심지어 문양의 서술까지도 계량화 기준이 없다.이런 점에서 과학의 옛 도자기 검정 체계를 갖추는 일은 이미 꼭 필요하다.참석자들의 공감이다.
유명한 도자기 감정가인 겅보창 선생이 계신 것처럼검토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현재 어떤 위조자들은 손에 표본이 있고 심지어는 기물까지 가지고 있어 휴가를 내는 것이 매우 난잡하다.선진적인 과학기술 수단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그들을 식별하기 어렵다.사람은 완벽한 사람이 없고, 금은 순금이 없다는 말이 있다.옛 도자기 검정은 시대 발전의 요구를 따라야 하고, 전통적인 '목감(目)' 방법을 '과감(。)' 기법과 결합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최종 방법이다.
왕경정 선생도 이것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으니, 그는 이것으로자신의 직접 경험은, 문화재 감정에 있어서, 누가 "100퍼센트 정확하면, 영원히 실수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허풍이다!"라고 말하도록 여러분에게 경고하러 왔습니다.옛 도자기 감식에서는 더욱 그렇다.특히 지금은 전통적인 감정방법을 과학기술적 수단과 결합해 고도의 과학기술적 감정체계를 갖추지
도자기 감정 용어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 감정은 비록그러나 송명은 흥성했지만 소수의 문인학자들만이 이 길을 즐겼다.감정 성취도 매우 제한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간행물이 거의 없고, 문인의 필기 소설에서 많이 보인다.진정으로 감정의 사업이 일어난 것은 명말 청초 때이다.골동품 업계의 흥성으로 인해 대량의 골동품을 매입하여 팔아야 하고, 감정 기물의 진위는 골동품 업계의 사람들의 영예, 나아가 생가의 생명에까지 관계되게 한다.(1936년, 72세의 노고 상인 심고보가, 10만원을 주고 가짜 건륭 관요 도자기를 몇 개 샀다가 파산했고, 1930년에는 북경의 노고 상인 유동헌이 진짜 황전석 한 조각을 가짜로 보았다.그래서 행인들은 감정법을 열심히 연구하며 기본기를 익히고 있다.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 스승과 제자의 가르침을 받으며, 나날이 쌓여 고대 서화, 도자기, 옥기 등을 감정하는 한 세트의 경험을 형성하였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책을 저술하여 광주 허지형, 북경 손영주 등과 같이 하였다.아울러 백여 년의 골동품 감정에서 일부 업계 용어가 점차 형성되어, 역대로 그대로 사용되었다'는 약속을 어기고 속성(。)하는 상용어가 되었다.오늘날 우리의 옛 도자기 감정 작업은 청말 민국년에 골동품 행인들에게 물어본 감정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재 국내외에서 잘 알려진 일부 옛 도자기 감정 전문가들도 옛 중국 고화행에서 유래한 용어로 이들의 저술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조건 하에서 발전할 수 있을 뿐, "이노베이션"에 갈 수 없습니다.아래의 이 상용 용어들은, 겅보창의 《명청자기감정》에서 전록되어, 본절의 부속서로서 본서에 수록되어 있다.
불티나게 하는 것을 보고 잘못하다복잡하게 얽힌 옛 도자기 시장에는, 사실, 고고한 도자기의 수집이 결코 심오한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역대 도자기 감상, 수집가의 약속 속성한 구어만 알아들을 수 있다면, 대담할 것이다.
구순—기물구부외력에 부딪혀 생긴 크고 작은 흠.
충구——기물구부그 물건과의 접촉으로 생긴 균열, 길이가 같지 않고 그릇, 접시류의 도자기에 많이 나타나며 외충리부충 현상도 있다.
털받이—입가의 유약면간 단탈.
맷부리—입가에 나타나다다치면 한 편 또는 대부분 심지어는 전부를 갈아버린다.
모변—기물구면의 복유가 상처로 모두 벗겨지다.
중피중상으로 인한 단면적의 위험은 있으나 외관은 온전하다.
갈색눈—자물유약면기포가 가마에 녹아서 터지고 난 후 미화되지 않아 생긴 작은 구멍.
축유—자태면기름때가 있어, 가한 유약이 모두 보풀에 붙지 못해 생긴 탈태.
유약이 새다때때로, 국소투과가 있어서 태에 유약이 없다.
편문—자기유약면위에 나타난 길고 짧은 것은 서로 교차하는 가는 균열 조각으로, 개편과 약간 같다.
연도—자기유약면오랜 마찰로 생긴 잔주름.
냉묵현판 무늬의 기물이지만 유약면에 1, 2단가로가 나타나 태체가 투과되었거나 비침이 없습니다.빛을 잃다—기물유약이나 페인팅의 표현은 경물에 의해 그어지고 남은 상처이다.
유약다른 물체는 마찰하고 치명적인 유약은 국소적으로 손상됩니다.
유약을 벗기다산, 알칼리, 소금의 침식을 받거나 기물들이 흙에 스며들어 유약이 벗겨지게 한다.
돈을 갈다청화, 홍채등으로 다른 연대 기물을 사칭하였습니다.
바닥을 갈아——발밑 안마당유약이 있으면 어떤 목적으로 다른 연대를 사칭하여 유약을 갈고 닦는다.
복열—이차 입요불고기
스모키—담배로 훈제낡은 것을 하고 냄새를 맡다.
다리——향로, 말짐승 등의 다리나 발은 이미 불구가 되어 다리를 깁는다.
배개같은 기물의 뚜껑이 서로 어울린다.
튀김무늬—기물 목어깨나 복부에 충격을 받아 방사된 닭의 발톱 무늬가 나타난다.
물 녹——기물 장기흙에 묻은 물에 담가지면 회황, 철홍 또는 구리빛과 같은 화학물질이 기표에 달라붙는다.
유약을 보충하다부족한 부분이나 맷돌에 유약을 발라 불에 넣어라.
가짜 출토—모방고각기물류는, 의도적으로 장기간 지하에 묻혀서, 정친이 낡고 저온 납 유약과 오채, 분채와 같은 기물을 특히 산화하거나 부식하기 쉽습니다.
아가리류사라지고, 다른 부리로 덧대서.
후각 음기—재기물건에 다이아몬드 도구로 새김질을 하거나 유약을 새김으로써 가마에 넣어 굽고, 후각의 자구, 유약의 절단면이 약간 고르지 못하고 유약 가장자리가 매끄럽지 못하다.
후작 양문장—재기물 밑바닥에 양문식자를 새기고 유약을 채워 넣거나 유약 더미로 대금을 써서 알아보는 것은 대개 분명하지 않다.
