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중산층 기준(직장인 대상 설문결과)
1.부채없는 아파트 30평이상 소유자
2.월급여 500만원이상
3.자동차는 2000cc급 중형차 소유
4.예금액 잔고 1억원이상 소유
5.해외여행 1년에 한차례 이상 다닐것
*프랑스의 중산층 기준(퐁피두 대통령이 Qualite de vie
삶의질에서 정한 프랑스 중산층의 기준)
1.외국어는 하나 정도는 할수있어야하고
2.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어야하고
3.다룰줄 아는 악기가 있어야하며
4.남들과는 다른 맛을 낼수있는 요리를 만들수있어야하고
5.공분에 의연히 참여할것
6.약자를 도우며 봉사활동을 꾸준히할것
*영국의 중산층 기준(옥스포드대에서 제시한 중산층 기준)
1.페어플레이를 할것
2.자신의 주장과 신념을 가질것
3.독자적으로 행동하지말것
4.약자를 두둔하고 강자에 대응할것
5.불의 불평.불법에 의연히 대처할것
*미국의 중산층 기준(공립학교에서 가르치는 중산층의 기준)
1,자신의 주장에 떳떳하고
2.사회적인 약자를 도와야하며
3.부정과 불법에 저항하는것
4 그외 테이블위에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비평지가 놓여있을것
많은 생각을 하게됩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하네요...(반지하사시는 서민들 물 퍼나르는 일 없기를 )
님들은 어디가서 살고 싶으신가요?
돈으로 구분하는 나라에서 적게 가지고 살고있지만
다른것들이 많이 있음으로 감사하며 살려구요~~^^
첫댓글 저는 아프리카로 가렵니다. ㅎㅎ
같이 가실까요? ~ㅎ(아프리카어를 배워야하는데 난관이네요)
우가챠카 우가우가~~~
저는 그래도 대한민국이 가장좋습니다.. 저기 기제된 중산층은 아니더라도
제가 태어난곳 제가자란곳 내입에 맞는음식.. 공기.. 산천 우리나라가 좋아요 ㅎㅎ
저는 밥없인 못살아요..
울나라 된장 고추장 김치 죽을때까지 먹고살아야하니까
중산층 아니라도 배부르고 등따스면..됩니다..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난 뼈속은 아니고 살까지만 배어들었다우~~~ㅎ
@이드 날개님은 뼈속까지~~~
이드아찌는 살까지~~~ㅋㅋ
저는 아마도 뱃살까지~~~
@날개. 올만에라도 안오면 날 이자묵을까봐.....ㅎ
세월가니
날개여사 묵소리만 커지누나~~~ㅎ
다른것들 많이 있어요?
그럼 좀 나눠줘요.
그타고 아자씨를 준다 하믄 안되고...ㅎ
글찮아도 언제 오실까 기다렸어요..ㅋ
울집 아저씨좀 데려가셔요...공짭니당~
@서이영 그짓말.....까맣게 이자묵어놓고는....ㅎ
@이드 ㅎㅎㅎㅎ
이영님 ~~
들켰다~~ㅇ
@냥이냥이 냥이님도 미워!ㅎ
@이드 사실이 그래요~~~
메~~~~러~~ㅇ
맑은공기, 맑은물 - 돈으로 환산하면 이세상 돈 다준다고 해도 못사겠죠...ㅎ
사는게 행복하게 살기위해서라면 행복하게 사는게 제일 좋은것 같아요....ㅎ
공감합니다..라인님^^
맑은공기 물 더불어 사람도 맑으면...정말 행복할텐데요..
@서이영 네..ㅎ
사람만 맑으면 세상이 온통 행복으로 가득하겠죳....ㅎ
한때는 그런 세상을 꿈꿨었는데....ㅜ.ㅜ.
라인이 방가~^^ㅋ
@스마일맘 그래
맘아 방가 방가 방가^^*
중산층의 기준이 설정 되고 보니 ~~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달려온 나로서는 ~
그 기준치에 미달이라..
비에 젖은 마음처럼 오늘도 무겁다 ~
그렇지만 ~~
작은 것이지만 소중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니
덕분에 더 멋지고 좋은 친구들 만날 수 있게 되어 참으로 다행 스럽다...
근무 중에도 이렇게 나마 만날 수 있는 행복 비오는날~
근무 잘하시고 좋은 시간 되십시오
마음까지 비에 젖진 말아주셔요^^
가진게 많으나 적으나...인생에 굴곡은
운명이 다하는날까지 있습니다...
어딜가나 서민은 눈에서 물이 .....흙 ㅜㅜ
같이 울어요~~ 으 앙
저는 유럽 스타일의 중산층으로 살고 싶어요,,ㅎㅎ
프랑스나 영국?
먹거리는 프랑스가 좋다던데요
영국은 물가가 비싸고...제가 아는분이
프랑스 시골마을에 미쳐서..해마다 프랑스여행을 하세요..
도시보다는 작은시골마을이 그림같이 이쁘답니다..
미국스퇄~^
(오바마~보고파서. . .
미국가서 살아야 겠스다~ㅋ ㅋ)
엥~~맘님 오바바오빠 보고시퐁용? ㅋㅋ
제주가 나쑤다 왜이러셩~~~
오늘 쉬겠네요? 아~~~ 제주에 바닷바람 쐬고싶어요
언제 한번 꼬옥~~가고말고야~~~
@서이영 제주도란 곳은 좋죠. . .
근데 전 뭔가 배울땐 꼭 서울을 가요~~ㅋ
담에 나이 들어 한가하면
오바마오라버니 뵈러 같이 가용~~♬♬♬
물질만능시대가 초래한 결과지요 행복의 가치는 돈이 아닌데...
맞아요...
그래도 분명한건 넘 없어도 자본주의 사회에선 고통이지요..
초월한 삶이란 생각보다 힘든거구요..
ㅎㅎ
스스로 중산층이라
생각했는데
완전 나만의 착각이네요~ㅎㅎ
제주특별시에 사시는것만으로도 중산층이라
생각해요^^ 왜 이렇게 뜸하셔요?
한국의 중산층조건에
하나도 충족못시키고 있는 어쩌다가.
거의 근접은 하신걸로 알고있는데요..ㅋㅋ
넘 위만 올려다 보고 사시면...가랭이 찢어진대요~~ㅋㅋㅋ
@서이영 중산층에 근접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뭘하면서 살았는지 모르겠네요.
이제와서 뒤돌아보고 후회한들 뭐하겠어요.
@어쩌다가. 배부르고? 등 따스면 됐지요~~~`룰루랄라~~`
중산층 되면 그때가서 또 상류층 넘보게되요~~~~~~~
그~~~~~~냥~~~~~~삽~~~~~시~~~~다~~~~~~~~~ㅎ
@서이영 배부르지않고 등도 따뜻하지않지만
그냥 안살면 어쩌겠어요.
그려려니하고 살아야죠.
@어쩌다가. 떵배도 배요..33333
@서이영 떵배는 떵배일뿐
배부르진 않아요.
떵배떄문에 그런지 매일 배고파요.
@어쩌다가. 닉을 어쩌라구~~!! 로 바꾸3~~~~~
@서이영 왜유?
한국 기준 좀 바꾸어 봅시다
정말로..
다른나라 보세요
물질로 구분하지 않잖아요
저도 어딘선가 본글인데..
우리나라 기준 문제있죠
많이 있죠