口磕——器物口部受外力撞碰出现的大小不等的缺磕伤痕。
冲口——器物口部因与它物相碰而出现的裂纹,长短不等,多出现在碗、盘类瓷器上,也有外冲里不冲的现象。
毛口——口边的釉面间断脱缺。
磨口——口边出现伤损后,将其磨去一部或大部甚至全部。
毛边——器物口面的覆釉因伤全部脱落。
重皮——器物口部因受重伤所出现断面隐患,但外观尚完整;胎釉已分裂却未剥离,往往一触即脱落。
棕眼——瓷物釉面气泡在窑中融裂爆破后,未曾弥和而形成的小孔。
缩釉——瓷胎面上有油污,所施的釉未能全部附普出现的漏胎现象。
漏釉——器物施釉时,局部有透漏而露胎无釉。
片纹——瓷器釉面上出现的长短不一的相互交错的细裂纹片,与开片略同。
软道——瓷器釉面久经摩擦而出现的细微丝纹。
冷墨——本不应出现片纹的器物,但在釉面上出现了一、二条纹路,胎体已透或未透。失亮——器物釉面或彩绘的表现,被硬物划破后留下的伤痕。
伤釉——由于釉与其它物体摩擦,致命釉面局部损伤。
剥釉——由于釉面受酸、碱、盐的侵蚀,或器物入土受浸而使釉面脱落。
磨款——故意磨去青花、红彩等款,冒充其它年代器物。
磨底——足底内原来有釉,由于某种目的,如有意冒充其它年代,而把釉磨去。
复烧——二次入窑烧烤。
烟熏——用香烟熏作旧,嗅之有味。
配腿——香炉、马、兽等的腿或足已残伤不全,而进行补腿。
配盖——用朝代不同器物的盖相配。
炸纹——器物的颈、肩或腹部受撞击后,出现放射鸡爪纹。
水锈——器物长期受土埋水浸,有灰黄、铁红或铜绿色等化学物质粘附于器表。
补釉——在器口磕缺部分或磨口处,敷以釉汁,入火烧之。
假出土——仿古各类器物,有意长期埋入地下,以期整亲如旧,低温铅釉和五彩、粉彩等器,尤其易于氧化或腐蚀。
镶嘴流——壶流已消失,用其它嘴镶补。
后刻阴款——在器物上用钻石工具刻款,不施釉,或刻后施釉入窑烘烧,后刻的字口,釉的切面有些不齐,且釉边不光滑。
后作阳文款——在器物底部,后刻阳文款字而填以釉,或用釉堆写款识,多不够清晰
도자기 감정 다섯 가지 수단
도자기 감정사
"'올드보이'는 하지만많지는 않지만 질은 괜찮다.금화의 민간 소장에는 일정한 기초가 있음을 알 수 있다."지난 일요일 열린 전세계통예술살롱 춘계예술품감상회에서 고궁박물관 연구원인 예페란은 기자 회견에서 김화의 개인 소장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예페란의 본관은 금화이고,어려서부터 김화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그녀는 김화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일찍이 4000여 년 전부터 토기를 굽고,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도 명성을 얻었던 김 화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옛 도자기 수집 붐과 함께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40여 년 동안 고자 연구에 종사해 온 예페란은 금화가 婺州요의 발원지 중 하나로 다른 곳보다 유사한 고자를 소장하는 것이 더 독특한 지양조건이라고 생각했다.감상회 기간 동안, 시민들이 전문가에게 보물을 구해 오라고 부탁한 기물만 도자기가 2/3를 차지했습니다.
예페란이 말하길 자기는우리 국민의 위대한 발명의 창조 중 하나는 우리 역사상 일찍이 수차례 발전의 고봉을 나타낸 적이 있다.하지만 위조품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 만큼 가짜 도자기를 어떻게 가려내야 할지 고민이다.
고자를 수집하려면 먼저시대별 역사문화, 경제발전 등 상황을 잘 알고 있는데, 시대별로 도자기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조형, 무늬, 태유, 양식, 제작, 그리고 도자기 제작에 있어서도 하나의 일찍부터 저녁까지의 변천과정이 존재했던 것을 감별한다.감별 시에는 기형, 태질, 문양, 스타일, 바닥족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식별할 수 있다.
기형을 보다
도자기 감정, 조형은하나의 중요한 근거가 있다; 그것은 뚜렷한 시대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사회 시기 사람들의 심미관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이번 감보회 첫 보물인 난계(。)의 한 티베트인이 제공한 송대백자 그릇은 바닥이 훤히 트여 있고, 그릇에 새겨진 꽃과 부조연판무늬가 당시 미적 감각을 보여준다.게다가 송대 생산 백자요계는 많이 볼 수 있지만 색택에서는 노란색을 띠는 것이 다른 시기의 백자와 가장 다른 점이다.
태질을 보다
연대에 따라 자기들이 있다태질에 차이가 있다.일반적으로 태질, 유약색을 보면 그 연대와 요구를 알 수 있다.도자기는 불과 진흙의 예술로 소제기술이 계속 진보하면서 태골의 질이 뒤로 갈수록 더 섬세해지고 유약을 입히는 공법도 많아졌다.이것은 모든 시기마다 태닝된 유약이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갖게 한다.
무늬를 보고 장식하다
도자기의 무늬 장식이 있다뚜렷한 민족성과 시대성.중국 고대에는 도자기 무늬 장식이 다양했지만, 카테고리별로 인물, 동물, 식물, 장식의 4대 부류로 나눌 수 있다.문장 장식은 당시 사회 문화의 반영이었다.우리 시대의 역사문화적 배경을 잘 알아야 한다.
대금지식
눈치도 나이라고 한다.일부 도자기의 그릇 밑 중앙, 그릇 중앙이나 구연 등에는 모 임금의 연호를 쓰는 등 관요(官) 대금, 민요(民。) 대금이 있다.어떤 왕조가 생산한 기물을 나타내는 이 양식은, 왕조 때 사용하는 안료에 따라 그 성색이 다르다.양식의 식별은 고대 도자기의 감정에서 비교적 중요한 부분이다.옛 도자기의 연대와 가치의 고저를 감정할 수 있다.
내막을 살피다
시기별 소제공예에 따라 태울 때 지탱하는 방식도 다르고, 이것은 도자기 그릇의 밑발 부위의 차이를 뚜렷하게 만들어 주는데, 바닥 발은 지지물이 있기 때문에 울퉁불퉁한 점이 다르고 어떤 것은 유약이나 유약이 없다.이것들은 모두 도자기 시대를 감별하는 중요한 특징이다.
예페란이 그러는데, 파악해야 해상술한 다섯 가지 방면에서 다루어야 할 지식의 내용은 각 방면의 것이다.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책을 보고 실물을 보고 진품을 보고 모조품을 보고 박물관, 문화재가게를 통해 골동품시장을 둘러보고 만지고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몇몇 경험 있는 수집가들은 골동품 한 점을 감정할 때, 그것을 손에 들고 잠깐 동안 만지작거리기만 하면, 이 기물의 진가와 가치를 십중팔구 짐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이유이다.
방법 파악
약술하다
오늘날 가짜 골동품이 범람하는 시기에어떻게 연구하고 감감할 것인가정고 도자기는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감정은 대상의 역사적 시기마다 새로운 제품, 그리고 후대의 전대의 작품, 고세라믹을 감정하는 과정에서 검증은 기초, 감정은 구실성이 강한 학과, 예술품마다 고대와 현대를 아우르는, 자체적인 문화교육이 있다.하지만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박물관 종사자들과 수집 애호가들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필자는 여기서 조금의 개인적인 체득을 이야기한다.
"오성"은 실천에서 유래한다.
"실천은 하나의 과정 인식이다.하나의 과정, 인간의객관적으로 반복적으로 실천해야 주관과 객관성이 일치할 수 있다는 인식은 실현 가능성이 없다."이 철학적 도리는 우리가 고세라기를 알고 감정을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평소 고세라믹을 감상하는 데는 '오성'이 있거나 '품격'이 있어야 한다.'오성', 품위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이를 실천에서 반복적으로 인식해 얻은 것이고, 전통적인 감정 경험을 실천에서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인식해 집약한 것이다.그러므로 진품이든 아니든 간에모조품이라면 모두 광범위해야 한다.진위와 우열을 가리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주, 반복적으로 접촉한다.매 터치와 관찰마다 기물 하나하나가 지닌 특징을 섬세하게 '음미'해야 한다.공예가와 예술가가 부여한 영기와 지식, 예술적 소양, 영감이 있으면 책도 많이 읽고 박물관도 많이 둘러보고 문화 지식과 예술적 소양도 풍부하게 해 이론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건에 대해 동시에 깨끗하게 할 수 있다강희청화자기, 하나늦봄에 강희청화 도자기를 본뜨고, 현대적으로 강희청화 도자기를 본떠 여러 해를 지내며 서로를 알아왔다.관찰 결과 강희의 유약은 다부진 청화색, 짙게, 무늬는 생동적일 것이다.일종의 영감인 '오성(悟)'은 다년간의 실천에서 나온다.조건부 젊은 박물관 종사자는, 고세라믹 발전사가 각 시대의 혁신적인 품종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다.자신의 문화적 내력을 풍부하게 하다.,심각한 연구에 기초를 두다础.
태도를 감정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신중해야 한다
근 20년 동안, 사회와 함께경제의 발전, 문물시장의 호황으로 각종 고대 예술품의 모조품이 생산되었다.옛 도자기의 경우 채도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민국이 각 세대의 품종이 비슷하고 위작이 범람한 것으로 볼 수 있다.책에 소개된 기물, 이야기했던 기물 특징, 모조품은 모두 할 수 있고, 모조자는 다양한 수법 및 속임수를 써서 사람들을 오입시켰다.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박물관 종사자들과 수집 애호가들은 모두 오래된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연구하는 것을 다시 배워야 한다.사람의 인식은 반드시 따라야 한다객관적 사물의 발전으로 진보하다더 나아가 과학적으로 신중한 태도로 감정한다.
예를 들어 채색 도자기의 "멀미"(속칭 대합조개광)신로작품에 모두 이 현상이 있어서 우리가 연구해야 할 것은 신구 작품의 빛바랜 차이이다.유약 표면의.오래된 기물의 번짐은 기물이 공기 중 산화작용을 오래 받은 탓인데, 색면에 나타난 것은 금속산화물이 색을 띠는 광택이 무지개 빛처럼 부드럽고 옅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다.현재 모조품인 채색기에서는 채면조개에 반질반질한 얼룩이 있어 자세히 살펴보면 인위적인 것으로 보인다.
현대에는 위작 수법이 많다, 나는여러분은 그것을 연구해야 하지만, 앞티나는 오래된 물건들을 많이 접할 기회를 찾는다.오래된 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자연스럽고 자의적이고 세련된 고풍스러움이다.그런 느낌을 파악한 것은 보지 못한 것이라도 신과 구를 구분하기 어렵지 않다.가짜, 모조품이 아무리 좋아도 100년 또는 수천년 전의 역사를 재현할 수 없다.위작을 들고 분서와 진품에 대해 '공통'하는 것은 금물이다.그림을 따라 천리마를 찾다가 새로 편찬한 생생한 이야기들을 들으면 자신이 자신 없이 또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속는다.과학의 신중한 태도로 감정해야 한다.신구 기물은 모두 연구해야 하는 것 외에 주의해야 한다.고고학적 자료 발굴의 어려움고갱가마터나 고대 침몰선에서 나온 유물들은 모두 우리가 참조하는 중요한 실물 자료들이기 때문에 정확한 연대가 있고, 감정 작업국들이 *할 수 있는 표시이며, 보다 정확한 과학적 근거가 된다.
고대 도자기를 감정하는 전통 "5"큰 요소"
현재 고세라믹을 감정하는 방법, 전통적인 경험에 의한 것 외에그리고 몇 가지 과학 기술 방법이 있습니다: 열석광 측정년법, X선 형광 분석법. 탄소 14단대 기술 등.이들 기술은 이미 1940년대에 문화재 감정 작업에까지 보급됐지만 한계가 있어 오판도 했다.오늘날까지도 과학 기기 감정은 결정되지 않는다.
전통 경험 감정은 "5"를 강조한다.큰 요소", "5대요소' 즉, 고대 도자기의 태(제작 공정 포함), 유약, 조형, 문양, 양식.다섯 가지. 도자기의 발달사에 있어서 다양한 시기의 기물에서 특징을 가진 것은 고세라기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 종사자, 수집 애호가들에게는 고세라기를 감정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기본기이다.각각의 도자기는 연대를 단정할 때 눈의 관찰, 손으로 만지는 느낌, 태, 유약, 조형, 문양, 양식 등의 특징을 분석해야 판단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이런 감정의 방법을 전통적인 목측수라고 한다시법. 이런 방법은여러 세대의 고자 연구자 경과상당장의 실천은 끊임없이 총결산되어 견실한 실천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과학적이다.진품의 다섯 가지 요소의 특징을 파악해야만 더 감상할 수 있다.지금 사회에는 가짜가 난무하고 있는데, 목측 수시법이 확실히 파악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대 도자기 제조의 생산지문서, 기술 수단 및 작업옛 장인보다 문화 소양이 진보한 현대식 모조고자는 기술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일부 마니아의 마음가짐에도 공을 들여 유혹의 목적을 이룬다.다섯 가지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속는다.예를 들어, 어떤 수집가는 매우 의식에 빠져서 명문의 기물을 모두 소장한다.위조범들도 고심 끝에 자료를 찾았기 때문에 위작에 쓰인 명문은 모두 근거가 있다.특히 공양금의 자기는, 위에 공양인의 이름과 주소 뿐만 아니라, 공양하는 절도 있습니다.우. 수집가가 모조품을 사다.품, 도서관, 기록 보관소까지중 체크 자료인 '산행수'는 모조품에 쓰인 공양 장소와 절간 등을 찾아보고 나중에 체크했지만 소장자는 기형, 태유, 무늬 등을 연구하지 않고 모조품으로 삼았다.이것은 가짜가 요식에 '작'한 글이다.
"5대 요소"의 특징은고자 감식의 근거.중국은 지금까지 2천 년의 도자기 굽는 역사를 어떻게 파악하고 익힐지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이것은 선생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비결이다.여러 해 동안.인간의 뇌는 마치 살아있는 컴퓨터와 같다.평소에 정보 자료를 계속 저장하면필요, 감각기를 통해관리가 표현해 내라. 물론, 예를 들면머릿속에 저장된 자료가 풍부하지 않으면 잘못된 판단이 나올 수 있고, 반대로 저장된 자료가 풍부할수록 오판 가능성이 줄어든다.
요컨대 "5대 요소"의 특정은 고대 도자기 전문에 종사한다.종업원이나 수집가가 반드시 파악해야 할 무기는 검증이 되고 감정도 모르면 감상이 불가능하다.감정을 능숙하게 하려면 꾸준히 실천하면서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현상
현재 국내 고세라믹은 무손실상감은, 주로 옳습니다.세라믹태, 유약성분, 소성온도, 소제시간, 미세구조 등을 측정·분석하고 있으며, 주로 동기복사 X형광, PIXE와 X형광, 열석광, XRF 정량분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이 방법들은 표본 데이터베이스와 한 세트의 선진 설비 지원이 필요하다.그래서 이 작업은 과학 연구 대학들에 많이 집중되어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중국과학원 상하이 실리콘산염 연구소가 세워졌다약 2,000개의 표본이 들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이 중 경덕진 자기태, 유약의 주, 차, 미량원소 수치가 비교적 많아 경덕진 도자기의 감정을 위한 초보적 근거로 삼을 수 있다.현재 여전히 관련 표본을 수집하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데이터베이스는 아직 축적되어 있다.상당량의 월이 피곤하다가마 청유자와 남송관요자의 데이터는 역시 초보적인 감정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이와 함께 도자기 소제 공정을 적용해 도자기 전용 표준 참고물을 한 세트로 만들었는데, 이 표준 참조물의 주차원 원소는 일반 도자기의 실제 상황과 부합하며 미량 원소의 종류와 함량도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의 수요를 거의 충족시켰다.각종 검사는 그 안에 포함된 각종 원소의 분포가 매우 균일하고, 표준 참고 물질도 자기 표준에 근접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XRF의 정량적 분석과 중국 고세도의 과학기술 검정에 기본적 보증을 하였다.。
2) 중국과학기술대학1990년에대초에 문화재의 산지와 그 광물의 원천에 관한 연구를 전개하다.처음에는 거의 모든 작업이 문화교류 탐색과 관련되었고, 그 연구대상도 주로 옛 토기들이었다.특히 가호유적 출토 고도와 점토에 관한 분석을 토대로 볼 때 발견 당시에는 가족 단위로 토기가 제작되었다.고도산지 분석의 정보를 활용해 고대사회의 경제구조를 모색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처음이라고 봐야 한다.최근 2년간 중국과학원 상해규산염연구소와의 협력으로 이가치 교수의 지도와 지원으로 업이 되었다네자 미구조를 전개했다화경덕진 관요청화자기연구. 어찌 보면 중국 과학기술대학의 과학기술사와 과학기술 고고학계는 중국 고세도자기의 과학기술 검정을 실시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을 완전히 갖추고 있다.
3) 중국과학원 고에너지는이 연구소는 사실로 세워졌다검 파라미터가 제어 가능한 전용 장치는 최상의 실험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무손실 테스트의 실험 파라미터를 분석 탐색하고 XRF와 SRXRF와 같은 무손실 방법과 INAA와 같은 유손 방법을 확립하여 동일한 고자 샘플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그 밖에도 그들은 고세라믹 표준 참조 물질에 대한 연구 작업을 벌였다.
4) 산시 과기대 (원)북서 경공업대학)1990년대 초반 '중국의 옛 도자기 태유화학조성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구축한 데 이어 중국과학원 상하이규산염연구소와 협력해 이를 보완했다.이와 함께 그들은 XRF를 이용하여 요주요에서 출토된 역대 도자기 조각과 산서 한양릉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미량원소 구성을 측정하였으며, 다원통계분석을 통해 고세라믹의 미량원소 특징 및 판별함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고학자의 후원으로, 요주요를 통해,장사요, 자주요, 그리고 월요 등 가마의 다양한 시기에 천 가지를 넘는 전형적인 기물의 복원도를 연구하여 스캔이나 디지털 사진-건고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중국 고세도기형 구조 데이터베이스를 초보적으로 구축하여 다원통계분석하였다.
5) 복단대학교 현대물리연구소에서 PIX 활용E방법은 중국 고세도자기와 고옥기, 고서화 도장의 분석과 감정 작업을 벌이며 이미 상당한 규모의 데이터베이스와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방법 비교
전통 감정방법과 과학 기술감방법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지에 따라 과학적인 감정 체계가 만들어질 것인지가 참석자들의 관심사다.
이 문제에 대한 견해는,회의 전문가들의 견해차가 크다.과학기술계의 전문가 학자들은 대부분 기술수단의 부단한 진보와 함께 표본 데이터베이스의 부단한 풍부함,과학기술 검정방법은 반드시 주도적이어야 하며, 검정결론의 최종 제출자이며, 전통적인 감정방법은 과학기술 검정체계의 기초적인 절차인 전기사업의 하나로서 단계적으로 이행될 것이다.이에 대해 문박계 전문가들은 과학기술 감정방법이 전통적인 감정방법과는 별개로 과학감정체계의 한 보조수단으로 보완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전통 감정방법과 과학 기술감방법을 정하면 양자관계는 도대체 어떻게 됩니까?양자관계를 잘 해결하지 않고는 옛 도자기 과학 감정 체계를 만들 수 없다.
양자 관계의 문제로 왕칭정 선생의 논술은 참석자들 사이에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왕 선생은 두 가지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과거 전통 감정법은 주로 안목에 의존했다.손으로 만지면 고대 문헌 자료에 의지하고, 새로 출토된 약간의 실물을 증거에 의지한다.이제는 자연과학의 측정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그러나 단순 자연과학 측정은 바람직하지 않다.자연과학 수단은 보완적일 수밖에 없고, 독립적일 수 없으며, 서화에도 좋고, 도자기에도 좋고, "독립적"일 수 없다.감정이란 단순히 진위를 가리는 것만이 아니다.다 진짜인데 그게 좋은 건지, 보통 건지, 정교하고 굵은 건지 감정해야 돼. 인문과학에서 벗어나면안돼. 하지만 지층적인 관계만으로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자료를 뒤지며, 배비하고, 여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자연 과학 측정 수단이 꼭 필요하게 되지.감정에는 몇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역사적으로 이미 있는 자료를 파악하는 것입니다.이 다섯 가지 일을 다 해 놓아야 검정을 완성할 수 있는데, 그래야 둘의 관계가 명확해질 수 있고 또 결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문제에 직면하다
어쨋든 옛 도자기는 손상이 없다.과학 기술 감정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많은 곳에서는 아직 보완이 필요하고 향상이 필요하다.왕창수 교수의 말처럼, 고대 도자기 과학 기술을 보장해야 한다.검정의 신뢰성, 정확성, 그리고 8가지 기초 작업도 잘 해야 한다:
1) 수집된 도자기 표본유적이나 가마터가 명확하고 지층의 믿을 만한 고고학적 발굴 도자기 잔편, 특수한 경우를 골라야 하며, 기록도 정확하거나 기년을 가질 수 있다.의 전생품;
2) 각 세라믹 잔편 표본또는 전체 기기의 수가 10건보다 적어서는 안 됩니다.물론 수집된 표본의 수가 많을수록 그 결과는 진실에 가까워진다.
3) 표본의 화학적 구성수주량, 차량 및 미량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가능한 한 많이 포함해야 한다.
4) 가능한 한 포괄적으로 손봐야원료의 원천과 처리 상황, 소성 방법과 소성 온도, 기타 공정 내용.
5) 무손실 검체 화학조성원소 종류와 함량 커버리지가 넓고 균일하게 분포된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 전용 표준 참조물 세트가 필요할 수 있다.전용이란 것은, 물론이다.그 원소의 구성과 함량이 중국 고세라믹과 가능한 한 가깝고, 불에 타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6) 용량이 커야 하며,조작성과 범용성이 강한 "중국 고세라믹 물리·화학 기반 데이터베이스";
7) 소득 데이터에 대해 사용 가능다원적 통계는 여러 가지 방법과 다른 방법을 연산하고 처리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진실에 가까운 결과를 구한다.
8) 소득법칙을 그에 결합구체적인 소제 공정을 연출하고 귀납하여 객관적이고 검증을 거친 결론을 얻고, 심지어는 지도적 의미가 있는 이론까지 제시한다.
그래도 전문가가 있다표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표본 추출의 수가 너무 낮으면 반드시 검정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동시에, 현시점에서는, 성립해야 한다.시스템의 완전한 표본 데이터베이스는 상당한 난이도가 있다.이것은 연대기적으로, 가마에서 완전한 샘플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유한 표본에서 얻은 데이터로, 규칙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는지 두 가지로 표현되었다.현재 알려진 남측 도자기는 칼슘이 적고, 북측 도자기는 칼슘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남측 도자기는 철분 함유량이 약간 높음) 왜 남측 도자기가 환원 분위기에서 탈 때 청색이고, 북측 도자기는 산화된 분위기인가.이에 대해, 기존 표본으로부터 범청, 범황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지,그 속에서 법칙이 발견된다.
다시, 고고학 발굴소가 있다면얻어진 결론이 잘못되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보증하기 어렵습니다.이에 대한 수정, 극복의 수단이 있는가.또, 도라는 말도 있다.한 자 높이, 마귀 한 자 높이.만약 법자가 이미 취득한 데이터 자료를 이용하여 모조를 행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감별할 것인가?기술 분야에 관한 얘기일 뿐이다.
전반적인 상황으로는 이가사(家昌)왕창수(王王)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아직 해결해야 할 세 가지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하나, 문물고고고방면의 전문가학자와 과학기술 전문가, 학자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문제, 즉 문고 전공자는 과학기술 기초가 부족하지만, 과학기술 인력은 문고가 부족하다.옛 지식.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문물고고고도 알고 과학기술도 아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인데, 그래야 과학기술 검정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다.그러나 이것은 일조일석의 일이 아니다.
둘, 신기술의 적용방면에서면, 아직 국제적으로 차이가 있다.미국 스미스소니언 국립박물관과 시카고정미예술박물관 모두 이런 XRF실검사실은 유물의 부피가 얼마나 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든지 상관없이 이 실험실로 이사할 수 있다면 유물의 어느 부위든 비파괴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또 일본 원자력 연구소는 이 같은 중성자 활성화에 대한 방법으로, 즉발 핵 시험. 유물이 손상이 없다.우리는 아직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이 방법이 어느 정도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쩌면 중국 고세라테크 감정에 있어서도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중국 도자기만은과학 기술 감정의 경우, 테스트 수단에는 너무 많은 장애가 없어야 하며,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분석 소프트웨어이다.현재, 국내외의 대부분이 S를 채용하고 있다.PSS 소프트웨어 패키지. 판별 분석을 제외한 다중 통계 분석 소프트웨어의 사용 효과가 이상적입니다.그러나 이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범용적이고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 데이터를 위해 특별히 작성된 것이 아님을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원칙적으로 여기에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어야 한다.산시(。西)과기대 뤄훙제(罗) 교수 등은 이미 중국 고세라믹 분석을 위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지만 실제 사용은 효과가 좋았다.그러나 이 작업은 또한 중국 고세도자기의 다원적 통계분석 전용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개발하여 중국 고세도자기의 과학기술감을정해진 작업은 더욱 완벽하다.
셋, 중국고도자기과기감상업 운영의 성격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국제 교류 협력은 어렵지만 우리는 충분히 체면을 세울 수 있다.홍콩 지역의 고교연구기관과 경매회사와의 합작을 강화하다.홍콩 도시대학 물리 및 재료과학과의 양바오鎏 박사는 대륙학자들과 홍콩의 동업자들의 교류를 강력하게 추진하였다.홍콩의 문화재 시장은 국제적으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만약 때가 되면 우리는 홍콩의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홍콩에 중국 고세라테크 감정 센터를 설립하면 더욱 큰 국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그러나 이 작업은 여러 부서가 협력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과학 체계
기본 개술
금세기 중엽에 일찍이, 국내외부의 일부 과학 기술자들은 과학 감정 기술 연구를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그들은 처음에 탄소 14단대 기술을 고고학 연구 분야에 적용했다이후 열석광(。光)의 측년 기술이 도입됐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고세라멘트 위조라는 기술적 난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전자는 방사성 원소에 대한 탄소 14 관쇠기의 계산에 의해 지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탄소 함유 물질만 측정할 수 있으며, 분명히 세라믹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후자는 일부 도자기의 대략적인 생산 연대를 측정할 수 있지만, 테스트 데이터는 객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그 결론의 정확도는 낮다.예를 들어, 측정된 물체가 햇빛을 받거나 방사원의 방사선을 받으면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주지만, 많은 경우에, 이러한 인위적인요소는 불가피하다.더욱이 오늘날 많은 위조업자들이 첨단 기술 지식을 갖추고 있어, 사전에 복제품을 복사 처리하여, 테스트한 사람이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하게 한다.결론적으로, 열석광은 또한 측정되는 물체에 손상을 입히는 것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이것은 많은 귀중한 유물에게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근년 들어, 과학기술에 따라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은 마침내 현대 스펙트럼학의 검출 수단을 사용하여 고세라기를 감정하는 두 가지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그것은 빠르고 정확할 뿐만 아니라간편하고 효율적이며 피측 유물에 아무런 손상도 주지 않습니다.이제 각각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원소감정법
도자기의 태, 유약을 막론하고·채색은 모두 일정한 질량과 양의 화학 원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사람들은 도자기에 있는 각 원소의 함량에 따라 그것들을 구분한다.상량 원소, 미량 원소, 흔적 원소의 3대 종류로, 함량 천분의 일 이하는 상량 원소, 함유량은 천분의 일 이하는 미량 원소, 함유량은 십만 분의 일 이하는 미량 원소이다.시기에 따라 가마마다, 품종별로 도자기의 원소 조합이 확연히 다르다.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요인에는 원재료 요소, 공정 요소, 그리고 환경 요소 등이 다양합니다.비록 염두제 기술의 계속적인 향상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위조자들은 상량 원소 함량 파악에 있어서, 20, 30년 전에 비해 더 길어졌다.충분히 진보되었지만 일부 미량 원소와 흔적 원소의 통제에는 여전히 인력이 미치지 못한다.따라서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통해 세라믹에서의 마이크로원소와 흔적 원소를 재는 것은 진위를 검증하는 효과적인 과학적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현대의 조작자는 을 위해모조품 유약의 광택은 고대 진품과 유사한 부드럽고 온유한 느낌을 가지며, 종종 유약의 포뮬라에 소광제 아연 원소를 첨가해야 한다.고대 정요와 경덕진 백유의 경우 아연 원소 함량이 만분의 1 이하인 반면 현대의 대다수 모조품은 아연 함량이 천분의 4 이상이다.또 우리나라 현대의 산업화로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는데, 검출물의 검출 결과를 고대표본과 비교했을 때 어떤 무거운 원소가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현대의 환경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은 확실히 고대의 진품이 아니다.세슘137이라는 방사성 원소는 원폭 투하 후의 산물로, 원자폭탄은 20세기에 생겨났으며, 5060년대 이래 세계 핵군에 따라비경쟁의 급격한 가열은 대량의 핵 실험으로 인한 오염물을 대기를 따라 세계 각지로 흩어지게 할 것이다.만약 피측물에서 유흔량 원소인 세슘1이 발견되면37 존재, 그렇다면 1950년대 이후 제품임에 틀림없다.
여러 해 동안, 사람들은 좀처럼 검열을 받지 않았다.물질의 성분을 측정하는 화학 분석법은 고세라믹 감식에 사용된다.그 원인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그것은 피검출물에서 대량으로 샘플을 채취해야 한다.이렇게 하는 것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피검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두 번째 측정은 정확도가 낮다.그것으로 도자기의 상량 원소를 측정하는 것은 괜찮지만, 미량 원소와 흔적 원소를 측정하는 데는 무력하다.그러나 옛 도자기의 진위 감정은 후자의 의미가 더 크다.최근 2년 사이 현대 스펙트럼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고대 도자기의 진위 감정에 대한 과학기술의 길이 열렸다.그것으로 고세라믹의 원소 성분을 검출하면 샘플을 채취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측정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만일 전자적으로 충돌기에 의해 발생하는 동기 방사를 테스트 광원으로 사용한다면, 발견할 수 있다.만분의 일 정도의 흔적을 가진 원소.
원소 감정법이 하나임에도 불구하고고세라믹의 새로운 방법을 과학적으로 검증하지만 이 검사만으로도 피측물이 진품이라고 판정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가짜가 만든 원료와 소성 공정이 고세라믹과 똑같고 현지에서도 오염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가짜 원소의 함량은 진품과 일치한다.지난 2년간 한 호주 화교가 국내 두 마리의 청화대병을 들고 왔다.그는 북경과 상해 두 지역의 과학 기술자를 청하여 원소 감정을 하였고, 일부 감정 데이터와 자신의 결론을 기고문으로 발표하였다.그는 자신의 청화대병이 원나라 때 사용했던 청화료가 고철 저망간 비소 함유 국산이기 때문이라고 단정했다.그의 큰 병은 검사되었고, 어떤 수치는 원청화와 비슷하여, 원나라의 진품으로 단정되었다..국내의 많은 고세라믹 감정 전문가들이 이 결론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사실 전문가의 이의에는 일리가 있다.사람들은 과학적으로 측정된 데이터를 의심하지 않고, 단지그 방법이 매우 터무니없다.원소 감정은 최근 2년 사이에 만들어진 새로운 방법으로 테스트 샘플은 매우 제한적이며,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는 위작 판정의 증거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단독으로 어떤 도자기가 진품임을 판정하는 증거로는 부족하다.이치는 간단하고, 사람들은 코끼리가 네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고 네 개의 다리가 아닌 동물은 당연히 코끼리가 아니지만 네 개의 다리를 가진 동물이 모두 코끼리인 것은 아니다.
노화감정법
도자기 표면에 매끄럽고 밝은 층이 있고 단단한 물질을 유약이라고 한다.유약은 석영, 장석 등 다양한 원료를 섞어 분쇄한 뒤 기물벽돌의 표면에 대고 고온의 열을 가해 만든 유리 모양의 물질이다.사람들은 어떤 모조품이 고세라믹과 똑같은 원료의 포뮬라와 소성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처리를 거치지 않으면 그 유약의 광도와 투명도가 고대의 진품보다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감정 전문가들은 이를 ""라고 부른다.도자기 감정계는 이 같은 차이가 자연계 각종 물질(공기 중의 자외선이나 토양 속의 물과 기타 산알칼리의 성질)의 물리화학적 작용을 오랫동안 받아 유약이 부식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사실 이것은 원인의 하나일 뿐, 항상 이렇게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이런 차이를 만드는 데는 유약 내부에서 발생하는 탈유리화 현상도 자연적 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고온의 용융으로 형성된 유약은 유리 상태의 균질체라는 것을 이미 우리에게 알려주는 연구가 있다.그 내부 구조는 무질서하고 자연환경 속에서 아늑한 상태를 나타냅니다.시간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내부 구조를 조정해 무질서한 아안정상태에서 순차적 안정상태로 미세결정을 만드는 것이 유약의 탈유리화 현상으로, 이른바 노화다.유약의 이런 자연적인 '노화' 현상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 구조가 변하고, 표현 형식이 점점 투광성이 떨어지고 빛에 대한 산란성이 높아지는 것이다.이 때문에 신품보다 유약이 부드럽고, 따뜻하고, 시대가 오래될수록 일부 품목은 유약이 형태를 달리하는 미세한 균열이 생길 정도로 노화 현상이 두드러졌다.이 미세분열무늬는 육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있다(여요기의 "얼음무늬"와 같다).어떤 것들은 현대 과학 기구를 빌려야만 발견할 수 있다.이러한 미세 균열의 직접적인 원인은 현미 결정체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유약 내부에 불균일한 내응력이 발생하며, 이 내응력이 일정 강도에 도달하면 유약의 내부와 표면에 미세 균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과거에는 도자기에 금이 간 원인을 도자기 소결 냉각 과정에서 태유 수축 비율이 일치하지 않았다는 점에 돌렸다.
유약의 "노화"현상은 도자기가 탄생한 날부터 끊임없이 일어나는 일종의 독특한 변화이다.나무의 연륜처럼 그것은 나이가 들면서 발전한다.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도자기의 '연륜' 특징이라고 형상화한다.옛 도자기의 '노화'는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 '자연의 옛 모습'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전자는 유약 내부에서 발생한 것으로 물질 자체의 내부 구조 조정의 결과로서 외부 물질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다.후자는 주로 외부물질이 도자기 유약을 침식한 결과였다.객관적 조건의 제약에 의해 그것은 자연적일 수도 있고 인위적일 수도 있다.이것이 바로 고세라믹 '노화' 검정의 이론적 기반이다.
베이징화하물증고도자기감정기술연구소의 과학자가 현대 양자물리학 검사기술을 적용해 고도자기 유약의 노화 정도를 측정하고 획기적인 진전을 이뤄 세계 최초로 고세라기를 감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었다.그것은 이미 북경시 과학기술위원회에서 조직한 전문가 심사를 통해 감정되었다.그들은 연구에서 도자기 유약의 노화의 정도와 나이 사이에 일정한 함수 관계가 있으며, 처음 150년 동안은 노화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노화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발견했다.경덕진 청화자 유약의 경우, 새로운 모조품(각종 취사처리된 도자기 포함)의 노화계수는 0.06~0.10 사이이며, 절대 다수는 0.08, 청대 말기부터 민국까지의 제품·노화계수0.20 사이; 원대 제품의 노화 계수는 0.24 ~ 0.28 사이입니다.연대를 가로좌표로 표시하고 종좌표로 노화계수를 표시하고 도자기의 생산연대와 그 유약의 탈보계수를 기준으로 하면 유약의 노화계수와 그 생산연대의 상관곡선을 얻을 수 있다.
유약의 노화계수를 측정해 고세라믹의 진위를 가리는 과학적 감식법이다.그것의 정확도는 극히 높다.연구 과정에서 과학자들은 유약에 촉매를 넣어 소성곡선을 바꾸고 퇴화처리를 하는 등 인공적인 방법을 동원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유약의 노화계수를 바꾸는 인공적인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인공적으로 처리한 뒤 모조품이 있는 유약은 진품과 비슷해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지만 노화 테스트의 계도를 보면 거리가 멀다.노화감식법은 항인위교란 능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세라믹 '노화' 감정 기술은 세계적으로 기존의 다른 감정 기술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전통적인 경험식 검정방법과 비교한 가장 큰 장점은 전통적인 감정방법에 인위적인 주관적 요소가 많은 부족을 보완하여 경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고세라믹 감정기술을 디지털화한다는 것이다.전통적인 감정법을 익히려면 적게는 십수 년, 많게는 몇십 년의 학습과 실천이 필수적이지만 사람의 주관적 존재와 인식의 차이 때문에 수십 년의 감정 경험이 있는 베테랑 전문가들이 오판할 수도 있다.하지만 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을 배워 단기 훈련만 거치면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다.이 방법은 가짜 도자기 유물을 가려내는 데 있어 정확도가 높다.
(2), 열석광 측정년법과 비교한다.열석광측년법은 1970년대 해외에서 도입된 감정기술로 자연계 Y선 피폭의 다과를 도자기로 측정해 연대를 정하는 원리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열석광 감식법과 비교했을 때 많은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a) 피감품에 대한 손상이 없다.전자는 테스트 도중 다투는 에너지가 높지 않은 스펙트럼을 세라믹 유약 표면에 비추었을 뿐, 피감품에 대한 손상은 없었다.후자는 피감품에 구멍을 뚫어 샘플을 채취해야 하며, 피감품은 손상을 입게 됩니다.
(b) 검정의 범위가 넓다.베이징대학 고고학계 열석광실험실을 예로 든다.이들은 지금까지 당나라 이전 토기만 측정할 수 있었으며 도자기와 당나라 이후의 토기는 모두 측정할 수 없었다.설령 당삼채라 하더라도 점토로 구운 산시당삼채만 측정할 수 있을 뿐, 고령토로 구운 낙양당삼채에는 아무런 힘이 없다.고세라믹 연륜 감식기술은 열석광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측정되며 유약이 있는 도자기라면 누구나 감식할 수 있다.
(c) 테스트 데이터는 가용성이 뛰어납니다.오늘날 위조업자들은 열석광 감식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냈다.이들은 신소조품을 드릴 60 등 방사성 물질로 방사능 처리한 뒤 열석광 감식자로 하여금 오판할 수 있도록 했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그런 우려가 없다.
(3), 원소 감정법과 비교한다.원소 감정법은 최근 2년간 외국에서 도입한 최신 감정 기술이다.급량색산 X선 형광보계를 적용해 세라믹의 화학적 성분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뒤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의 고대 도자기 관련 데이터와 비교한 뒤 진위나 연대 판단을 내리는 일종의 감정법이다.간접비교법에 해당하기 때문에 채취 데이터가 포괄적이고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공정이 번성하여 오늘날에도 일부 도자기 제품의 감식 문제를 일부 해결했을 뿐이며, 현재는 가마가 많고 산지가 복잡한 도자기 제품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고 있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이 같은 문제가 없다.유약의 상량 원소는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연대가 비슷한 경우 노화계수는 일정 범위 이내이며, 이 밖에도 검정속도나 조작방법에 관계없이 고세라믹 연륜 검정은 지문 원소 검정보다 훨씬 간편하다.후자가 사용하는 에너지 색산X선 형광보의 검출기 헤드는 -187°C의 초저온 아래에서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며 피감품도 진공 상태에 있어야 한다.전자에는 이런 제약조건이 없다.현재 베이징 입증 고세라믹감정센터는 해외 관련 업체와 연계해 총중량이 10kg 안팎인 휴대용 스펙트럼을 개발 중이며 노트북 1대를 추가하면 현장 감식을 할 수 있다.
물론 고세라믹 노화감식 기술은 미흡하다.현재 얻어진 실험 결과, 고세라믹 소성된 물리적 화학적 환경을 상세히 얻을 수 없고, 현재 본 연구에서 축적된 데이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고세라믹의 제작 연대를 정밀하게 판단할 수 없다.이 점을 작성하려면 다른 검정 방법을 결합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전통 감정법
전통 감정법은 눈, 귀, 코, 손, 등 감각기관을 통해 피감물의 외관, 무게, 소리, 제작 공정 등을 면밀히 관찰하고 종합 분석한 뒤 기존 경험을 접목해 만든 가짜, 연대를 말한다.간편하고, 빠르고,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것은 이 글에서 언급하기 시작하는 것과 같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에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감정방법이다.전통과 현대 하이테크의 결합은 향후 고세라믹 감정의 필연이다.
과학 감정 체계를 창설하다
베이징화하물증고도자기감정기술연구소의 과학자가 현재 과학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제시한 고세라믹감정의 과학체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3분의 1이다.이 중 한 가지 방법만을 적용해 고세라믹을 검증한다면 결론의 신뢰성은 33%에 불과하다.일반적으로 이 중 최소한 두 가지 방법으로 감정해야 하며, 상호 검증 후 신뢰성 높은 감정 결론을 내릴 수 있다.여건이 된다면 세 가지 방법을 함께 써야 하고, 그래야 신뢰가 100%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어떤 고세라믹에 대하여 진품으로 인정될 때에는 전통 감정이어야 하며, 원소 감정과 노화 감정의 세 가지 방법으로 그 결론은 완전히 일치한다.이 중 한 가지 결론이 반대이고 증거가 확실하다면 위작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고세라믹 감정 기술은 복잡한 시스템 공정으로 다학과다방법의 종합적인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단순히 전문가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외관복사법과 원소감정법과 노화감식법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옛 도자기 감식을 위한 과학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그래야 문화재 종사자들이 실수를 피하고 많은 소장자와 소비자가 위작을 면할 수 있다.그래야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 검정 수준이 진정으로 세계 앞에 설 수 있다
감정 전문가
마미도
한족, 1955년 3월22일 북경에서 태어났으며,본적 산동영성, 중국민주건국회 회원, 소장전문가, 관복박물관 설립자 및 현직 관장으로 중국청년출판사의 편집인을 거쳐 1980년대부터 중국 고대 예술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도자기, 고가구 등을 소장하고 있다.《백가강단》의 주강인을 관찰하다.
마오샤오후
1951년 중국에서 태어났다해, 골동품 투자학과고문으로 베이징의 화샤 물증도자기감정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도자기 감정, 고자질 복원에 능하다.일찍이 고궁박물원 풍선명 선생, 유구암 선생 등 대선배의 진의를 전수받았으며, 고자도자감식, 고도자 복원, 고도자 복제의 3대 분야에서 높은 조예를 보이고 있다.중앙tv '보물찾기' '예술품 투자' '하남위성TV' '화예의 문' 등을 지냈다목적특약감보전문가2011년 6월, 피고는 위작을 팔았고 상대방은 항소했다.
추샤오쥔
산둥 성 출신, 1945연 10월생. 1969년 중국 시안(西安) '서북대'를 졸업했다.1979년 국가문화재감정위원회 상무 부주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고궁박물관의 세계적인 고세라 감정 전문가인 겅보창 선생으로부터 고세라 감식을 받은 두 명의 입실 제자 중 한 명이다.1981년 겅보창의 특별보좌역으로 베이징에서 '명청자기감정'이란 책의 편찬을 도왔으며 수년간 집필을 맡아왔다전서 60여 만 자의일
황수순
중국 고고학회 회원, 중국고도자기학회 이사중국민족사학회 이사, 중국 자더 인터내셔널 경매사 선임 감정고문, CCTV '감보' 전문가단원, '감보'지 학술고문.베이징 해진문화재감정센터 도자기감정 전문가.
翟젠밍
翟건민,남,1년생961년, 홍콩 영보재재주
자오쇼량
누이 좋고 매부 좋다고희 세가에서 태어나다.어릴 때부터 골동품, 특히 도자기에 큰 흥미와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왔다.20여 년 동안 여러 박물관, 명요 산지를 두루 둘러보고 명사를 찾아 옛 도자기의 감상과 감정에 대한 남다른 심취와 안목을 가지고 있다.고세라믹 감식에 뛰어나고 현대 도자기의 모조 수법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으며, 고세라믹 수집 애호가들에게 감정과 자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페란
예페란, 여. 도자기 전문가.고궁박물에서 보직하다원(。)은 현재 고궁박물관 연구관, 중국 세가감정위원회 감정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고대 도자기의 정리, 보관, 감정에 주력했다.중국고고고학회 회원이며 중국문화재학회 감정위원회 위원이다.
채국성
중국서협회원, 상해서협 이사, 문박계 부연구원, 문화부 문화시장발전센터 예술품평가위원회 부주임위원, 중화민간장품감정위원회 부주임, '민간수집총서' 편집장, 상하이방송 '운운이전가보' 코너 스페셜리스트, 중국 하우문화'품장박자' 코너 특별초청전문가, 검찰 풍운지 '감상가' 칼럼니스트, 상하이 콜렉션클럽 고문 겸 패널.
참고자료 1. 도자기 감정 휴대용 현미경 선별 안내 . 중관춘 온라인 [인용일자 201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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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논문
내용으로부터
유유연, 라음권.열석광법, 고세라믹감정에 응용
허철
리웨이, 왕샤오촨, 리융우 등. 웹 기반의 고세라믹 감식 분석 시스템에 관한 연구. [컴퓨터 응용 및 소프트웨어 ] , 2013
웅로[1], 오준[1] 등. 특징 추출에 기초한 고세라믹 감정 연구. [중국 도자기 ], 2013
우추붕.개설원리의 고대 도자기 검정에서의 응용.수집계 , 2009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정리.역사유물 도자기 수집교육지원.역사문물 골동품교육지원
을 연구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골동품은 공예품 포함하여 한국에 1000만점
있다고 봅니다 수집 골동품은 정확한 감정을 하여야 합니다
중국도자기는 중국정부기관.공인기관에서 도자기감정을 받아야 정확하게 진위를 파악 할수 있습니다 중국공인기관으로 국가박물관 국박감정원.고궁박물관 감정기관을 추천
합니다 힌국감정행사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수집가들이 한국에서 감정을 받은 중국
골동품은 정확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일부 감정행사 주최측과 감
정사 야합에 의해 감정서 발행으로 이익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골동픔 기계감정서를 믿는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기계감정을 받은 골동품 매입은 신중
해야 합니다 많은 초보 수집가들이 기계감정서를 믿고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골동품 도자기감정은 정확하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빋으시기를 권고 합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는 2011년02월 통일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이후 남북관련 동북아역사문물 연구와 수집을 하고 홍산문화연구를 중심으로 남북역사문물과 중국 골동품 교육 수집지원을 하고있다
소스:이페어케이 EK
첫댓글 고미술품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멋찐 작퓸들 공부 많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